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YP의 새로운 世界觀 보여주는 걸그룹 ‘엔믹스’|週刊東亞

週刊東亞 1328

..

JYP의 새로운 世界觀 보여주는 걸그룹 ‘엔믹스’

[微妙의 케이팝 내비] 판타지 속 人物 表現과 生硬한 멜로디로 差別化

  • 微妙 大衆音樂評論家

    入力 2022-03-03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JYP엔터테인먼트의 새 걸그룹 ‘엔믹스’. [사진 제공 · JYP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의 새 걸그룹 ‘엔믹스’. [寫眞 提供 · JYP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의 새 걸그룹 ‘엔믹스(NMIXX)’가 데뷔曲 ‘O.O’를 發表했다. 지난해 7月 社內 獨立 部署를 新設해 티저를 公開하며 類例없이 데뷔 音盤 先注文을 進行했고, 停滯도 色彩도 알 수 없는 이 그룹의 音盤이 6萬 張이나 팔려나갔다. 發賣와 함께 市場 反應도 뜨겁다. 只今까지 JYP는 個性 剛한 솔로 아티스트는 勿論이고, 健康하거나 過激한 록밴드까지 意外로 相當히 다채로운 포트폴리오를 보여왔다. 그럼에도 엔믹스는 케이팝 名家의 新作으로는 꽤나 生硬하다.

    먼저 特有의 ‘世界觀’이다. 티저를 거칠게 要約하자면, 사람들의 저마다 다른 생각을 한데 모아 새로운 認識에 到達하고, 그것은 ‘바다’를 통해 多層的이고 相互 矛盾的인 유토피아로 完成된다. 人類를 論하는 規模의 哲學的 想像力이나 그러한 콘셉트를 前面에 내세우는 아이돌그룹이라니! 仔細한 內容은 앞으로 作品들을 통해 살펴볼 수 있겠지만, 이것이 JYP에서 나왔다는 事實 自體가 興味롭다. 只今까지 JYP는 ‘팝송’ 自體에 集中하는 모습을 主로 보였기 때문이다.

    全혀 다른 展開部와 後斂이 膳賜하는 낯선 魅力

    歷代 JYP 걸그룹이 데뷔曲을 통해 提示한 人物型은 偏見 앞에 堂堂한 女性(미쓰에이), 콧대 높은 人氣인(트와이스), 尖端 世代로서 알파걸(있지) 等이다. 모두 現實 空間에서 異例的이고 뛰어난 人物로서 아이돌을 表象하고 있다. 엔믹스는 이와 달리 本格的으로 판타지 世界에 位置해 있다. 歌詞와 뮤직비디오는 豬突的으로 부딪치고 날아오르며 冒險하는 人物들을 보여줄 뿐이다.

    멤버들을 보여주는 方式에도 多少 溫度差가 있다. 個人 클로즈업이 꽤 있고 또한 效果的이지만, 이를 多少 節制한 듯하다. 탱크나 그네를 形象化한 安武에서처럼 멤버들의 群舞가 舞臺 小道具처럼 쓰이는 等 그룹으로서 一體感이 두드러진다. 팀 콘셉트人 판타지가 剛하다 보니, 個個人보다 팀의 存在感이 浮刻되는 듯한 느낌이다. 흔히 아이돌 데뷔曲은 멤버 紹介가 必要하다고들 하지만, 이를 덜어냄으로써 洗練된 吸引力을 보이는 것 또한 事實이다.

    音樂도 生硬하다. 어둡고 雄壯한 신스와 높은 템포의 緊迫感으로 1節 全體를 채운 뒤, 樂天的인 팝錄 사운드가 登場한다. 케이팝에서 이런 展開는 흔히 한 가지 스타일이 登場했다 後斂에서 장르를 바꾸는 式의 技法이다. 많은 變化를 거치더라도 늘 同一한 後斂으로 돌아옴으로써 大衆音樂으로서 刻印效果를 지키는 것이다. 그러나 ‘O.O’는 相異한 장르로 各自가 全혀 다른 展開部와 後斂을 갖고 있어, 아예 다른 두 曲을 함께 듣게 된다. 表現의 力動性은 더 크고, 曲에 친숙해지기는 그만큼 쉽지 않은 셈이다. 케이팝의 一般的 수위보다 훨씬 果敢한 選擇이다.



    JYP는 스타를 모은 集合體로서 아이돌그룹과 大衆的이고 달콤한 팝송에 强點을 보여온, 어찌 보면 保守的이지만 그것이 美德인 會社다. 個人의 魅力보다 重要한 팀 콘셉트나 巨創한 ‘世界觀’ 設定을 前面에 내세우는 일은 그리 눈에 띄지 않았다. 그것이 作品 全般을 支配하는 일은 더욱 드물었다. ‘스트레이키즈(Stray Kids)’ 等을 통해 變化를 보여준 적은 있으나, 大衆的 히트曲으로서 流麗한 흐름이라는 特有의 强點에도 엔믹스는 메스를 들이댔다. JYP에 完全히 새로운 時代가 開幕하는 것일까. 흥미롭게 지켜볼 만한 대목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