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지워싱턴大 學生 오영석이 26歲에 20億 資産 일군 祕訣은?|주간동아

週刊東亞 1338

..

조지워싱턴大 學生 오영석이 26歲에 20億 資産 일군 祕訣은?

暗號貨幣 200萬 원 投資로 15億 벌어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2-05-07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最近 株式投資 붐이 일면서 子女에게 株式計座를 만들어주는 父母가 늘고 있다. 靑少年을 위한 株式投資 클래스도 人氣다. 2010年 中學校
    2學年 때 株式投資를 始作해 23歲에 純資産 10億 원, 그로부터 3年 뒤인 올해 純資産 20億 원을 만든 靑年이 있다. 美國 조지워싱턴대 經濟學科에 在學 中인 오영석(26) 氏가 그 主人公이다. 일찌감치 投資에 눈떠 특별한 收入 없이도 큰 資産을 일군 吳 氏는 그럼에도 現實에 安住하지 않고 꿈을 向해 前進하고 있다. “돈은 目標를 이뤄가는 데 따라오는 補償”이라는 게 그의 생각이다. 吳 氏는 지난해 2月 大學 卒業 한 學期를 남겨두고 休學해 株式 資料 視覺化 프로그램을 提供하는 스타트업을 創業했다. “安定的인 投資收益으로 眞짜 願하는 삶을 살고 싶다”는 그를 만나 投資 成功 祕法을 들었다.

    첫 投資 種目은 歌手 ‘아이유’ 所屬社

    15歲 어린 나이에 처음 株式投資를 始作한 契機가 있나.

    “中學校 같은 班 짝이 株式投資를 한다는 걸 偶然히 알게 됐고, 나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아버지에게 말씀드렸더니 欣快히 200萬 원을 넣어 株式計座를 만들어주셨다.”

    當時 어느 種目에 投資했나.

    “歌手 아이유를 좋아해 아이유 所屬社 로엔엔터테인먼트(現在 카카오M)에 投資했다. 얼마 지나니 株價가 30%假量 올라서 罵倒했다.”

    그 後로도 꾸준히 株式投資를 했나.

    “간간히 트레이딩을 했는데, 成果는 그다지 좋지 않았다.”

    資産 20億 圓은 어떤 方式으로 모은 건가.

    “當時 株式 收益은 遲遲不進했다. 2016年에 60萬 원 程度였던 비트코인과 1萬 원臺였던 이더리움에 200萬 원假量을 投資해 約 15億 원을 벌었다. 資産은 大部分 暗號貨幣로 일군 것이다.”



    2016年에는 暗號貨幣에 投資하는 사람이 많지 않았는데.

    “高等學生 때 美國으로 留學을 갔는데 當時 親舊들이 비트코인을 使用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비트코인이 무엇인지 궁금해 工夫하게 됐고 이더리움도 그때 알았다. 價値가 있다고 判斷해 投資를 始作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산 뒤 價格이 上昇할 때까지 保有해 收益을 냈나.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投資뿐 아니라 ICO(暗號貨幣公開)에 投資했다. ICO를 통해 2016年부터 2018年까지 200萬 원 程度를 10億 원 以上으로 불렸다.”

    現在도 暗號貨幣에 投資하고 있나.

    “얼마 前부터 ‘이젠 安定的으로 運用해도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變動性이 큰 暗號貨幣에는 投資하지 않고 있다. 單, 디파이(DeFi: 脫中央化金融)와 NFT(Non Fungible Token: 代替 不可能한 토큰)에 若干 投資하고 있다. 資産은 大部分 不動産과 株式에 50 對 50으로 投資 中이다.”

    TQQQ와 現金, 같은 比重으로 投資

    只今까지 總投資金은 얼마인가.

    “200萬~300萬 원이다. 追加 投資金은 없었다.”

    株式은 어떤 方式으로 投資하고 있나.

    “株式은 코어새틀라이트(core-satellite: 核心 衛星) 戰略으로 投資하고 있다(그림1 參照). 投資金에서 比重이 큰 코어 資産은 인덱스 ETF(上場指數펀드)에 投資하고, 나머지 새틀라이트 資産은 트레이딩이나 債券 ETF에 配分해 投資하는 方式이다.”

    어떤 ETF에 投資 中인가.

    “나스닥 指數를 3倍 追從하는 TQQQ다.”

