生命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生命 (生命) 또는 生物 이 태어나서 죽기 前까지의 過程 및 狀態를 말하나 學術的으로 生과 死의 境界는 確實치 않아 繼續 論爭 中이다.

다양한 생물계 수준.생명역계문강목과속종
多樣한 生物界 水準.

生物 分類 의 階級의 主要 8個 順位. 些少한 中間 順位는 表示하지 않음. 밑으로 갈수록 더 좁은 範圍의 階級.

生命의 定義 [ 編輯 ]

生命이란 自體 信號를 가지고 스스로를 維持할 수 있는 物體를, 그러한 機能이 終了되었거나 (죽음) 또는 그러한 機能이 없어 비活性體로 分類되었거나를 莫論하고 그렇지 않은 것과를 區別짓는 特性이다. 生物學的으로 볼 때, 生命體는 다음과 같은 特性을 지니지만 嚴密하지는 않다.

物質代謝에 바탕을 둔 正義 [ 編輯 ]

  1. 生長 한다.
  2. 物質代謝 를 한다.
  3. 外部的으로나 內部的으로 움직인다.
  4. 自身과 닮은 個體를 生産해 내는 生殖機能이 있다.
  5. 外部 刺戟에 反應한다.

위의 基準을 嚴密하게 適用한다면 다음과 같은 問題가 생긴다.

  • 이 살아있다고 할 수 있다.(살아있지 않다)
  • 노새 는 生殖 能力이 없으므로 살아있다고 할 수 없다.(그러나 노새의 細胞 하나하나는 分裂할 수 있다)
  • 바이러스 는 成長하지 않고 宿主細胞 바깥에서는 生殖을 할 수 없으므로 살아있다고 할 수 없다.

地球上의 生命體를 硏究하는 生物學者들은 살아있는 生命體가 다음과 같은 現象을 보인다고 한다.

  1. 살아있는 生命體는 炭水化物 , 地質 , 核酸 , 蛋白質 과 같은 成分을 지니고 있다.
  2. 살아있는 生命體는 살아가기 위해 에너지와 物質을 모두 必要로 한다.
  3. 살아있는 生命體는 하나나 그 以上의 細胞 로 이루어져 있다.
  4. 살아있는 生命體는 恒常性 을 維持한다.
  5. 살아있는 生命體의 鎭火 한다.

地球上의 生命體는 모두 炭素 로 이루어진 有機體로 이루어져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이런 點이 모든 宇宙의 모든 生命體에도 該當한다고 보지만, 다른 이들은 이 現象을 ' 炭素 쇼비니즘 '이라고 부른다.

살아있는 生命體는 呼吸을 해야 한다

生化學的(分子生物學的) 正義 [ 編輯 ]

  1. 生物 (生物): 生命 이 있는 것
  2. 生物 을 構成하는 生化學的 分子들
    1. 蛋白質
    2. 脂肪(地質, 脂肪酸)
    3. 炭水化物
    4. 核酸 (DNA, RNA)
  3. 酵素反應: 蛋白質로 만들어진 生體 觸媒

核酸 [ 編輯 ]

DNA [ 編輯 ]
  • Deoxyribonucleic acid(디옥시리보核酸)
  • 生命의 靑寫眞
  • 後孫에게 傳해지는 遺傳物質(例外: retrovirus)
RNA [ 編輯 ]
  • 大槪 mRNA(messenger RNA)를 가리킴
  • Ribonucleic acid(리보핵산)
  • 蛋白質 合成의 靑寫眞
  • 3種類의 RNA:
    • 傳令 RNA(Messenger RNA, mRNA): 蛋白質의 設計圖
    • 리보솜 RNA(Ribosomal RNA, rRNA): 蛋白質 合成場所
    • 運搬 RNA(Transter RNA, tRNA): 아미노산의 運搬體

現代生物學의 基本 패러다임: 分子生物學 [ 編輯 ]

蛋白質의 酵素 와 生合成을 支配하는 디옥시리보核酸 또는 디엔에이 (DNA)의 構造와 特性을 바탕으로, 重要한 生命現象을 說明하려는 生物學의 한 分野이다. 分子生物學의 發達은 1940年代에 DNA가 遺傳子의 本體임이 밝혀지고, 同時에 DNA의 遺傳情報가 RNA를 통하여 細胞質 속에서 蛋白質 合成을 支配한다는 事實이 차츰 알려지게 되었다. 더욱이 1953年 J.D.웟슨과 F.H.C.크릭에 依하여 DNA의 二重螺旋構造 의 模型이 提出됨에 이르러 새로운 段階를 맞이하였다. 그 後, 分子生物學의 主流는 DNA의 複製 및 蛋白質의 生合成을 中心으로 하여 遺傳의 本質 및 油田의 메커니즘을 說明하고, 나아가서 生物體의 調節作用이나 進化의 現象을 說明하는 것으로 되었다. 따라서, 分子生物學의 中心이 되는 것은 分子遺傳學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筋肉의 基本이 되는 收縮蛋白質인 액토미오신이라는 蛋白質의 分子構造를 바탕으로 筋肉의 收縮運動을 說明한다든지, 腦에 있어서의 記憶의 期作을 蛋白質이나 RNA의 微細한 構造의 變化로 說明하려는 일 等도 分子生物學에 包含시키고 있다.

