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所得 40% 子女 敎育費로 支出 이대로 괜찮을까요?|주간동아

週刊東亞 1343

..

所得 40% 子女 敎育費로 支出 이대로 괜찮을까요?

40代 中盤 敎師 夫婦의 財務 設計

  • 유용현 KFG 公認財務設計士(CFP)

    yhryub@naver.com

    入力 2022-06-16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자녀 교육비는 점점 늘어나니 초등생이라면 적정선에서 지출하고, 나중을 위해 저축과 투자를 하는 편이 좋다. [GETTYIMAGES]

    子女 敎育費는 漸漸 늘어나니 初等生이라면 適正線에서 支出하고, 나중을 위해 貯蓄과 投資를 하는 便이 좋다. [GETTYIMAGES]

    Q 各自 다른 地域에서 勤務하는 40代 中盤 敎師 夫婦입니다. 집은 장만했고, 저만 地方에 反轉勢를 얻어 따로 지내고 있습니다. 現在 財務 狀況을 點檢받고 改善點도 알고 싶습니다.

    A 總資産은 17億8000萬 원假量이고 負債는 없습니다. 現金資産, 投資資産, 老後資産, 使用者産을 잘 配分해 運營 中입니다. 職業이 安定的이고 所得 또한 繼續 增加할 것으로 豫想됩니다. 投資性向은 安定的이며 現在 可用 餘力은 거의 없습니다. 旣存에 加入한 投資商品 點檢이 必要해 보입니다.

    財務的 長點으로는 生活費가 所得 對比 32%로 過消費夏至 않고 勤儉節約하고 있다는 것, 保障性 保險料가 所得 對比 6%로 適當한 水準이라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財務的 短點은 子女를 위한 敎育費와 醫療費(成長호르몬劑) 支出이 큰 便이라는 것, 배우자는 年末精算 時 控除項目이 적어 稅金을 追徵당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改善하려면 먼저 初等生 子女의 敎育費와 醫療費 比重이 所得 對比 40%假量으로 높은 便이라 調節이 必要합니다. 中學校, 高等學校로 올라갈수록 더 많은 敎育費가 必要하니 適正線에서 支出하고, 나머지는 나중을 위해 貯蓄과 投資를 하는 便이 좋습니다. 所得 對比 10% 程度를 推薦합니다.

    맞벌이 夫婦는 大部分 男便이 子女 基本 控除를 받기에 配偶者에게는 稅額控除, 所得控除 項目이 別로 없는 便입니다. 이 境遇 稅額控除龍 年金貯蓄이나 年金펀드, 退職年金(IRP) 等에 加入해 節稅와 함께 老後 準備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으로도 金利引上이 豫定된 만큼 旣存에 加入한 펀드, 個人綜合資産管理計座(ISA), 變額保險, IRP 等 投資商品 收益率을 評價하고 資産 再配分 戰略을 세워야 합니다. 個人 投資性向을 考慮해야겠지만 積立式은 꾸준히 攻擊的으로 運營하고, 据置式은 어느 程度 安全資産으로 옮기길 勸합니다.

    유용현은…
    2002年부터 綜合金融컨설팅 會社 ㈜KFG에서 財務設計 專門家로 活動하고 있다. 只今까지 1萬5000名 以上 資産管理 財務 相談을 進行했다. 著書로는 ‘찐한 財테크’가 있으며 ‘머니닥터 유용현’ 블로그를 運營하고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