創造論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創造說 에서 넘어옴)

創造論 (創造論, 英語 : Creationism )은 아브라함 系列 說話나 神話, 信仰에 바탕하여 人間 , 生命 , 地球 , 宇宙 等 萬物이 神에 依해 創造되었다는 神學 思想이다. 이 創造는 完全한 무(無)에서의 創造일 수도 있으며, 以前부터 있던 混沌 에 秩序를 附與하고 旣存의 物質 을 使用한 二次的인 創造를 包含한 것일 수도 있다. 延期論 이나 理氣論 等과 같이 萬物 生成의 根本 原理에 關한 形而上學 敵 또는 宗敎的 論題의 한 部類로서 硏究 되기도 한다.

科學 의 發展이 가로막혔던 過去 基督敎 文化圈 等에서 世上의 創造 가 客觀的이고 絶對的인 眞理로 받아들여졌으나, 人本主義 哲學 이 登場하면서 挑戰받기 始作하였고, 現代에는 科學의 發達로 粒子物理學 , 地質學 , 考古學 , 古生物學 , 진화학 , 遺傳學 , 分子進化 合成生物學 , 人工生命 , 빅뱅理論 을 爲始한 天體物理學 , 기타 自然 의 祈願 및 歷史 와 關聯이 있는 科學 等과 矛盾되는 點이 많고 實證되지 못하기에 現代에는 客觀的이고 絶對的인 眞理로 받아들여지지 못하고 神學과 形而上學的 領域에만 局限된다.

또한 信仰的 側面의 創造에 對한 意味 扶餘도 各其 다른데, [1] 根本主義 基督敎 에서처럼 모든 것이 처음부터 完全한 없음에서 創造神에 依해 完全한 現在 狀態의 創造로 形成되어 維持된다는 觀點의 視角과, 오늘날 事實로 밝혀진 鎭火 (漸漸 바뀌는 現象) 等의 現代科學 敵 事實들을 積極 受容하여 ' 進化的 有神論 '이라는 觀點으로 보는 視角도 있다.

많은 宗敎에서 創造에 關한 表現은 該當 宗敎의 核心的인 敎理 에 聯關되는 境遇가 많으며, 現代에는 敎理 中 創造에 對한 解釋 科學的 事實과 比較하는 것이 아닌 神學的 , 哲學的 으로 比較하는 視角이 本바탕인 境遇가 많다.

그러므로 이 文書에서는 創造에 對한 意味附與의 視角을 다룬 部分으로 區分하여, '좁은 意味의 創造論'로 따로 묶어 다룬다.

좁은 意味의 創造論 [ 編輯 ]

一般的으로 創造論의 解釋 方式 에 따라 科學과 衝突이 거의 없는 유신進化論 的인 接近과 科學이라 내세우며 科學 等의 學問을 否定하는 創造科學 , 知的設計 等의 似而非科學 的인 接近으로 나뉜다. 科學의 發達로 鎭火 가 直接 觀察이 되는 自然 現象으로 밝혀지고, 다양한 化學進化 에 依한 生命의 起源 이 立證되면서, 오늘날에는 一般的으로 大韓예수敎長老會(合同) 等의 根本主義 卷에서만 類似科學的 視角( 젊은 地球 創造論 / 오랜 地球 創造論 )李, 大部分의 福音主義 自由主義 系列에서는 科學과 衝突이 거의 없는 視角(유신進化論, 선아淡人類론 )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歷史 [ 編輯 ]

科學이 發達하기 前의 西歐에서는 平平한 地球 , 天動說 과 마찬가지로 聖經 이 客觀的이고 絶對的인 眞理로 여기는 視角이 大部分이었고, 이에 따라서 創造論은 宇宙와 地球의 歷史 를 이야기하는 歷史로도 보여졌다. 하지만 科學의 發達로 地球 가 平平하지 않음이 알려지고, 地球의 自轉 空轉 이 確證되면서 聖經을 科學 冊으로 보는 視角에 對해 많은 疑懼心들이 있었다.

1859年 다윈 월리스 에 依해 傳해진 "鎭火"라는 現象은 ‘ 自然選擇 ’에 따라 環境에 適應한 一部 個體가 自然에서 살아남고, 選擇된 變異 形質이 後代에 油田 된다는 事實을 밝혀내었다. 當時 다윈은 “地球에 사는 수많은 種(種)李 共通 祖上 들로부터의 거듭된 分化의 結果物”이라는 硏究 結果를 發表했으며, 이것을 人間의 祖上은 원숭이라는 뜻으로 잘못 解釋한 一部 宗敎 指導者들이 宗敎에 對한 冒瀆과 神性에 對한 挑戰이라고 생각하여 憤怒를 表出했기에 科學과 宗敎의 對立 構圖가 나타나기도 했다.

