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肝과 쓸개는 ‘이 檢査’가 지켜줍니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38

..

肝과 쓸개는 ‘이 檢査’가 지켜줍니다

[健康氣象廳] 肝 疾患 出發點인 脂肪肝 早期 發見해야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2-05-06 10:01:47

  • 글字크기 설정 닫기


    地方은 正常인 間에도 一定量 存在하나 過度하게 蓄積되면 脂肪肝이 나타난다. 正常인 肝은 表面이 宏壯히 매끄럽지만 脂肪肝이나 慢性 肝炎이 생기면 울퉁불퉁해진다. 問題는 脂肪肝이 생겨도 별다른 症狀이 없다 보니 初期 發見이 어렵다는 點인데, 이 時期를 놓치면 肝炎, 慢性 肝炎을 지나 肝硬化, 肝癌에 이를 수 있다. 李在鎔 KMI 光化門센터 職業環境醫學科 專門醫는 “黃疸 症狀이 나타나거나 復讐가 찬 境遇, 疲勞感이 甚한 境遇에는 이미 慢性 肝炎이나 肝硬化로 進行된 狀態이므로, 그 前에 定期的인 腹部 超音波 檢査를 통해 早期에 異常을 發見하는 것이 重要하다”고 助言한다.

    Q 腹部 超音波 檢査는 어떤 疾患을 살펴보나.

    A“超音波 機器를 使用해 腹部, 特히 上腹部에 位置한 看過 바로 옆 쓸개(膽囊) 疾患을 集中的으로 觀察한다. 肝에서는 가장 흔한 脂肪肝을 비롯해 그것보다 惡化된 狀態인 慢性 肝炎, 肝이 딱딱해지는 肝硬化, 드물지만 肝이 結節된 形態를 띤 肝癌까지 確認할 수 있다. 쓸개는 肝에서 나오는 消化酵素나 膽汁을 담아두는 桶인데, 膽石이나 용종이 생긴 形態로 異常이 發見된다. 萬若 용종이 1㎝ 以下면 굳이 手術을 하지 않지만 1㎝보다 크거나 膽石이 함께 發見된 境遇에는 膽囊癌으로 惡化될 憂慮가 있어 膽囊 除去 施術을 進行한다. 間或 용종이 크지 않아도 痛症이 있거나 發熱 後 痛症 같은 症狀이 反復되면 除去하기도 한다.”

    Q 脂肪肝의 原因과 管理 方法은 무엇인가.



    A“脂肪肝은 飮酒와 肥滿이 主要 要因이다. 드물지만 藥材나 健康食品을 過度하게 攝取했을 때도 發生할 수 있다. 脂肪肝이 確認되고 中性脂肪이나 콜레스테롤 數値까지 올라가면 管理가 必要한 時點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運動量을 늘리고 食習慣을 改善하는 生活習慣 矯正이 가장 重要하다. 萬若 脂肪肝이 發見되고 肝數値(AST, ALT)도 올라갔다면 이때는 地方間에 依해 肝이 조금씩 破壞되고 있다는 뜻이다. 一時的으로 內科에서 간 保護劑를 處方받아 服用하면서 生活習慣 校庭을 통해 地方間 自體를 없애려는 努力을 竝行해야 한다.”

    Q 飮酒가 間에 그렇게 안 좋은가.

    A“地方間의 가장 큰 原因이다. 알코올 自體도 脂肪肝을 誘發하지만 술과 함께 按酒를 먹다 보니 地方을 過度하게 攝取하게 된다. 脂肪肝이 當場은 症狀이 없다 해도 간 疾患의 出發點이 될 수 있으므로 警覺心을 가져야 한다. 또 生活習慣 校庭을 통해 나아질 수 있는 疾患인 만큼 平素 運動을 生活化하고 좋은 食習慣을 갖도록 努力해야 한다.”

    ※健康氣象廳 유튜브 채널에서 肝 檢査에 關한 보다 仔細한 內容을 視聽할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二次電池 質的 成長 이끌 실리콘 陰極材 企業 注目할 만”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