世界保健機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世界保健機構
世界保健機構
W orld H ealth O rganization
기
組織形態 器具
首長 事務總長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이여수스
設立 1948年 4月 7日
本部位置 스위스의 기 스위스 제네바
http://www.who.int/

世界保健機構 (世界保健機構, 英語 :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는 國際 公衆保健 을 責任지는 유엔 專門 機構 이다. [1] 2023年 基準으로 194個 會員國이 WHO에 加盟되었으며, 그 目的은 世界 人類가 可能한 限 最高의 健康 水準에 到達하는 것이다. [2]

歷史 [ 編輯 ]

WHO의 設立은 1946年 에 許可되었으며 1948年 4月 7日 에 正式으로 發足하였다. [3] 그러므로 이 날은 해마다 ‘世界 保健의 날’로 記念하고 있다. [4] WHO는 크게 두 가지 立憲的 職務를 맡고 있다.

  1. 國際 保健事業의 地圖와 調整
  2. 會員國 間의 技術援助 奬勵

WHO는 세 가지 主要機關( 世界保健總會 , 理事會, 事務局)을 통하여 業務를 遂行한다. WHO 本部는 스위스 제네바 에 位置해 있다. WHO는 世界 各地에 6個 地域 機構로 分散되어 있으며 地域 機構마다 地域委員會와 地域事務局이 構成되어 있다.

目的 및 役割 [ 編輯 ]

WHO의 目的은 世界 모든 사람들이 可能한 限 最高의 健康 水準에 到達하는 것으로 定해져 있고, 規約에 依據하여 國際 保健에 對한 指導와 調整을 擔當하고 다음과 같이 具體的인 몇 가지 責任을 가리킨다.

  • 要請 市 保健 施設을 强化시키기 위하여 政府에 도움을 줌.
  • 必要에 따라 疾病學科 統計學을 包含한 技術的 및 行政上의 서비스를 提供함.
  • 保健 分野에 對한 情報提供, 協議 및 援助.
  • 流行性, 風土性 等의 疾病을 根絶하도록 鼓舞함.
  • 營養, 住居, 衛生, 職場 等의 環境에 對한 衛生狀態 改善을 奬勵함.
  • 保健强化에 貢獻하는 科學的, 專門的 모임 간 協同을 奬勵함.
  • 保健에 關聯된 國際 協定 및 協約을 建議함.
  • 保健 分野의 硏究를 奬勵하고 指揮艦.
  • 飮食, 生物 및 藥에 關聯된 國際的인 基準을 設立함.
  • 保健 關聯 情報에 立脚한 輿論 造成을 도움.

救助 [ 編輯 ]

會員國 [ 編輯 ]

世界保健機構 會員國

世界保健機構는 2023年 基準으로 194個 會員國이 加入되어 있다. 리히텐슈타인 을 除外한 192個 유엔 會員國 , 뉴질랜드의 自治領人 쿡 諸島 · 니우에 가 加入되어 있는데 世界保健機構의 憲法 役割을 하는 條約에 批准하는 대로 世界保健機構의 會員國이 된다.

美國의 自治領人 푸에르토리코 , 뉴질랜드의 自治領人 토켈라우 는 준회원국으로 加入되어 있다. 팔레스타인 , 성좌 , 몰타 騎士團 은 옵서버로 參加하고 있다. 臺灣 은 2009年부터 2016年까지 中華 타이베이 라는 이름으로 옵서버로 參加했으나 兩岸 關係 , 臺灣 問題 로 인하여 參加하지 못하고 있다.

世界保健機構 會員國은 世界保健機構의 最高 意思 決定 機構인 世界保健總會 (WHA)에 代表團을 派遣한다. 모든 유엔 會員國은 世界保健機構 會員國으로 活動할 資格을 갖고 있으며 世界保健機構 웹사이트에 따르면 "世界保健總會의 簡單한 投票를 통해 申請이 承認되면 다른 國家도 會員으로 加入할 수 있다."고 明示되어 있다. 世界保健總會는 世界保健機構의 모든 會員國이 參加하여 機構의 政策을 決定한다.

