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運勢? 一種의 治癒 時間이죠! [SynchroniCITY]|週刊東亞

週刊東亞 1328

..

運勢? 一種의 治癒 時間이죠! [SynchroniCITY]

無條件 좋은 運도, 나쁜 運도 없어요

  • 안현모 同時通譯師·김영대 音樂評論家

    入力 2022-03-0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永代 Synchronicity? 이게 뭐예요?

    현某 打로인데, 카드 이름이 ‘Synchronicity’여서 寫眞 찍어 보냈어요.

    永代 新年이라고 타로點 보셨어요?

    현某 아뇨. ㅋㅋㅋ 親한 親舊가 갑자기 타로에 꽂혀서 打로 카드를 種類別로 왕창 샀더라고요.



    永代 타로 카드도 種類가 여러 가지예요?

    현某 네, 거의 無限대로 있다고 보면 돼요. 애初에 웨이트니, 오라클이니 系列도 나뉘고요, 명상용, 세러피龍 等 用途別로도 다양해요. 決定的으로 디자인이 無窮無盡해요. 타로 카드마다 그것을 그린 作家가 存在해서 일러스트레이터가 그린 것도 있고, 디즈니 에디션度 있고, 뭐 맘만 먹으면 BTS(防彈少年團) 에디션度 만들 수 있는 거죠.

    永代 아, 그렇구나. 저는 打로도 트럼프처럼 다 똑같은 줄 알았어요.

    현某 이 世界가 또 어마어마해요. 親舊도 여러 個 사느라 몇十萬 원을 썼더라고요.

    永代 와. 저는 아직까지 한 番도 直接 본 적이 없는데, 궁금해지네요.

    현某 事實 저는 占이나 四柱 같은 걸 좀 안 믿는 便인데, 타로는 神奇하긴 해요. 딱 내 現在 狀況에 맞는 카드를 뒤집게 되거든요. 그걸 어떻게 科學的으로 說明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말이죠.

    永代 그래요? 저도 보고 싶어요!!

    현某 제가 아는 한 有名한 科學者分도 가방에서 打로 카드를 꺼내시더라니까요. ㅎㅎㅎ 親舊 집에 한 番 보러 오세요. 용하답니다. ㅋㅋㅋㅋ

    永代 그게 막 四柱八字나 命理學처럼 工夫를 많이 해야 볼 수 있는 건 아닌가 봐요?

    현某 그러니까요. 저희도 처음엔 뭐 제대로 배운 적이 없으니까 ‘장난으로 놀아야지’ 한 건데, 오히려 낯선 專門家가 돈 받고 봐주는 거보다 훨씬 結果가 분명하게 나오더라고요. 아무래도 親한 사이다 보니까 더 仔細하게 解說해줄 수 있는 部分도 있고요. 카드에 워낙 그림이랑 說明이 알기 쉽게 쓰여 있어 어렵지 않았어요.

    타로는 개인의 생각이나 감정을 카드를 통해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GETTYIMAGES]

    타로는 個人의 생각이나 感情을 카드를 통해 視覺的으로 보여준다. [GETTYIMAGES]

    永代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맞히는 건가요? 그게 맞는지 틀리는지 當場 어떻게 알아요?

    현某 아, 타로는 뭔가 氣가 막히게 未來를 豫言한다거나 定해져 있는 運命을 알려준다기보다, 그 瞬間 마음속에 있는 생각이나 感情을 그대로 視覺的으로 反映해서 펼쳐 보여주는 거예요. 그러니까 한마디로 나도 모르는 無意識 속 나 自身과 對話하는 거라고 보면 되죠.

    永代 아…, 뭔가 自己도 自己 생각을 明確히 모를 때 그걸 整理해주는 役割인 거네요. 마치 本人이 앉아서 쭉 얘기하다 보면 스스로 答을 찾게 되는 心理相談처럼요.

    현某 그런 셈이죠. 率直히 그래서 저는 타로에 물어보기보다 스스로한테 묻는 便이에요. 워낙 나 自身을 자주 觀察하고 들여다보는 習慣이 있기도 하고, 結局 모든 解答은 내 안에 있다고 믿거든요.

    永代 오! 저도 그래요. 우리 집도 曆術 쪽이랑은 距離가 먼데, 아무래도 宗敎가 있어서 살짝 拒否感이 들었던 거 같기도 하고요. 저는 特히 뭐든지 “내가 하기에 달렸다”고 믿는 便이에요.

    현某 ㅋㅋㅋ 그럼요. 事實 저는 이런 曆術에 對해 저 나름의 哲學(?)이랄까, 主觀이 形成된 理由가 있어요. 저희 어머니도 아버지가 事業을 하셨다 보니 重要한 決定을 할 때면 오래된 主治醫 先生님(?) 같은 분에게 곧잘 다녀오셨어요. 그래서인지 사람들이 왜 點 같은 걸 보러 가는지 理解가 됐죠. 一種의 相談 治癒더라고요. 하지만 漸漸 歲月이 흐르고 데이터가 쌓일수록 永 틀린 것들이 생겨나니까. ㅋㅋ 時間이 갈수록 絶對的으로 믿지는 말아야지 싶더라고요.

