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月 以後 流動性 빠지면 알트코인 쪽박 危險”|週刊東亞

週刊東亞 1285

..

“6月 以後 流動性 빠지면 알트코인 쪽박 危險”

暗號貨幣專門家 노대원 “韓國 發行 알트코인 리스크 크다”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1-04-17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4월 14일(현지 시각) 미국 나스닥에 성장한 암호화폐거래소 코인베이스. [뉴시스]

    4月 14日(現地 時刻) 美國 나스닥에 成長한 暗號貨幣去來所 코인베이스. [뉴시스]

    비트코인이 1億 원을 向해 暴走 中이다. 美國 暗號貨幣去來所 코인베이스의 나스닥 上場을 앞둔 4月 13日(現地 時刻) 비트코인 價格이 처음으로 6萬3000달러(藥 7033萬 원)를 넘어섰다. 美國 經濟媒體 CNBC는 暗號貨幣 時價總額 1位 비트코인이 6萬3729달러, 2位 이더리움은 2317달러(藥 259萬 원)까지 上昇하며 歷代 最高價 記錄을 세웠다고 報道했다. 

    韓國 暗號貨幣 市場도 流動性이 몰리면서 連日 時價總額을 更新하고 있다. 假想貨幣 價格은 去來所別로 差異가 있는데, 國內 去來所에서 비트코인은 4月 14日 8100萬 원臺에 去來 中이지만 去來量은 눈에 띄게 줄었다. 

    4月 13日 暗號貨幣去來所 업비트에 따르면 1月 50萬2402個이던 비트코인 원貨市場 去來量은 지난달 40.6% 減少한 29萬8551個였다. 暗號貨幣去來所 빗썸은 1月 33萬1272個이던 去來量이 지난달 19萬6530個로 40.1% 減少했다. 

    이런 現象은 投資者들이 비트코인으로 큰 差益을 내기 어려워지면서 알트코인(비트코인을 除外한 暗號貨幣)으로 옮겨갔기 때문인 것으로 分析된다. 暗號貨幣 專門家 ‘信義頭腦’ 노대원(44) 氏를 만나 流動性이 몰리고 있는 알트코인의 展望에 對해 들어봤다. 



    4月 14日 비트코인이 8100萬 원을 넘었다. 언제 1億 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나. 

    “現在 8000萬 원臺이니 1億 원 線에 거의 다다랐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暗號貨幣가 1億 원을 넘기 힘든 狀況이 만들어지고 있다. 美國 政府가 暗號貨幣와 關聯한 規制를 持續的으로 言及하면서 大型 機關이 들어오기 어려운 狀況을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더라도 짧게는 4月, 길게는 6月 안에 1億 원을 넘을 것으로 본다.” 

    最近 비트코인 國內外 市勢差가 커졌다. 그로 인한 危險性은? 

    “國內 去來所에서 去來되는 비트코인 價格이 海外보다 20% 비싸다. 이를 利用해 外貨를 中國으로 送金해 中國에서 비트코인을 싸게 購入한 뒤 그 비트코인을 韓國에서 비싸게 파는 事例가 增加하고 있다. 비트코인 差益 去來로 外貨가 中國으로 搬出되는 것이다. 2017年에도 비슷한 現象이 있었다. 政府의 발 빠른 對處가 必要하다.” 

    最近 비트코인으로 큰 收益을 내기 힘들어지면서 알트코인에 投資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알트코인으로 投資金이 몰려 價格도 많이 올랐다. 只今 알트코인에 投資해도 괜찮나. 

    “流動性이 增加하면 安全 資産에서 始作해 리스크 資産으로 投資家 옮겨간다. 暗號貨幣도 좀 더 安全한 비트코인 投資家 頂點을 찍자 알트코인으로 넘어가는 모습이다. 萬若 下半期 好材가 없고 流動性이 實物景氣로 넘어간다면 暗號貨幣뿐 아니라 株式市場도 빠르게 빠질 것이다. 現在 暗號貨幣 市場에 流動性이 몰려 있어 앞으로 두세 달 程度는 알트코인에 投資해도 괜찮은 時期다.” 


    암호화폐 전문가 ‘신의두뇌’ 노대원 씨. [홍중식 기자]

    暗號貨幣 專門家 ‘信義頭腦’ 노대원 씨. [홍중식 記者]

    알트코인 投資는 베팅에 가깝다. 이에 對한 見解는. 

    “코스피 하루 去來 代金이 1月 8日 44兆 원까지 올랐다 4月 들어 14兆 원으로 내려갔다. 얼마 前 업비트의 하루 去來 代金이 25兆 원을 넘었다. 코스피와 코스닥 去來 代金을 합친 것보다 많은 數値다. 코인 中 너무 오르지 않은 코인을 購入해 ‘존버’한다면 오를 수밖에 없는 狀況이다. 베팅이라기보다 低價 알트코인을 購入하면 收益을 낼 確率이 높으니 알트코인에 投資하는 사람이 늘어난 것이다.” 

    알트코인은 리스크가 크지 않나. 

    “리스크는 存在하지만 流動性이 있고 暗號貨幣 市場이 右上向하고 있어 短期的으로는 收益을 낼 確率이 높아 보인다. 單, 6月 以後 流動性이 빠지면 그만큼 엄청난 危險이 따를 것이다.” 

    上半期 注目할 알트코인은? 

    “밀크나 보라, 디카르고 같은 大企業 프로젝트 코인이다. 問題는 이런 韓國 코인은 海外에 上場돼 있지 않아 韓國에서 流動性이 빠지면 100%라고는 못 해도 90% 確率로는 빠진다는 點이다. 現在는 流動性이 있어 두세 달은 어느 程度 收益을 낼 수 있다.” 

    알트코인 購入 要領은? 

    “短期間 價格이 急上昇한 코인은 購入하지 마라. 차라리 2~3日 連續 下落하는 種目을 찾아라. 購入한 뒤 하루 만에 팔지 말고 一週日假量 기다리면 收益을 볼 可能性이 있다.” 

    알트코인 投資는 ‘單打’ 하는 境遇가 많다. 알트코인의 適正 投資 期間은? 

    “暗號貨幣나 株式 모두 長期投資는 適正 時點에 買收했을 때 可能하다. 現在처럼 버블 狀態에서 長期投資를 하는 것이 아니다. 勿論 비트코인은 可能하다. 비트코인은 流動性이 빠져도 繼續 갈 수 있는 餘力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알트코인은 그렇지 않다. 앞으로 各國 政府의 規制가 始作되면 上場廢止되는 알트코인이 續續 나올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알트코인은 短期投資가 正答이다.” 

    마지막으로 코인베이스의 나스닥 上場은 好材일까. 

    “好材다. 暗號貨幣去來所의 나스닥 上場은 暗號貨幣 資産 價値를 認定하는 同時에 비트코인의 制度化 進入을 뜻한다. 코인베이스의 나스닥 上場으로 빠르면 비트코인이 4月 안에 1億 원까지 오를 수 있다. 最近 비트코인 價格이 조금 내려갔는데, 이는 海外보다 價格이 높아 調整을 받은 것이다. 이 時期 海外는 오히려 비트코인 價格이 올랐다. 따라서 當分間 비트코인 投資者들은 餘裕를 갖고 價格 上昇을 즐겨도 좋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아워홈 4次 ‘骨肉相爭’… 구본성-구미현 聯合에 구지은 退出 危機

    “三星電子 株價, 上昇 餘力의 50% 못 미쳐”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