•  


“投資者 折半 20% 넘게 損失, 亡한 種目 長期 保有하지 마라”|주간동아

週刊東亞 1285

..

“投資者 折半 20% 넘게 損失, 亡한 種目 長期 保有하지 마라”

천영록 두물머리 代表 “孝子 種目 떠나보내지 마라”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1-04-2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홍중식 기자]

    [홍중식 記者]

    株式投資者 1000萬 時代다. 한국예탁결제원이 公開한 ‘2020年 12月 決算 上場法人 所有者 現況’을 보면 2352個 上場社의 株式 所有者(重複 所有者 除外)는 919萬 名으로 나타났다. 이는 前年 對比 300萬 名假量 急增한 것으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事態로 暴落했던 證市가 反騰하는 過程에서 個人投資者가 大擧 株式市場에 新規 進入했음을 보여준다. 

    디지털 資産管理會社 두물머리를 運營하는 천영록 代表에 따르면 “株式市場에서 適當한 種目을 골라 1年假量 保有하면 50~55% 確率로 돈을 벌 수 있다”고 한다. 그렇지만 現實은 다르다. 下落場은 勿論 上昇場에서조차 5~10%만 收益을 낸다. 實際 돈을 버는 사람이 確率보다 훨씬 적은 理由는 무엇일까. 千 代表는 “大多數 사람이 가만히 있는 것보다도 못한 構造的 失手를 끝없기 反復하기 때문”이라고 診斷했다. 

    千 代表는 1500億 원 資産을 運用하는 핀테크 企業 代表이자 18萬 購讀者를 거느린 經濟 유튜버, 베스트셀러 ‘富의 擴張’ 저자다. 성균관대 經濟學科 出身으로 키움證券, KTB投資證券을 거쳐 메리츠綜金證券(現 메리츠증권)에서 年俸 4億 원 넘는 프臘 트레이더(proprietary trader)로 일했다. 프臘 트레이더는 顧客 돈을 運營하는 펀드매니저와 달리, 會社 自己資本을 運用해 收益을 낸다. 그는 2015年 ‘1% 上流層이 아닌, 多數의 普通 사람이 가지는 돈에 對한 漠然한 不安感을 解消해주고 싶어’ 핀테크(金融+技術) 企業 두물머리를 創業했다. 두물머리는 핀테크 資産管理 서비스 ‘불리오’와 ‘불릴레誤’를 運營 中이다.


    投資 前 堪當 損失 範圍 생각해야

    10년 후를 예측하고 투자해야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다. [GettyImages]

    10年 後를 豫測하고 投資해야 높은 收益을 거둘 수 있다. [GettyImages]

    왜 株式投資者 90~95%가 돈을 잃을까. 

    “株式市場을 바라보는 視線은 恒常 2가지다. 下落을 豫想하거나, 上昇을 豫想하거나. 投資를 잘하는 사람은 어떤 視線을 갖고 있든 市場이 출렁일 때 돈을 번다. 反對로 投資를 못 하는 사람은 上昇, 下落 그 모든 狀況에서 돈을 잃는다. 購入한 不動産을 사흘 뒤 되팔 생각을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株式 中에도 最小 3年은 갖고 가야 하는 長期投資 種目이 있고, 短期投資에 알맞은 種目이 있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이런 特性을 無視한 채 長期 保有할 種目은 조금 올랐다고 팔아 孝子를 떠나보내고, 短期投資 種目은 損失이 났다고 元金 回復을 기다리며 長期 保有하는 失手를 저지른다. 狀況이 이렇게 되면 收益은 곤두박질치고 포트폴리오는 망가진다. 그 渦中에 株式 사고팔기까지 反復하면 手數料를 繼續 내야 하니 損失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 



    많은 사람이 같은 失手를 하는 理由가 있을 듯하다. 