遺傳學的 定義 [ 編輯 ]

다윈의 <種의 起源> [ 編輯 ]

英國의 生物學者 찰스 다윈 ( 1809年 ~ 1882年 )의 生物의 進化論에 關한 著書로서, 1859年 11月 런던의 존 머리사(John Murray社)에서 刊行하였다. 다윈은 1858年 7月 1日 린네 學會에서 A.R.월리스와 함께 進化論의 論文을 發表하고 나서, 要約 形式으로 이 冊을 刊行하였다. 專門 14章으로 構成되고, 變異 (變異)의 法則· 生存競爭 · 本能 · 雜種 (雜種)· 化石 (化石)·地理的 分布· 分類學 發生學 等의 여러 面에서 自然選擇을 展開하고 있다. 1872年 에 刊行된 第6판이 最終版인데, 이때 科學的으로 提起된 여러 理論(異論)에 答한 새로운 한 張(章)李 第7張으로 追加되었다.

W.페리의 自然神學 (自然神學)의 土臺였던 適應의 現象에 自然的 說明을 附與하려는 것이 이 冊을 刊行하게 된 目標 中의 하나였다. 刊行 直後부터 宗敎界의 甚한 攻擊을 받았으나, 約 10年만에 生物學界에서 確固한 地位를 獲得하였다.

멘델의 遺傳法則 [ 編輯 ]

그레고어 멘델 (G.J. Mendel)李 豌豆콩을 利用한 交配 實驗을 통해서 밝혀낸 遺傳法則. 1865年 에 처음 發表되어 遺傳學을 만들어 내는 契機가 되었다 멘델 以前에는 遺傳 現象을 說明하기 위해서, 精子와 卵子 속에 있는 液體가 섞여서 父母의 特徵이 이어진다는 混合 理論을 使用하였다. 이 理論에 對抗하여 멘델은 父母의 特性, 卽 形質을 決定하는 것은 單位로 還元할 수 있는 物質이라는 것을 밝혀 냈다. 멘델 스스로는 여기에 따로 이름을 붙이지 않았지만 이것이 바로 遺傳子이다. 卽 멘델은 그의 法則을 通해 遺傳子 槪念을 처음 科學的으로 確立한 셈이다. 그러나 當初 1865年에 멘델이 처음 이 法則을 發表했을 때에는 크게 注目 받지 못했다. 하지만 그 成果가 完全히 묻힌 것은 아니고, 다른 學者들의 論文에서도 멘델에 對한 言及을 볼 수 있었으며 1881年 에 나온 브리태니커 百科事典 에도 멘델의 硏究가 紹介되어 있었다. 그러다 1900年 에 코렌스(C. Correns), 체르마크(E.V. Tschermak), 드 브리스 (H. de Vries)가 類似한 硏究를 하다가 同一한 時期에 멘델의 硏究를 다시 發見하여 世上에 알려지게 되었다. 이 中에서 코렌스가 멘델의 硏究 成果에 "멘델의 法則"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멘델의 硏究 [ 編輯 ]

