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國 證市 3分期 本格 反騰, 리오프닝主와 成長株 買收하라”|주간동아

週刊東亞 1343

..

“美國 證市 3分期 本格 反騰, 리오프닝主와 成長株 買收하라”

문남중 大信證券 리서치센터 首席硏究委員의 ‘下半期 글로벌 投資戰略’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2-06-1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문남중 대신증권 리서치센터 수석연구위원. [박해윤 기자]

    문남중 大信證券 리서치센터 首席硏究委員. [박해윤 記者]

    “사람이 普通 어려운 狀況에 處하면 처음에는 쇼크를 받지만 어느 程度 時間이 지나면 耐性이 생기잖아요. 證市도 同一한 것 같아요. 어떤 變數가 생기면 漸漸 더 恐怖를 느끼고 출렁이다 맷집이 커지면서 버틸 수 있는 힘이 생기죠. 올해 上半期 全 世界 證市에는 戰爭, 高物價, 緊縮이라는 3가지 威脅이 있었는데 그 恐怖가 5月 極度에 달했어요. 그러다 漸漸 耐性이 생기고 威脅 要因이 稀釋되는 部分들이 證市에 反映되면서 現在는 바닥을 다지며 反騰 채비를 하고 있다고 봅니다.”

    올해 全 世界 投資者는 美國을 비롯한 글로벌 證市 下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美國 株式市場에서 去來되는 時價總額 上位 500個 種目으로 構成된 S&P500 指數는 1月 4日 4818.62로 史上 最高値를 記錄한 後 5月 20日 3810.32까지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그럼에도 글로벌 投資戰略 專門家이자 ETF(上場指數펀드) 投資 專門家인 문남중 大信證券 리서치센터 首席硏究委員은 “알려진 惡材는 더는 惡材가 아니다”라면서 올해 下半期 投資에 積極 나설 것을 勸했다.

    聯準 金利引上은 景氣回復에 對한 自信感

    S&P500 指數를 基準으로 볼 때 1月 史上 最高値를 記錄한 뒤 下落勢로 접어들었다. 當時는 우크라이나 戰爭도 일어나기 前인데 理由가 무엇이었나.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侵攻한 것은 2月 24日이지만 이미 지난해 末부터 所聞이 났다. 그럼에도 當時는 年末 쇼핑 시즌이라 戰爭보다 쇼핑 시즌에 對한 期待感이 證市에 反映돼 史上 最高値를 更新했는데, 調整 없이 繼續 오르다 보니 버블 憂慮, 戰爭에 對한 恐怖가 조금씩 생겨났고 差益 實現 物量이 쏟아지기 始作했다. 또 지난해 下半期부터 持續되던 글로벌 供給網 甁목 現象, 美國 內 求人難과 高物價에 聯準(聯邦準備制度理事會)의 金利引上 豫告까지 맞물리면서 1月부터 美國 證市가 큰 幅으로 下落하기 始作한 것이다.”

    그렇다면 美國 證市가 5月 邸店을 찍고 下落을 멈춘 理由는 무엇인가.

    “5月을 상반월과 하반월로 놓고 보면 恐怖가 甚했던 것은 상반월이다. 그런데 상반월에 戰爭, 物價, 緊縮이라는 3가지 威脅 要因이 稀釋되는 모습이 나타났다. 먼저 市場에서는 우크라이나 戰爭의 變曲點을 5月 9日 러시아의 第2次 世界大戰 戰勝記念日 閱兵式으로 봤다. 當時 國際社會에서는 러시아가 돈바스 地域을 完全 掌握하기 위해 民間人까지 無差別的으로 攻擊할 것이라는 展望이 나왔고 블라디미르 푸틴 大統領이 우크라이나에 對해 刺戟的인 멘트를 할 것으로 豫想했는데, 별다른 言及 없이 戰爭이 小康狀態로 접어들었다. 또 5月 發表된 經濟指標에서 物價上昇率이 前月보다 鈍化되는 모습을 보이며 피크아웃 시그널이 나왔고, 聯準이 過去와 달리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 定例會議 前에 緊縮 手順과 함께 金利引上 幅까지 미리 提示하면서 不確實性을 많이 解消해줬다. 이런 狀況들로 市場이 더는 恐怖를 느끼지 않으면서 S&P500 指數도 3900線을 지키려는 모습을 보였고 조금씩 올라오는 中이다.”

    下半期 美國 證市는 어떤 모습을 보일까.

    “올해 年間으로 놓고 본다면 3分期에는 反騰하고 4分期에는 減速을 展望한다. 理由는 11月 中間選擧(4年 任期의 美國 大統領 執權 2年 車에 實施되는 上下 兩院 議員 및 公職者 選擧) 때문인데, 歷代 政府가 그랬듯 이番에도 執權 與黨이 아닌 野黨이 上院과 下院을 가져갈 것이라고 볼 때 短期的으로 市場 變動性이 커질 수 있다.”



    市場에서는 景氣沈滯를 憂慮하는 목소리도 높다.

