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렁설렁 아웃복서’ 李, ‘뚜벅뚜벅 인파이터’ 尹… 筆體로 보는 大選 候補|週刊東亞

週刊東亞 1328

..

‘설렁설렁 아웃복서’ 李, ‘뚜벅뚜벅 인파이터’ 尹… 筆體로 보는 大選 候補

“李在明·尹錫悅 筆體 大棗… 有權者 問題意識 따라 選好 다를 것”

  • reporterImage

    최진렬 記者

    display@donga.com

    入力 2022-02-2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미셀러니’는 主要 大選 候補의 모든 것을 다루는 코너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월 14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방명록을 작성하고 있다(왼쪽).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월 18일 경북 구미시 박정희 대통령 생가를 찾아 방명록을 쓰고 있다. [동아DB]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大選 候補가 2月 14日 서울 銅雀區 국립서울현충원을 訪問해 芳名錄을 作成하고 있다(왼쪽). 國民의힘 尹錫悅 大選 候補가 2月 18日 慶北 龜尾市 朴正熙 大統領 生家를 찾아 芳名錄을 쓰고 있다. [東亞DB]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월 14일 국립서울현충원에 남긴 방명록(왼쪽).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지난해 6월 5일 국립서울현충원에 남긴 방명록. [동아DB]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大選 候補가 2月 14日 국립서울현충원에 남긴 芳名錄(왼쪽). 國民의힘 尹錫悅 大選 候補가 지난해 6月 5日 국립서울현충원에 남긴 芳名錄. [東亞DB]

    “尹錫悅이 덩치는 큰데 글씨는 작고 예쁘게 쓴다.”

    國民의힘 尹錫悅 大選 候補(以下 尹錫悅)의 오랜 親舊가 한 말이다. 그만의 생각이 아니다. 尹錫悅은 野人 時節이던 지난해 6月 5日 국립서울현충원을 訪問해 “祖國을 위해 犧牲하신 분들이 憤怒하지 않는 나라를 만들겠습니다”라는 芳名錄을 남기며 大權 挑戰을 本格化했다. 當時 글 內容 外에도 筆體 亦是 關心을 받았다. 奧密稠密한 글씨體가 尹錫悅 이미지와 連結되지 않는다는 理由에서다.

    鉏여기인(書如其人)이라는 말이 있다. “글씨는 곧 사람이다”라는 意味다. 글씨에는 正말 그 사람에 對한 情報가 담겨 있을까. 筆跡·書體 專門家들은 “큰 틀에서 보면 일정한 傾向은 觀察된다”면서도 “境遇에 따라 온갖 解釋이 可能한 만큼, 筆體에 나타난 個個人의 固有한 特性을 살펴보는 方式으로 接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說明한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大選 候補(以下 李在明)와 尹錫悅의 筆跡에는 어떤 特性이 나타날까.

    變化球 筆體 李, 直購 筆體 尹

    “李在明과 尹錫悅의 글씨體는 여러 側面에서 對照的입니다. 拳鬪로 치면 아웃복서와 인파이터로 比喩할 수 있고, 野球에 比喩하자면 變化球와 直球로 表現할 수 있습니다.”(표1 參照)



    이동국 서울 예술의전당 首席큐레이터가 두 사람의 筆體를 살펴본 後 한 말이다. 李 首席큐레이터는 藝術의殿堂에서 書藝 關聯 展示를 擔當하는 書體 專門家다. 그는 두 候補의 學窓 時節 筆體가 담긴 文書(편지·日記), 지난해 作成한 여러 芳名錄을 分析한 結果 “40~50餘 年 時差에도 두 候補의 글씨 救助·꼴·骨格·뼈대는 程度 差異가 있을 뿐 變化했다고 얘기할 程度는 아니다”라고 評價했다. 이어 李在明 筆體의 特徵으로는 자유로움을, 尹錫悅 筆體의 特徵으로는 嚴正함을 꼽았다.

    李在明의 글씨는 模樣이 제各各이다. 그는 흘려 쓰는 書體인 ‘行書(行書)’ 爲主의 筆體를 驅使한다. 日常生活에서 흔히 볼 수 있는 筆記體 스타일이다. 글字 內에서도 子音과 母音의 位置 變化가 다채로워 읽는 이에게 自由奔放한 印象을 준다. 글字의 크기 및 字間에도 變化가 甚하다. 李 首席큐레이터는 “설렁설렁 달리는 模樣새가 나타나는데, 輕快한 印象을 준다. 自由奔放한 글씨體”라고 分析했다. 이어 “拳鬪에 比喩하자면 아웃복서 스타일이고 野球에 比喩하면 變化球 屬性을 가진 筆體”라고 덧붙였다.