멘델은 自身의 硏究를 위해서 豌豆콩을 그 材料로 使用했다. 于先 豌豆콩을 잘 키워서 키가 큰 豌豆콩과 키가 작은 豌豆콩을 서로 分離해 낸다. 이렇게 키가 큰 것과 작은 것이 各各 豌豆콩의 形質이 된다. 키가 큰 것은 큰 것대로 따로 키우고 작은 것은 작은 것대로 따로 키워서, 몇 世代 後에는 無條件 키가 큰 種子와 無條件 키가 작은 種子를 얻는다. 이 豌豆콩들을 서로 交配를 시켰더니 키가 큰 豌豆콩이 나오는 種子만을 얻을 수 있었다. 旣存 發想으로는 키가 큰 것과 작은 것의 中間 키 程度가 되는 豌豆콩이 나와야 했는데 그렇지 않은 結果가 나온 것이다. 이런 式으로 한 가지 形質만이 겉으로 드러나는 것을 優劣의 法則이라고 하며, 이때 나타나게 되는 키가 큰 形質을 우성, 反對로 나타나지 않는 키가 작은 形質을 熱誠이라고 한다. 다음에는 이렇게 얻은 豌豆콩을 自家受粉을 거쳐 다시 키워 보았다. 그러자 키가 큰 豌豆콩과 작은 豌豆콩의 比率이 3對 1로 나타났다. 이를 分離의 法則이라고 한다. 또한 멘델은 豌豆콩의 키 以外에도 다른 形質로도 實驗을 했다. 둥근 豌豆콩과 주름진 豌豆콩, 그리고 綠色 豌豆콩과 노란 豌豆콩에서도 같은 結果를 얻을 수 있었다. 더군다나 이러한 서로 다른 形質은 相關關係가 없이 서로 獨立的으로 優劣의 法則과 分離의 法則을 나타냈다. 이것을 獨立의 法則이라고 한다. 이 세 가지가 바로 멘델의 法則이다.

멘델의 再發見 [ 編輯 ]

멘델의 法則은 1884年 멘델이 死亡한 後 16年 동안 빛을 보지 못하고 있다가 1900年 에 와서 세 名의 硏究者에 依해 다시 發見되었다. 네덜란드의 드 브리스 1890年代 에 달맞이꽃을 가지고 獨自的인 實驗을 해서 멘델의 法則을 發見했으며 1895年 에 멘델에 對해서 알게 되었다. 獨逸의 코렌스는 豌豆콩으로 實驗을 해서 1899年 에 멘델의 法則을 다시 發見했으며 이때 멘델의 論文을 다시 읽어보았다고 한다. 그 後 멘델과 같은 實驗을 했다는 事實에 論文 發表를 꺼리고 있다가 1900年 에 드 브리스가 發表하기 直前의 論文에 멘델에 對한 言及이 없는 것을 보고 멘델을 紹介하기 위해 "멘델의 法則"이라는 論文을 썼다. 事實 드 브리스의 論文에는 멘델에 對한 言及이 있었지만 飜譯하는 途中에 빠졌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체르마크는 오스트리아에서 亦是 豌豆콩을 가지고 硏究하고 있었으며 드 브리스의 論文을 보고 急히 自身의 論文을 投稿하여, 세 사람의 論文은 같이 揭載되었다.

멘델 法則의 限界와 發展 [ 編輯 ]

멘델의 法則은 매우 훌륭한 理論이었으나 以後 硏究가 繼續되어 遺傳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더욱 잘 알게 된 以後에는 限定的인 狀況에서만 成立한다는 事實이 알려지게 되었다. 于先 獨立의 法則은, 該當 形質을 나타내는 遺傳子들이 서로 다른 染色體에 있을 때에만 成立한다. 이것은 멘델이 매우 運이 좋았음을 알 수 있는 部分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豌豆콩의 相同染色體는 모두 7雙( )이며, 멘델이 確認한 7個의 形質은 모두 各各 다른 相同染色體에 있는 形質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優劣의 法則이나 分離의 法則도 完全한 法則은 아니다. 不完全優性으로 인해 나타나는 中間遺傳이 代表的인 例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멘델의 法則은 그 前까지 數學的인 方法論이 거의 存在하지 않던 生物學에서 統計的인 方法論을 使用하여 正確한 假說을 提示한 理論이자 以後 持續的으로 發展한 遺傳學을 처음 定立한 法則으로 널리 認定받고 있다.

複製 [ 編輯 ]

遺傳物質이 自己複製를 하는 것을 일컫는 말로 遺傳物質의 生合成은 1個의 語尾 分子가 주형이 되어 그것과 똑같은 構造와 機能을 가진 새끼 分子 2個가 만들어 내는 일이다. 이것은 半保存的 複製에 依해 이루어진다. 遺傳物質로서 DNA와 RNA는 高分子化合物이며 生細胞 속에서 이 遺傳物質의 合成은 一連의 生化學 反應에 依해 이루어지는데, 遺傳物質의 生合成만을 複製라고 하는 것은 1個의 語尾 分子가 주형이 되어 그것과 똑같은 構造와 機能을 가진 새끼分子 2個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더욱이 遺傳物質의 自己增殖은 모두 反保存的 複製에 依해 이루어진다.

