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海軍力 急速 膨脹… 우크라이나 다음 紛爭은 西太平洋?|週刊東亞

週刊東亞 1343

..

中 海軍力 急速 膨脹… 우크라이나 다음 紛爭은 西太平洋?

美 第7艦隊 겨냥한 建艦 레이스, ‘슈퍼 캐리어’級 航母 量産 臨迫

  • 신인균 自主國防네트워크 代表

    入力 2022-06-1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미국 인공위성에 포착된 중국의 신형 항공모함 건조 모습.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홈페이지 캡처]

    美國 人工衛星에 捕捉된 中國의 新型 航空母艦 乾燥 모습. [美 戰略國際問題硏究所(CSIS) 홈페이지 캡처]

    6月 初 世界 軍事 專門家들의 視線은 一齊히 中國 상하이로 쏠렸다. 美國 以外의 國家로선 처음으로 中國이 만재 排水量 10萬t에 達하는 超大型 航空母艦(航母) 進水式을 豫告했기 때문이다. 6月 3日 擧行될 것이라던 進水式이 4月에 이어 다시 延期되긴 했지만, 中國 海軍이 超大型 航母를 거의 完成해 早晩間 實戰 配置할 것이라는 事實에는 變함이 없다. 그리고 이 航母를 爲始한 未來 中國 海軍은 印度·太平洋 地域은 勿論, 韓國 安保에도 대단히 큰 影響을 미칠 것임이 自明하다.

    中 ‘量産型 航母’ 準備

    중국 해군 항공모함 랴오닝. [뉴시스]

    中國 海軍 航空母艦 랴오닝. [뉴시스]

    새로 進水될 航母는 旣存 中國 航母 랴오닝(遼寧), 산둥(山東)과는 次元이 다르다. 랴오닝은 옛 蘇聯의 未完成 航母를 가져와 改造한 것이다. 산둥은 랴오닝 設計를 바탕으로 小幅 擴大 改良한 것에 지나지 않아 덩치는 크지만 덩칫값을 못하는 航母다. 旣存 中國 航母들은 스키점프臺를 利用해 戰鬪機를 띄우고 强制著銜裝置로 回收하는 STOBAR(Short Take Off But Arrested Recovery)라는 航空機 運用 方式을 쓰고 있다. 美國 航母의 CATOBAR(Catapult Assisted Take Off But Arrested Recovery) 方式과 比較해 航空機의 武裝·燃料 搭載量이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戰鬪機 自體 性能이 弱化되는 短點이 있다. 무엇보다 中國의 主力 艦載 戰鬪機인 J(젠)-15는 設計 缺陷에 따른 性能 不足으로 中國軍 파일럿들이 가장 忌避하는 戰鬪機로 알려졌다.

    反面 中國이 곧 進水할 ‘003型 航母’는 앞선 001型(랴오닝)이나 002型(산둥)과는 다르다. 中國이 本格的인 ‘量産型 航母’로 準備하고 있는 004型 航母의 先行 實驗함으로서 性格이 짙다. 向後 中國은 原子力 推進 方式의 004型 航母를 最小 3隻 建造할 計劃이다. 003型은 動力 系統만 原子力이 아닐 뿐, 거의 모든 裝備가 004兄에 裝着될 것과 同一하다고 알려졌다.

    눈여겨봐야 할 代表的인 裝備가 電磁氣式 射出機(EMALS)다. 中國이 10年 넘게 開發에 邁進한 裝備로, 美國 제럴드 R. 포드級 航母에 搭載된 것과 類似하다. 旣存 美國 니미츠級 航母는 原子爐에서 만들어내는 莫大한 量의 蒸氣를 壓縮해 航空機를 새銃처럼 쏘아 올렸다. EMALS는 蒸氣보다 훨씬 더 强力한 高壓 電氣로 航空機를 쏘아 올리는 方式이다. 美 海軍 제럴드 R. 포드級 航母에 搭載된 EMALS는 길이 91m의 레일을 利用해 最大 45t 物體를 時速 240㎞로 加速해 發進시킬 수 있다. 中國이 開發해 003兄에 搭載한 EMALS도 地上 實驗 結果 美 海軍 裝備에 準하는 水準의 性能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이 신형 항공모함에서 함재기로 운용할 계획인 FC-31. [뉴시스]

    中國이 新型 航空母艦에서 艦載機로 運用할 計劃인 FC-31. [뉴시스]

    새 航母에 실을 艦載機度 注目된다. 中國은 이 航母에서 ‘中國版 F-35C’로 불리는 J-35 戰鬪機를 運用할 豫定이다. J-35는 公式的으론 輸出用 名稱 ‘FC(Fighter China)?31’로 通稱되지만, 一部 消息通은 “中國 海軍의 制式 戰鬪機로 採擇돼 J-35라는 名稱이 附與됐다”고 傳한다. ‘젠(殲)’은 英語로 ‘Fighter’로 풀이된다. 2030年代 美國과 中國 모두 ‘F-35’라는 東明異種(同名二種) 戰鬪機를 主力 艦載機로 쓰게 되는 셈이다. J-35는 길이 17.3m, 幅 11.5m, 最大離陸重量 28t으로 길이 15.7m, 幅 13.1m, 最大離陸重量 31.8t인 美國 F-35C보다 多少 가볍다. 勿論 J-35는 FC-31 試製機 實驗 時期부터 꾸준히 무게가 增加했기에 實際 量産 段階에서는 F-35C와 거의 類似한 덩치와 무게로 登場할 可能性이 높다.



