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0年 만에 門 여는 金싸라기 龍山公園|週刊東亞

週刊東亞 1343

..

120年 만에 門 여는 金싸라기 龍山公園

6月 10~19日 示範 開放… 大統領室 ‘앞뜰’ 先着順 豫約

  • reporterImage

    강현숙 記者

    life77@donga.com

    入力 2022-06-1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시범 개방되는 용산공원 지도. [자료 | 용산공원 시범개방 안내 누리집 홈페이지]

    示範 開放되는 龍山公園 地圖. [資料 | 龍山公園 示範開放 안내 누리집 홈페이지]

    6월 10일부터 19일까지 서울 용산공원이 시범 개방된다. [자료 | 용산공원 시범개방 안내 누리집 홈페이지]

    6月 10日부터 19日까지 서울 龍山公園이 示範 開放된다. [資料 | 龍山公園 示範開放 안내 누리집 홈페이지]

    尹錫悅 大統領 執務室 隣近에 있는 서울 龍山公園 敷地가 6月 10日부터 19日까지 열흘間 示範 開放된다. 龍山公園 敷地는 1904年 日本이 용산 一帶를 조선주車君司令部 駐屯地로 使用하고 以後 美軍이 駐屯하면서 一般人 出入이 不可한 ‘禁斷의 땅’이 됐다. 駐韓美軍이 2017年 京畿 평택시 USAG 험프리스로 移轉하면서 公園化가 推進되고 있는 狀況이다.

    尹錫悅 政府 出帆 後 龍山 美軍基地 返還을 위한 韓美 協議에 速度가 붙으면서 現在까지 全體 203萬㎡ 面積의 30% 規模인 63.4萬㎡를 返還받았다. 特히 尹 大統領이 出退勤하는 經路인 駐韓美軍 龍山基地 13番 게이트와 周邊 道路 5.1萬㎡ 規模 敷地가 6月 3日 返還됐다. 尹 大統領은 3月 大統領 執務室 移轉 計劃을 發表하면서 國民과 疏通 强化를 위해 執務室 周邊에 龍山公園 造成을 早速히 進行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番에 示範的으로 開放되는 敷地는 서울地下鐵 4號線 信用山役에서 始作해 將軍宿所와 大統領室 南側 區域을 지나 스포츠필드(국립중앙박물관 北側)에 이르는 直線距離 約 1.1㎞에 達하는 大規模 空間이다. 大統領室을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고, 公園 情趣도 느낄 수 있다.

    大統領室 近接 觀覽 可能

    龍山公園 示範 開放은 觀覽客을 위한 4가지 主題로 볼거리를 마련해놓았다. △軍樂隊·儀仗隊의 歡迎式을 볼 수 있는 ‘國民이 열다’ △文化와 歷史를 살펴보는 ‘國民과 걷다’ △大統領室을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國民과 만나다’ △드넓게 펼쳐진 廣場에서 未來 龍山公園의 모습을 채워가는 ‘國民이 만들다’ 等이다.

    過去 美軍이 使用한 將軍宿所와 大統領室 南側 區域, 스포츠필드 等 特色 있는 場所들은 公園 觀覽의 재미를 더한다. 將軍宿所는 異國的인 風光을 자랑하는 示範 開放의 始作點이다. 나무가 우거져 있고, 곳곳에 벤치도 자리해 訪問客이 그늘에서 쉬어갈 수 있다. 시멘트 조각과 구덩이 같은 障礙物을 없애 快適하게 걸으면서 周邊을 鑑賞할 수 있다.



    탁 트인 風光과 길섶으로 늘어선 플라타너스가 壯觀을 演出하는 大統領室 南側 區域은 食飮料 코너가 자리한 一名 카페거리다. 사람과 사람이 정겹게 만날 수 있는 空間으로 탈바꿈할 豫定이다. 特히 이 區域에서 進行하는 ‘大統領室 앞뜰 訪問 프로그램’은 開放 前부터 觀覽客들의 關心을 모으고 있다. 이곳에서는 15分마다 40名까지 先着順으로 大統領室 앞뜰에 入場해 헬기와 特殊 車輛 等 平素 接하기 힘든 大統領 警護裝備를 觀覽할 수 있다. 先着順 番號票는 野球場 隣近 別途 接受處에서 配付하며, 番號票 配付 時 立場時間을 案內해준다.