科學과 宗敎의 關係 는 以後 進化가 化石 , 分子 系統圖, 形質의 상동/商社, 種分化 實驗 等으로 立證되며, 수많은 反證 試圖를 通過하여 科學的 事實로 받아들여지게 되면서, [2] 宗敎界 內에서도 科學的 事實인 進化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게 되었다. 다윈이 提唱한 進化論은 集團遺傳學, 發生學과 結合하여 더 體系的인 進化生物學 이 되었으며, 鎭火는 動物 行動과 같이 더 複雜한 生物 形質의 自然的인 生成을 理解하는 觀點이 提供되는 現代 生物學의 主要 槪念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科學이 發達하고 進化生物學이 科學的인 事實로 認定됨에 따라, 創造論을 絶對的인 眞理로 主張하는 가장 큰 集團인 基督敎界는 두 가지의 서로 相反된 態度를 보였다. 첫째는 進化生物學 自體에 對한 否定이다. 極保守主義的 根本主義 系派에서 主로 펼치는 主張으로, 聖經 文字主義 에 立脚해 非科學的인 根據들로 進化生物學을 攻擊하고, 似而非科學 젊은 地球 創造論 創造科學 , 知的設計 等을 主張하는 等 半指城主의 적 運動을 펼친다. 科學者들은 이러한 主張에 批判 및 反論 을 펼친다. 둘째는 進化生物學의 人情이다. 大部分의 基督敎人 自由主義 福音主義 系派에서 이러한 科學的 事實을 받아들임으로서 유신進化論 이라 불리는 神學 理論을 발전시켰다.

科學과 衝突이 적은 創造論 [ 編輯 ]

現代에는 生命의 進化와 宇宙의 生成에 對한 科學的 說明을 받아들이지만, 그 裏面에 神의 介入이 存在한다는 方式으로 믿는 境遇가 福音主義를 비롯한 神學的 解釋의 定石的 方法으로 採擇되어, 聖書에 적혀 있는 內容 그대로를 科學的 眞實로 받아들이기 前에, 聖經의 創造는 比喩와 隱喩이기 때문에 信仰의 次元에서 받아들여야 한다는 主張이 있다. 鎭火 가 直接 觀察 可能해진 現代에는 科學과 衝突이 적어 가장 알맞는 創造論의 形態로 認定받고 있다.

骨格 解釋 [ 編輯 ]

創造論은 科學的인 硏究 結果를 어떻게 受容할 것인가의 問題 뿐만 아니라, 創造가 記錄된 創世記 1-3張의 記錄을 어떻게 神學的으로 解釋할 것인가의 問題이기도 하다. 이를 젊은 地球 創造論 을 主張하는 根本主義 는 文字的 解釋의 結果이다. 反面 오랜 地球 創造論 等 科學 理論을 尊重하는 福音主義 系列의 境遇 이를 文學 敵 象徵的 言語로 解釋하는 骨格 解釋 等 多樣한 神學的 解釋을 提示한다.

유신進化論 [ 編輯 ]

유신進化論 은 科學的으로 밝혀진 地球와 生命의 歷史를 大部分 受容하고, 이 모든 過程이 神의 攝理에 依한 創造의 過程이라고 解釋하는 理論이다. 科學과의 葛藤 要素가 적으며, 神學的으로도 充實한 解釋이기에, 旣存 創造論의 代案으로 浮刻되고 있고, 國際的으로 많은 基督敎 系統 學者들의 支持를 받고 있다.

創造論 進化論 論爭에 있어서 基督敎 根本主義者들은 維新進化論을 基督敎 創造論이 아닌 進化論의 한 形態라고 主張하는데, 이는 科學的 進化論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는 "유신進化論"이라는 單語에서 價値 中立的인 科學 理論인 鎭火 理論이 마치 有神論과 無神論으로 나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나타난 誤解에서 비롯된 것이며, "進化的 有神論", "鎭火創造論"과 같은 單語들이 維新進化論에 對해 좀 더 제대로 理解하는 單語가 될 수 있다. [3]

유신進化論의 思想的 뿌리는 一部 交付 들의 6基幹的 見解, 아리우스注意 에 뿌리를 둔 유니테리언 , 汎神論的 아리스토텔레스 의 自然觀을 受容한 스콜라 哲學 퀴비에 多重激變說 , 自然發生說 과 近世의 世俗的 人本主義 율리우스 벨하우젠 의 文書假說, 베르그송 生의 哲學 等에 影響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의 影響을 받아 19世紀末부터 基督敎는 勿論 유대敎와 이슬람敎의 內部로 維新論的 進化 思想은 急速히 擴散되었다.

유신進化論의 共通된 主張은 다음과 같이 綜合할 수 있다.

  1. 神이 創造의 主體이나 進化를 통하여 萬物을 만들었다. 따라서 只今도 神이 만든 自然 法則 에 따라 創造는 繼續되고 있다. 神은 創造 使役에 個別的으로 關與하지 않으며, 모든 自然系의 作用은 自然法則에 따라 일어난다.
  2. 最初의 人類가 誕生하기 前(Pre-Adamic Age) 긴 地質 年代가 있었다. 그 地質 時代에 살았던 生物들이 그 該當되는 地層 속에 묻히면서 無機質과 置換된 것이 오늘날의 化石이다.
  3. 신이 한 類人猿 에게 生氣를 불어넣어 現生 人類 를 만들었다.
  4. 創世記는 創造에 對한 科學的 記錄이 아닌 文學의 장르이다.

유신進化論은 全 NIH 學長이었던 프랜시스 콜린스(Francis Collins)가 設立한 바이오로고스(BioLogos)를 통해 科學과 神學의 調和를 위해 努力하고 있으며, 널리 普及되고 있다.

一般的으로 進化와 創造의 關係를 바라보는 觀點에서 分離論과 調和論으로 區分되며, 進化의 方式을 바라보는 觀點에서 열린 鎭火, 計劃된 鎭火, 引導된 鎭火로 區分된다.

