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漸漸 다가오는 스태그플레이션, 保守的 投資가 必要하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45

..

漸漸 다가오는 스태그플레이션, 保守的 投資가 必要하다

인플레이션과 成長 鈍化 함께 오면 株式·債券 同伴 下落 可能性↑

  • 김유미 키움證券 投資戰略팀長

    入力 2022-06-27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물가상승과 더불어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고 있다. [GETTYIMAGES]

    物價上昇과 더불어 景氣沈滯 憂慮가 커지고 있다. [GETTYIMAGES]

    美國 聯邦準備制度理事會(聯準)의 緊縮 行步가 豫想보다 더 攻擊的이다. 6月 15日(現地 時間) 聯準은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 定例會議에서 政策金利를 75bp(1bp=0.01%p) 引上하며 金利引上 幅을 擴大했다. 1984年 以後 最大 金利引上 幅으로, 앞서 5月 FOMC에서 제롬 파월 聯準 議長이 向後 75bp 자이언트 스텝 引上을 否認한 것과는 다른 行步다. 이는 5月 美國 消費者物價上昇率이 前年 同月 對比 8.6%로 再次 擴大되는 等 聯準이 豫測한 인플레이션 經路와 다르게 움직이면서 對應 必要性이 커진 것에 起因한다.

    聯準 委員 18名 全員 올해 金利 3% 以上 展望

    6月 FOMC 定例會議에서는 向後 50∼75bp 金利引上 可能性을 남겨두며 攻擊的인 緊縮 行步가 持續될 것임을 豫告했다. 聲明書를 仔細히 살펴보면 聯準은 經濟活動과 雇傭 狀況은 持續的으로 堅固하다고 評價했다. 인플레이션에 對해서도 에너지 價格 上昇 및 供給 蹉跌 餘波 等으로 높은 水準을 維持하고 있다며 以前 評價를 維持했다. 우크라이나 事態가 인플레이션뿐 아니라 글로벌 經濟活動에도 負擔으로 作用하고 있다고 指摘했다. 또한 이番 75bp 金利引上과 함께 持續的으로 金利引上을 進行할 豫定이라고 言及했으며, 5月에 밝힌 貸借對照表 縮小 計劃 亦是 이어갈 것임을 再確認했다.

    연준은 聲明書와 더불어 成長 및 物價, 點圖表에도 變化를 줬다. 2022年 經濟成長率(GDP·國內總生産)은 높은 인플레이션 影響 等을 反映해 1.7%로 豫測해 終戰 3月 定例會議(2.8%) 때보다 下向 調整했다(그래프 參照). 2023年 經濟成長率 展望値도 1.7%로 終戰(2.2%)보다 下向하면서 成長 期待値를 낮췄다.

    物價는 最近 가팔랐던 指標 上昇을 反映해 2022年 個人消費支出(PCE) 物價는 5.2%, 根源 PCE 物價는 4.3%로 各各 0.9%p, 0.2%p 上向 調整했다. 3月 會議 때 聯準의 展望보다 에너지 價格을 中心으로 物價上昇 壓力이 높게 形成되고 있음을 反映한 것이다. 反面 2023年 物價에 對해서는 PCE 物價는 2.6%로 0.1%p 下向 調整하고, 根源 PCE 物價는 2.7%로 0.1%p 높여 에너지 價格 上昇 等에 따른 費用 側面의 인플레이션 壓力은 緩和될 것으로 展望했다. 높은 物價에 對應하려는 聯準의 意志는 3月과 달리 失業率 展望値를 上向 調整하는 것으로 보여줬다. 올해 失業率을 3.7%로 0.2%p 上向 調整함으로써 需要 弱化를 一部 容認하면서 인플레이션 壓力을 낮추려는 聯準의 意志를 내비친 것이다.

