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間諜 造作 事件’ 이시원 前 檢査, 尹政府 公職紀綱祕書官 拔擢 論難|週刊東亞

週刊東亞 1338

..

‘間諜 造作 事件’ 이시원 前 檢査, 尹政府 公職紀綱祕書官 拔擢 論難

[Who’s who] 尹昊重 民主黨 非對委員長 “이근안을 人權委員長에 앉힌 것”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2-05-06 17:06:5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윤석열 정부 첫 대통령공직기강비서관으로 내정된 이시원 전 검사. [뉴스1]

    尹錫悅 政府 첫 大統領公職紀綱祕書官으로 內定된 이시원 前 檢査. [뉴스1]

    尹錫悅 政府의 첫 大統領公職紀綱祕書官으로 內定된 이시원 前 檢査를 둘러싸고 論難이 커지고 있다. 이 內定者가 2014年 ‘서울市 公務員 間諜造作 事件’에 連累돼 懲戒를 받은 前歷 때문이다. 2013年 當時 서울중앙지검 公安1部 所屬 檢事였던 이 內定者는 脫北者 出身인 유우성 氏를 間諜 嫌疑로 搜査해 起訴했으나, 2審에서 檢察이 國家情報院으로부터 提出받은 柳氏의 北·中 出入頃 記錄이 虛僞로 드러난 것이다.

    이 內定者는 證據 僞造 連累 疑惑을 받았지만 檢察 搜査에서 無嫌疑 處分을 받았다. 다만 法務部는 證據 檢證에 疏忽했다는 責任을 물어 停職 1個月 處分을 내렸고 2014年 8月 大邱高檢으로 左遷됐다. 尹 當選人과는 이때 因緣을 맺었다. 尹 當選人도 國精院 댓글 事件 搜査팀長을 하다 ‘抗命 論難’으로 밀려나 大邱高檢에서 勤務하고 있었다. 柳 氏 間諜造作 事件은 文在寅 政府에서 法務部 檢察過去事委員會가 出帆하며 再照明됐다. 檢察過去事委員會가 再調査를 통해 檢察이 證據가 虛僞임을 事前에 認識했을 可能性이 있다고 結論 내리면서 2019年 문무일 當時 檢察總長이 謝過까지 했다. 이 內定者는 再調査가 이뤄지던 2018年 水原地檢 刑事2部 部長檢事를 끝으로 檢察을 떠났다.

    尹 當選人 側 “造作 事件 加擔 아닌 業務上 怠慢 懲戒” 解明

    尹 當選人 祕書官 人選이 發表된 5日 신현영 더불어民主黨 代辯人은 書面브리핑에서 “선량한 市民을 間諜으로 만든 國精院의 造作을 默認하고 同調했던 사람을 통해 公職紀綱을 바로 세우겠다니 荒唐하다”고 批判했다. 尹昊重 더불어민주당 非常對策委員長度 6日 午前 國會에서 열린 非對委 會議에서 “拷問 警察 이근안을 人權委員長에 앉히는 것과 같다. 國民으로 容納하지 않겠다”며 總力 對應을 豫告했다. 曺國 事態 以後 문재인 政權과 角을 세웠던 陳重權 前 東洋代 敎授도 “對國民 宣傳布告”라며 强力 批判했다. 尹 當選人 側이 6日 記者들에게 “이 內定者는 間諜造作 事件에 加擔한 것이 아니라 造作이라는 證據를 確認하지 못한 一種의 業務上 怠慢으로 懲戒를 받을 것”이라고 解明한 것과 關聯해 晉 前 敎授는 “業務上 태만한 이에게 人事 檢證을 맡기는 것은 앞으로도 繼續 檢證에 태만하라는 激勵의 말씀이냐, 都大體 뭔 소리를 하는지”라고 指摘했다.

    1972年 서울에서 태어난 이 內定者는 서울대 公法學科를 卒業한 뒤 1996年 38回 司法試驗에 合格해 檢事로 任官했다. 2002年 서울地檢(現 서울中央地檢)에서 檢査 生活을 始作해 서울南部地檢 刑事6部長, 水原地檢 刑事2部長 等으로 勤務했다. 現在는 法務法人 율촌 辯護士로 在職 中이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二次電池 質的 成長 이끌 실리콘 陰極材 企業 注目할 만”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