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只今 ‘내 나이’에 해야 할 財테크는?|주간동아

週刊東亞 1338

..

只今 ‘내 나이’에 해야 할 財테크는?

收益性·安全性·流動性 考慮해 投資法 定해야

  • 유용현 KFG 公認財務設計士(CFP)

    yhryub@naver.com

    入力 2022-05-1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자산관리나 재무관리 계획을 세우기 전 인생 전반의 큰 밑그림을 그려보자. [GETTYIMAGES]

    資産管理나 財務管理 計劃을 세우기 前 人生 全般의 큰 밑그림을 그려보자. [GETTYIMAGES]

    Q 最近 資産管理 必要性을 切實히 느끼고 있습니다. 나이에 따라 財務的 關心 事項이나 點檢해야 할 部分이 다 다를 것 같은데, 財務 目標와 財務 計劃은 어떻게 세워야 할까요. 金融商品 加入 時 收益性과 危險性 中 어떤 걸 더 따져야 할지도 궁금합니다.

    A 資産管理나 財務管理 計劃을 세우고 實行하기 前 人生 全般에 걸친 큰 밑그림을 먼저 그려보는 게 좋습니다. 人生을 살아가는 데 必要한 主要 4代 資金 計劃으로는 結婚 資金, 敎育 資金, 老後 資金, 住宅 마련 資金이 있습니다. 勿論 사람마다 財務 目標가 다르고 財政 狀況도 다르기에 自身의 優先順位를 定한 뒤 차근차근 達成해가는 게 重要합니다. 生涯週期에 따른 準備 事項은 ‘表’를 參照하세요.

    貯蓄, 펀드, 株式, 債券, 年金, 不動産投資 等 다양한 財테크 方法 가운데 本人의 投資性向과 投資 스타일에 맞는 方法을 찾는 게 重要합니다. 金融商品을 고를 때는 收益性, 安全性, 流動性(또는 換金性)을 考慮해야 하는데, 收益과 危險은 鄭(+)의 關係라서 收益性이 增加하면 安全性은 떨어지고 危險度가 增加합니다. 種目 分散投資나 中長期的인 時間 投資로 危險을 어느 程度 낮출 수는 있습니다. 流動性은 換金性이라고도 하는데, 必要할 때 쉽게 現金化할 수 있는 것으로, 不動産은 換金性이 떨어지는 代表的 投資處입니다. 이 모든 걸 함께 考慮해 只今 自身의 狀況에 맞는 적합한 投資 方法을 골라야 합니다.

    유용현은… 2002年부터 綜合金融컨설팅 會社 ㈜KFG에서 財務設計 專門家로 活動하고 있다. 只今까지 1萬5000名 以上 資産管理 財務 相談을 進行했다. 著書로는 ‘찐한 財테크’가 있으며 ‘머니닥터 유용현’ 블로그를 運營하고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