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後暴風 인플레이션의 致命的 危險|週刊東亞

週刊東亞 1328

..

코로나19 後暴風 인플레이션의 致命的 危險

貨幣 信賴 떨어지면 國家經濟 破綻, 貧困層에 가장 큰 被害

  • 박정호 명지대 特任敎授

    入力 2022-03-0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GETTYIMAGES]

    [GETTYIMAGES]

    最近 世界 各國 政府가 인플레이션 壓迫에 시달리고 있다. 코로나19를 克服하는 過程에서 不可避하게 供給한 大規模 流動性으로 인플레이션 誘發 效果가 일어나리라는 것은 어느 程度 豫想했지만 供給網 攪亂, 油價 上昇까지 겹쳐 인플레이션 壓迫이 더욱 거세다. 이 過程에서 韓國을 비롯한 많은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會員國 國民은 現 인플레이션 狀況을 正確히 理解하지 못하는 눈치다. 그도 그럴 것이 지난 40餘 年間 低物價 基調가 維持됐기에 인플레이션에 따른 리스크 管理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必要가 없었기 때문이다.

    第2次 世界大戰 當時 英 僞造貨幣 流通한 獨逸

    먼저 一般人은 인플레이션이 가져다줄 弊害를 看過하고 있다. 인플레이션이 한 國家에 얼마나 致命的인 惡影響을 미치는지 쉽게 確認할 수 있는 事例가 있다. 獨逸은 第2次 世界大戰 當時 戰爭에서 이기고자 人爲的으로 英國에 인플레이션을 誘發하는 作戰을 썼다. 이른바 ‘作戰名 베른하르트’다. 獨逸은 英國 經濟를 破綻으로 몰고 가기 위해 僞造紙幣를 大量 流通했다. 아이디어는 單純했다. 한 國家에 僞造紙幣가 汎濫하면 塵肺와 區分할 수 없게 되고, 그로 인해 大大的인 인플레이션이 發生해 結局 國民은 自國 通貨에 對한 信賴를 잃는다는 것이다. 國家 通貨가 제구실을 못하면 經濟가 破綻에 이르러 戰爭에서 수월하게 優位를 占할 수 있다고 判斷한 것이다.

    僞造紙幣 製作을 위해 獨逸은 火가, 印刷業者, 銅板彫刻家, 植字工, 石版印刷社, 甚至於 美容師까지 强制 動員했다. 이때 動員된 人力이 大部分 유대人이었다. 그리고 1942年부터 1945年까지 僞造紙幣 900萬 張을 찍어냈다. 이는 英國에서 實際로 流通되는 塵肺의 13%에 該當하는 量이었다. 獨逸이 製作한 僞造紙幣를 1943年 英國 中央銀行이 처음으로 發見했는데, 너무 精巧해 只今까지 發見된 僞造紙幣 가운데 가장 危險한 紙幣라고 發表했다. 하지만 이 作戰은 大規模로 實行되지는 못했다. 當時 獨逸 空軍이 莫大한 資金을 撒布하기 위한 飛行 燃料가 不足하다며 反對했기 때문이다. 흥미로운 것은 英國도 똑같은 생각을 했다는 事實이다. 英國도 獨逸 貨幣를 僞造한 뒤 大量 撒布해 獨逸 經濟를 무너뜨리려다가 中間에 抛棄한 바 있다. 當時 베른하르트 作戰 遂行을 위해 만들어진 僞造紙幣가 只今 競賣에서 數千萬 파운드에 去來된다는 點도 아이러니라 할 것이다.