分離論 [ 編輯 ]

中立的 立場으로 科學者들의 大部分은 이 時刻에 屬한다고 볼 수 있다. 科學的 發見과 神學的 믿음의 徹底한 分離를 통해 進化라는 科學的 事實을 받아들이되, 創造는 이와는 分離되는 形而上學的인 部分이라는 點을 認定한다. 一般的으로 열린 進化의 立場을 가지고 있는 境遇가 많다.

調和論 [ 編輯 ]

바이오로고스를 비롯해 많은 神學者들이 이 視角을 갖고 있으며, 進化를 創造의 한 方式으로 보아 進化의 過程에 對한 硏究에 神學者들 亦是 參與가 必要하다는 立場이다. 計劃된 進化와 引導된 進化가 여기에 該當한다.

創造說 [ 編輯 ]

創造를 이미 證明된 科學理論 進化論 과 對立시키면서 科學 理論의 範疇로 올려놓기 위한 一連의 似而非科學 敵 試圖들을 特別히 指稱할 때 科學界에서는 創造說 (-說)이라는 用語를 使用한다. 基督敎 유대敎 創世記 經典과 이슬람敎 꾸란 에서는 世上의 起源에 對해 描寫하면서 唯一神이 世上을 創造하였다고 적고 있으나, 그 方法에 對해 제대로 敍述되어 있지는 않다. 이를 科學으로 證明하려는 類似科學的 試圖가 第7日 安息敎 를 中心으로 基督敎界와 이슬람敎界 等 아브라함界 宗敎 卷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스스로 創造科學 이라 일컫는 部類는 統一敎 鎭火 反對 主張을 踏襲하고 있다.

科學者들은 科學 理論 과 宗敎的 믿음 이라는 全혀 다른 價値 體系를 같은 位置에 놓고 比較한다는 點에서 誤解의 理由가 된다는 點을 指摘한다. 現在 鎭火 는 그 現象이 直接 觀察되어 科學理論으로 인정받기 때문에, 進化論의 不正은 宗敎的 根據나 歪曲된 根據만을 提示한다. 또 美國의 一部 州에서는 創造論을 學校 正規 敎科 過程에 反映하는 問題가 裁判으로 飛火 하기도 했다.

一部 創造論者들은 創造論에 對한 反論 에도 不拘하고 네스湖의 怪物 事件(루머로 밝혀짐), 1977年 日本 遠洋漁船이 뉴질랜드에서 건졌다는 수장룡(돌묵상어 社체인 즈이要마루 騷動) 等이 發見되었다며 科學的 事例라고 主張하나 科學的 根據는 存在하지 않는다.

젊은 地球 創造論 [ 編輯 ]

젊은 地球 創造論 聖經 基督敎의 極保守主義勢力이 文字主義的( 逐字靈感說 ) 解釋을 土臺로 하여 聖經에 記錄된 대로 [4] 地球의 나이가 6,000~10,000年이라고 主張하며, 神(하나의 神靈)에 依해 最初의 6日 동안 모든 創造가 이루어졌다는 主張이다. 創造科學 亦是 相當 部分 이 젊은 地球 創造論에 바탕을 두고 있다.

젊은 地球 創造論을 主張하는 사람들은, 科學界가 進化論 을 비롯한 다양한 注油 科學 理論을 받아들이는 것이 盲目的이거나 歪曲된 事實에 根據한다고 보는 境遇가 많다. 또한 創造科學 支持者들은 創造科學의 體系가 明白하게 科學性의 不在를 가진 偏狹한 宗敎的 似而非科學 임에도 不拘하고, 類似宗敎 異端 宗派가 아닌 참 科學이라고 主張한다. 勿論 主流 宗敎界와 學界는 科學的인 方法을 따르지 않는 創造科學을 認定하지 않는다. 所謂 創造科學者라고 불리는 者들은 學問的 規範을 無視하거나 지키지 않으며, 科學이라고 主張하면서 事實上 科學的 方法 에 依한 硏究는 하지 않고, 實際 科學의 理論 으로 받아들여지는 것들을 아무런 科學的 根據없이 詭辯 이나 逆說 等으로 攻擊하는 傾向이 있다. [5]

이들은 一般的으로 科學에 超自然的인 屬性의 創造를 强制로 끼워넣으며 오스트랄로피테쿠스 가 假짜라는 루머, 다윈의 遺言 造作 等 各種 거짓 根據를 動員하여 사람들을 眩惑한다. 이들은 自身들끼리는 科學的으로 赫赫한 業績을 세우고 있다고 主張하지만, 酒類 學界에 論文을 낸 바가 없고 實際로 學問 發展에 寄與했다고 인정받지 못한다. 또 美國의 一部 州에서는 創造論을 學校 正規 敎科 過程에 反映하는 問題가 裁判으로 飛火 하기도 했다.

오랜 地球 創造論 [ 編輯 ]

오랜 地球 創造論 은 科學的으로 밝혀진 地球와 宇宙의 나이를 認定하고, 긴 時間에 걸쳐서 個個의 生命體들이 創造되었다고 主張하는 理論이다. 創世記의 創造가 文字的인 6日에 이루어져 있다고 解釋하지 않고, 날-연대 理論(day-age theory)等의 說明과 같이 오랜 時間이 걸려 이루어진 것으로 解釋한다. 또는 間激論 (gap theory)으로 提示된 것과 같이 創造는 6日間에 이루어졌지만, 그 前에 긴 時間이 存在했던 것으로 說明하여 科學的으로 밝혀진 地球의 나이와의 葛藤을 解消하기도 한다. 이 理論은 科學界의 많은 理論들을 受容하고 있다는 側面에서 長點이 있다. 하지만, 創世記의 解釋에 있어서 文字的 解釋과 象徵的 解釋을 함께 使用한다는 것에서 젊은 地球 創造論者들의 反撥을 사고 있다. 또한 亦是 明白하게 觀察 可能한 現象인 鎭火 와 이를 硏究하는 진화학 의 科學的인 價値를 認定하지 않기에 科學界와의 葛藤은 如前히 안고 있다.