    “投資는 어려운 일이다. 人間이다 보니 本能的으로 저지르는 30餘 가지 失手가 있다. 投資를 잘한다는 건 곧 그 失手들을 把握하고 안 한다는 意味다. 가장 먼저 생각할 것은 株式을 사면 20% 넘게 損失이 날 可能性이 50%가 넘는다는 事實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돈을 벌고 싶다는 생각에 希望的 事故만 한다. 그러다 20~30% 損失이 나면 머리가 하얗게 된다. 投資를 始作할 때 나는 어디까지 損失을 堪當할 것이고, 어떤 狀況에서는 이런 選擇을 하겠다는 마음의 準備를 하고 들어가야 한다. 가장 좋은 것은 1000萬 원을 가지고 株式市場에 들어갈 때 200萬 원은 手數料로 낸다고 생각하면 된다. 800萬 원이 本錢이라고 생각하면 餘裕가 있지만, 1000萬 원을 元金이라고 생각하면 損失이 날 때마다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돈 벌 機會도 놓친다.” 

    證券社 트레이더들은 스트레스를 어떻게 견디나. 

    “트레이더가 가장 잘하는 게 스트레스 管理 같다. 一般人과는 比較도 안 되는 큰 額數를 움직이면서 月 2%, 年 20% 以上 收益率을 내야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엄청나다. 트레이더들度 損失이 나면 머리가 하얘지면서 判斷力에 問題가 생겨 새로운 機會가 와도 잡지 못한 채 잘못된 行動을 하곤 한다. 그래서 平素 損失을 旣定事實化하고 投資 原則을 만들어놓아야 한다. 이를 테면 ‘A처럼 損失이 나면 내가 失手했다는 意味이고, B처럼 損失이 나면 내게 더 큰 機會가 왔다는 意味’라는 式이다.” 

    잘못된 判斷으로 損失을 본 적이 있나. 

    “트레이더는 自身이 벌어놓은 돈 안에서 損失 限度가 定해진다. 損害를 가장 많이 본 건 2億 원 程度다. 처음에는 1億 원 損失이 났다. 나는 그 狀況을 다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機會라 생각했고, 會社에서도 選擇權을 줬다. 豫想과 달리 損失이 2億 원 가까이로 늘어났고, 그 瞬間 오늘은 그만하는 게 좋겠다는 判斷을 했다. 그래도 멘崩 狀態는 아니었다. 그게 可能했던 것은 주니어 時節 最惡을 經驗했기 때문이다. 當時에는 損失 限度가 300萬 원이었는데 1700萬 원을 한瞬間에 날렸다. 한 달 동안 벌어놓은 돈이 2000萬 원 水準이었다. 그 돈을 거의 다 잃었다는 衝擊에다 자칫 只今까지 쌓아온 커리어가 망가질 수도 있다는 恐怖까지 더해졌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事態라는 特殊 狀況이기는 했으나 損失이 나는 건 그 일을 主業으로 하는 사람에게도 衝擊이다.” 

    專門家도 어려워하는데 一般人이 收益을 낼 수 있나. 

    “勿論 트레이더처럼 每 瞬間 市場 變化를 探知해 每年 20%, 30% 收益率을 내기는 힘들다. 그래서 一般人에게는 長期投資를 勸한다. 바로바로 收益을 내야 하는 投資는 어렵지만, 오히려 10年 뒤를 생각하면 投資가 쉬워진다. 當場 지난 10年만 돌이켜봐도 몇 가지 ‘메가트렌드’가 있었다. 情報技術(IT), 5世代(5G) 移動通信, 바이오, 2次電池 等이다. 이런 分野가 脚光받을 거라는 얘기는 7~8年 前부터 있었는데 市場에 反映되기까지 時間이 오래 걸렸다. 理由도 있다. 汝矣島나 월스트리트에서 일하는 專門家는 3年間 實績을 내지 못하면 잘리기 때문에 그 後 움직일 種目에는 投資를 하지 못한다. 一般人은 이런 投資가 可能하다는 게 長點이다. 10年間 保有하면 400% 收益을 낼 수 있는 種目이 제법 있다. 빌 게이츠가 ‘사람들은 10年을 過小評價하고, 1年을 過大評價한다’고 했는데 投資에 딱 맞는 말이다.” 

