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一化 손 뗀 安哲秀, ‘獨自 完州’ 政治的 利害得失은…[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週刊東亞

週刊東亞 1328

..

單一化 손 뗀 安哲秀, ‘獨自 完州’ 政治的 利害得失은…[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

單一化 可能性 3月 3日까지 열려 있어

  • 고성호 동아일보 記者

    sungho@donga.com

    入力 2022-02-24 10:37:5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월 23일 울산 중구 젊음의 거리에서 연설하고 있다. [뉴스1]

    國民의黨 安哲秀 大選 候補가 2月 23日 蔚山 中區 젊음의 거리에서 演說하고 있다. [뉴스1]

    國民의黨 安哲秀 大選 候補가 2月 20日 國民의힘 尹錫悅 大選 候補에게 던졌던 野圈 候補 單一化 提案을 一週日 만에 撤回하며 ‘마이웨이’를 宣言했다. 3月 9日 大選까지 完走하겠다는 意志를 밝힌 것인데, 그의 이番 決定이 政治的으로 得이 될지, 실이 될지에 耳目이 쏠린다.

    于先 安 候補의 單一化 提案 撤回는 갈수록 좁아지는 政治的 立地에서 벗어나기 위한 反轉 카드로 풀이된다. 自身이 提案한 輿論調査 方式 單一化가 받아들여질 可能性이 높지 않은 狀況에서 國民의힘이 枯死作戰을 始作했다고 判斷해 獨自 完走의 결氣를 보였다는 것이다.

    黨 遊說버스 死亡 事故 後 中斷했던 選擧運動 動力을 最大限 確保하기 위한 戰略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그는 最近 自身의 選擧 記號인 ‘4番’을 野球에 빗대 “危機의 大韓民國, ‘9回 末 투아웃’ 狀況에서 홈런을 치는 4番 打者가 되겠다”며 總力戰을 펼치고 있다.

    또한 2012年 大選 出馬를 宣言하며 政界에 入門한 以後 꼬리票처럼 따라다닌 ‘撤收(撤收) 政治’ 이미지를 걷어내는 契機가 될 수 있다는 分析도 나온다.

    그는 2月 20日 遊說에서 “選擧 때마다 途中에 그만두고 撤收했다 하고, 選擧 때마다 單一化했다고 잘못 알고 있다”며 “2012年 (大統領) 選擧 讓步했고, 單一化는 지난해 서울市長 補闕選擧 한 番 했다”고 强調했다.



    ‘科學經濟强國’ ‘더 좋은 政權交替’ 等을 앞세운 安 候補는 意味 있는 得票를 이룰 境遇 執權하지 못하더라도 政治的 活路를 摸索할 수 있다. 一角에선 歷代 非好感 大選이라는 評價 속에서 支持 候補를 決定하지 않은 浮動層이 道德性 優位를 내세우는 安 候補를 選擇할 수 있다는 分析이 나온다.

    政權交替 不發 時 責任論 直面

    하지만 政權交替를 願하는 野圈 支持層이 危機感을 느낄 境遇 尹 候補에게 票가 結集하면서 安 候補의 政治的 立地가 좁아질 수 있다. 大選일이 다가올수록 野圈 支持層 사이에서 辭表 防止 心理가 作動하며 安 候補 得票率에 否定的 影響을 미칠 것이라는 分析도 있다.

    特히 이番 大選이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大選 候補의 勝利로 結論이 날 境遇 政權交替 不發에 따른 責任論에 直面할 수 있다. 安 候補는 “單一化가 成事되지 못한 責任은 第1野黨과 尹 候補에게 있다”고 했지만, 安 候補의 單一化 提案 撤回로 野圈 票가 尹 候補와 安 候補에게 分散될 수 있다는 觀測이 나온다.

    一角에선 單一化 可能性이 남아 있다고 얘기한다. 尹 候補와 安 候補의 讀者 勝利 展望이 不透明할 境遇 野圈 支持層의 單一化 壓迫이 더욱 거세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單一化는 事前投票가 始作되는 3月 4日 前까지 열려 있다는 게 政治權의 大體的 視角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