漸進的 創造論 [ 編輯 ]

漸進的 創造論은 神이 數億 年에 걸쳐 漸進的으로 새로운 形態의 生命體를 創造했다는 宗敎的 믿음이다. 오래된 地球 創造論의 한 形態로서, 그것은 地球의 나이에 對한 主流 地質學的, 宇宙論的 推定, 小進化와 같은 生物學의 一部 敎理, 考古學을 받아들인다. 이러한 見解에 따르면, 創造는 모든 "種類"의 植物과 動物이 數百萬 年 동안 持續되는 段階的으로 나타나는 빠른 爆發로 일어났다. 爆發 뒤에는 새로운 到着을 受容하기 위해 停滯 또는 坪型 期間이 뒤따른다. 이러한 爆發은 神의 介入에 依해 神이 새로운 類型의 有機體를 創造한 事例를 나타낸다. 考古學的 記錄에서 볼 때, 漸進的 創造論은 "鐘은 祖上의 꾸준한 變形에 依해 漸進的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한꺼번에 나타나 "穩全히 形成된" 狀態로 나타난다.

이 見解는 大進化 를 拒否하며, 生物學的으로 支持할 수 없고 化石 記錄에 依해 지지되지 않는다고 主張하며, 마지막 普遍的 共通 祖上으로부터의 共通 後孫이라는 槪念을 拒否한다. 따라서 大進化에 對한 證據는 거짓이라고 主張되지만, 小進化 는 創造主가 環境的 適應과 生存을 위해 遺傳學의 構造로 設計한 遺傳的 媒介變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一般的으로, 支持者들은 그것을 文字的 創造論과 進化論 사이의 中間 地點으로 본다. 休 로스(Hugh Ross)가 設立한 '믿어야 할 理由(Reasons To Believe)'와 같은 團體들은 이러한 創造論을 助長하고 있다.

漸進的 創造論은 創世記의 創造 泄瀉에 對한 解釋學的 接近, 例를 들어 時代 創造論이나 틀/은유적/市的 觀點과 함께 主張될 수 있다.

知的設計 [ 編輯 ]

創造論의 主體인 에 關한 說明을 除外한 創造論이자 類似科學 이다. 統一敎 가 主導的으로 主張하기 始作했다. 2005年 末頃 키츠밀러 訴訟 事件에서는 知的 設計論의 完敗였다. 존 E. 존스 3世는 判決文에서 "知的 設計論은 科學이 아니며, 나아가 知的 設計說은 創造論, 따라서 그 宗敎的인 祖上들과 뗄 수 없는 關係에 있다."고 했다. 이 裁判에서 指摘設計를 主張하던 마이클 베히 에 對抗하는 側은 베히가 引用한 鞭毛 關聯 論文의 著者들을 直接 불렀으며, 그들은 이곳에서 베히가 事實과 다른 主張을 하고 있다는 것을 證明해 주었다.

創造科學 [ 編輯 ]

一部 젊은 地球 創造論者들이 信奉하는 似而非科學 으로서 旣存의 創世記의 解釋에 基盤한 創造論的 믿음을 참 科學이라고 主張하는 行爲이다. 創造科學이 主張하는 것 中에 認容 誤謬 詭辯 , 前提條件 歪曲 等으로 科學的 事實과 一致하는 것은 單 하나도 없으며, 創造論으로서 信仰도 아니라고 스스로 主張하므로 이는 似而非 宗敎 보다 似而非科學 項目으로 分類한다. 科學界에서는 創造科學의 主張을 定說이나 理論으로 認定할 수 없지만, 宗敎界에서도 新興 宗派의 借用, 信仰 崩壞나 異端 葛藤 發生, 長期間 持續으로 因한 뜻하지 않은 否定的인 逆效果 現象 招來 等의 憂慮로 距離를 두거나 排斥하기도 한다.

基督敎的 創造論 [ 編輯 ]

聖經的 特徵 [ 編輯 ]

一般的으로 基督敎에서 말하는 創造論은 聖經 解釋으로 다음과 같은 特徵들이 있다. [6]

  1. 無로부터(ex nihilo) 創造 : 이 創造는 이미 存在하던 무엇을 使用하여 創造한 게 아니다. 바울 은 "存在하지 않는 것을 存在하도록 불러내시는 하나님 (롬 4:17)"이라 하였으며, 고후 4:6에 "어둠 속에서 빛이 비추어라"는 句節이 있다.
  2. 前 包括的 本質性 : 世界 어느 한 部分이 創造된 後 나머지 것들이 다른 것에서 祈願하도록 한 것이 아니며, 모든 實體가 本質的으로 神의 創造를 통해 存在하게 된 것이다. 이는 '太初에 하나님이 天地를 創造하시니라(창 1:1)'의 '天地'를 '存在하는 모든 것'으로 解釋한 結果이다.
  3. 使役 : 創造는 三位一體 神, 卽 聲部, 聖者, 聖靈 의 使役이다. 舊約聖經 에서 이 特徵은 三位一體의 槪念이 분명하지 않을 때이므로 잘 드러나지 않으나, 新約聖經 에서는 보다 明確한 根據를 찾을 수 있다. 例로 苦戰 8:6의 '그러나 우리에게는 하나님 곧 아버지가 계시니, 萬物이 그에게서 났고, 우리도 그를 위하며, 또한 週 예수 그리스도 께서 계시니, 萬物이 그로 말미암고, 우리도 그로 말미암았느니라'라는 句節이 있다. 聖靈의 活動은 模糊한데, 窓 1:2, 욥 26:13 等의 句節을 聖靈 活動의 根據로 解釋할 수 있다.
  4. 創造의 自發性 : 創造는 오직 神의 自發的 意志에 依해 善하고 充分한 理由로 이루어진 것이다. 創造의 目的은 神의 榮光이며, 創造된 世界는 神의 뜻을 隨行하여 神을 영화롭게 한다.