    3倍 레버리지 TQQQ는 리스크가 크지 않나.

    “베타 槪念을 잘 活用하면 全혀 危險하지 않다. 베타는 벤치마크 指數(株式投資에서 目標 收益率을 定할 때 追從하고자 하는 標本의 指數) 對比 變動性 敏感度를 意味한다. 그 種目의 危險 程度를 數字로 나타내는 것이 베타다. 例를 들어 나스닥 100 指數가 벤치마크 指數라면, 나스닥 指數를 一對一 變動性으로 追從하는 QQQ의 베타는 1이다. 1 對 3 變動性으로 追從하는 TQQQ의 베타는 3이 된다. 現金은 베타가 0이다. 나는 基本的으로 코어 資産은 ‘TQQQ 對 現金=50 臺 50’으로 構成해 베타를 1.5 水準으로 維持한다. 이는 벤치마크 지수의 變動性을 1 對 1.5 敏感度를 追從한다는 意味다. 卽 벤치마크 指數가 1% 上昇하면 1.5% 上昇한다.”

    現金 保有로 危險管理를 한다는 것인가.

    “베타가 1人 QQQ를 100% 比重으로 保有하는 것보다 TQQQ와 現金을 통해 베타를 設定하는 方式이 危險管理 側面에서 더 安全하다. 金融危機 狀況에서 나스닥 指數가 50% 下落할 때 QQQ를 100%로 構成한 포트폴리오의 損失 幅은 -50%였지만, TQQQ 33%와 現金 67% 比重으로 베타를 맞춘 포트폴리오는 最大 損失 幅이 -33%로 制限된다. 卽 極端的 下落場에서 QQQ 100% 保有보다 安全하다.”

    指數를 3倍 追從하는 美國 ETF가 많은데 TQQQ에 投資하는 理由가 있나.

    “西學개미 사이에서 半導體 指數 3倍를 追從하는 ‘SOXL’도 人氣가 많은데, 半導體 指數는 市場을 代表하는 指數가 아니다. 그래서 變動性이 훨씬 크다. 나스닥은 市場을 代表하는 指數다 보니까 變動性이 相對的으로 安定的이다.”

    只今 美國 株式 바닥圈 形成

    TQQQ 價格 變動이 큰데 어떤 方式으로 리밸런싱을 하나.

    “리밸런싱은 TQQQ와 現金을 50 對 50 比重으로 맞추는 政敵 리밸런싱과 狀況에 따라 比重을 30 對 70, 60 對 40 等으로 流動的으로 調整하는 動的 리밸런싱이 있다. 나는 動的 리밸런싱을 하고 있다.”

    動的 리밸런싱을 할 때 基準이 되는 指標가 있나.

    “하이일드 스프레드(優良企業과 不實企業의 會社債 金利差), PER(株價收益比率) 水準, EPS(株當純利益) 等을 參考한다. 나스닥 構成 種目 中 몇 %가 200日 移動平均線 위에 位置하고 있는지를 나타나는 指標는 꼭 確認한다. 이 指標가 15%를 뚫고 내려온 後 다시 15%를 뚫고 올라가는 瞬間이 歷史的으로 最適의 買收 區間일 때가 많았다. 現在는 이 指標가 16% 程度에 位置하고 있다. 絶對的으로 낮은 水準이라 언제든 反騰이 올 수 있다. 現在 株價가 바닥에 매우 近接해 있다는 말이다.”

    現金을 50%나 保有하면 機會費用이 크게 發生하는 것 아닌가.

    “맞다. 現在 金利가 낮아 現金을 銀行에 두는 것은 큰 機會費用을 甘受하는 것이다. 디파이에 스테이블 코인(價格 變動性을 最少化하도록 設計된 暗號貨幣)으로 預置하면 年 20~30%까지 利子 收益을 낼 수 있어 이를 活用한다. 또한 스팩(SPAC: 企業引受目的會社)에 投資하는 것도 方法이다. 스팩 種目은 合倂 失敗 時 發行價(美國 基準 普通 10달러)를 되돌려줘야 하기 때문에 合倂 前에는 發行價 아래로 下落하지 않는다는 特徵이 있다. 좋은 企業과 合倂이 確定되면 많게는 15倍까지 株價가 上昇하기에 損失은 制限돼 있고 上昇은 열려 있다.”