    “올해 發生한 變數(戰爭, 高物價, 緊縮)들이 조금 威脅的이기는 하지만 過去 危機 事例 때도 同級 危機가 없지 않았다. 1980年 以後 發生한 글로벌 危機 가운데 2次 午日쇼크, 美國 貯蓄貸付組合 事態, 닷컴 버블 崩壞, 글로벌 金融危機 等 4가지 事例를 選定해 景氣 循環과 株式市場의 特徵을 分析하니 發生 原因은 달라도 以後 展開되는 모습은 거의 同一했다. 글로벌 危機가 發生하면 平均的인 景氣 循環 週期는 9年 5個月假量 되는데 京畿 後退, 不況, 回復 過程을 거쳐 5年 6個月間 好況을 누린다. 이 公式을 코로나19 事態 發生 以後 狀況에 適用하면 過去와 同一하게 展開되고 있고, 只今은 好況에 該當한다. 지난해 3月부터 美國과 글로벌 景氣가 좋았던 것도 好況期에 접어들었기 때문으로, 이런 狀況에서 景氣沈滯를 얘기하는 것은 섣부른 論議라는 생각이 든다. 勿論 株式市場에서는 投資者마다 생각이 다르다. 金利가 오르면 金融費用이 늘어나 景氣가 나빠지는 手順으로 가는 것 아니냐고 볼 수도 있지만, 나는 연준의 基準金利 引上을 景氣回復에 對한 自信感이라고 본다. 金利가 오른다 해도 成長率이 높으면 證市는 繼續 上昇할 수 있다. 그런 點에서 聯準이 더는 金利를 올리지 않을 때가 競技가 무척 나빠질 것이라는 시그널이 될 것이다.”

    下半期 注目할 市場은 美國과 中國

    聯準의 인플레이션 對應이 늦었다고 보는 視角도 있다.

    “現在 物價上昇率이 8%대니까 物價 側面에서 보면 틀린 말이 아니다. 하지만 只今까지 聯準의 모습을 보면 市場 衝擊을 最少化하기 위해 豫想보다 천천히 金利를 올리고 있다. 傳統的인 聯準의 役割은 物價 安定, 雇傭 安定인데 只今 聯準은 거기에 金融市場 衝擊 最少化 行步까지 보이고 있다. 美國 經濟를 論할 때 가장 먼저 얘기되는 것이 消費로, 只今 美國에서는 흥미로운 現象이 벌어지고 있다. 코로나19 發生 後 安全資産 選好가 높아지면서 美國에서 貯蓄率이 올라갔는데, 지난해 美國 政府가 엔데믹 轉換을 檢討하면서 떨어지기 始作하더니 올해 4月을 起點으로 코로나19 以前 水準보다 훨씬 더 내려왔다. 그럼에도 美國 消費가 堅固하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은 過去 10年 동안 平均 貯蓄額이 1兆5000億~2兆 달러였고 只今 4兆 달러(藥 5022兆 원)에 이르러 줄어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美國의 1分期 國內總生産(GDP)李 逆成長했다는 事實만 놓고 消費도 좋지 않을 거라고 얘기하는 사람도 있지만, 構成 項目을 보면 個人消費는 지난해 4分期보다 늘었다. 그래서 1分期에 政府 支出이 줄고 巡輸出 寄與度가 낮아지면서 逆成長하긴 했으나 美國 景氣는 堅固하다고 생각한다.”

    投資 環境을 더는 憂慮할 必要가 없다면 어떤 市場을 注目해야 할까.

    “올해도 亦是 最優先 投資 國家는 美國을 비롯한 先進國이다. 이제부터 드라이빙 시즌이 始作돼 리오프닝이 本格化되면서 經濟 主體들의 活動이 增加해 競技와 企業 利益 毁損이 방어되는 데다, 財政 餘力까지 있어 엔데믹 轉換에 따른 副作用을 最少化할 수 있기 때문이다. 反面 新興國은 相對的으로 연준의 通貨 緊縮, 우크라이나 事態 影響으로 投資心理가 빨리 改善되기 어렵지만, 그럼에도 投資에 나서려는 분이 있다면 中國과 베트남을 推薦한다. 特히 中國은 올해 上半期 칭링(제로 코로나의 中國式 表現) 政策을 固守해 證市가 안 좋았는데, 6月 들어 景氣의 下方 硬直性을 높이지 않기 위해 通貨政策을 꺼내 들고 있다. 中國은 올해 시진핑 國家主席의 3連任이 決定되는 第20次 黨大會가 重要하다. 이것만 마무리되면 올해 初 提示한 經濟成長率 目標 5.5%를 達成하기 위해 攻擊的인 드라이브를 걸 수밖에 없다. 그래서 中國 證市는 2分期에 邸店을 찍고 올라오기는 했으나 下半期에 더 올라갈 수 있는 上昇 餘力이 있다고 본다.”

    投資 對象을 種目에서 고른다면?