    尹錫悅의 글씨體에서는 反對 特徵이 觀察된다. 글字를 또박또박 끊어서 正字로 쓰는 ‘해서(楷書)’의 特性이 나타난다. 特히 尹錫悅은 子音과 母音이 定石的인 位置에 들어가도록 글字를 쓰는 傾向이 있었다. “글字 크기나 글字 간 間隔에서도 變化가 적다. 보는 이에게 ‘均整하다’는 印象을 준다. 마치 重厚한 筆劃이 뚜벅뚜벅 곧게 걸어가는 느낌”이라는 것이 이 首席큐레이터의 評價다. 그는 “스포츠에 比喩하자면 正統派 스타일”이라고 말했다.

    時代에 따라 筆體 評價 나뉘어

    筆體에 드러나는 特性은 두 사람의 삶에서도 一定 部分 엿보인다. 定石·原則 重視는 尹錫悅의 筆體와 삶 모두에서 나타난다. 그는 2013年 朴槿惠 政府 當時 ‘國家情報院 댓글 事件’에 對한 國會 國政監査에서 윗線의 搜査 外壓을 暴露하며 國民에게 剛한 印象을 남겼다. “나는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는 말은 오랜 期間 膾炙됐다. 以後 左遷됐지만 文在寅 政府 들어 華麗하게 復歸했다. 所謂 積弊淸算 搜査를 陣頭指揮하며 李明博, 朴槿惠 前 大統領을 拘束起訴했다. 2019年 7月 16日 檢察總長에 任命될 때 尹錫悅에 對한 靑瓦臺 評價 亦是 “權力과 外壓에 흔들리지 않는 剛直함”이었다.

    李在明 또한 삶과 筆體가 一定 部分 類似하다. 그는 輿論, 民心 等을 살피며 柔軟한 政治 行步를 보여왔다. 境遇에 따라 代表 公約인 ‘基本所得’ 政策과 關聯해서도 한 발 물러섰다. 李在明은 大選 出馬 宣言 다음 날인 지난해 7月 2日 記者會見에서 “새로운 政策이고 關心이 많을 뿐이지, 基本所得이 第1公約이라고 말씀드릴 수 없다”고 했다. 以後로도 隨時로 輿論을 살피며 柔軟하게 對處하는 모습을 보였다. 全 國民 災難支援金 支給, 國土保有稅 導入 公約에 對한 撤回를 示唆한 點이 代表的이다. 一角에서는 그런 李在明을 ‘포퓰리스트’라고 批判하기도 한다. 李在明은 “내 確信이 100% 옳은 일도 아니고, 옳은 일이라 해도 主人이 願치 않는 일을 强制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立場이다.

    重厚하고 곧은 尹錫悅의 筆體와 輕快하고 柔軟한 李在明의 筆體 中 專門家들이 더 높이 評價하는 書體는 무엇일까. 注意할 地點이 있다. 또박또박 바르게 쓰는 글씨體가 바람직하고, 反對로 날려 쓰는 글씨體가 問題라고 여겨서는 안 된다. 時代와 狀況, 價値觀 等에 따라 ‘좋은 글씨’에 對한 基準이 다르기 때문이다. 李 首席큐레이터는 “이는 글씨를 잘 쓰고 못 쓰고 너머의 問題”라고 說明한다.

    “特定 글씨體를 두고 똑바르다, 客觀的으로 잘 썼다 얘기할 수는 있다. 다만 時代와 狀況에 따라 저마다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글씨體는 다르다. 어떤 有權者는 世上이 混亂하다고 느껴 子音과 母音이 제자리에 位置한 筆體에 便安함을 느낄 것이다. 反對로 波高가 甚한 바다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柔軟함이 必要하다고 생각해 變化無雙한 筆體에 끌리는 사람도 있을 테다. 有權者 個個人이 ‘2022年 韓國’을 診斷했을 때 對內外的으로 處한 問題가 무엇이고, 그 處方藥을 무엇으로 생각하는가에 따라 이番 大選 局面에서 選好하는 글씨體도 달라질 것이다.”