神學的 意味 [ 編輯 ]

基督敎的인 創造論은 基督敎 神學 에서 다음과 같은 神學的 意味를 갖는다. [7]

  1. 多元論 의 拒否 : 神 以外의 모든 存在者는 神으로 말미암아 存在하게 된 것이므로, 神 以外의 어떤 다른 窮極的 原理가 되는 實體가 存在한다는 主張은 거부된다.
  2. 神이 이룬 創造의 獨特性 : 神의 創造는 人間의 創造와는 다른 獨特性을 가진다. 人間의 物的 創造 行爲는 어떤 材料를 變形시킴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材料의 限界 下에서만 可能한 것이다. 또한 人間이 어떤 槪念을 創造할 때도 以前의 經驗을 바탕으로 하여 作成 및 表現을 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神의 創造는 神 外의 어떤 것에 依해서도 制限받지 않는 것이며, 이에 주어진 唯一한 限界는 神의 本性 및 神의 選擇 뿐이다. '창조'라는 單語는 '無에서 유로'의 槪念이며, 人間은 但只 '組合' 或은 '生産'만이 可能하다.
  3. 本質的 惡의 拒否 : 善한 神에 依해 創造된 어떤 것도 本質的으로 惡하지 않다. 創世記에서는 '보시기에 좋았더라'라는 言及이 反復되며(창 1:10, 12, 18, 21, 25), 創造 後에는 神이 創造物을 보고 '甚히 좋았더라(창 1:31)'라는 言及을 한다. 卽, 創造된 처음의 피조 世界 안에는 惡한 것이 없었으며, 모두 善한 것들 뿐이었다.
  4. 人間의 責任 : 物質 世界가 本質的으로 惡한 것이 아니므로, 人間은 物質 世界의 惡한 領域을 非難함으로써 自身의 惡한 行動을 正當化할 수 없다. 人間의 罪는 自由를 누리는 가운데 發生한 것이며, 이는 穩全히 罪를 짓는 이의 責任이다.
  5. 成肉身 의 可能性 : 聖者가 成肉身을 통해 地上에 나타났다는 것은 物質 世界가 本質的으로 惡하지 않다는 根據가 된다.
  6. 禁慾主義 의 拒否 : 禁慾主義를 正當化하기 위해서는 肉體的 本性이 어느 程度 惡해야 한다. 그러나 物質 世界에 屬하는 肉體는 本質的으로 惡한 것이 아니므로, 禁慾主義는 正當化할 수 없다. 救援과 靈性은 物質的인 領域을 回避하지 않고, 그런 것을 거룩하게 함으로써 發見되는 것이다.
  7. 流出的 一元論의 拒否 : 基督敎的 創造는 無로부터의 創造이므로, 物質 世界는 神의 本性에서 流出된 것, 卽 神의 實體에서 分離된 神의 一部가 아니다. 被造物은 神의 實體와 確實히 區分되며, 神에 依存的이고 有限한 것이다. 어떤 被造物이나 被造物들의 聯合도 神과 同等하게 될 수 없다. 이러한 特性은 被造物의 本質的인 限界가 되며, 偶像崇拜를 排擊할 根據가 된다.

이슬람敎的 創造論 [ 編輯 ]

創造의 對象 [ 編輯 ]

이슬람敎 에서는 꾸란 에 依據하여 모든 存在의 根源을 알라 , 卽 神으로 본다. 꾸란에 따르면 神은 人間과 宇宙를 創造(khalq)했으며, 人間들에게 다른 被造物을 膳物로 주었다고 한다. 具體的으로 신은 天使 (43:19), (55:15 - 晉은 延期 없는 로 創造), 하늘 (14:19), 太陽 , (41:37), 천둥 (13:3), 나무 , 과일 , 穀食 과 향기로운 (55:10~12), 水中 生物(24:45) 等의 創造主 이다. [8]

理論的 爭點 [ 編輯 ]

이슬람敎 神學에서 다루는 創造論에서 생기는 理論的 爭點은 多樣하다. 例를 들어, 꾸란에서 '알라'를 排他的인 創造主로 取扱하는지에 對해서는 異見이 있다. 數라 13:16의 다음과 같은 句節이 問題가 되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알라와 다른 '샤理크'(동반자, 偶像)에게도 創造의 能力이 있다는 듯한 言及이 있다. 一般的으로 꾸란에서 創造의 能力은 알라(유일신)에게만 歸屬되나, 이 句節만이 例外이다. [8]

일러가로되 天地의 主님이 누구이뇨, 일러가로되 하나님이라, 일러가로되 스스로를 위하여 有用함도 害惡도 없는 그분 아닌 다른 것을 保護者로 擇하였느뇨, 일러가로되 장님과 보는 者가 같을 수 있으며, 暗黑과 빛이 같을 수 있느뇨, 또한 그들은 그들이 만든 偶像을 그분이 創造한 것처럼 崇拜하여 創造된 것이 그들에게 混沌됨인가, 일러가로되 하나님께서 萬物을 創造하였으며, 그분은 홀로 全能하심이라 - 사우디 國王驛 《性 꾸란 意味의 韓國語 飜譯》, 水剌 13:16.

