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심杯 바둑 2連霸(連覇) 主役 ‘神功知能’ 신진서|週刊東亞

週刊東亞 1328

..

농심杯 바둑 2連霸(連覇) 主役 ‘神功知能’ 신진서

[Who's who] 完敗한 中 커제 “신진서, 알파고보다 强해”

  • reporterImage

    김우정 記者

    friend@donga.com

    入力 2022-02-28 17:08:5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제23회 농심신라면배 세계바둑최강전에서 우승한 신진서 9단. [사진 제공·한국기원]

    第23回 農心辛라면杯 世界바둑最强戰에서 優勝한 신진서 9段. [寫眞 提供·韓國棋院]

    ‘神功知能(신진서+人工知能)’이 다시 한 番 名不虛傳의 實力을 立證했다. 2月 26日 서울 韓國棋院과 日本 도쿄 일본기원에서 온라인으로 開催된 第23回 農心辛라면杯 世界바둑最强戰 第14局에서 신진서(22) 9段이 日本의 理致리키 料 9段을 相對로 188手만에 不計勝을 거뒀다. 이로서 신진서 9段은 ‘韓中日 바둑 三國志’라 불리는 農心辛라면杯 優勝컵을 2年 連續 韓國에 膳賜했다.

    當初 韓國의 優勝은 쉽지 않아 보였다. 韓國 側은 원성진·박정환·변상일·신민준 9段의 脫落으로 신진서 9段 홀로 남은 狀況이었다. 反面 中國과 日本 側은 各各 5名의 出戰 記事 中 2名이 남아있었다. 이런 狀況에서 신진서 9段은 中國 美위팅 9段, 日本 위政治 8段, 中國 커제 9段을 내리 擊破해 勝機를 잡았다. 特히 ‘中國 바둑 랭킹 1位’ 커제 9段과의 對局은 壓倒的 優位로 話題를 모았다. 커제 9段은 大國 後 “알파고보다 剛한 느낌” “도무지 이길 수 없었다”고 혀를 내둘렀다. 신진서 9段은 理致리키 9段과의 對局에서도 安定的으로 優勢를 維持한 끝에 勝利했다. 人工知能을 彷彿케 한다는 뜻에서 붙은 別名 ‘神功知能’에 걸맞은 活躍이었다.

    신진서 9段은 2012年 프로 入團 後 破竹之勢의 成長을 거듭해 바둑界의 傳說 이창호 9段의 勝率 記錄을 깬 바 있다. 2020年 12月 24日 KB國民銀行 바둑리그에서 백현우 2段을 相對로 不計勝을 거두며 勝率 88.37%(76勝 10敗)를 記錄해 이창호 9段의 從前 記錄 88.24%(75勝 10敗)를 32年 만에 넘어섰다. 國內 棋戰인 GS칼텍스倍, 쏘팔코사놀 最高棋士決定戰, 龍聖殿은 勿論, LG杯 朝鮮日報 旣往戰 等 世界 棋戰에서도 優勝을 휩쓸었다. 신진서 9段은 지난해 6月 8日 以後 이番 농심杯 制霸까지 外國 棋士와의 公式對局에서 28連勝(中國 23勝, 日本 4勝, 臺灣 1勝)을 거뒀다. 最近 對局에서는 天敵과도 같았던 커제 9段을 4勝 1敗로 壓倒했다. 신진서 9段이 이창호 9段 等 先輩 記事들이 남긴 傳說的 記錄을 繼續 넘어설 수 있을지 歸趨가 注目된다.



    김우정 기자

    김우정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김우정 記者입니다. 政治, 産業, 不動産 等 여러분이 궁금한 모든 이슈를 取材합니다.

    “金融投資所得稅 導入되면 韓國 證市는 災難 狀況”

    1審 裁判 막바지에 터져 나온 李華泳 ‘檢察廳 술자리 懷柔’ 疑惑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