變異 [ 編輯 ]

같은 種의 生物 個體에서 나타나는 서로 다른 特性. 모든 生物 種(種:species)은 서로 비슷한 模樣을 가지며 自身과 닮은 모습의 子孫을 남길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鐘 內의 生物은 完全히 같은 模樣으로 생기진 않았으며, 또한 이들이 남기는 子孫 亦是 父母의 形態와 어느 程度 다르다. 이런 式으로 個體間에 서로 다른 特性을 變異라고 한다. 또한 이러한 意味에서의 變異는 各 個體가 가지는 어떠한 特性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形質 (形質: character, trait)과 비슷한 意味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變異에는 遺傳的으로 타고 나는 遺傳變異와, 個體가 成長해 가면서 環境에 影響을 받아 생기는 環境變異 두 가지가 있다. 遺傳變異는 一般的으로 父母가 가지고 있는 形質을 이어받는 것이기 때문에 遺傳學을 통해서 豫測할 수 있지만 環境變異는 發生과 成長 過程을 거치며 變化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러한 豫測이 不可能하다. 個體가 가지는 키, 몸무게, 形態를 비롯하여 動物의 行動 等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모든 細細한 差異는 모두 變異에 屬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特性은 遺傳的으로 타고난 것과 자라면서 形成되는 것이 있으며 때로는 이 두 가지의 要因이 同時에 作用하기도 한다.

突然變異 [ 編輯 ]

遺傳變異는 一般的으로 父母에게서 生殖細胞를 통해 이어내려오는 遺傳子 內容을 통해서 子孫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遺傳變異 中에서는 父母에게서 물려받는 것이 아니라, DNA 序列 (序列: sequence) 變化와 같은 여러 가지 原因으로 發生하는 完全히 새로운 變異도 있는데 이는 突然變異 (突然變異: mutation)라고 한다. 突然變異는 그렇게 잘 나타나는 現象은 아니지만, 只今까지 없던 完全히 새로운 變異를 만들어 낼 수 있는 原因이라고 推測된다. 때문에 이러한 突然變異는 進化에서 매우 重要한 役割을 한다고 여겨지고 있으며, 生物學에서 重點的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變異와 生物學 [ 編輯 ]

變異 는 個體間의 差異를 이야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單純히 個體變異 라고 부르기도 한다. 하지만 一般的으로 個體邊이라고 할 때는 遺傳變異 環境變異 中에서 後天的인 環境變異만을 가리키는 境遇가 많다. 環境變異는 個體가 태어난 後에 遺傳子와는 相關없이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子孫으로 遺傳되지 않는다는 特徵이 있다. 過去의 進化論에서는 이러한 環境變異, 卽 後天的으로 獲得한 形質도 遺傳된다는 思考方式이 있었으나 現在의 進化論, 特히 신다윈주의 (Neo Darwinism)에서는 이러한 獲得形質 은 遺傳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다. 一般的으로는 라마르크 (J.B. Lamarck)가 用不用說 (use and disuse theory)을 통해 獲得形質이 遺傳된다는 主張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事實 進化論을 만든 다윈(C. Darwin)도 판게네시스(pangenesis)라는 油田 理論을 통해 獲得形質이 遺傳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立場은 멘델의 硏究를 基盤으로 한 遺傳學이 發達되면서 否定되었으며, 現代 生物學에서는 環境變異가 遺傳된다고 보지 않는다. 때문에 現代 生物學 硏究에서는 環境變異보다는 遺傳變異가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把握하는 것이 더욱 重要한 事項이다. 이러한 立場에서, 現代 生物學은 全體 變異 中에서 遺傳變異가 나타나는 比率을 誘電率(heritability)이라고 定義하고 있다.

適應(自然選擇) [ 編輯 ]

生物의 形態나 技能이 環境條件에 잘 적합하여 個體와 種族 維持에 도움이 되고 있는 것 또는 그와 같은 性質이 進化過程에 依하여 成立되어 온 것을 말한다. 普通은 個個의 形質에 對해 그것이 生存 또는 繁殖하는 데 있어 有用한 것을 말한다. 例를 들어, 꿀샘의 存在는 昆蟲을 誘引하는 데 도움이 되는 適應形質이다. 또는 그와 같은 性質이 進化過程에 依하여 成立되어 온 것을 말하기도 한다.

어떤 生物도 種族을 維持해 가는 데 있어서 全혀 不適合한 形質을 가진다는 것은 있을 수 없으나, 普通 適應이라고 할 境遇에는 個個의 形質에 對해 그것이 生存 또는 繁殖하는 데 있어 有用한 것을 말한다. 植物의 꽃잎이 3個냐 5個냐 하는 것은 반드시 適應에 관계되는 形質은 아니지만, 꿀샘의 存在는 昆蟲을 誘引하는 데 도움이 되는 適應形質이며, 꽃잎에 昆蟲이 앉았을 때 花盆이 昆蟲의 몸에 잘 묻도록 되어 있는 꿀풀科(科)나 蘭草꽃의 構造에서는 適應이 한層 두드러진다.

