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株式市場 上昇場 再進入, 物價 下落 速度에 달렸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43

..

올해 株式市場 上昇場 再進入, 物價 下落 速度에 달렸다

物價上昇 對應 늦은 聯準… 問題는 供給難 인플레 統制할 수 없다는 것

  • 한지영 키움證券 投資戰略팀 애널리스트

    入力 2022-06-1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현재 금융시장을 지배하는 악재들을 관통하는 것은 인플레이션이다. [GettyImages]

    現在 金融市場을 支配하는 惡材들을 貫通하는 것은 인플레이션이다. [GettyImages]

    世界 主要國 株式市場은 2020年 코로나19 팬데믹 初期 때에 準할 만큼 힘겨운 時期를 보내고 있다. 6月 3日 終價 基準 美國 나스닥 指數는 高點 對比 約 25% 下落하는 悽慘한 成果를 보였다(코스피는 高點 對比 約 19% 下落). 通常的으로 金融市場에서는 株價가 最近 52週 高點 對比 20% 以上 下落하는 境遇를 弱勢場으로 規定하는데, 그동안 全 世界 株式市場에서 大將 役割을 하던 나스닥이 弱勢場에 進入했다는 點이 投資者를 不安하게 만들고 있다. 勿論 5月 末 以後 邸店을 높여가면서 主要國 證市가 反騰하고 있지만 如前히 樂觀論보다 悲觀論이 많은 狀況이다.


    同時多發的으로 發生한 惡材性 要因

    이렇게 株式市場을 비롯한 全 世界 經濟에 不安을 招來한 核心 要因은 무엇일까. 美國 聯邦準備制度理事會(연준)의 金利引上 같은 緊縮政策,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戰爭, 企業 利益 鈍化, 景氣沈滯 等 여러 惡材性 要因이 同時多發的으로 作用한 데 있다. 올해 上半期 聯準은 主要 機關 및 金融 專門家들을 對象으로 ‘向後 12~18個月 동안 豫想되는 潛在的 危險’ 設問調査를 實施해 그 結果를 담은 金融報告書를 公開했다. 여기에서 우크라이나 事態, 通貨緊縮, 資産價格 負擔 및 調整이 上位圈 危險 要因으로 指目됐다(참고로 지난해 下半期 潛在 危險 上位로 指目됐던 코로나19, 中國 規制 리스크, 暗號貨幣 및 스테이블 코인 關聯 事案은 後順位로 밀려났다).

    앞서 言及한 惡材들은 上半期가 끝나가는 現 時點에 제대로 解消된 것이 없으며, 下半期에도 쉽게 解決되리라고 確信하기 힘들다. 그렇다면 어디서부터 풀어나가는 것이 좋을까. 어떤 變數 或은 데이터를 보면서 判斷하고 投資戰略을 修正해가야 할까. 現在로서는 인플레이션 方向性이 關鍵이다. 우크라이나 事態, 聯準 緊縮, 景氣沈滯 等 現在 金融市場을 支配하는 惡材들을 貫通하는 것이 바로 인플레이션이기 때문이다. 인플레이션과 關聯해 現在 金融市場 參與者들은 피크아웃(高點을 찍고 내려가는 것)을 期待하고 있으며, 實際로 피크아웃이 되면 市場 不安이 크게 緩和될 것으로 豫想한다. 多幸히도 聯準이 通貨政策 決定 時 物價指標로 活用하는 美國의 根源 個人消費支出(PCE) 物價는 4月 數値가 前年 同月 對比 4.9%를 記錄하면서 3月(5.2%)에 비해 下落했다. 또 기름값과 直結된 國際油價는 現在 120달러臺 높은 레벨을 形成 中이지만 前年 同月 對比로 計算하면 오름勢가 크게 鈍化됐다. 이런 몇 가지 데이터에 根據할 때 인플레이션은 피크아웃한 것으로 暫定 結論을 내릴 수 있다.

