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 代表 유니콘 될 ‘아기유니콘’은 어디?|週刊東亞

週刊東亞 1343

..

韓國 代表 유니콘 될 ‘아기유니콘’은 어디?

中企部 60個社 아기유니콘 選定… 情報通信·人工知能·바이오·헬스 分野

  • 구희언 記者

    hawkeye@donga.com

    入力 2022-06-15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GETTYIMAGES]

    [GETTYIMAGES]

    企業價値 1兆 원 以上인 유니콘 企業도 ‘아기’ 時節이 있었다. 韓國을 넘어 世界市場을 리드할 代表 유니콘 企業이 궁금하다면 中小벤처企業部(中企部)가 選定한 有望 中小企業 리스트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유니콘 有望株

    中企部는 6月 2日 韓國을 代表하는 유니콘 企業으로 成長할 潛在力을 가진 有望 中小企業 60個社를 아기유니콘으로 選定했다고 밝혔다. ‘아기유니콘200 育成事業’은 革新的 事業模型(모델)과 成長性을 檢證받은 有望 創業企業을 發掘해 豫備 유니콘 企業으로 育成하는 事業이다. 2020年에는 40個社, 2021年에는 60個社 等 總 100個 아기유니콘이 選定된 바 있다.

    企業價値가 1000億 원 未滿이면 아기유니콘, 1000億 원 以上~1兆 원 未滿이면 豫備유니콘, 1兆 원 以上이면 유니콘으로 稱한다. 아기유니콘은 向後 豫備유니콘, 유니콘으로 成長할 可能性이 있다는 點에서 投資者들의 關心을 끈다. 只今은 유니콘이 된 ‘直房’과 ‘컬리’는 豫備유니콘에서 유니콘으로 成長했다. 직방과 컬리는 꾸준히 IPO(企業公開) 이야기가 나오는 企業이기도 하다.

    아기유니콘200 育成事業은 業曆 7年 이내 創業 企業으로 累積 投資誘致 實績 20億 원 以上~100億 원 未滿 企業이 申請할 수 있다. 올해는 284個 中小企業이 支援해 4.7 對 1 競爭率을 記錄했다. 專門審査團 50名과 國民心思團 70名이 參與한 最終 發表評價를 통해 60個 아기유니콘이 定해졌다(표 參照). 技術 革新成果 유니콘 企業으로 成長 可能性을 深度 있게 判斷했다는 게 中企部 側 說明이다.

    3月 基準 最終 選定된 60個社의 平均 업力은 5.1年, 賣出額은 46億4000萬 원, 雇傭 人員은 35.9名이다. 業種別로는 情報通信 分野와 資料·連結網·人工知能(데이터·네트워크·人工知能) 基盤 體制(플랫폼) 分野 企業이 27個(45.0%), 生命工學(바이오) 및 健康(헬스) 分野 企業이 16個(26.7%)로 未來 有望 分野 企業이 多數 選定됐다. 나머지 17個(28.3%)는 一般 製造·서비스 企業이었다.



    最終 評價에서 最高 成跡을 받은 곳은 濟州를 基盤으로 成長한 ICT(情報通信技術) 基盤 서비스·플랫폼 企業 ‘㈜네이처모빌리티’다. 三星SDS와 한화테크윈 等에서 勤務한 이주상 代表가 2018年 設立한 ㈜네이처모빌리티는 提州를 基盤으로 成長한 會社로 렌터카 價格比較 플랫폼 ‘찜카’를 運營하고 있다. 렌터카 價格 比較뿐 아니라 航空券과 택시, 駐車場, 電氣充電所 情報 等을 한곳에서 確認할 수 있다. 지난해 賣出額은 234億 원으로 前年 對比 421.5% 成長率을 보였다. 現在까지 36億5000萬 원을 投資誘致했다.

    이番에 아기유니콘에 選定된 金屬 製品 製造 企業 ‘㈜엔원테크’의 主要 商品은 電氣車 核心 裝置인 2次電池 내 銅箔幕 生産用 設備. 2020年 設立된 ㈜엔원테크는 글로벌 배터리 完成 企業이 要求하는 가볍고 부피가 작은 銅箔 條件을 充足할 수 있는 銅箔幕 生産設備 核心 技術을 保有 中이며 銅箔幕 製造社에 該當 設備를 供給하고 있다. 現在까지 39億9000萬 원 投資誘致를 받았다.

    最大 3億 원 支援

    지난해 세계 스타트업 창업가 대회(EWC) 대상을 받은 ㈜토닥(왼쪽)과 상반기 아기유니콘 최종 평가에서 1위를 한 ㈜네이처모빌리티. [사진 제공 · ㈜토닥, 사진 제공 · ㈜네이처모빌리티]

    지난해 世界 스타트업 創業家 大會(EWC) 大賞을 받은 ㈜토닥(왼쪽)과 上半期 아기유니콘 最終 評價에서 1位를 한 ㈜네이처모빌리티. [寫眞 提供 · ㈜토닥, 寫眞 提供 · ㈜네이처모빌리티]

    2015年 設立된 바이오·헬스 企業 ‘㈜토닥’은 200個 以上 國家에서 10萬 個 넘는 創業 企業이 支援한 2021年 ‘世界 스타트업 創業家 大會(EWC)’에서 大賞을 받았다. ㈜토닥은 聽覺障礙人의 聽神經에 電氣 刺戟을 加해 소리를 들을 수 있게 하는 醫療機器인 人工蝸牛를 開發했다. 手作業 基盤의 製品을 大量生産이 可能하도록 半導體 製造 工程을 應用해 價格을 낮추고 低開發國 低所得 聽覺障礙人들을 支援한 事業모델이 높은 評價를 받았다. 人工蝸牛 價格을 낮춰 좀 더 많은 聽覺障礙人이 소리를 들을 수 있게 하는 것이 事業 目標다. 지난해 賣出은 5900萬 원이었고, 現在까지 57億 원을 投資誘致했다.

    中企部는 이番에 選定된 아기遺棄콘에 新市場 開拓資金 最大 3億 원을 支援하며, 追加로 特別保證(最大 50億 원), 政策資金(最大 100億 원), 中企部 硏究開發(R&D) 事業 參與 時 優待 等 惠澤을 提供한다. 올해는 旣存 連繫 支援 外에 海外 進出 支援, 放送廣告 支援, 靑年採用 奬勵金, ESG(環境·社會·支配構造) 經營 導入 支援 等 다양한 連繫 事業을 追加한다. 中企部는 이番에 60個社를 選定한 데 이어 下半期에도 아기유니콘 40個社를 追加 選定해 支援할 計劃이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