    스포츠필드는 푸드트럭과 簡易椅子, 化粧室 等 便宜施設이 모여 있는 쉼터 空間이다. 國內 最初로 선보이는 20m 超大型 그늘幕이 이곳의 白眉다. 시원한 그늘과 함께 印象的인 光景을 演出해 포토존으로 人氣가 많을 것으로 期待된다. 또한 示範 開放 敷地 全域에는 國民 意見을 傳達할 수 있는 傾聽郵遞筒이 마련돼 있다. 政府는 용산公園에 바라는 點을 적어 郵遞筒에 넣으면 多樣한 意見을 모아 追後 公園 造成에 積極 反映해나갈 計劃이라고 밝혔다.

    용산公園에 訪問하려면 인터넷 ‘네이버 豫約’을 통해 豫約해야 한다. 龍山公園 示範 開放 안내 누리집(www.yongsanparkstory.net, www.yongsanparkstory.kr, www.yongsanparkstory.com) 3個 링크 中 하나에 接續한 뒤 ‘訪問 申請하기’를 클릭하면 네이버 豫約 畵面으로 連結된다. 또는 네이버에서 ‘龍山公園 示範開放’을 檢索해도 豫約 페이지 接續이 可能하다.

    豫約은 닷새 後의 訪問 날짜를 選擇해 進行할 수 있다. 例를 들어 訪問 豫定日이 6月 15日이라면 그 닷새 前(週末 包含)인 6月 10日 午後 2時 正刻부터 豫約이 可能하다. 每日 5回次(9時, 11時, 13時, 15時, 17時) 中 하나를 選擇할 수 있으며 訪問 申請者를 包含해 最大 6人까지 申請 可能하다. 廻車別로 500名, 하루 最大 2500名이 觀覽하게 된다. 先着順 接受라서 豫約 結果를 바로 確認할 수 있으며, 盞餘席이 있는 境遇에는 例外的으로 닷새 以內에도 豫約이 可能하다. 訪問 날짜, 申請者, 同伴 人員 等 申請 情報 變更은 不可하며, 變更을 願하면 豫約 取消 後 다른 日程을 選擇해야 한다. 또한 용산公園은 軍事施設保護區域이라 代理豫約이 不可能하다.

    豫約을 完了한 뒤 용산公園에 訪問할 때는 訪問 申請者 本人의 身分證을 반드시 持參해야 한다. 大統領室 앞뜰 訪問者 亦是 身分證 持參이 必須다. 滿 14歲 未滿 靑少年이나 어린이는 身分證 없이 保護者(父母·引率敎師)와 同伴하면 立場 可能하다. 滿 14歲 以上 靑少年은 靑少年 本人이 申請者인 境遇 學生證을 持參해야 한다.

    寫眞 撮影은 公園 內 모든 곳에서 可能하지만, 大統領室 앞뜰은 制限될 수 있다. 觀覽客 便宜를 위해 伴侶動物은 入場할 수 없다. 飮食物은 甁 飮料와 主流 外에는 搬入이 可能하나 푸드트럭 隣近 等 指定된 場所에서만 먹을 수 있다.

    龍山公園 示範 開放과 함께 政府는 2020年 7月부터 6個 洞을 展示空間으로 公開했던 將校宿所 5團地도 開放 空間을 擴大한다. 어린이 圖書館, 室內 놀이터, 室內 休憩空間, 多目的室 等으로 構成된 4個 棟을 6月 10日부터 追加로 開放해 ‘家族 쉼터 公園’으로 活用할 計劃이다.

    이番 示範 開放은 當初 5月 25日부터 推進할 豫定이었으나 日程이 늦춰졌다. 國土交通部는 “120餘 年 만에 門을 여는 용산公園에 對한 國民的 關心에 副應하고자 그늘幕, 벤치, 食飮料 等 便宜施設을 擴充·補完해 國民을 맞이하게 됐다”고 開放 延期 理由를 說明했다.

    용산공원 내부 모습. [뉴스1]

    龍山公園 內部 모습. [뉴스1]

    龍山公園 訪問 豫約하기

    1 龍山公園 示範開放 안내 누리집(www.yongsanparkstory.kr, www.yongsanparkstory.com, www.yongsanparkstory.net)의 豫約 링크 또는 네이버에서 ‘龍山公園 示範開放’ 檢索 後 豫約 페이지 接續

    2 願하는 날짜와 廻車 選擇 後 身上 情報 入力(豫約者 包含 6人까지 豫約 可能, 電話番號 等)

    3 豫約하기 버튼 클릭



    강현숙 기자

    강현숙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강현숙 記者입니다. 財界, 産業, 生活經濟, 不動産, 生活文化 트렌드를 두루 取材하고 있습니다.

    살아 숨 쉬는 健康 微生物의 報告(寶庫) 韓國 傳統 醬類

    大戰 프리미엄 手製 濁酒 & 名人이 만드는 江原 手製 恨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