    美 航母 不足에 ‘라이트닝 캐리어’ 配置

    이 戰鬪機는 內部 武裝窓을 設置해 F-35C와 對等한 武裝 能力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最大速度는 마하(音速) 1.8이고 作戰 半徑은 1250㎞로 機動性度 F-35C와 비슷해 보인다. 레이더와 航空電子裝備는 J-20에 들어간 製品들이 小幅 改良돼 搭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中國이 主張하는 카탈로그 데이터가 事實이라면 003型부터 中國 航母는 美國 ‘슈퍼 캐리어’와 거의 對等한 全力을 갖추는 셈이다.

    中國 側 公言대로 2035年까지 中國型 슈퍼 캐리어 4隻, 이를 補助하는 076型 輕航母 兼 强襲上陸艦 3隻이 追加 配置되면 서태평양 地域에서 美·中 間 航母 電力 優劣이 뒤바뀌게 된다. 現在 美國은 第7艦隊에 前進 配置된 航母 1隻 外에 1~2隻의 航母를 增員해 西太平洋 安保 狀況에 對應하고 있다. 最近 中國의 航母 前歷이 急激히 膨脹하자 아메리카級 强襲上陸艦에 F-35B를 가득 搭載한 ‘라이트닝 캐리어(Lightning Carrier)’라는 새로운 形態의 輕航母로 航母 不足에 對備하고 있다. 提供·打擊 作戰을 同時에 遂行하는 正規 航母와 달리 라이트닝 캐리어는 艦隊防共에 特化된 航母다. 地上 發進 哨戒機와 早期警報器 等 支援 戰力의 支援을 반드시 받아야 하는 制限된 能力을 갖췄지만, 現在로선 서태평양 地域의 航母 不足 問題에 對應할 唯一한 代案으로 評價받는다.

    미 해군 제7함대 훈련 모습. [사진 제공 · 미 해군]

    美 海軍 第7艦隊 訓鍊 모습. [寫眞 提供 · 美 海軍]

    問題는 中國이 마치 工場에서 찍어내듯이 大量으로 建造하는 軍艦은 航母만이 아니라는 點이다. 5月 末 基準 美 海軍의 艦艇은 298尺이며 作戰 配置 艦艇은 그中 116尺이다. 이 가운데 60%에 達하는 70隻이 서태평양 地域을 擔當하는 第7艦隊에 配屬됐다. 이 70척엔 航母 2隻, 强襲上陸艦 2隻을 包含해 驅逐艦, 潛水艦, 支援함 等이 包含돼 있다. 서태평양과 印度洋 一帶의 秩序를 維持하고 有事時 中國과 北韓 等의 挑發에 對應하는 것이 주된 任務다. 美 海軍 第7艦隊의 能力은 域內 모든 國家의 海軍力을 壓倒하는 水準이다. 中國은 이 같은 狀況을 逆轉시키고자 무서운 速度로 首相戰鬪艦 前歷을 擴大하고 있다.

    中國은 ‘中國版 줌월트’라고 宣傳한 1萬3000t級 大型 驅逐艦 055兄을 이미 8隻 乾燥했다. 이 中 6隻은 海軍에 引渡됐고, 2隻은 試運轉 中이며, 또 다른 8隻이 同時 乾燥되고 있다. 中國은 055兄을 最小 18隻 乾燥해 航母 傳單 護衛와 水上艦 傳單 指揮艦 任務를 맡길 計劃이다. 美國의 大型 驅逐艦 줌월트가 單 3隻만 乾燥된 데 그친 點을 생각하면 그야말로 엄청난 規模다. 그 外에도 中國은 ‘中國版 알레이버크級’으로 불리는 7500t級 052D 系列 防空 驅逐艦도 大量으로 찍어내고 있다. 052D 系列은 5月 末 基準 25隻이 現役으로 配置됐다. 現在 12隻이 追加로 乾燥되고 있다. 旣存 怒吼함을 代替하기 위한 追加 建造 可能性까지 考慮하면 052D 系列은 向後 40~50隻 가까이 配置될 수도 있다.

