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國寶부터 골프場까지, ‘價値’ 좇는 脫中央化 自律組織(DAO)|週刊東亞

週刊東亞 1328

..

國寶부터 골프場까지, ‘價値’ 좇는 脫中央化 自律組織(DAO)

블록체인 技術로 平等·透明 運營… 美 ‘憲法DAO’ 價格 15倍↑

  • 김지현 테크라이터

    入力 2022-02-2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1월 27일 간송미술관이 경매에 내놨다 유찰된 국보 73호 ‘금동삼존불감’. [뉴스1]

    1月 27日 澗松美術館이 競賣에 내놨다 流札된 國寶 73號 ‘金銅三尊佛龕’. [뉴스1]

    2017年 새로운 暗號貨幣를 開發하면 投資收益을 分配하겠다는 펀딩 方式의 暗號貨幣公開(ICO)가 世界 投資界를 强打했다. 수많은 業體가 暗號貨幣의 價値와 發行 計劃 等을 담은 白書(white paper)를 내고 野心 차게 出帆했다.

    合意에 依한 上向式 投資

    그로부터 5年이 지난 2022年, ICO를 敢行한 相當數 企業은 별다른 成果를 내지 못하거나 經營者가 潛跡하는 等 浮沈을 겪었다. ICO 烈風을 뒤로하고 新技術과 投資家 만난 資産市場의 슈퍼루키가 登場했다. 바로 脫中央化 自律組織(DAO)이다. DAO는 말 그래도 特定 經營 主體의 介入 없이 投資者들이 自發的으로 모여 運營하는 組織이다. 2016年 이더리움 創始者 비탈릭 부테린이 DAO 形態의 이더리움 프로젝트 財團을 設立해 注目받기도 했다. 當初 革新的인 組織 運營 方式으로 照明받은 DAO가 最近 投資 領域으로 擴散되고 있다.

    DAO와 ICO의 根本的 差異는 바로 펀딩 方式. ICO의 펀딩은 企業이 投資者를 찾아 資金을 모으는 下向式이다. 反面 DAO는 特定 비즈니스를 위해 意氣投合한 사람들이 모여 커뮤니티를 構成하는 것으로 始作된다. 該當 커뮤니티 構成員들이 協業 對象을 찾아 投資金을 모으는 上向式 펀딩人 것이다. 資金 募集·運用의 透明性에도 相當한 差異가 있다. 當初 ICO는 白書 形態의 事業計劃書를 公開해 注目받았지만 實際 事業에 關한 모든 內譯을 밝히지는 않았다. DAO의 境遇 프로젝트 進行 過程과 資金 運用 內譯이 커뮤니티를 통해 共有된다. 重要한 意思決定 또한 커뮤니티 構成員의 合意에 따라 이뤄진다.

    當初 인터넷은 全 世界 여러 國家의 個人들이 位階나 規律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疏通하는 커뮤니티였다. FTP, 고퍼, IRC 等 草創期 인터넷 서비스 使用者들은 小小한 對話를 즐기고 다양한 資料를 共有했다. 이 過程에서 인터넷 커뮤니티는 情報技術(IT) 革命의 滋養分이 됐다. 인터넷 카페나 아이러브스쿨, 마이클럽, 싸이월드, 페이스북 等 다양한 形態의 커뮤니티가 明滅했다.

    DAO는 인터넷 空間의 커뮤니티를 통해 價値를 創出한다. 이미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一部 使用者에게 事實上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기능하고 있지만 그것과는 根本的으로 다른 모델이다. DAO의 境遇 커뮤니티 參與者에게 安定的으로 利潤을 配分하는 모델 自體를 追求하기 때문이다. 이 過程에서 인터넷 비즈니스의 오랜 脆弱點도 解決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너머의 비즈니스 파트너가 누구인지 正確히 알기 어려운 탓에 只今까지 인터넷 經濟活動의 리스크는 相當했다. 이제 블록체인 基盤의 스마트 契約(smart contract)과 디파이(De-Fi), NFT(大體 不可能한 토큰) 技術 等으로 이러한 問題를 相當 部分 解消할 수 있다. 블록체인의 脫中央化 데이터 貯藏 시스템이 自律的인 인터넷 空間의 커뮤니티에서 透明하고 開放된 金融 去來를 可能케 한 것이다.



    IT 거품인가, 寵兒인가

    ‘금동계미명삼존불입상’ ‘금동삼존불감’ 경매 입찰을 위해 출범한 ‘국보DAO’. [국보DAO 홈페이지 캡처]

    ‘金銅癸未銘三尊佛立像’ ‘金銅三尊佛龕’ 競賣 入札을 위해 出帆한 ‘國寶DAO’. [國寶DAO 홈페이지 캡처]

    DAO는 ICO와 달리 소리 없이 强하다. 오프라인에서 대놓고 投資者를 찾아다니지 않지만 디스코드, 텔레그램, 카카오톡 오픈채팅이나 밋업, 클럽하우스 같은 플랫폼에서 活潑히 活動한다. 最近 디지털 空間에서 活動하는 DAO 커뮤니티가 社會的으로 可視化된 契機가 있었다. 1月 澗松美術館이 國寶 72號 ‘金銅癸未銘三尊佛立像(金銅癸未銘三尊佛立像)’과 國寶 73號 ‘金銅三尊佛龕(金銅三尊佛龕)’을 競賣에 내놔 論難이 일었다. 歷史的 價値가 있는 國寶가 特定 個人이나 企業 손에 넘어가는 것을 막자며 ‘國寶DAO’라는 커뮤니티가 結成됐다. 1月 18日 한 트위터 유저가 國寶를 지켜야 한다는 趣旨의 글을 올린 것이 始發點이었다. 이에 共感한 사람들이 23日 ‘민팅’, 卽 NFT 發行으로 DAO를 結成했다. 50億 원 펀딩 目標는 達成하지 못했으나 며칠 만에 24億 원이 募金됐다. 27日 열린 競賣에서 落札에 失敗한 프로젝트 參加者들은 投資金을 돌려받았다. 이番 DAO 커뮤니티 結成과 민팅, 募金 過程에 銀行이나 企業의 介入은 없었다. 이들은 블록체인 分散院長 技術에 기초한 NFT를 믿고 投資한 것이다.

    海外에서도 비슷한 試圖가 이어지고 있다. 美國에선 憲法 初版本이 競賣에 나오자 入札을 위한 ‘憲法DAO’가 結成돼 사흘 만에 4000萬 달러(約 479億 원)가 모였다. 最終 落札에는 失敗했지만 募金 趣旨가 社會的으로 인정받으며 該當 DAO에 參與한 NFT 價値는 15倍 가까이 뛰었다. 以外에도 골프場 引受를 위한 링크다오(LinksDAO)가 結成돼 NFT 投資者를 募集하기도 했다. 現在 約 125億 원 資金을 確保한 狀態인데, 골프場 引受에 成功하면 投資者에게 골프場 멤버십이나 利用料 割引 惠澤 等을 提供하는 것이 目標다.

    DAO는 水平的이고 透明한 組織 運營을 위해 誕生했다. 블록체인 技術 德分에 비즈니스와 投資 面에서도 强點을 보이고 있다. DAO가 또 다른 IT 거품에 그칠지, 技術·金融 革新을 同時에 이룰 IT 寵兒가 될지 歸趨가 注目된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