    하지만 現在 全 世界 經濟와 株式市場에서 인플레이션 피크아웃보다 重要한 것은 레벨 다운 程度, 卽 物價가 얼마나 빨리 내려가는지다. 美國 블룸버그가 實施한 專門家 設問調査에 따르면 올해 初까지만 해도 美國 消費者物價가 12月 末 約 2%를 形成할 것이라는 컨센서스가 있었다. 하지만 6月 初 現在, 그 數値는 5%臺로 높아진 狀況이다. 只今 全 世界 景氣沈滯 이야기가 나오는 것도, 株式市場이 繼續 不安한 모습을 보이는 것도 연준의 金利引上으로 需要가 衝擊을 받을지 모른다는 點에 起因한다. 벤 버냉키 聯準 前 議長이 5月 異例的으로 제롬 파월 聯準 議長의 政策 對應을 批判한 것처럼, 聯準은 지난해 내내 인플레이션을 ‘一時的’이라고 誤判한 것과 關聯해 政策 實技 論難에 휩싸여 있다. 5月 末 基準으로 연준의 基準金利(1.0%)와 美國 消費者物價(8.3%)의 隔差가 約 30年 만에 가장 크게 벌어진 狀態임을 勘案하면 이들의 政策 對應은 늦은 感이 있다(그래프1 參照). 더 큰 問題는 需要와 供給에 依해 價格이 決定된다는 經濟學의 基本 觀點에서 볼 때 聯準은 우크라이나 事態, 供給難 等 供給 側面에서 일어나는 인플레이션을 統制할 수 없다는 點이다. 卽 攻擊的인 金利引上을 통해 需要를 진정시키고 未來에 對한 市場 參與者의 인플레이션 期待値를 낮추는 式으로 對應해나갈 수밖에 없다.

    인플레이션 指標 優先視해야

    게다가 聯準을 비롯한 聯邦準備銀行(鳶은)들은 인플레이션 對應 自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物價上昇勢가 廣範圍한 領域에 걸쳐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샌프란시스코 聯銀이 앞서 言及한 根源 PCE 物價를 景氣 循環的 要因(Cyclical)과 祕境機 循環的 要因(Acyclical)으로 區分해 追跡한 結果 現 인플레이션은 過去와 달리 景氣 循環的 要因뿐 아니라 祕境機 循環的 要因에도 相當 部分 寄與하고 있다(그래프2 參照). 인플레이션이 社會 全般, 經濟 구석구석에 蔓延해 있음을 示唆하는 것이다. 勿論 逆基底 效果를 考慮할 때 時間이 지날수록 祕境機 循環的 品目 物價는 내림勢를 보이는 것이 妥當하다. 景氣 循環的 品目 物價의 境遇 ‘中國의 全面的인 封鎖 措置 解除에 따른 中國發(發) 需要 回復’이라는 要因이 該當 品目들의 物價를 높은 水準으로 維持해줄 展望이다.



    현 세계경제는 경기침체와 회복의 갈림길에 놓여 있다. [GettyImages]

    現 世界經濟는 景氣沈滯와 回復의 갈림길에 놓여 있다. [GettyImages]

    앞서 說明한 內容을 整理하면 연준의 金利引上 速度 變化나 景氣沈滯 發生 與否, 主要國 株式市場의 上昇場 再進入 與否는 인플레이션 피크아웃이 아닌, 有意味한 레벨 다운에 달려 있다. 現在 物價가 오르는 데는 戰爭, 가뭄, 氣象異變, 中國 封鎖 措置, 글로벌 供給難 等 여러 要因이 複合的으로 作用하는 만큼, 섣불리 인플레이션 下落 速度를 斷言하기가 어려운 實情이다. 聯準 같은 中央銀行들度 指標 後行的으로 對應해나갈 수밖에 없는 狀況이니, 市場 參與者들 亦是 어떤 指標보다 인플레이션 指標를 優先視해야 하는 時期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