그러나 어떤 形質이 適應된 것인지 아닌지, 또 適應 程度가 어느 程度認知의 判定은 쉬운 問題가 아니다. 集團遺傳學에서는 어떤 遺傳子型과 그에 對立하는 遺傳子型이 다음 代에 남기는 繁殖可能韓 子息의 數의 相對값을 基準으로 하여 適應값의 槪念을 세우고, 이것을 適應現象의 數量的 表現으로 삼고 있다. 卽, 몇 個의 對立하는 遺傳子型이 있을 때, 다음 代에 남기는 繁殖可能韓 子息의 數가 最大인 것의 適應값을 1로 하고, 다른 것은 이것과의 相對값으로 나타낸다.

그리고 한 個體가 成長하는 동안에 環境의 影響을 받아 그 環境에 적합한 形質을 나타낼 때, 그것을 適應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日光의 調査를 많이 받는 生活을 繼續하여 皮膚에 色素가 增大되어 몸을 防護(防護)하는 것은 그 하나의 例이다. 急히 달릴 때 숨이 가빠지거나 또는 밝은 곳이나 어두운 곳에서 눈瞳子의 크기가 調節되는 것 等의 一時的 變化는 順應 (順應)이라 하여 適應과는 區別된다. 또한, 한 個體만의 變化도 調節 또는 順應에 包含시킬 수가 있다. 進化에서 生活條件이 顯著하게 變化하여 어떤 形質이 不適合한 채로 殘存되거나, 發達하거나 하면 그 生物은 滅亡에 가까워진다.

熱力學的 定義 [ 編輯 ]

種의 分類 [ 編輯 ]

  • 種, 屬, 科, 目, 綱, 文, 界
  • 原核生物界, 原生生物界, 植物界, 軍류계, 動物界
  • 세 가지 流: 眞세균류, 시원세균류, 眞核生物類
  • 眞核生物類의 4가지 界 原生生物界, 植物界, 菌類界, 動物界

用不用說 [ 編輯 ]

生物에는 環境에 對한 適應力이 있어, 자주 使用하는 機關은 發達하고 使用하지 않는 器官은 退化하여 없어지게 된다는 學說로 J.라마르크가 提唱한 進化說이다.

어떤 動物의 어떤 機關이라도 다른 機關보다 자주 쓰거나 繼續해서 쓰게 되면 그 機關은 漸漸 强해지고 또한 크기도 더해간다. 따라서 그 機關이 使用된 時間에 따라 특별한 機能을 갖게 된다. 이에 反해서 어떤 機關을 오랫동안 使用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次次 그 機關은 弱해지고 機能도 衰退한다. 뿐만 아니라 그 크기도 작아져 마침내는 거의 없어지고 만다.
 
— J.라마르크, 《動物哲學》(1809年)의 第1法則

이와 같은 現象이 새로운 種(種)의 進化 原因이라고 그는 생각하였다. 卽, 많은 動物에서 볼 수 있는 특수한 形態나 作用을 갖는 機關은 이렇게 하여 생긴 것이며, 또한 退化器官으로 알려져 있는 많은 痕跡機關(痕跡器官)도 이렇게 하여 생긴 것이라고 그는 說明하였다.

라마르크(Jean-Baptiste Lamarck)는 1809年 에 出刊한 《動物 哲學 (Philosophie Zoologique)》에서 生物種이 漸進的으로 變化하는 基本 原理를 처음으로 提示하였다. 《動物 哲學》에는 進化가 일어나는 基本 法則이 두 가지로 說明되어 있다.

첫 番째 法則은 種 內에서 特定 形質의 變化가 일어나게 되는 期作에 對한 說明이며, 두 番째 法則은 그러한 變化가 繁殖 過程에서 다음 世代에게 傳해짐으로써 種의 漸進的인 變化를 이끌어낸다는 것이다. 用不用說은 한 個體에서 形質의 變化가 일어나는 原因을 說明하는 理論으로 첫 番째 法則에 該當된다. 이와 같은 脈絡에서 그의 理論을 形質轉換 理論(theory of transformation)이라고 稱하기도 한다.

利用과 不用(Use and Disuse) [ 編輯 ]

라마르크의 理論은 動物의 形質이 變化하는 期作을 다음과 같이 說明하고 있다.

動物이 어떤 機關을 다른 機關보다 더 자주 쓰거나 持續的으로 使用하게 되면, 그 機關은 使用 時間에 比例하여 漸次 强해지고 發達되며 크기도 커지게 된다. 反面, 어떤 機關을 오랫동안 使用하지 않으면, 그 機關은 漸次 弱化되고 機能도 衰退하여 結局 사라지게 된다.