    “코로나19街 發生한 後 지난 2年間은 政策의 힘으로 景氣를 人爲的으로 끌어올렸기에 聯準이 通貨政策을 緊縮으로 轉換한 올해 들어서는 株式市場이 좋지 않을 수밖에 없었다. 非正常이 正常化되는 過程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2分期에 價格 調整을 보이면서 크게 下落했을 때 포트폴리오에 果敢하게 담아야 했던 것이 成長주다. 成長株 下落幅이 가장 컸지만 美國 經濟成長 源泉은 디지털 産業이다. 2008年 글로벌 金融危機도 디지털 革新을 통해 克服했고 코로나19 以後에도 같은 政策 基調를 維持하고 있다. 다만 앞으로는 우리가 알고 있는 인터넷 플랫폼 企業이 生態系를 獨占하는 것이 아니라 電氣車, 2次電池, 宇宙航空, 메타버스 같은 分野에서 MAGAT(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아마존, 테슬라) 같은 企業들이 생겨날 것이다. 1980年代 以後 美國 經濟를 보면 生産性이 增加할 때마다 나스닥 指數도 올라갔다. 이런 디지털化는 美國 産業 全般의 生産性 增大로 이어지기 때문에 美國 證市는 繼續 올라갈 수밖에 없다.”

    中長期的 觀點 投資라면 美國 證市

    아직은 어떤 企業이 스타가 될지 알 수 없나.

    “于先 우리 日常에 電氣車라는 것을 가져온 테슬라 株價가 繼續 올라갈 것이다. 많이 떨어진 現在 株價도 높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成長性을 놓고 보면 投資하는 것이 맞다. 過去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알파벳, 아마존 株價를 보면서 더 成長할 수 있을까 疑問을 가졌지만 그 뒤로 많이 올랐다. 테슬라도 같을 거라고 본다. 宇宙航空과 關聯해서는 테슬라 創業者인 일론 머스크가 갖고 있는 스페이스엑스,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創業者가 만든 블루오리진, 英國 버지니아그룹 所屬 企業 等이 있다. 勿論 이들 大部分이 非上場이라 一般投資者는 投資에 나설 수 없다. 그 代身 우리가 알고 있는 防産業體들도 宇宙航空 投資를 繼續하고 있으니 分明 代表的인 企業이 誕生할 것이다. 메타버스와 關聯해서는 메타(옛 페이스북)나 로블록스 等이 있다.”

    ETF로 接近할 方法은 없나.

    “未來 産業을 先占한다는 觀點에서 ETF는 좋은 投資 方法이다. 電氣車는 Global X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ETF(DRIV), 宇宙航空은 iShares U.S. Aerospace & Defence ETF(ITA), 메타버스는 Roundhill Ball Metaverse ETF(META)를 推薦한다(표 參照).”

    反騰이 일어나는 3分期에 推薦하는 種目은 무엇인가.

    “리오프닝과 함께 카지노, 호텔, 航空, 레저 같은 種目들이 浮刻될 수 있다. 그런 種目을 投資 바스켓에 담아도 좋다.”

    올해 上半期에는 많은 投資者가 損失을 記錄했는데 收益을 낸 포트폴리오도 있을까.

    “安全資産에 對한 需要가 높아지면서 强勢를 보인 달러, 우크라이나 戰爭으로 急騰한 유가와 穀物價에 힘입은 에너지, 農産物에 投資한 분들은 收益을 내기도 했다. 에너지라면 몰라도 날씨 等의 影響을 많이 받는 農産物을 포트폴리오에 담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韓國 證市는 어떻게 展望하나.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景氣先行指數를 보면 韓國은 이미 지난해 成長이 꺾였다. 最近 韓國銀行이 基準金利를 繼續 올리고 있는데 先制的으로 잘하고 있다고 判斷된다. 코로나19 前인 2019年 物價가 1%도 채 안 됐는데 只今 5%臺다. 지난해부터 金利를 올렸기 때문에 그나마 5%라고 본다. 只今 韓國 狀況은 碌碌지 않다. 코로나19 發生 後 非對面 産業 關聯 輸出이 增加하면서 經濟가 堅固하게 움직였으나, 지난해 下半期부터 엔데믹 期待感과 함께 需要가 많이 줄어 輸出이 꺾이기 始作했다. 韓國 證市가 지난해 6月을 起點으로 繼續 下落한 것도 이런 理由 때문이다. 半導體 業況 턴어라운드 狀況이 돌아와야 美國 證市가 올라갈 때 後行海 따라갈 수 있다고 보는데, 萬若 그 條件이 充足되지 않으면 美國 證市와 別個로 박스圈에 갇힐 수 있다.”

    株式投資者는 어떻게 해야 하나.

    “證市만 보면 많이 下落하고 價格 調整도 거쳤기 때문에 가장 低廉한 區間인 只今 株式을 사놓으면 3分期 美國 證市가 좋아질 때 一旦은 反騰이 일어날 수 있어 投資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코스피를 追從하는 ETF가 좋은 對案이 될 것 같고, 落幅 過大 優良株도 괜찮다. 다만 美國처럼 長期的으로 올라간다는 確信을 가질 수 없는 만큼 欲心을 부려서는 안 되고, 中長期的 觀點에서 投資한다면 美國 證市에 投資하는 것이 맞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二次電池 質的 成長 이끌 실리콘 陰極材 企業 注目할 만”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