執行委員會는 技術的으로 保健 分野에서 資格을 갖춘 委員들로 構成되어 있으며 世界保健總會의 決定과 政策에 影響을 미친다. 또한 유엔 옵서버로 參與하고 있는 國際 赤十字 委員會 , 國際 赤十字社·적신월사 聯盟 은 世界保健機構와의 "公式的인 關係"에 따라 여러 非政府 機構들과 함께 옵서버로 參加한다.

世界保健總會 [ 編輯 ]

제네바에 있는 本部 建物

世界保健總會 (World Health Assembly)는 通常的으로 제네바에서 每年 5月에 열리며 各國 代表가 모두 參加한다.

主要 職務는 2年制 프로그램 豫算을 承認하는 것과 主要 政策에 關聯된 問題를 決定하는 것이다. 保健總會는 最終 決定 過程이다.

幹部會 [ 編輯 ]

幹部會(或은 執行理事會, Executive Board)는 保健分野의 技術的인 側面에서 적합한 34名으로 構成되어 있으며 各自 한 個 會員國에 依해서 世界 保健總會 때에 任命된다. 選出된 會員國의 任期는 3年이며, 各自 任命한 幹部는 個人的 能力에 따라 業務를 擔當하게 된다.

幹部會는 每年 적어도 2回 미팅을 가지게 되며, 主要 미팅은 通常的으로 1月에 열리고, 5月 保健總會가 끝난 直後 두 番째로 더 簡略한 미팅을 가진다.

幹部會議 主要 職務는 WHO幹部會 或은 世界保健總會 의 豫算 및 決算, 主要 事業 戰略 및 運營方案을 蒐集하고 檢討하는 過程에서 決定과 政策을 實行시키고 忠告 및 助長하는 것이다. [5]

執行理事 歷任 事例는 WHO 加入(1949年) 以後 總 7回이다. 主要 役割은 WHO 政策 決定에 있어 大韓民國과 WHO 서태평양 地域의 保健 懸案이 反映되도록 하는 것이다. [5]

  1. 1960年 - 1963年 : 이용승 前(前) 中央保健所長
  2. 1984年 - 1987年 : 이성우 當時 國立保健院長
  3. 1995年 - 1998年 : 申榮洙 當時 韓國保健醫療管理硏究員腸
  4. 2001年 - 2004年 : 엄영진 當時 保健福祉部 社會福祉室長
  5. 2007年 - 2010年 : 손명세 當時 연세醫大 敎授
  6. 2013年 - 2016年 : 전만복 當時 保健福祉部 企劃調整室長
  7. 2020年 - 2023年 : 金剛立 保健福祉部 次官

事務局 [ 編輯 ]

事務局은 本部와 6個 地域事務局과 全 世界에서 勤務하고 있는 8000名 內外의 專門 및 一般 서비스 分野 或은 保健 에 關聯된 專門家들로 構成되어 있다. 事務局은 國際 保健 總會에서 理事會에 依해 任命된 事務總長의 指揮 아래 있다. 事務總長은 한 名의 審議官(Deputy Director-General)과 또 한名의 事務總長補(Assistant Director-General)가 補佐한다.

歷代 事務總長 [ 編輯 ]

마거릿 챈 事務總長은 2006年 5月 22日 갑작스럽게 他界한 大韓民國 國籍의 이종욱 事務總長의 뒤를 이어 2006年 11月 9日 總會를 통해 選任되었다. [6] 事務總長으로 任命되기 前에는 WHO의 傳染性 疾病部署의 事務總長補 兼 流行性 인플루엔자部署의 部署長(Director General)로서 勤務 하였다. WHO에서 勤務하기 前에는 홍콩에서 保健局長으로 勤務하였으며, 9年間 局長으로서 在職期間 中 챈 博士는 1997年 H5N1 鳥類毒感 事態와 直面한 바 있다. 그女는 2003年 成功的으로 홍콩 의 SARS事態를 處理하였다. 또한 疾病을 막고 保健狀態를 改善시키기 위해 새로운 서비스를 着手하였다.