用不用說의 槪念을 說明하는 傳統的인 例로 麒麟의 목이 늘어나는 過程을 들 수 있다. 麒麟은 一生 동안 높은 가지에 있는 잎을 먹기 위해서 목을 늘이는 것을 되풀이 하였다. 이러한 過程을 오랜 期間 持續한 結果 麒麟의 목은 漸漸 늘어나게 되었다. 라마르크는 麒麟이 목을 늘이는 現象이 일어나는 原因을 "完璧함을 向한 自然的인 傾向性 (natural tendency toward perfection)"으로 說明하려 하였다. 라마르크가 利用한 또 다른 例는 물새의 발가락이다. 물새는 물을 가로지르며 水泳하는 行動에서 발가락을 늘이는 努力을 들이게 되었고, 그 結果 水泳하기에 더 적합한 길고 물갈퀴가 달린 발가락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두 가지 例는 어떤 機關을 使用함에 따라 그 形質이 變化하고 發達해 나가는 過程을 說明해준다. 같은 脈絡으로, 라마르크는 어떤 機關을 使用하지 않으면 形質이 弱化되어 縮小될 것이라고 믿었다. 例로 들어, 펭귄의 날개는 날기 위한 用途로 使用되지 않게 되어 漸次 退化되어 작아졌을 것이다. 用不用說은 많은 動物에서 볼 수 있는 특수한 形態나 作用을 갖는 機關은 이렇게 하여 생긴 것이며, 또한 退化器官으로 알려져 있는 많은 痕跡器官 (痕跡器官)도 이렇게 하여 생긴 것이라고 說明하고 있다.

獲得 形質의 油田(Lamarckian Inheritance) [ 編輯 ]

個體 水準의 變化는 繁殖을 통해 다음 世代로 傳해져야 維持될 수가 있다. 이를 說明하기 위해 라마르크는 獲得 形質이 遺傳되는 期作을 다음과 같이 說明하였다.

個體가 周邊 環境의 影響으로 어떤 器官을 더 많이 使用하거나 오랜 期間 使用하지 않은 境遇, 이러한 結果로 얻은 機關의 變化는 繁殖에 依해 새로 태어나는 個體로 傳해진다. 獲得된 形質은 그 變化가 父母 모두에서 共通的으로 일어났거나 적어도 암컷이 形質을 獲得한 境遇에 遺傳될 수 있다.

그는 한 個體가 一生 동안 獲得한 形質을 子孫에게 물려줄 수 있다고 믿었다. 麒麟의 境遇, 목을 많이 使用함으로써 긴 목을 얻은 個體의 子孫은 父母의 形質을 물려받아 긴 목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環境의 變化가 生物體의 行動을 변화시키고, 行動의 變化는 特定 機關의 發達이나 退化를 誘導한다. 이는 子孫에게 傳해져서 時間이 흐름에 따라 뚜렷한 形態의 變化가 나타나게 되고, 그 結果 種의 漸進的인 變異가 일어나게 된다는 것이다.

라마르크 理論의 限界와 意義 [ 編輯 ]

라마르크의 첫 番째 法則은 種의 多樣性이 생기는 期作을 說明하기에 適切했지만, 두 番째 法則은 經驗的으로 說明되지 못했기 때문에 當時에는 論爭의 對象이 되었다. 以後 멘델(Gregor Mendel)李 油田의 分子的인 特性을 밝힘으로써 獲得된 形質은 遺傳되지 않음이 證明되었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라마르크의 理論의 意義는 種의 多樣性이 생겨나는 基本 原理를 처음으로 提示하였다는 데에 있다. 이로부터, 進化的인 變化는 漸進的으로, 끊임없이 일어난다는 현대 進化理論이 發展하였다. 그는 古代의 바다 조개를 硏究하면서 오래된 것일수록 생김새가 單純하다는 것을 發見하였으며, 이를 통해 種은 單純한 것에서 出發하여 끊임없이 複雜한 것을 志向한다고 結論지었다.

適者生存 [ 編輯 ]

適者生存 은 生存競爭의 原理에 對한 槪念을 簡單히 含蓄한 말이다. 이 말은 다윈(C. Darwin)의 進化論에 對한 原理로 잘 알려져 있지만, 다윈이 처음 使用한 말이 아니며 英國의 哲學者이자 經濟學者인 스펜서(H. Spencer)가 1864年 "生物學의 原理(Principles of Biology)"라는 著書에서 처음 使用했다.