    永代 事實 내 未來에 對해 占쟁이가 뭐라고 얘기하는지는 來談者로서도 정작 重要하지 않은 거 같아요. 나중에 그 얘기가 보란 듯이 빗나가도 다시 찾아가 따지면서 還拂할 것도 아니고. 이미 벌어지고 지나간 걸 어쩌겠어요. 오히려 사람들이 願하는 건 어쩌면 過去에 對한 共感, 現在에 對한 慰勞, 未來에 對한 安心 같은 거겠죠.

    현某 맞아요. 바로 그 效果가 커요. 오죽하면 占術家를 가리켜 韓國의 카운슬러라고도 하잖아요. 一時的으로나마 慰安을 주니까. 요즘처럼 專門 相談治療가 흔치 않았을 時節엔 더더욱 有效했죠.

    永代 어떤 問題에 對해 根本的이고 現實的인 解決策을 주진 못하지만, 1時間假量 내 얘기를 들려주고, 내가 살아온 길이나 行動에 對해 그럴 수밖에 없었던 理由를 說明해주고, 남들과는 다른 나만의 特性과 個別性을 照明해주니까 그 自體에 기꺼이 費用을 支給하는 거 같아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역술에 의지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GETTYIMAGES]

    코로나19 事態 長期化로 曆術에 依支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GETTYIMAGES]

    현某 이番에 긴긴 코로나19 事態로 社會가 다운된 가운데 非對面 電話/인터넷 四柱풀이가 뜨면서 逆術業 쪽 賣出이 暴發的으로 成長했다고 하잖아요. 實際 打로 리더 같은 關聯 從事者나 曆術人을 希望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유튜브에서도 關聯 채널들이 人氣고요. 다들 너무 不安하고 걱정되고 苦悶되니까 그런 건데, 前 한便으론 아이러니하다고 느끼기도 했어요. 정작 그 수많은 曆術家 가운데 2020年 콘서트高 旅行이고 計劃한 일이 全部 取消될 거라고 귀띔해준 사람은 아무도 없고, 또 全 地球的 팬데믹을 正確히 豫測한 사람이 單 한 名도 없는 판에, 그 누가 하찮은 內 個人의 앞날 따위를 豫想할 수 있겠어요.

    永代 지푸라기라도 붙잡고 싶은 거겠죠. 어떤 사람은 自己가 듣고 싶은 말이 안 나오면 나올 때까지 繼續 보러 다니잖아요. ㅋㅋ 그러니 장사가 잘될 수밖에요.

    현某 ㅜㅜ 占쟁이가 하는 말은 어디까지나 相對的으로 들어야 해요. 財運이 없다는 말은 길바닥에서 굶주릴 거라는 뜻이 아니라, 남들보다 努力 對備 價性比가 낮다는 意味로 받아들여야 하죠. 反面 財物運을 타고났다고 해서 반드시 로또에 當籤될 거라는 뜻은 아니고요. 그 財物運을 살리려면 本人이 窮理하고 땀도 흘려야죠. 占쟁이 말을 가끔 便한 대로 解釋하거나 絶對的으로 依存하는 境遇도 있는 거 같아요.

    永代 저는 예전에 親同生이 어디서 갑자기 내 點까지 보고 왔다면서, 저한테 20代에 일찍 빛을 봤다 30代에 엄청 苦生하고 40代에 安定된다는 거예요. 當時 제가 20代일 때라 그 말이 썩 좋게 들릴 理 없었죠. 그런데 眞짜로 30代에 美國에서 留學하면서 工夫가 힘들 때마다 그 얘기가 자꾸 떠오르는 거예요. 생각해보면 博士 課程은 누구에게나 어려울 수밖에 없고, 무언가 結實을 만들어내는 時期에는 그만큼 努力을 들일 수밖에 없는 게 當然한데도 말이죠.

    현某 ㅎㅎㅎ 한마디로 모든 面은 裏面이 存在해 兩面的인 거니까요. 綜合해보면 저는 無條件 좋은 運勢도, 無條件 나쁜 運勢도 없는 거 같아요. 當然히 좋은 거엔 代價가 따르고, 나쁜 것도 언젠가 回復되니까요. 삶이 늘 時計錘처럼 움직인다는 事實만 잊지 않고 지낸다면 福費는 아낄 수 있을 거 같아요. ㅎㅎ

    永代 於此彼 삶에 空짜는 없고, 人生은 塞翁之馬 아니겠어요. 게다가 實際로 벌어질지, 안 벌어질지 確實치 않은 나쁜 일은 미리 알아봤자 찝찝하기만 하고요.

    현某 우리 둘 다 福費 굳었으니, 그 돈으로 막국수나 사 먹을까요.

    (繼續)


    안현모는… 放送人이자 同時通譯師. 서울大, 韓國외대 通飜譯大學院 卒業. SBS 記者와 앵커로 活躍하며 取材 및 報道 力量을 쌓았다. 뉴스, 藝能을 넘나들며 大衆과 疏通하고 있다. 宇宙 萬物에 對한 關心과 愛情으로 본 連載를 始作했다.





    김영대는… 音樂評論家. 延世大 卒業 後 美國 워싱턴대에서 音樂學으로 博士學位 取得. 韓國과 美國을 오가며 執筆 및 講演 活動을 하고 있다. 著書로 ‘BTS: THE REVIEW’ 等이 있으며 유튜브 ‘김영대 LIVE’를 進行 中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