    成果가 괜찮았던 스팩 種目이 궁금하다.

    “소파이와 合倂한 ‘IPOE’다. 株當 20달러 以上 올랐다.”

    現在 눈여겨보는 個別 種目이 있나.

    “실버게이트캐피탈이다. 暗號貨幣 銀行인데, 時價總額이 5兆 원 程度다. 美國 블록체인 産業이나 暗號貨幣 産業이 繼續 成長할 것이라는 생각에서 注目하고 있다.”

    어떤 方式으로 買收하나.

    “價格 區間에 따라 正三角形 形態로 分割買收한다(그림2 參照). 正三角形을 세로로 10等分해 各 區間에 該當하는 넓이만큼의 比重으로 買收하는 것이다. 價格 區間은 歷史的 PER, PBR(株價純資産比率) 水準을 使用해 算出한다. 例를 들어 歷史的으로 PER 10~20倍 사이에서 움직이는 株式이라면 價格 區間의 上段을 PER 15 程度 價格으로, 下端을 PER 8 程度 價格으로 定한다. 價格 區間을 다시 10等分해 該當 區間의 넓이 比重만큼 買收하는 것이다.”

    TQQQ도 이 方法으로 買收하나.

    “새틀라이트 資産은 現在 全部 現金化해두고 있다. 現在 美國 株式이 어느 程度 바닥을 形成 中이라고 생각해 TQQQ 價格이 좀 더 내려가면 現金化해둔 새틀라이트 資産을 가지고 三角形 方式으로 追加 買收할 豫定이다.”

    언제부터 이 方式으로 投資하고 있나.

    “2年 程度 됐다.”

    收益率은 어느 程度인가.

    “2020年에는 約 50%, 지난해에는 70% 程度 收益을 냈다.”

    最近 株價가 下落하면서 配當株에 投資하는 사람이 늘었다. 配當株에도 投資하나.

    “固定配當優先株에도 種種 投資한다. 固定配當優先株는 配當率이 固定돼 있어 株價가 下落해도 빨리 回復되는 特徵이 있다. 2020年 코로나19 事態로 株價가 急落했을 때 映畫館을 비롯해 다양한 레저 施設을 保有한 企業 ‘EPR프로퍼티스’의 固定配當優先株에 投資했다. 發行價 25달러였던 株價가 13달러까지 下落해 市價配當率은 8~10%로 宏壯히 높았다. 普通株는 企業 狀況에 따라 配當金 支給을 中斷할 수 있지만 固定配當優先株는 中斷된 配當金을 追後 全額 支給한다.”

    不動産은 어디에 投資하고 있나.

    “光州와 京畿 一山의 아파트에 갭投資를 하고 있다.”

    새로운 資産에 積極的으로 投資해야

    平均 20代보다 많은 資産을 形成했다. 祕訣은 무엇인가.

    “새로운 技術이 나왔을 때 投資한 것이 큰 도움이 됐다. 2016年 暗號貨幣 投資와 2021年 假想 不動産, 디파이, NFT 投資처럼 말이다.”

    現在는 플래닛랩이라는 스타트업을 運營 中이다. 어떤 스타트업인가.

    “國內 株式投資者는 大部分 海外 사이트에서 財務諸表나 投資 資料를 確認하고 使用料를 支拂한다. 나는 사이트 利用料만 年 100萬 원 以上 支出했는데, 다 海外 사이트였다. 國內에는 이런 사이트가 全혀 存在하지 않아 ‘綜合的인 株式 서비스를 提供하자’는 마음으로 事業을 始作했다. 財務諸表에 나오는 複雜한 數字들을 視覺化해 投資者가 쉽게 活用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다. 韓國, 美國, 中國, 日本 株式을 다룬다.”

    資産 20億 원을 일궜다. 經濟的 自由를 얻었다고 생각하나.

    “經濟的 自由란 經濟的인 狀況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는 意味인데, 20億 원으로는 絶對 자유로워질 수 없다. 只今도 나는 돈을 어떻게 벌어야 되는지를 恒常 생각하고 있다. 100億 원假量 있으면 經濟的으로 자유로워질 것 같다. 100億 원이면 年 10%만 收益을 내도 10億 원이지 않나.”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三星電子 株價, 上昇 餘力의 50% 못 미쳐”

    AI 革命의 또 다른 受惠 ‘前線株’가 뜬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