이는 아래의 飜譯에서 보다 明確하게 드러난다.(볼드체)

말하라. 하늘들과 땅의 主님은 누구인가? 말하라. 알라 말하라. 왜 너희들이 그 분(알라)李 아닌 (다른) 保護者를 醉했니? 그들 自身에게 有益과 해로움도 주지 못한다. 말하라. 視覺 障礙者가 時刻 正常人과 同等하냐? 또는 깜깜한 어둠이 빛과 同等하니? 또는 그들이 알라의 슈라카(同伴者들, 샤리크의 復讐)를 만들어 알라가 創造한 것과 類似한 것을 슈라카가 創造한 것이 알라의 것과 區別이 안 된다는 말인가? 말하라. 알라는 萬物의 創造主이다. 그 분은 한 분이시다. - 공일주, 《꾸란의 理解》, 韓國外國語大學校 出版部, 2010, 122쪽에서 再引用.

그러나 이는 正統 敎理를 따르는 한 深刻한 爭點이 되지는 않는다. 神 自體의 存在論 , 또 이에 依據해 神이 이룬 創造의 特性과 꾸란의 存在를 어떻게 神學的으로 說明할 것이냐가 보다 重要한 爭點이 되는데, 이에 對해 어떠한 意見을 開陳하느냐에 따라 神學의 學派가 무으打질라파 , 亞슈아리파, 마투리디派 等으로 다양하게 갈리게 되었다.

힌두敎적 創造論 [ 編輯 ]

리그 베다의 根據 [ 編輯 ]

힌두敎 文獻에서는 여러 가지 創造에 對한 言及이 發見된다. 이는 主로 《 리그 베다 》에서 볼 수 있는데, 整理하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베다의 言及을 根據로 힌두敎의 六破 哲學 이 世界의 創造 問題를 論한다. [9]

  1. 初期 리그 베다 文獻에서는 乾燥(建造) 또는 出産 을 본뜬 原始的인 宇宙의 創造論을 담고 있지만, 明確한 創造神의 이름은 드러나지 않는다.
  2. 後記 文獻에서는 보다 분명한 言及이 보인다. 10:8에서는 宇宙의 創造神을 '비슈바카르만'이라 言及하며, 이 神은 天地를 創造할 때 집을 짓듯이 兩팔로 부채질하여 接合시켰다고 한다.
  3. 反面 ' 브리下스파티 '(祈禱의 主人)를 創造神으로 하는 讚歌(10:72)에서는 브리下스파티 대장장이 처럼 萬物을 鍛造했다고 記錄되어 있다. 이 讚歌에서 '유(有)는 무(無)에서 생기지 않는다.'라는 言及이 있는데, 이 句節은 以後 哲學的으로 重要한 爭點이 되었다. 여기의 '無'는 非存在라기보다는 混沌 狀態를 가리킨다.
  4. 太初에 가없이 넓은 물이 있고, 이 안에서 '히란야가르바'(황금의 胎兒)가 孕胎되어 創造神이 태어났다는 說이 있다.(10:21) 여기서는 創造神의 이름이 擧論되지 않는다. '프라자파티'(造物主)가 擧論되지만, 이는 後代에 덧붙여진 것으로 보인다.
  5. 리그 베다의 內容 中 가장 抽象的인 創造論은 宇宙 開闢의 讚歌(10:129)에서 展開된다. 이 讚歌는 다음과 같이 始作한다. '太初에 무(無)도 없고 有(有)도 없었다. 貢契(空界)도 없었으며 그를 뒤덮는 하늘도 없었다…' 이 讚歌는 宇宙의 發生 原因을 中性(中性)의 根本 原理인 絶對의 唯一者에게로 돌린다.
  1. 10:90의 '푸루샤 숙打'(原始 讚歌)는 汎神論的이다. 原始의 人間 ' 푸루샤 (Purusha)'는 千 個의 머리 , 千 個의 , 千 個의 을 가졌으며, 神들이 푸루샤를 희생시켜 야즈나 를 지냈을 때 거기서 , , 山羊 , 等이 태어났고, 푸루샤의 마음에서는 달이, 눈에서는 太陽이, 입에서 인드라 아그니 가, 숨결에서 바람 이, 배꼽 에서 貢契(空界), 머리에서 天界(天界), 양 발에서 垈地, 귀에서 防衛(方位)가 생겼다고 한다. 이러한 讚歌는 巨人 解體 神話의 한 例이다.

힌두敎 의 根據 [ 編輯 ]

  1. 오늘날 大多數의 힌두敎 宗派 에서는 太初에는 트리무르티 ( 브라흐마 , 비슈누 , 시바 )만 存在했으며, 이 中 創造의 新人 브라흐마 에 依해 世上이 創造되었다고 믿는다.