WHO 支部 [ 編輯 ]

WHO의 地域 事務所:
   아프리카; HQ: 브라자빌 , 콩고 共和國
   아메리카; HQ: 워싱턴 D.C. , 美國
   東地中海; HQ: 카이로 , 이집트
   유럽; HQ: 코펜하겐 , 덴마크
   東南아시아; HQ: 뉴델리 , 印度
   西太平洋; HQ: 마닐라 , 필리핀

WHO는 特徵的으로 6個 地域으로 分散되어 있으며, 各 地域은 地域 委員會와 地域 事務局으로 構成되어 있다. 各 地域 事務所의 首腦로는 地域總長이 있다. 地域 事務所들은 地域的 政策을 組織化하고 地域 活動을 觀察할 義務가 있다. 많은 國家 內에 WHO를 代表하여 WHO 活動을 擔當하는 職員이 常住하여 國家 保健 프로그램을 計劃하고 管理한다.

WHO 職員 가운데 40%는 全 世界 各國에서 WHO 代表로 일하거나 現地 프로그램에 關聯된 일을 擔當하고 있으며, 30%는 6個 地域 事務所에서 일하고 있고, 또 30%는 제네바 本部에서 勤務하고 있다. [7]

  • 世界保健機構 아프리카 地域 事務所 (WHO AFRO)
    • 本部 所在地: 콩고 共和國 브라자빌
    • 管轄 國家: 알제리, 가나, 나이지리아, 카메룬, 南아메리카 共和國, 세네갈, 말리, 에티오피아, 케냐, 앙골라, 가봉, 감비아, 기니, 기니비사우, 나미비아, 남수단, 니제르, 라이베리아, 레소토, 르완다, 마다가스카르, 말라위, 모리셔스, 모리타니, 모잠비크, 베냉, 보츠와나, 부룬디, 부르키나파소, 상투메 프린시페, 세이셸, 시에라리온, 에리트레아, 에스와티니, 우간다, 잠비아, 赤道 기니, 中央아프리카 共和國, 짐바브웨, 차드, 카보베르데, 코모로, 코트디부아르, 콩고 共和國, 콩고 民主 共和國, 탄자니아, 토고
    • 웹사이트: WHO 아프리카 地域 事務所
  • 汎아메리카 保健 機構 (Pan American Health Organization, PAHO)
    • 本部 所在地: 美國 워싱턴 D.C.
    • 管轄 國家: 美國, 캐나다, 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우루과이, 에콰도르, 페루, 콜롬비아, 베네수엘라, 볼리비아, 파라과이, 쿠바, 도미니카 共和國, 아이티, 자메이카, 트리니다드 토바고, 코스타리카, 파나마, 온두라스,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니카라과, 벨리즈, 가이아나, 그레나다, 도미니카 聯邦, 바베이도스, 바하마, 세인트루시아, 세인트빈센트 그레나딘, 세인트키츠 네비스, 수리남, 앤티가 바부다
    • 웹사이트: 汎아메리카 保健 機構
  • 世界保健機構 東地中海 地域 事務所 (WHO EMRO)
    • 本部 所在地: 이집트 카이로
    • 管轄 國家: 이집트, 모로코, 튀니지, 리비아, 手段, 지부티, 소말리아,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시리아, 레바논, 요르단, 이란, 이라크,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쿠웨이트, 바레인, 카타르, 오만, 예멘, 팔레스타인
    • 웹사이트: WHO 東地中海 地域 事務所
  • 世界保健機構 유럽 地域 事務所 (WHO EURO)
    • 本部 所在地: 덴마크 코펜하겐
    • 管轄 國家: 英國, 獨逸,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네덜란드, 벨기에, 오스트리아, 스위스, 폴란드, 체코, 헝가리, 슬로바키아, 포르투갈, 그리스, 아일랜드,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아이슬란드,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몰타, 키프로스, 이스라엘, 튀르키예, 러시아,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아르메니아, 몰도바, 조지아, 아제르바이잔, 루마니아, 불가리아,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北마케도니아, 몬테네그로, 알바니아, 산마리노, 안도라, 모나코,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 웹사이트: WHO 유럽 地域 事務所 Archived 2010年 5月 21日 - 웨이백 머신
  • 世界保健機構 東南아시아 地域 事務所 (WHO SEARO)
  • 世界保健機構 서태평양 地域 事務所 (WHO WPRO)
    • 本部 所在地: 필리핀 마닐라
    • 管轄 國家: 大韓民國, 日本, 中國, 몽골,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라오스, 브루나이,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피지, 파푸아뉴기니, 사모아, 바누아투, 솔로몬 諸島, 통가, 키리바시, 나우루, 투발루, 마셜 諸島, 미크로네시아 聯邦, 팔라우
    • 웹사이트: WHO 서태평양 地域 事務所