用語의 歷史 [ 編輯 ]

1851年 에 自由市場經濟에 對해 敍述한 "社會 力學(Social Statics)"이나 1862年 의 "哲學의 새로운 시스템을 위한 첫 番째 原理(First Principles of a New system of Philosophy)"까지도 스펜서는 適者生存이라는 말을 쓰지 않았고, 이 때는 다윈의 著書 "種의 起源(Origin of Species)"을 보지 않았던 것으로 推測된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句節을 통해 適者生存이라는 말을 使用하고 있다.

내가 여기서 이야기하려 했던 適者生存은, 다윈이 '自然選擇'이라고 했던 것이며 生存 競爭에서 가장 좋은 種族이 살아남는다는 것을 意味한다.
 
— 스펜서(H. Spencer), "生物學의 原理"

適者生存은 스펜서의 1884年 著書인 "個人 對 國家(The Man Versus The State)"에서 더욱 剛하게 使用된다. 그는 여기서 더 좋은 物件과 서비스를 提供하는 會社는 살아남아 市場을 占領하고, 이러한 消費者의 傾向에 잘 따라오지 못하는 會社는 競爭에 依해 淘汰된다는 理論을 主張했다. "種의 起源" 4版까지 다윈은 自然選擇이라는 單語를 主로 使用했다. 하지만 進化論에서 重要한 役割을 한 科學者인 월리스(A.R. Wallace)는 選擇(selection)이라는 用語가 人爲的인 느낌을 가진다고 생각했고, 다윈도 結局 거기에 同意한다. 그래서 스펜서의 "生物學의 原理"에서 經濟學科 生物學을 同一線上에 놓고 適者生存이라는 用語를 쓴 것을 着眼, 1869年 에 나온 "種의 起源" 5版에서는 自然選擇과 同一한 意味로 適者生存이라는 單語를 使用하기 始作한다. 다윈은 여기서 適者生存이라는 文句를 만든 公的을 모두 스펜서에게 돌리고 있으며 自然選擇에서 人爲的인 느낌을 除去했다는 面에서 이 文句를 높이 評價하고 있다. 그러나 時間이 지나면서 適者生存이라는 文句는 進化論의 모든 것을 說明해 줄 수 있는 文句처럼 一般人들에게 받아들여지기 始作했으며 이는 結局 社會的 다윈주의 (social Darwinism)와 優生學 (優生學: eugenics)까지 낳는 結果를 招來한다. 이러한 理由 때문에 오히려 進化生物學에서는 適者生存이라는 文句를 쓰지 않게 되었으며 現在 自然選擇과는 다른 意味로 보고 있다.

用語의 意味 [ 編輯 ]

適者生存은 本來 英語 : survival of the fittest 의 飜譯 用語이다. 때문에 이 文章을 그대로 飜譯하면 "가장 적합한 者의 生存"李 된다. 이 意味는 適者生存이라는 飜譯 文章이 되면서 "가장 剛한 者의 生存"이라는 式으로 主로 생각되지만, 强하다 弱하다 하는 것은 이 "適合"과 아무런 相關이 없다. 適合은 環境에 對한 適應도(fitness)를 이야기하는 것으로, 環境이 變化하는 것에 따라 이 適應道도 變化하기 때문에 이를 剛함이나 藥函으로 看做할 수 없는 것이다. 實際로 現代 生物學에서 適應度라는 槪念을 使用할 때는 다음 世代로 가는 一種의 繁殖 成功率(reproductive success)으로 본다. 또한 適者生存은 循環的이라는 部分에서 자주 攻擊을 받아 왔는데 卽 "살아 남기 때문에 적합하고", "적합하니까 살아 남는다"는 式의 循環論理가 되고 만다는 것이다. 이러한 循環論理라는 弱點 때문에 현대 進化生物學에서는 適者生存이라는 文句를 잘 使用하지 않는다.

生命의 起源 [ 編輯 ]

  1. 自然發生說
  2. 배종발달설
  3. 生物學的 進化 以前의 段階
  4. 地球物理學的 段階
    1. 처음에 待機는 水素, 窒素, 一酸化炭素, 二酸化炭素 等의 氣體로 이루어져 있었을 것이다.
    2. 酸素와 水蒸氣는 거의 없었을 것이다.
    3. 知覺이 식어서 물이 凝結되면서 비가 오고 물의 循環이 始作함
  5. 化學的 段階
    1. 硏究의 多邊化
      1. 20個 以上의 아미노산, 黨, 核酸의 鉗忌, ATP 生成
    2. 意味: 無生物에 들어 있는 主要 炭素 高分子의 生成 시나리오
    3. 可能한 環境
      1. 深海의 龍오름
      2. 물의 蒸發과 濃縮이 反復되면서 생기는 潮水力
      3. "RNA 世界"로 이어지는 一連의 化學的 事件들
    4. 生物學的 段階
      1. 初期의 生命 形成에 參與했을 만한 生體分子들
      2. 蛋白質: 아미노산의 多樣性, 觸媒(酵素)
      3. DNA: 安定性, 情報의 貯藏
      4. RNA: 多樣性, 情報의 貯藏, 觸媒 (酵素)