創造의 哲學的 解明 [ 編輯 ]

조로아스터교적 創造論 [ 編輯 ]

조로아스터교 에서의 創造 過程 描寫는 基督敎 및 이슬람敎와 類似하게 展開된다. 하늘, 물, 땅, 植物, 動物, 人間을 6段階로 365日에 걸쳐 創造되었다고 하는데, 善神(善神) 아후라 마즈다 와 惡神(惡神) 아흐리만 의 對立이 剛하게 드러나는 것이 特徵이다. 例를 들면, 善神이 땅 위에 人間들의 16個 國家를 創造하자 惡神은 그에 對抗하는 것을 만들었다고 한다. 善神이 最初로 좋은 나라 '하르야나 와에자프'(동 이란)를 만들자 惡神은 겨울 을, 다른 나라 '니사야'를 만들자 不信(不信)의 罪를, '할라와이티'를 만들자 죽은 者를 묻는 罪를, '카쿠라'를 만들자 죽은 者를 태우는 罪를, 일곱 江(江)의 地方을 만들자 月經(月經)과 酷暑(酷暑)를 創造하였다. 善神이 人間들을 위한 나라를 만들 때마다 惡神은 妨害物을 만들어 그 나라의 繁榮을 妨害하는 者로 描寫되는 것이다. [10]

科學界의 立場 [ 編輯 ]

創造論은 科學 理論이 아니기 때문에 主流 科學界는 事實로 이미 明白히 밝혀진 鎭火 를 더 探究해가는 것에 關心을 가지고 있다. 다만 一部 創造論者들이 非科學的인 根據로 進化論을 攻擊할 때, 科學的인 根據들로 이를 反駁하는 方式으로 立場을 表明한다. 基督敎 創造論은 그 存在 與否에 對해 科學的·論理的 反證이 不可能한 特定 宗敎의 設計者 가 存在함을 基本 前提로 하기 때문에, 基督敎 創造論은 科學 理論이 아니라 形而上學 理論으로 看做된다. [11] [12]

이미 明白히 事實로 밝혀진 生物學的 鎭火 와는 別個로 生命 出現에 對한 다양한 硏究가 進行 中인 化學進化 의 모델들은 1952年度에 스탠리 밀러 의 實驗에 依해 有機物 生成이 硏究된 直後, 그 當時에는 그 後 그러한 有機物들로부터 生命現象을 일으키는 것 自體가 또 하나의 엄청난 問題라고 생각되기도 했었다. 하지만, 리보自任 의 發見으로 RNA월드라는 모델에 基盤한 硏究가 進行되고, 人工 細胞 의 形成 等이 이루어져 化學進化 를 받아들일 수 있는 것 亦是 創造論者 一部는 有神論의 一部로 認識하기도 한다. 生物의 鎭火 에서 發見되는 每 世代마다 增加하는 遺傳情報 를 통해 分子的 複雜性이 大部分 說明이 됨으로써, 이러한 複雜性을 통해, 化學進化 鎭火 를 받아들이는 것이 一般的이다.

相當히 歷史가 깊은 神學的 觀點이자 進化를 비롯한 科學的 事實들을 受容하는 유신進化論 亦是 現代의 게놈 프로젝트 等의 科學的 發見과 觀察 等을 통해 鎭火 가 事實로 證明되고, 化學進化 의 過程들이 하나하나 밝혀감에 따라 創造論의 가장 一般的인 形態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고 보기에 科學界와의 摩擦은 줄어들고 있다.

創造論을 믿는 사람들 [ 編輯 ]

美國 [ 編輯 ]

宗派의 敎理, 神學的 立場과 關係없이 創造論을 믿는 사람들에 對한 統計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創造論 復興期였던 1963年 캘리포니아 北部 敎人들에 對한 設問調査에 依하면 進化를 反對하는 사람은 25%(改新敎 30%, 가톨릭 28%)였고, 創造論을 믿는 사람들의 比率은 宗派別로 다음과 같았다. 安息敎會, 하나님의 聖會, 나사렛 敎會는 創造論을 믿는 사람들의 比率은 높으나, 全體 美國 內 人口 數는 적은 便이었다. [13]

宗派 比率(%)
自由主義 改新敎( 會衆派 , 監理敎 , 聖公會 , 使徒敎會) 11
中道派 改新敎( 長老敎會 , 美國 루터교 , 美國 浸禮敎會 ) 29
하나님의 敎會 57
미주리 老獪 루터교 64
南浸禮敎會 72
그리스도의 敎會 78
나사렛 敎會 80
하나님의 聖會 91
第7日安息日예수再臨敎會 94

1980年 〈美國 敎育委員會 저널〉(Amercian School Board Journal)에 따르면 2/3이 公立學校에서 創造論 亦是 敎育해야 한다고 했다. 19%는 鎭火 敎育을 없애야 한다고 했고, 48%는 둘 다 가르쳐야 한다고 했다. 1986年에는 美國辯護士協會(American Bar Association)에서 設問調査를 했는데, 辯護士 들의 2/3이 公立學校에서 創造論을 가르치는 게 美國 修正憲法 1兆(宗敎에 關聯된 條項이 包含됨)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하였다.