    인플레이션과 關聯한 또 다른 誤解는 인플레이션이 經濟와 貨幣에 對한 理解가 不足하던 古代나 中世時代에 極甚했지, 20世紀 들어서는 深刻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錯覺이다. 하지만 가장 極甚한 인플레이션人 하이퍼인플레이션은 20世紀에 접어들어 本格化됐다. 하이퍼인플레이션은 한 달 동안 인플레이션率이 50% 以上 維持되는 超인플레이션을 意味한다. 어찌 보면 物價가 가장 安定的이던 時節은 古代時代라고 할 수 있다. 古代에는 一種의 商品貨幣라고 해서 家畜, 穀食, 소금이 貨幣로 使用됐다. 그러다 보니 貨幣 自體 나름의 價値를 維持할 수 있었다. 하지만 紙幣는 다르다. 濫發할 境遇 종잇조각으로 轉落할 수 있다.

    베네수엘라는 하이퍼인플레이션으로 화폐가 종잇조각이 됐다. [GETTYIMAGES]

    베네수엘라는 하이퍼인플레이션으로 貨幣가 종잇조각이 됐다. [GETTYIMAGES]

    超인플레이션이 發生하면 사람들은 돈을 所有하려 하지 않고, 돈의 價値를 認定하려 하지 않는다. 과일과 菜蔬를 直接 耕作하는 때가 오는 것이다. 實際로 베네수엘라 政府는 2016年 國民에게 自給自足을 勸奬했다. 인플레이션이 發生하면 흔히 自身의 購買力이 줄어든다는 것은 알지만 얼마나 줄어드는지는 잘 모른다. 一般的으로 40年 동안 上昇하는 인플레이션率이 2%라고 假定하면 購買力은 折半으로 減少한다. 그런데 인플레이션率이 4%라고 한다면 購買力은 25% 水準으로 줄어든다.



    美 聯準 每年 廢棄 달러만 7000t

    인플레이션이 統制 水準을 벗어나 危險한 狀況인지는 어떻게 區分할 수 있을까. 먼저 該當 國家의 인플레이션은 그 나라 中央銀行이 管理한다. 그런데 該當 國家의 中央銀行이 發表한 인플레이션率과 實際 인플레이션이 큰 差異를 보이기 始作하면 이때부터 國家 統制를 벗어났다고 判斷할 수 있다. 다음으로 非公式 換率이 急騰할 때다. 암달러 市場 換率은 그 나라 公式 換率 市場과 多少 差異가 나는 境遇가 있다. 그런데 그 偏差가 커져 非公式 換率이 急騰했다면 이는 該當 國家의 貨幣價値가 크게 떨어지기 始作했다는 意味다. 國際 投資者들이 貸出金利 引上을 要求할 때도 인플레이션이 統制 範圍를 넘어섰다는 뜻이다. 日常生活에서도 힌트를 얻을 수 있는데, 政府가 다양한 物品의 價格 上限線을 定하는 政策을 내놓는다면 인플레이션 統制가 어려워졌다는 意味로 받아들일 수 있다.

    세계 각국 정부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화폐 소각까지도 고민하고 있다. [GETTYIMAGES]

    世界 各國 政府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貨幣 燒却까지도 苦悶하고 있다. [GETTYIMAGES]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中央銀行과 政府가 貨幣를 回收한다면 回收한 貨幣는 어떻게 管理할까. 現在 全 世界는 이미 넘쳐나는 貨幣 때문에 貨幣 燒却 方法을 苦悶하는 地境에까지 왔다. 耐火性 기와, 舞臺用 資材, 매트리스 充塡材, 文具用品, 各種 종이 製品, 縫製 人形 等 廢棄되는 貨幣의 使用處도 多樣하다. 美國 델라웨어주는 每日 4t 分量의 紙幣를 加工해 나무에 거름으로 준다. 그리고 이 나무로 만든 펄프로 다시 紙幣를 찍는다. 美 聯邦準備制度가 每年 廢棄하는 달러만 7000t에 이른다.

    紙幣는 毁損될 境遇 다시 찍으면 된다. 하지만 떨어진 貨幣에 對한 信賴는 元狀態로 되돌릴 수 없다. 信賴는 紙幣처럼 願하는 대로 찍어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極甚한 인플레이션이 誘發돼 國民經濟가 破綻 난 적이 많다. 그리고 가장 큰 被害者는 언제나 貧困層이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