    政治人 筆體의 다섯 가지 特徵

     1992년 10월 27일 당시 김영삼 전 대통령이 ‘대도무문’이란 글을 쓰고 있다(왼쪽). [동아DB]

    1992年 10月 27日 當時 김영삼 前 大統領이 ‘대도무문’이란 글을 쓰고 있다(왼쪽). [東亞DB]

    政治人 筆體에서 몇몇 共通的인 特性이 觀察된다는 主張도 나온다. 筆跡學子 구본진 辯護士는 이를 크게 다섯 가지로 分類했다(표2 參照). 글字를 크게 쓰는 傾向이 代表的 例다. 區 辯護士는 “글字를 크게 쓴다는 것은 舞臺 氣質이 있다는 意味다. 演藝人과 스포츠 스타들의 글씨에서도 자주 나타난다”고 說明했다. 그는 이어 “기울기는 野望을, 行 間隔은 고집스러운 面貌를 의미한다”고 說明했다.

    다만 細部的으로 뜯어보면 政治人 個個人마다 差異가 있다. 區 辯護士는 歷代 大統領은 모두 저마다 特性 있는 筆體를 지녔다고 評價했다. 이는 一定 部分 그들의 國政 哲學에서도 엿보인다는 것이 舊 辯護士의 分析이다.

    區 辯護士는 2017年 國防部 要請으로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의 筆跡을 分析한 바 있다. 北韓 挑發이 이어져 南北 緊張感이 高調된 時期였다. 그는 筆跡 分析을 통해 金 委員長의 特徵으로 △自己中心的 △頭腦 回轉이 빠름 △性格이 急함 △自制力이 弱함 等을 꼽았다. 이를 綜合해 國防部에 “작은 挑發은 하겠지만 戰爭같이 큰 突發行動은 하지 않을 것으로 判斷된다”고 諮問했다.

    그가 본 歷代 大統領의 筆跡은 어떨까. 區 辯護士는 朴正熙 前 大統領의 境遇 “軍人 出身답게 군더더기가 없고 담백한 글씨體를 보인다”고 分析했다. 이어 “얼핏 보면 굳센 듯하나, 仔細히 보면 부드러움이 굳셈을 가리고 있다. 어깨 힘이 붓끝에 完全히 傳達되지 못해 아쉽다”고 指摘했다. “剛하고 반듯한 性格의 所有者로 보이지만 알려진 것보다 人間的인 부드러움을 갖고 있었을 것”이라는 게 그의 診斷이다.

    김영삼 前 大統領을 두고는 “통이 큰 面貌가 보인다”고 評價했다. 區 辯護士는 “金 前 大統領이 즐겨 쓴 대도무문(大道無門)이라는 文句가 그의 글씨體 性向도 말해준다”고 指摘한다. “餘白을 거의 두지 않고 굵은 글씨體로 種이 全體를 가득 메우며 글씨를 쓴다”면서 “글씨를 쓰는 速度도 매우 빠르고, 左顧右眄하지 않는 性格”라고 分析했다. 金融實名制 實施, 軍 私組織 하나회 剔抉 等에서 엿보이는 大膽한 行步가 筆體에서도 드러난다는 것이다.

    “大選 候補, 筆體에 책임지는 모습 보여야”

    1997년 11월 마이클 잭슨(왼쪽 두 번째)이 방한했을 당시 김대중 전 대통령이 ‘경천애인’이란 글을 써 보여주고 있다. [동아DB]

    1997年 11月 마이클 잭슨(왼쪽 두 番째)李 訪韓했을 當時 김대중 前 大統領이 ‘敬天愛人’이란 글을 써 보여주고 있다. [東亞DB]

    金大中 前 大統領의 境遇도 마찬가지다. 區 辯護士는 “敬天愛人(敬天愛人)이라는 文句를 사랑한 金 前 大統領은 近來 大統領 中 가장 나은 書藝 實力을 가졌다”고 評價했다. 이어 “글씨 形態가 正四角形에서 멀고 相當히 柔軟한 것으로 볼 때 社會性이나 大衆性이 있고, 智略이 뛰어난 人物임을 알 수 있다”고 分析했다.

    다만 그는 “一部 特徵을 土臺로 性急히 筆體 分析을 하는 것은 適切치 않다”고 敷衍했다. 筆體에서 肯定的 價値를 찾고, 삶에서 이를 實現하는 데 意義를 둬야 한다는 趣旨에서다. 李 首席큐레이터 亦是 “人物 間 書體 比較 等이 過하면 飛躍으로 흐를 수 있다”고 注意를 當付하면서도 “글씨는 그 사람을 비추는 거울인 만큼 性情과 氣質이 一定 部分 담겨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大選 候補들은 自身의 筆體에 담긴 肯定的 價値를 留念하면서 이에 副應하고 有權者에게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注文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