1991年 美國 全域에 對한 한 輿論調査에 따르면 美國人의 47%는 最近의 特別 創造에 對해 믿는다고 하였고, 40%는 유신進化論 을 選好한다고 하였다. 黑人들, 女性들, 가난한 사람들일수록 創造論을 더 잘 받아들이는 傾向이 있었다. [14]

2005年 갤럽의 調査에 따르면 53%의 美國人들이 "하나님이 人間을 聖經에서 正確히 描寫하는 方式대로 現在의 形態로 創造하셨다"고 믿는다고 했다. 또한 調査 結果는 65.5%의 美國人들이 創造論이 決定的이거나 있을 법한 事實로 본다고 하였다. 같은 해 뉴스위크에서 한 調査에 따르면 80%의 美國人들이 하나님이 宇宙를 創造했다고 믿는다고 한다. [15]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로널드 L. 넘버스 (2016). 《創造論者들》. 새물결플러스. 31쪽. ISBN   9791186409558 .  
  2. Heller, H. Craig et al, 《Principles of life》, Macmillan, 2012. 288~364pp.
  3. “改革神學에서 본 鎭火 創造論: 우종학, 『無神論 記者, 크리스천 科學者에게 따지다』를 中心으로” . 《改革論叢》 41 : 9?46. 2017.  
  4. 創世記가 記錄한 期間을 實際 期間으로 보는 것은 基督敎의 衆論이 아니다. 初代敎會에서도 一週日, 禧年 等에서 "7"이라는 數字가 聖經에서 "完全"을 뜻하는 數字임을 勘案하여 "人類 歷史 6000이 지나면 예수께서 再臨 하시고 千年王國 을 통해 7000年을 채워 地球歷史가 完成된다"고 가르쳤다. 그 後 19世紀 들어 世代主義 들이나 제七日齋림校 의 一部 基督敎 根本主義 信者가 再照明하여 다시금 主張한 數字이다. 聖經은 靈的 體驗의 形態가 많은 部分에 敍述되었는데, 城西批評學 으로 다루기도 하지만, 寫本 間 差異, 文字主義的 直譯 上 439가지의 內容 衝突 및 不一致, 現代의 倫理와 歷史, 科學 等과의 誤謬와 矛盾, 時代的인 限界, 不注意에 依한 오기나 誤脫字, 添削, 誤譯, 解釋의 多樣性 等의 論難이 있다.
  5. “信仰에 科學 딱紙, 創造科學은 ‘코카펩시’ 같은 詭辯” . 2017年 9月 10日 . 2023年 11月 10日에 確認함 .  
  6. 밀라드 J. 에릭슨, 나용화·황규일 驛, 《組織神學 槪論》, 基督敎文書宣敎會, 2007, 204~208쪽.
  7. 같은 冊, 209~212쪽.
  8. 공일주, 《꾸란의 理解: 正統 이슬람과 民俗 이슬람》, 韓國外國語大學校 出版部, 2010, 121~122쪽.
  9. 요시다 아츠히코 外, 하선미 驛, 《世界의 神話 傳說》, 蕙園, 2010, 163~165쪽.
  10. 같은 冊, 213~214쪽.
  11. Karl Popper (2005). 《The Logic of Scientific Discovery》 Taylor & Francis e-Library版.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 Taylor & Francis e-Library. 17쪽. ISBN   0203994620 . The criterion of demarcation inherent in inductive logic?that is, the positivistic dogma of meaning?is equivalent to the requirement that all the statements of empirical science (or all 'meaningful' statements) must be capable of being finally decided, with respect to their truth and falsity; we shall say that they must be 'conclusively decidable'. This means that their form must be such that to verify them and to falsify them must both be logically possible.  
  12. 우종학. “知的設計運動에 對한 小鼓 (月刊 福音課狀況 2002年 8月號)” . 知的設計 論證은 果然 反證 可能할까? 指摘設計者가 存在하지 않는다는 證據를 찾을 可能性이 있는가? 或者는 이렇게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自然的으로 說明되지 않는 눈과 같은 機關이 設計의 痕跡이 된다는 指摘設計의 論理를 逆으로 해서 모든 것이 自然的인 方式으로 說明 可能하면 知的設計가 反證되는 것이 아니냐고. 그럴 듯 하지만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여기에는 指摘設計者가 超自然的 方式으로만 일한다는 前提가 깔려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宇宙를 創造하시고 움직이시는 方式은 自然的이기도 하고 超自然的이기도 하다. 無神論者들은 모든 것을 自然的인 方式으로 說明할 수 있으면 無神論이 證明되는 것처럼 錯覺하지만 事實 無神論이 이길 可能性, 卽 有神論이 反證될 可能性은 없다. 그것은 有神論이 科學的으로 證明될 수 없는 것과 같은 理致이다. 그렇기 때문에 知的設計 論證 自體에 科學的 意味는 別로 없는 셈이다.  
  13. 로널드 L. 넘버스 (1992). 《創造論者들》 改訂版. 새물결플러스. 694쪽. ISBN   9791186409558 .  
  14. 로널드 L. 넘버스 (1992). 《創造論者들》 改訂版. 새물결플러스. 695쪽. ISBN   9791186409558 .  
  15. 로널드 L. 넘버스 (1992). 〈增補版 序文〉. 《創造論者들》 改訂版. 새물결플러스. ISBN   9791186409558 .  

參考 文獻 [ 編輯 ]

  • 밀라드 J. 에릭슨, 나용화·황규일 驛, 《組織神學 槪論》, 基督敎文書宣敎會, 2007
  • 공일주, 《꾸란의 理解: 正統 이슬람과 民俗 이슬람》, 韓國外國語大學校 出版部, 2010
  • 요시다 아츠히코 外, 하선미 驛, 《世界의 神話 傳說》, 蕙園, 2010

外部 링크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