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 글래스’로 簡便 쇼핑부터 言語 障壁 없는 會議까지|주간동아

週刊東亞 1343

..

‘스마트 글래스’로 簡便 쇼핑부터 言語 障壁 없는 會議까지

구글 I/O 2022로 엿본 未來 新技術

  • 김지현 테크라이터

    入力 2022-06-16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릭 오스텔로 구글 디바이스 수석부사장이 5월 11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본사에서 열린 ‘구글 I/O 2022’에서 신제품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 제공 · 구글]

    릭 오스텔로 구글 디바이스 首席副社長이 5月 11日(現地 時間) 美國 캘리포니아州 本社에서 열린 ‘구글 I/O 2022’에서 新製品을 公開하고 있다. [寫眞 提供 · 구글]

    글로벌 빅테크 企業들은 每年 自體 콘퍼런스를 開催한다. 구글, 메타(옛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MS), 아마존, 테슬라, 삼성전자 같은 主要 業體는 글로벌 콘퍼런스를 통해 自社 技術과 商品, 事業을 弘報한다. 그中에서도 구글 콘퍼런스는 디지털 技術이 우리 日常에 어떤 便利함과 새로운 經驗을 提供할지 그 未來를 展望하는 데 여러 示唆點을 提供한다. 5月 11日(現地 時間) 美國에서 開催된 ‘구글 I/O 2022’를 통해 未來 인터넷 技術의 靑寫眞을 들여다보자.

    自動 通譯 實時間 미팅

    ‘구글 I/O 2022’에서 공개된 신형 스마트 글래스. [사진 제공 · 구글]

    ‘구글 I/O 2022’에서 公開된 新型 스마트 글래스. [寫眞 提供 · 구글]

    올해 紹介된 製品 가운데 가장 먼저 눈에 띈 것은 스마트 글래스(smart glass)다. 增强現實(AR) 技術을 適用해 眼鏡을 着用한 狀態에서 對話 中 相對方의 音聲을 實時間으로 認識해 텍스트로 變換해준다. 聽覺障礙人이 着用하면 自由로운 對話가 可能하고, 서로 다른 言語를 쓰는 境遇에도 自動 通譯으로 對話가 便해진다. 이 같은 自動 通譯 技術은 ‘구글 밋(Meet)’이라는 畫像通話 서비스에도 適用된다. 코로나19 事態로 普遍化된 畫像會議 서비스에 使用하면 言語 障壁 없는 實時間 미팅이 可能해지는 것이다.

    구글은 檢索포털로서 機能을 一新하는 方案도 내놓았다. 구글 檢索에 適用될 ‘멀티서치(Multi-search)’는 텍스트뿐 아니라 이미지나 動映像까지 檢索 範疇로 擴大해준다. 旣存에도 구글에서 이미지 檢索이 可能하긴 했다. 다만 該當 이미지에 미리 태깅(tagging)韓 키워드를 基盤으로 檢索하는 構造였다. 멀티서치는 人工知能(AI)李 自動으로 이미지를 認識해 어떤 情報를 담고 있는지 使用者에게 알려준다. 쉽게 例를 들어보자. 旣存 구글 檢索窓에 ‘雜菜’를 入力하면 雜菜라는 單語가 包含된 페이지에 收錄된 모든 寫眞이 나왔다. 完成된 雜菜 모습뿐 아니라, 雜菜를 만드는 過程과 聯關된 寫眞이 모두 檢索되는 것이다. 앞으론 멀티서치 機能을 통해 願하는 이미지를 正確히 콕 짚어서 檢索할 수 있을 展望이다.

    이番 콘퍼런스에 紹介된 技術들을 살펴보면 向後 구글은 인터넷 檢索 槪念을 現實 空間으로까지 끌고 올 것으로 豫想된다. 假令 멀티서치가 ‘구글 렌즈(Google Lens)’라는 구글의 이미지 檢索엔진과 結合하면 寫眞을 媒介로 더 똑똑한 商品 購入이 可能해진다. 스마트폰에서 구글 렌즈 機能을 實行해 마트 食品코너에 展示된 商品을 비추고 ‘堅果類 未包含’이라는 키워드를 넣으면 食品 中 堅果類가 없는 製品만 强調돼 보이는 式이다. 더 나아가 寫眞 撮影 後 ‘멀티서치 니어 美(Multisearch Near Me)’ 機能을 作動시키면 寫眞 속 商品을 近處 어느 商店에서 얼마에 살 수 있는지도 把握이 可能하다. 이처럼 여러 技術이 組合되면 스마트 글래스는 더 스마트해진다. 스마트 글래스를 着用하고 商品 陳列臺로 눈을 돌리면 수많은 食品에 對한 顧客 評點과 使用者 後期는 勿論, 알레르기 誘發 與否까지 필터링海 볼 수 있다. 한마디로 오프라인 現實에 IT(情報技術) 情報가 結合된 새로운 인터넷 經驗이 可能한 것이다.

    구글은 텍스트와 映像 基盤 知識 情報를 處理하는 새로운 솔루션도 선보였다. 구글의 文書 作成 툴 ‘구글 독스(Google Docs)’에 適用될 自動 要約 機能이 代表的이다. AI를 基盤으로 文書의 核心 內容을 要約해주는 것이 뼈대다. 이미 國內 포털서비스가 提供하는 뉴스에도 本文 要約 機能이 一部 提供되고 있긴 하다. 이番 구글 I/O 2022에서 公開된 文書 核心 要約 技術은 데모 버전에서도 相當히 뛰어난 品質을 보였다. 앞으로 이 機能이 구글 밋, 지메일, 구글 飜譯機 等 다양한 서비스에 適用되면 使用者는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厖大한 텍스트 情報를 一目瞭然하게 整理해서 볼 수 있다. 世界 最大 規模 映像 플랫폼 유튜브의 自動 챕터 生成 機能도 注目된다. 音聲과 이미지를 바탕으로 유튜브 映像 속 場面을 區分해주는 機能이다. 旣存 텍스트 情報에서 檢索語로 必要한 情報를 추려내듯이 映像을 探索할 수 있는 것이다.



    實際 都市 空間을 메타버스에 具現

    個別的으로 奇拔하고 有用한 機能이라도 4次 産業革命 時代의 潮流와 照應해야 意味가 있다. 그런 點에서 구글이 旣存 구글 地圖에 追加 提供할 ‘이머시브 뷰(Immersive View)’ 機能을 注目해야 한다. AI 技術로 거리 寫眞과 航空 이미지를 結合해 實際 그 空間에 가본 것 같은 經驗을 膳賜한다. 타임 슬라이드를 利用해 時間에 따른 風景, 날씨, 交通 滯症 變化도 確認할 수 있다. 이 같은 技術과 메타버스가 椄木된다면 假想空間에 오프라인 都市를 옮겨놓는 듯한 效果도 期待할 수 있다.

    技術은 우리의 來日을 좀 더 便하게 만들어준다. 빠르게 登場했다가 사라지기도 하는 수많은 新技術 中 어느 것이 未來를 바꿔놓을지 모른다. 구글뿐 아니라 글로벌 빅테크 企業들의 콘퍼런스에 注目해야 하는 理由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