    5月부터 乾燥되기 始作한 054B級은 中國 艦隊 規模와 質的 水準을 크게 强化할 ‘히든카드’로 꼽힌다. 054B는 現在 30隻이 配置된 4000t級 護衛艦 054A級의 後續함이다. 5月 20日 中國船舶集團有閑公社(中國船舶集團有限公司) 傘下 황푸웬쳉朝鮮(黃?文衝造船)에서 鋼材 絶斷을 始作으로 草島函 乾燥가 始作됐다.

    中 新型 護衛艦·驅逐艦 100隻 눈앞

    中國 造船業界에서 ‘미니 055型’이라고 評價받는 054B型 護衛艦은 055型 驅逐艦을 開發하면서 얻은 技術이 大擧 適用될 豫定이다. 덩치가 驅逐艦 水準인 6000t級으로 커지면서 船體度 完全히 再設計됐다. 4面 고정식 位相配列레이더와 長距離防空미사일, 超音速 對艦 미사일과 無人機 運用 能力도 갖췄다. 中國 一部 媒體는 “中國 海軍이 054B를 開發한 理由가 054A의 速度 및 武裝 能力 不足 때문”이라면서 “054B가 旣存 054A 一部를 代替하거나 아예 新規 戰力으로 大量 建造될 可能性도 있다”고 言及했다. 이 배가 054A와 비슷한 規模로 大量 乾燥되면 中國의 新型 護衛艦·驅逐艦 前歷은 100隻을 가볍게 넘어서게 된다.

    中國은 유인함(有人艦) 말고도 無人函(無人艦) 戰力化度 서두르고 있다. 앞선 황푸웬쳉朝鮮에선 5月 31日 大型 無人戰鬪艦 乾燥 作業도 始作했다. 三冬線形 船體人 이 無人함은 高度의 스텔스 設計를 갖추고 미사일로 武裝해 유인함과 함께 對共·大艦·對潛 作戰을 遂行할 豫定이다.

    中國의 海軍力 膨脹 規模와 速度는 第2次 世界大戰 當時 美國의 驚異로운 建艦(建艦) 레이스에 견줄 만하다. 美國이 海軍力을 再整備하고 引渡·太平洋 地域 同盟國과 反中(反中) 軍事協力體를 完成하기 前 臺灣 占領 等 戰略的 目標를 이루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深刻한 問題는 韓國이 이러한 美·中 對決의 最一線에 있다는 것이다. 앞서 紹介한 航母와 驅逐艦, 護衛艦 戰力의 60% 以上은 中國 北海艦隊와 東海艦隊에 配置된다. 이들의 作戰區域은 韓半島 西海·南海를 包含하고 있다. 中國이 美國과 霸權 競爭을 抛棄하지 않는다면 質的·量的으로 무섭게 膨脹하는 中國 海軍과의 衝突 可能性은 漸漸 높아질 것이다.

    韓國 海軍力, 換骨奪胎해야

    中國의 建艦 總力戰에 美國도 對應에 나섰다. 美國은 現在 10隻 體制의 航母를 12隻 體制로 擴大할 計劃이다. 컨스텔레이션급 護衛艦과 次世代 驅逐艦 導入 事業도 規模를 키우는 同時에 日程을 앞당기는 모습이다. 이렇게 해도 메울 수 없는 戰力 空白은 日本과 濠洲 等 同盟國의 海軍力 强化를 誘導하면서 聯合戰力으로 채우는 方向으로 克服하고 있다. 最近 日本과 濠洲는 向後 10年間 前例 없는 規模로 建艦 豫算을 投入해 高性能 大型 戰鬪艦을 大量 導入하기로 決定했다.

    問題는 한때 中國 官營媒體가 ‘美國 同盟國 가운데 가장 弱한 고리’라고 嘲弄한 韓國이다. 中國과 美國은 勿論 日本, 濠洲, 甚至於 베트남·필리핀 같은 東南아시아 國家도 海軍力 膨脹에 熱을 올릴 때 韓國은 北韓의 威脅만 想定한 低性能 戰鬪艦 配置에 매달렸다. 이러한 戰鬪艦마저 兵力 不足으로 陸上 勤務 人員을 쥐어짜내 겨우 運用하는 實情이다. 지난 5年은 ‘意志’가 없어 中國으로부터 ‘가장 弱한 고리’라고 嘲弄당했다면, 只今은 韓美同盟을 强化하고 自由民主主義 陣營의 構成員으로서 役割을 하려 해도 ‘能力’이 없어 그러지 못할 판이다.

    最近 폴란드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戰爭의 衝擊으로 現在 14萬 名人 正規軍 規模를 30萬 名으로 擴大하고 特別軍事豫算까지 編成해 軍事力 增强에 나섰다. 美國과 北大西洋條約機構(NATO) 會員國들로부터 國際社會의 責任 있는 一員이라는 認定을 받으며 位相을 높인 것이다. 우크라이나 다음으로 國際 紛爭이 일어날 可能性이 높은 곳으로 서태평양 地域이 擧論되고 있다. 韓國도 建艦 事業에서 換骨奪胎에 가까운 海軍力 强化가 대단히 時急한 狀況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