    點圖表에서도 많은 變化가 나타났다. 聯準 委員 18名 全員이 올해 3% 以上 金利引上을 展望했다. 3月 定例會議 때 公開된 點圖表에서 3% 以上 金利引上을 主張한 委員이 1名에 그쳤다는 點을 勘案하면 最近 인플레이션 狀況을 연준 內部에서도 深刻하게 認識하고 있음을 斟酌할 수 있다. 올해 點圖表를 基準金利 中間값 基準으로 보면 3.4%로 3月(1.9%)보다 높아졌고, 2023年度 3.8%로 終戰(2.8%)보다 上向 調整해 當分間 攻擊的인 金利引上이 이어질 것임을 示唆한다.



    聯準의 攻擊的인 緊縮 行步 以後 金融市場 參加者들의 스태그플레이션 憂慮는 더욱 커지고 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物價가 높은 가운데 景氣沈滯가 나타나는 狀況을 가리킨다. 스태그플레이션의 代表的 事例로 1970年代 發生한 午日쇼크가 많이 擧論된다. 1973年과 1975年에는 經濟成長率이 年間 6%臺에서 -2%臺로 下落했으며, 物價는 5%臺에서 11%臺로 上昇幅을 擴大했다. 그리고 연준은 이에 對應해 政策金利를 7.8%臺에서 12%까지 引上했다. 또한 1970年代 後半에도 物價가 8% 後半에서 13%까지 上昇하고 成長率이 마이너스를 記錄하면서 연준은 金利를 9.5%臺에서 15%臺로 引上한 바 있다. 過去 物價上昇 區間에서 이어진 聯準의 攻擊的인 金利引上 行步가 結局 景氣沈滯로 이어짐에 따라 最近 연준의 緊縮 行步도 自然스럽게 景氣沈滯에 對한 憂慮로 連結되고 있다.

    이番에도 스태그플레이션 發生 可能性은 커질 수 있다. 美國의 높은 物價 흐름이 早期에 解消되기 어려운 만큼 聯準의 攻擊的인 緊縮 行步가 持續될 確率이 높고, 이는 結局 經濟에 負擔으로 作用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下半期 金利와 株式市場 變動性 擴大 展望

    聯準은 7月 FOMC 定例會議에서도 政策金利를 75bp 引上할 수 있으며, 이 境遇 政策金利는 2.50%로 높아진다. 2018年 연준이 政策金利를 2.25%에서 2.50%로 올린 後 短期資金市場이 梗塞돼 景氣가 萎縮되자, 이듬해 연준은 金利引下로 對應한 바 있다. 이番에도 聯準의 攻擊的인 金利引上 行步 以後 市中 流動性 減少와 더불어 成長 鈍化가 가파르게 나타날 수 있다. 問題는 過去와 달리 物價가 높은 水準이라 金利引下로 바로 對應하기 어렵고, 民間 部門 需要 萎縮 可能性도 높게 形成될 수 있다는 點이다.

    結局 下半期 中 金融市場 內 스태그플레이션 憂慮는 繼續될 公算이 크다. 스태그플레이션 發生 可能性이 크다는 것은 인플레이션이 金融市場 움직임을 主導하는 時期가 繼續될 수 있음을 示唆한다. 2000年 以後 美國의 株價와 成長은 鄭(+)의 關係를 보였으며, 美國 國債金利 亦是 類似하게 움직였다. 卽 成長이 剛한 區間에서는 株價와 金利가 大體로 上昇하고, 成長이 弱한 區間에서는 株價와 金利가 下落하며 株價와 債券이 음(-)의 相關關係를 보여온 것이다. 이에 株式 下落 市場에서 債券이 헤지 機能을 해 資産 構成 多角化에 有用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 憂慮가 높아지면서 成長 모멘텀이 鈍化되는 區間에서는 株價 下落과 金利上昇이 나타나고 株式과 債券이 鄭(+)의 相關關係를 보이는 흐름이 자주 보인다. 卽 높은 인플레이션 變動性 時期 또는 인플레이션 騰落이 金融市場에서 主要 動因으로 作用한 때는 연준의 通貨 緊縮 不確實性에 株式과 債券 價値가 같은 方向性을 보이는 境遇가 隨時로 發生한 것이다. 따라서 現 흐름이 早期에 變하기 어렵다면 金利와 株式市場 變動性이 下半期에 擴大될 수 있으므로 이에 對應한 리스크 管理와 保守的인 投資가 必要해 보인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