自然發生說 [ 編輯 ]

生物은 自然的으로 偶然히 無機物로부터 發生한 것이라는 설로 이 說에 依하면 生物은 어버이가 없이도 생길 수 있다고 主張한다. 2000年 前 아리스토텔레스의 主張 以後 論爭되다 19世紀 後半 프랑스의 微生物學者인 루이 파스퇴르 의 實驗에 依해 이 假說이 거짓임이 確證되었으며, 그 結果 生物은 決코 自然發生하지 않는다는 生物속生설이 確立되었다.

이 說에 依하면 生物은 어버이가 없이도 생길 수 있다. 自然發生에 關한 最初의 觀念은 민달팽이 ·개구리 ·쥐 等이 突然히 나타나는 것처럼 보이는 것에 根據하고 있다. 只今부터 2000年 前 아리스토텔레스 도 無脊椎動物뿐만 아니라 高等脊椎動物度 自然發生한다고 主張하였다. 17世紀 에는 독에서 쥐의 새끼를 낳게 할 수 있다는 處方이 發表되었는가 하면, 한便으로는 프란체스코 레디 (Francesco Redi)가 썩은 고기에서 구더기가 自然發生한다는 생각은 잘못이라는 것을 實驗으로 提示하였다. 18世紀 初 끓인 肉汁 속에서 微生物이 發生한 것을 보고 적어도 微生物만은 自然發生된다는 니담 (John T. Needham)에 對하여, 그것을 反對하는 主張을 스팔란차니 (Lazzaro Spallanzani)가 實驗으로 提示하였다.

18世紀 中葉에는 自然發生에 對한 論爭이 매우 活潑하였다. 이 論爭은 19世紀 後半 프랑스의 微生物學者인 루이 파스퇴르 (Louis Pasteur)의 實驗에서 完全히 끝을 맺었다. 그는 끓인 고기汁에 空氣는 통하면서 微生物이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는 S字形 플라스크를 만들어 두었더니 고기汁에 微生物이 繁殖하지 못한다는 結果를 觀察하였다, 이에 따라 細菌의 自然發生이라는 것은 空氣 속의 胞子(胞子)가 侵入하여 繁殖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實驗으로 證明하여 自然發生說을 否定하였다. 파스퇴르는 이 實驗으로 生物은 決코 自然發生하지 않는다는 生物속生설 을 確立시켰다.

배종발달설 [ 編輯 ]

19世紀 初葉에 프랑스의 學者 蒙利步 [ 누가 ?] 는 生命의 씨앗을 지닌 天體 조각들이 地球에 到達함으로써 地球가 生命을 孕胎하게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槪念은 19世紀 中葉에 리히터 [ 누가 ?] 에 依해서 더 發展되었다. 그는 天體가 빠른 速度로 運動할 때 작은 조각들이 떨어져 나왔을 것이라는 假定에 根據를 두고 그의 學說을 展開하였다. 그는 生命力을 가진 微生物의 胞子들이 이러한 天體 조각들에 묻게 되었고, 이 彫刻들이 별들 사이의 宇宙 空間을 떠돌아다니다가 偶然히 地球나 다른 行星에 내려앉게 되었다고 생각하였다. 萬一 行星의 濕度와 溫度가 적합하면 胞子들은 그 곳에서 成長하여 只今 그 行星에서 살고 있는 모든 生物들의 祖上이 되었을 것이라고 說明하였다.

스웨덴의 有名한 物理化學者 아레니우스 1906年 에 리히터의 學說과 비슷한 배종발달설 이라는 學說을 提唱하였다. 그는 生命의 씨앗이 빛 또는 宇宙船의 複寫壓力에 依해서 다른 行星에서 地球까지 밀려 왔다고 하였다. 아레니우스는 直徑이 約 0.2μm 되는 細菌의 胞子가 太陽系로부터 第一 가까운 곳에 있는 별에서 地球까지 오는 데 約 9,000年이 걸릴 것이라는 計算을 하였다.

生命과 物質의 警戒 [ 編輯 ]

  1. 슈뢰딩거 <生命이란 무엇인가?>
  2. 生命의 本質은
    1. 情報
    2. 音의 엔트로피
  3. 自由에너지
  4. 自體組織的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 위키미디어 公用에 生命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