戰略保健運營센터 [ 編輯 ]

이종욱 WHO 事務總長은 2003年 就任 直後 戰略保健運營센터(Centre for Strategic Health Operations)를 만들도록 했다. 2004年 末 完工된 이 센터는 緊急狀況이 發生하면 30分 안에 關係者가 모여 會議를 열 수 있도록 했다. 또한 病이 發生한 나라는 義務的으로 WHO에 卽時 報告하도록 하는 '國際保健協約'을 提案했다. 2020年 基準으로 190餘 WHO 會員國이 傳染病 發生 卽時 24時間 以內에 스위스 제네바 WHO 本部에 이를 通報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신종플루와 中東呼吸器症候群(MERS) 發病 때에 重要한 役割을 했다. [8]

2005年 鳥類毒感 猖獗 當時 "WHO가 傳染病 危險을 誇張해 世界를 恐怖에 몰아 넣고 있다"며 이종욱 WHO 事務總長이 羊치기 少年이라는 批判을 받았다. 그는 當時 非難 輿論에 "나중에 犧牲者 數字가 豫想보다 적어 辱을 먹는 限이 있어도 只今 사람들에게 그 危險性을 널리 알려 對備하도록 하기 위함"이라며 自身의 信念을 굽히지 않았다. 그는 批判에 屈하지 않고 傳染病 專門家를 破格的으로 要職에 拔擢했으며, WHO의 판데믹 인플루엔자 對應 體制를 再編했다. 그리고 2006年에 急死했다. 그의 死後 그를 記念하기 위해 戰略保健運營센터를 '이종욱 戰略保健運營센터 '(JW Lee Center for Strategic Health Operations)로 부르게 되었다. [9] WHO가 過度하게 危險을 警告하면, 全世界 經濟가 무너지기 때문에, 各國 政府가 크게 火를 낼 수 있다.

批判과 論難 [ 編輯 ]

IAEA와의 關係 [ 編輯 ]

1959年 世界保健機構(WHO)는 國際原子力機構 (IAEA)와 함께 世界保健總會 (WHA) 12-40 協定에 署名했다. 이 協定에 따르면 "國際原子力機構는 原子力과 關聯된 一部 分野에 對한 世界保健機構의 硏究나 作業의 獸行을 沮止할 수 있다. 世界保健機構는 保健 增進에 關한 役割을 遂行하기 위하여 어떠한 偏見 없이 핵에너지의 平和的 利用에 對한 國際原子力機構의 社名을 認定한다."고 明示되어 있다. 이 때문에 世界保健機構는 체르노빌 原子力 發電所 事故 , 후쿠시마 第1 原子力 發電所 事故 와 關聯된 放射能 問題에 對해 消極的인 立場을 表明했다는 指摘이 提起되었다.

에볼라 汎流行과 關聯된 論難 [ 編輯 ]

2014年에 일어난 西아프리카 에볼라 流行 으로 인하여 世界保健機構는 官僚主義, 不充分한 資金 支援, 地域 構造, 職員 配置 問題에서 批判의 對象이 되었다. 世界保健機構의 에볼라 對應에 對한 內部 報告書에 따르면 旣存 시스템의 主要 弱點으로 낮은 資金 支援, 開發 道上國 醫療 시스템의 '核心 力量' 不足을 指摘했다.

마거릿 챈 事務總長은 2015年에 열린 年例 世界保健總會에서 未來의 非常事態에 對한 迅速한 對應을 위해 1億 달러 規模의 非常對備基金을 發表했으며 2016年 4月까지 2,690萬 달러를 支援받았다. 2016-17年 保健 非常事態 프로그램에 對해 4億 9,400萬 달러를 追加 豫算으로 策定했고 2016年 4月까지 1億 4,000萬 달러를 支援받았다.

이 프로그램은 世界保健機構의 直接的인 行動을 위한 力量을 再構築하기 爲한 것이었는데 外交 評論家들은 지난 10年 동안 組織에서 現場 活動을 위해 會員國에 依存하는 諮問 役割을 맡긴 豫算 削減으로 인해 잃었다고 指摘했다. 이에 비해 先進國들은 2013年부터 2016年까지 일어난 에볼라 流行, 2015-2016年 지카바이러스 流行 지카 傳染病 等에 數十億 달러를 쏟아부었다고 指摘했다.

