忠南大學校病院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忠南大學校病院
國家 대한민국 大韓民國
住所 大田廣域市 中區 文化로 282 ( 대사동 )
開院 1972年
上級機關 忠南大學校
種類 3次 給與機關· 上級綜合病院 · 圈域應急醫療센터 [1]
Map
웹사이트
忠南大學校病院

忠南大學校病院 (忠南大學校病院)은 大田廣域市 中區 文化로 대사동에 位置한 敎育, 硏究, 診療를 行하는 據點國立大學校病院이다. 2023年 基準 大田廣域市에서 唯一한 上級綜合病院이다.

歷史 [ 編輯 ]

忠南大學校病院의 뿌리는 1928年 忠淸地域 最初의 近代醫學 公共醫療機關人 大戰道立議員이다. 以後 1972年 7月 1日 當時 忠南道립醫療院(大戰道立議員 前身)을 移讓받아 200病床 規模의 忠南大學校 醫科大學 附屬病院으로 이어졌다. 1984年 11月 14日에는 中區 대사동(現 位置)으로 新築 移轉하여 大田 唯一의 上級綜合病院으로 成長하였다. 最近에는 顧客 優先의 變化된 診療 環境에서 高品格, 高難度 One-stop 診療서비스를 實現하고, 患者의 安全을 極大化하기 위해 大大的인 리모델링을 推進하였다. 手術室 增築 事業을 통해 로봇手術室과 陰壓手術室을 構築하는 等 지난 50餘年 동안 地域을 넘어 大韓民國 醫療界의 한 軸으로 꾸준히 成長해 왔다.

忠南大學校病院 診療는 臺·內外的으로 여러 評價 指標가 立證하듯 持續的으로 向上되어 國內 最高 水準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安住하지 않고 融合硏究를 통한 醫學發展 先導라는 目標를 이루기 위해 ‘醫生命融合硏究센터’를 設立, 國際 水準의 體系的인 共同硏究 活動을 펼쳐 硏究中心病院으로 跳躍할 수 있는 土臺를 마련하였다.

國內를 비롯해 全 世界가 코로나19 擴散으로 危機 狀況을 겪었을 當時, 國家指定感染病專擔病院으로서 新種感染病에 슬기롭게 對應하며 現在까지도 最上의 防疫狀態를 維持하고 있다. 또한 保健福祉部와 疾病管理廳 主管 感染病管理施設評價에서 數年間 連續 1位를 차지하며 가장 安全한 病院임을 立證하기도 했으며 2015年에 發生한 메르스 事態에서는 大田 및 忠南地域 메르스 確診患者 總 14名을 受容하며 積極的인 治療를 移行하였다. 迅速한 措置와 積極的인 對處로 感染率 0%라는 높은 成果를 이룬 結果 ‘國民安心病院’의 立地를 다질 수 있었다. 地域民 누구나 親近하게 찾아와 水準 높은 醫療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地域 據點病院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해 나갔다.

코로나19에 對應하기 위해 忠南大學校病院은 病院長 主宰로 코로나19에 對應하는 災難對策機構會議運營을 통해 經營陣과 有關部署 間의 원활한 疏通을 基盤으로 한 迅速한 意思決定으로 院內 코로나19 診療體系 및 擴散을 防止하기 위한 對應策을 樹立했다. 또한 專擔治療病床(特需病床 包含) 運營 및 適切한 人力 配置를 통해 코로나19 重症患者 治療에 總力으로 臨했으며 一般人 對象 豫防接種센터 運營과 生活治療센터 醫療人力 派遣을 통해 地域 內 防疫體系 構築에 寄與했다. 美國 等 各地에서 오미크론이 擴散될 무렵인 지난해 1月에는 先制的으로 危機對應 TF팀 構成 및 對應을 통해 病院의 必須醫療 部門이 蹉跌 없이 正常的으로 運營될 수 있도록 對備했으며 豫防的 抗體注射劑 投藥 醫療機關에 參與하고 職員 冬節期 追加接種 實施 等 政府에 防疫 政策에 積極的으로 同參했다.

