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플레와 資産 價格 急落, 投資者들 恐怖로 몰아넣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38

..

인플레와 資産 價格 急落, 投資者들 恐怖로 몰아넣다

[金誠一의 롤링머니] 群衆心理에 휩싸인 株式市場… 集團知性이 옳은 것만은 아냐

  • 김성일 리치고 인베스트먼트 最高投資責任者

    入力 2022-05-1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GETTYIMAGES]

    [GETTYIMAGES]

    投資者들이 不安에 휩싸이기 쉬운 時期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侵攻한 以後 戰爭이 全 世界에 影響을 미치고 있다. 유럽은 러시아産 에너지 依存度가 높아 直接的인 打擊을 받고 있다. 國際에너지機構(IEA)에 따르면 獨逸은 自國 消費 에너지의 約 46%를 러시아産에 依存한다. 3月 獨逸 消費者物價指數는 41年 만에 最高値인 7.3%를 記錄했고, 인플레이션도 1949年 以後 73年 만에 最高 水準을 나타냈다. 物價 急騰에 가장 큰 影響을 미친 것은 에너지 物價다. 3月 基準 에너지 物價는 前年 同期 對比 約 84% 올랐으며 그中 天然가스 價格 上昇率은 144.8%나 된다.

    世界銀行, 올해 世界 經濟成長率 3.2%로 下向

    獨逸은 過去 記憶 때문에 하이퍼인플레이션(超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이 더는 收拾할 수 없을 만큼 惡化된 狀態)에 對한 뿌리 깊은 두려움을 지니고 있다. 1918年부터 1933年까지 獨逸을 支配한 바이마르 共和國은 第1次 世界大戰 敗戰에 따른 賠償金 1320億 골드마르크(當時 金本位制)를 支給하고자 마르크貨를 大規模로 發行해 問題를 惹起했다. 物價는 1923年 7月부터 11月까지 370萬 倍나 뛰었다. 酒酊뱅이가 쌓아둔 술甁 價値가 술을 마시지 않고 貯蓄한 사람의 預金 殘額 價値보다 높았다는 傳說 같은 이야기가 생겨났을 程度다. 하이퍼인플레이션이라는 用語도 이때 登場했다.

    現在 우크라이나戰 長期化로 價格이 急騰하는 것은 에너지만이 아니다. 옥수수, 밀 等 主要 農産物 價格 亦是 急騰하고 있다. 農産物 價格 急騰勢는 코로나19 팬데믹 以後 供給網 崩壞로 價格이 뛴 狀況에서 우크라이나戰의 衝擊이 더해진 탓이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全 世界 옥수수 輸出의 約 20%를 책임지고 있으며 러시아는 밀 1位 輸出國이다. 이 때문에 애그플레이션 憂慮도 持續되고 있다. 애그플레이션(agflation)이란 農業(agriculture)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合成語로, 農産物 價格이 急騰해 一般 物價까지 上昇하는 現象을 말한다.

    데이비드 맬패스 世界銀行 總裁는 4月 18日 올해 世界 經濟成長率 展望을 3.2%로 下向 調整한다고 發表했다. 旣存 4.1%에 비해 0.9%p 낮춘 것으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長期化와 이에 따른 經濟 全般의 打擊을 原因으로 꼽았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國際通貨基金(IMF) 總裁도 4月 14日 카네기국제평화재단 演說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影響으로 世界 經濟의 86%를 차지하는 143個國 經濟 展望을 下向 調整할 豫定이라고 警告했다.

    3月 美國 消費者物價指數는 지난해 同月 對比 8.5% 急騰했다. 이는 1981年 12月 以後 40年 만에 가장 큰 上昇幅이다. 3月 에너지 物價는 前月보다 11%, 前年 同月 對比 32% 急騰했다. 物價上昇과 더불어 美國 國債 10年物 金利는 場中 2.882%까지 치솟으며 2018年 12月 以後 最高値를 記錄했다. 美國 亦是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분주하다.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聯邦銀行 總裁는 金利를 0.75%까지 引上할 수 있다고 했다. 聯邦準備制度理事會 亦是 量的緊縮에 速度를 내고 있다는 消息이 繼續 들린다.



    主要 資産 價格 움직임도 投資心理를 不安하게 하는 要素다. 올해 初부터 4月 22日까지 美國 株價 指數(S&P 500)는 11% 下落했고, 코스피200은 10%, MSCI(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 中國 指數는 21% 下落했다. 株價 下落 時期를 防禦해줄 것 같던 國債 價格 亦是 金利上昇에 따른 下落을 면치 못하고 있다. 韓國 國債(10年物)는 7%, 美國 國債(IEF)는 10% 내렸다. 反面 豫想치 못하게 急騰한 資産도 있다. 같은 期間 달러/元 換率은 4%, 골드(GLD)는 7%, 原油(USO)는 39%, 農産物(DBA)은 14% 上昇했다(괄호 안은 價格 調査 基準 ETF 이름).