코로나19 汎流行과 關聯된 論難 [ 編輯 ]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은 2020年 4月 14日에 世界 保健 機構가 코로나19 汎流行 對應에 失敗했다는 立場을 表明했다. 도널드 트럼프 大統領은 에티오피아의 外務長官을 歷任했던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이여수스 가 2017年 7月에 中國의 支持를 받아 世界 保健 機構 事務總長에 當選되었다는 事實을 指摘했다. 이에 世界 保健 機構는 도널드 트럼프의 主張에 遺憾을 表明하면서 自身들이 코로나19의 登場을 世上에 알렸다고 解明했다.

도널드 트럼프 大統領은 世界 保健 機構가 美國의 莫大한 資金 支援에도 不拘하고 中國에 偏向되어 있다고 指摘하는 한便 美國에서 일어난 코로나19 汎流行과 關聯된 被害에 對해 世界 保健 機構에게 責任이 있다고 指摘했다. 美國은 世界 保健 機構의 全體 豫算 가운데 25% 水準인 5億 달러의 資金을 支援했다. 美國은 2019年에 世界 保健 機構에 4億 달러의 資金을 支援했는데 이는 全體 豫算 가운데 15% 假量에 該當하는 資金이다. 世界 保健 機構의 年間 豫算은 約 60億 달러 規模(2019年 基準)인데 美國은 全體 會員國들의 豫算 分擔金 中 10%에 이르는 5億 5,300萬 달러를 分擔했다.

도널드 트럼프 大統領은 2021年度 世界 保健 機構에 對한 寄與金 豫算을 2020年 規模(1億 2,200萬 달러)의 折半 水準인 5,800萬 달러로 縮小할 것을 美國 議會 에 要請했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大統領은 2020年 5月 18日에 世界 保健 機構에 對한 美國의 資金 支援을 中斷한다고 宣言했고 2020年 5月 29日에는 美國의 世界 保健 機構 脫退를 檢討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도널드 트럼프 大統領은 2020年 7月 7日에 유엔을 통해 美國이 2021年 7月 6日을 期해 世界 保健 機構에서 脫退한다고 公式 通報했다. 하지만 2020年 美國 大統領 選擧 에서 當選된 조 바이든 은 自身이 大統領에 就任하면 美國의 世界 保健 機構 脫退 決定을 無效 處理하겠다고 밝혔고 2021年 1月 20日에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事務總長에게 보낸 書翰을 통해 美國의 世界 保健 機構 脫退 決定을 取消한다고 通報했다.

各州 [ 編輯 ]

  1. Jan 24, Published; 2019 (2019年 1月 24日). “The U.S. Government and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 《The Henry J. Kaiser Family Foundation》 (美國 英語). 2020年 3月 1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0年 3月 18日에 確認함 .  
  2. “WHO Constitution, BASIC DOCUMENTS, Forty-ninth edition” (PDF) . 2020年 4月 1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3. “CONSTITUTION OF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PDF) . 《Basic Documents》 (World Health Organization). Forty-fifth edition, Supplement: 20. October 2006. 2020年 5月 19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 2020年 5月 19日에 確認함 .  
  4. “History” . 《www.who.int》 (英語). 2020年 3月 2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0年 3月 18日에 確認함 .  
  5. 保健福祉部 (2020年 5月 19日). “金剛立 保健福祉部 次官, 世界保健機構(WHO) 執行理事 指名” (報道 資料). 政府24.  
  6. ‘백신의 皇帝’ 이종욱 事務總長은 누구인가 : 社會一般 : 社會 : 뉴스 : 한겨레
  7. World Health Organization. Facts about WHO. Geneva : World Health Organization, 1990. World Health Organization. http://www.who.int
  8. 이희용 (2020年 4月 1日). “[이희용의 글로벌時代] 世界保健의날과 故이종욱 WHO 事務總長” . 서울. 聯合뉴스.  
  9. 엄상현 (2020年 4月 21日). “다시 故 이종욱 WHO 事務總長을 보다 : “이종욱의 ‘워룸’ 없었다면 世界는 統制 不能 빠졌을 것”” . 《新東亞》.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