經濟의 長期 不況과 人口 減少, 高齡化 現象 等으로 醫療 部門에서도 經營과 診療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이 要求되고 있다. 特히 2020年 始作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公共醫療의 重要性과 스마트 헬스케어의 必要性이 强調되고 있다. 이에 忠南大學校病院은 治療 中心에서 事後 管理를 위한 醫療 패러다임의 變化, 患者 中心의 診療 서비스 構築, 勤務 環境의 變化 等의 革新을 圖謀하며 未來醫療 産業을 準備해 가고 있다. 이 같은 努力으로 2021年 保健福祉部 第4期 上級綜合病院 指定 評價에서 ‘大田 唯一의 上級綜合病院’으로 再指定 됐으며, 美國 時事週刊誌 뉴스위크에서 發表한 ‘世界 最高의 病院 (World's Best Hospitals 2023)’大韓民國 最高의 病院 部門에서 地方 國立大學校病院 中 1位를 記錄했다. 이로써 優秀한 醫療陣과 尖端 診療裝備는 勿論, 上級綜合病院으로서의 嚴格한 醫療質 및 患者安全 管理를 통해 地域을 넘어 世界水準의 差別化된 醫療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는 것을 證明했으며 또한, 忠南大學校病院은 사람 中心의 醫療서비스를 土臺로 4次 産業革命을 이끌며 未來 醫療를 實現해 나가고 있다. 特히 4次 産業時代를 맞이해 病院 中心의 廣域바이오헬스케어 클러스터 構築 活動과 硏究를 더욱 活潑히 進行하고 있다. 中部圈 最高 水準의 據點病院으로서 그동안 산?학?연의 융?複合 硏究와 産業化를 主導하며 바이오헬스케어 産業을 先導해 왔으며 廣域바이오헬스케어 클러스터 中心에서 世界的으로 認定받는 헬스케어 서비스와 企業을 탄생시켜 大韓民國 醫療 水準의 位相을 높이고 있다.

1,289個의 許可病床과 3,800餘名에 達하는 任職員 等 巨大規模로 成長한 位相에 걸맞는 經營시스템을 갖추고 이를 體系的으로 達成하기 위한 先進 經營管理 技法을 導入하였다. 2020年 7月 16日에는 世宗市 도담洞에 世宗市 最初의 國立大病院人 世宗忠南大學校病院을 開院하고, 世宗市民의 眞正한 健康 지킴이로 患者 中心의 醫療서비스를 펼쳐 나가고 있다. ‘期待가 現實이 되는 病院’이라는 슬로건으로 31個 診療科와 10個 特性化센터에서 多學制 浹辰과 원데이·원스톱 診療 等 疾患의 豫防과 管理를 中心으로 하는 새로운 槪念의 病院, 나아가 大韓民國 公共醫療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提示하고 있다. 特히 未來醫學硏究員은 산학연의 융·複合 硏究를 活性化하고, 바이오-헬스技術 開發과 事業化를 推進하여 最高의 醫療서비스와 創意的 헬스케어를 先導하는 스마트 病院으로 發展해 나가고 있다.

2022年 11月 XR臨床敎育訓鍊센터 起工式을 病院 內 建立敷地(關節炎·再活센터 옆 駐車場 敷地)에서 열어 着工에 들어갔다. 21年 5月 敎育部에서 公募한 ‘國立大病院 臨床敎育訓鍊센터 建立事業’에 最初로 選定된 忠南大學校病院은 臨床敎育訓鍊센터 建立 推進 TF를 構成하여 事業計劃 補完, 建築企劃 및 設計 段階를 거쳤다.  ‘XR臨床敎育訓鍊센터’는 垈地面積 95,302㎡에 地下 1層, 地上 4層의 延面積 5,806.42㎡ 規模로 建設된다. 起工式 以後 15個月의 工事期間을 거쳐 2024年 2月 完工될 豫定이다. 1972年 7月 1日에 中部圈 最初의 敎育病院으로 出發한 忠南大學校病院은 이番 ‘XR臨床敎育訓鍊센터’ 完工으로 한層 强化된 敎育 인프라를 確保하게 된다. 地上 2層에는 心肺蘇生術 敎育室, 地上 3層에는 特別한 沒入感으로 醫療術基 實習을 體驗할 수 있는 VR 講義室이 位置하며, 地上 4層에는 實際性이 높은 시뮬레이터가 多數 配置되어 謀議實習 中心의 敎育을 提供하게 된다. 이러한 敎育空間은 醫療人의 熟鍊度를 높여 患者 安全 改善은 勿論이고, 醫學敎育의 敎授方法 硏究의 活性化에도 寄與할 것으로 豫想된다. 이 外에도 一般人을 위한 心肺蘇生術 敎育을 運營하여 地域社會와 함께 할 豫定이다.

設立 根據 [ 編輯 ]

  • 國立大學病院設置法 및 同法施行令

沿革 [ 編輯 ]

圈域應急醫療센터 [ 編輯 ]

건양대學校病院 과 같이 大戰圈域應急醫療센터로 指定되어 大田廣域市 , 世宗特別自治市 , 忠淸南道 論山市 , 鷄龍市 , 公州市 , 錦山郡 , 扶餘郡 , 靑陽郡 , 全北特別自治道 茂朱郡 을 管轄한다. [2]

各州 [ 編輯 ]

  1. 中央應急醫療센터. “圈域應急醫療센터” . 2014年 10月 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12月 16日에 確認함 .  
  2. 大韓民國 保健福祉部 (2015年 12月 31日). “應急醫療圈域 및 圈域應急醫療센터 適正開所 수” . 《國家法令情報센터》. 大韓民國 法制處 . 2016年 1月 11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