    全 世界 株式, 債券 一齊히 下落

    保有 中인 資産 價格 下落은 不安感을 불러오고, 갖고 있지 않은 資産 價格의 上昇은 相對的 剝奪感을 느끼게 한다. 이렇게 不安한 時期는 過去에도 여러 次例 있었다. 不安感이 가장 컸던 時期가 2007年이다. 美國 不動産 貸出로 始作된 金融危機가 全 世界를 强打했다. 2007年 10月 10日부터 2009年 3月 5日까지 美國 株式은 56%, 韓國 株式은 47%, MSCI 中國 指數는 61% 下落했다. 이 期間 原油 價格은 88%까지 上昇했다 上昇分을 모두 返納하고도 -57%까지 追加 下落했다(고점에 投資했다면 -77% 下落을 經驗했을 것이다). 農産物도 51%까지 上昇한 後 下落 轉換해 -19% 成跡을 보였다. 勿論 이 時期에도 上昇한 資産이 있는데 美國 國債는 14%, 골드는 25% 올랐고, 달러/元 換率은 71%나 急騰했다.

    이렇게 資産 價格이 急騰하거나 急落해 市場이 혼란스럽고, 戰爭에 따른 恐怖와 金利引上, 인플레이션 等 다양한 이슈로 不安한 狀態가 되면 投資者는 他人의 意見을 求하게 된다. 所謂 ‘集團知性’에 依支하고 싶어지는 것이다. 集團知性이란 集團 構成員이 서로 協力하거나 競爭해 쌓은 知的 能力의 結果로 얻어진 知性 또는 그러한 集團的 能力을 뜻한다. 問題는 ‘集團知性’이라 믿었던 集團 或은 그 集團의 思考가 ‘知性的’이지 않은 境遇가 있다는 點이다. 集團知性과 類似해 보이지만 다른 意味를 지니는 것으로 ‘集團事故’가 있다. 集團事故(groupthink)는 凝集性이 剛한 人員으로 構成된 集團 內에서 意思決定 時 各自의 目標나 熱情, 생각, 努力, 價値가 反映되지 못하고 하나의 劃一的 方向性만 갖게 되는 意思決定 性向을 뜻한다. 一般的으로 集團思考에 휩싸이면 反論을 받아들이지 않고 偏向이나 論理的 誤謬에 빠져 잘못된 判斷을 내릴 蓋然性이 높다.

    시장 상황이 어수선할 때는 군중심리에 편승하기보다 자신의 투자철학을 공고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GETTYIMAGES]

    市場 狀況이 어수선할 때는 群衆心理에 便乘하기보다 自身의 投資哲學을 鞏固히 하는 것이 必要하다. [GETTYIMAGES]

    변덕스러운 市長은 또 다른 投資 機會 提供

    集團知性이나 集團事故 모두 ‘集團’이라는 共通點을 지닌다. 사람들은 集團에 依支하거나 휘둘리는 特徵이 있다. “多數를 따르는 것이 유리하다”고 보는 群衆心理가 作動하고 그 結果 더 많은 사람이 同參하는 ‘便乘效果’가 나타난다. 投資者들의 群衆心理에 따른 便乘效果는 投資市場에서 더욱더 많이 發生한다. 居住用 不動産을 買收할 때 많은 이가 本人의 現 狀況에 맞게 決定하기보다 다른 사람들의 雰圍氣를 먼저 살핀다. 이런 現象은 株式市場에서 더욱 頻繁하게 나타난다. 居住用 不動産의 境遇 賣買 金額이 워낙 크고 理事가 쉽지 않아 마음이 움직였다 해도 實行하기 어렵지만, 株式市場은 사고파는 方法이 不動産에 비해 훨씬 쉽다.

    요즘처럼 市場 狀況이 어수선할 때는 어지간한 經驗이 있는 投資者도 心理를 다스리기가 어렵다. 어스워스 多모다란 美國 뉴욕大 財務學 敎授는 市場을 바라보는 一貫된 觀點을 ‘投資哲學’이라고 定義한다. 그는 “人間의 行態와 市場의 움직임을 理解하고 받아들이라”고 助言한다. 또한 市場 作動 原理와 誤謬를 보는 觀點을 定立하라고 한다. 市場은 只今까지 늘 변덕스러웠고 그 變德은 또 다른 投資 機會와 收益을 提供했다. 問題는 投資者 自身인 境遇가 더 많다. 自身의 投資哲學을 點檢하고 鞏固히 할 必要가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