    10年 後 오를 種目을 어떻게 알까. 

    “一般人도 自己가 좋아하는 領域을 조금만 들여다보면 알 수 있다. 10年 前쯤 IT業界에서 일하는 親舊에게 카카오가 이 業界를 다 잡아먹을 거 같으냐고 물으면 그렇다고 答했다. 開發者가 第一 센 데가 어디냐고 하면 네이버라고 말했다. 現 狀況에서는 國內보다 海外 트렌드가 더 잘 보이는 境遇가 있다. 10年 後 中國이 더 成長해 있을 것이냐, 이것을 疑心하는 사람은 없다. 우리 會社도 美國, 中國, 베트남 等 海外 ETF(上場指數펀드)에 主로 投資하는데, 海外를 보면 그 안에 一般人도 豫測할 수 있는 10年짜리 트렌드가 여럿 存在한다. 메가트렌드나 未來 社會를 알고 싶다면 漠然하게 생각할 게 아니라, 그 時代를 살아갈 사람들이 어떤 産業에 從事하고 싶어 하는지, 무엇에 關心 있는지 살펴보라고 말하고 싶다.”


    世界的 富者들처럼 分散投資

    앞으로 찾아올 메가트렌드는 무엇일까. 

    “當場은 어렵겠지만 10年 뒤를 생각하면 ‘壽命 延長’이 話頭가 될 것 같다. 바이오 關聯 技術이 엄청난 速度로 發展하고 있는 反面, 費用은 빠른 速度로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人間 壽命이 늘어나면 産業地圖가 다 바뀔 것이다. 老化 解決도 메가트렌드가 되지 않을까. 遺傳子 關聯 技術도 ETF로 슬슬 나오고 있는데 아직은 注目받지 못하고 있다. 이런 건 20年짜리 베팅이라고 본다. 다만 個別 種目으로 投資하기에는 危險 負擔이 있으니 ETF로 하면 좋을 것 같다.”
     
    ETF를 勸誘하는 건가. 

    “危險을 分散하기 위해서다. 여러 種目을 담아두면 한 會社가 亡해도 打擊이 크지 않고, 期待하지 않았던 企業이 엄청 뜰 수도 있다. 直接投資를 하면 하루 終日 보게 되고, 株價가 많이 떨어지면 더 사서 넣는 愚를 犯하게 된다. 投資할 때는 目標를 定한 뒤 흔들림 없이 꾸준히 오래하는 것이 重要하다. 가장 나쁜 投資者는 目標도, 投資 原則도 없이 運 좋게 큰돈을 벌 수 있지 않을까 하며 끝없이 右往左往하는 投資者다.” 

    ‘富者의 길’로 들어서고 싶은 이들에게 推薦하는 投資 方法은. 

    “水泳을 모두 프로 選手처럼 배울 必要는 없다. 물에만 떠 있어도 좋은 거니까. 投資할 때도 財産의 40%假量을 株式과 債券 等에 分散投資를 한다. 株式만 하면 收益을 내기도, 오래 버티기도 쉽지 않다. 全 世界 資産軍은 서로 번갈아가면서 빠지고 오른다. 그러면서 結局 오른다. 世界的 富者들은 그런 投資 配分이 잘돼 있다. 不動産, 株式, 債券, 企業을 가지고 있다. 그런 포트폴리오라면 資本主義가 가져오는 모든 富를 누리는 것이 可能하다. 이 포트폴리오 안에 메가트렌드 株式을 一部 담아두면 餘裕를 가지고 長期投資를 할 수 있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二次電池 質的 成長 이끌 실리콘 陰極材 企業 注目할 만”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