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事件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2·7 事件 1948年 2月 7日 에 後날의 大韓民國 領域에서 일어난 罷業 및 蜂起 事件이다. 批判하는 側에서는 2·7 罷業 이나 2·7 暴動 , 擁護하는 側에서는 2·7 救國鬪爭 으로 부른다.

槪要 [ 編輯 ]

1948年 5月 로 豫定된 大韓民國 制憲國會 總選 을 앞두고 美軍政 地域에서 單獨 選擧가 實施되어 單獨 政府가 樹立되는 것을 反對하여 總選에 反對하는 흐름이 形成되었다. 남조선로동당 이 이같은 輿論을 先導했고, 이 事件 이틀 後인 1948年 2月 9日 白凡 金九 가 〈三千萬 同胞에게 泣訴한다〉라는 題目으로 單選單政 反對 意思를 分明히 하는 等 李承晩 系列 外에는 이에 同調하는 派閥이 적지 않았다.

美軍政 에 依해 不法化된 남로당과 民主主義民族戰線 은 總選 日程이 發表되자 單選單政을 反對하며 2月 7日 을 期해 全國的인 大規模 罷業을 일으켰고, 이 罷業 中 一部가 過激化되어 警察 과 物理的 衝突을 일으켰다.

이 事件은 두 달 뒤에 큰 人命 被害를 가져온 濟州 4·3 事件 의 前哨戰이 되었다. 濟州 4·3 事件 麗水 14聯隊 叛亂 等 더 規模와 波及 效果가 큰 事件이 연이어 터졌기 때문에, 大韓民國 現代史 學界에서는 相對的으로 硏究가 깊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展開 [ 編輯 ]

1948年 2月 5日 에 軍政長官 A.L. 러치 가 美軍 撤收說을 否認하는 聲明을 發表한 이틀 後에 發生했다. 남로당의 單選反對 救國鬪爭委員會가 指揮한 勞動者 罷業을 中心으로, 電氣 勞動者들이 送電을 中斷하고 鐵道 勞動者들은 鐵道 運行을 中止하며 通信 勞動者들은 通信 設備를 破壞하는 方式을 통해 美軍政을 壓迫하며 이루어졌다. 이에 呼應한 農民들의 街頭 示威와 學生들의 同盟休學이 더해졌다. 이들의 主張들은 다음과 같다.

  1. 朝鮮의 分割 侵略 計劃을 實施하는 유엔 韓國 委員團을 反對한다.
  2. 南朝鮮의 單獨 政府 樹立을 反對한다.
  3. 梁君 同時 撤退路 朝鮮 統一 民主主義 政府 樹立을 우리 朝鮮 人民에게 맡기라.
  4. 國際 帝國主義 앞잡이 李承晩 , 金性洙 等 親日 反動派를 打倒하라.
  5. 勞動者,事務員을 保護하는 勞動法과 社會保險制를 卽刻 實施하라.
  6. 勞動賃金을 배로 올리라.
  7. 政權을 人民委員會로 넘기라.
  8. 地主의 土地를 沒收하여 農民들에게 나누어 주라. [1]

서울 에는 鐵道 勞動者들이 罷業을 벌였고 市內 主要 工場의 勞動者들도 罷業에 突入했다. 南大門과 영등포 地域에서도 數 十 次例에 걸쳐서 街頭示威가 벌어졌다.

慶尙南道 釜山 은 埠頭 勞動者들과 船員들의 罷業으로 釜山 一帶의 海上交通이 一齊히 痲痹되는가하면 戰車 運行도 中止되고 4500餘名의 學生들이 示威에 나섰다. 陜川 의 境遇에는 警察支署가 攻擊당했다.

慶尙南道 密陽郡 에서는 2月 7日 이른 아침에 農民들이 支署 두 곳을 襲擊하여 警察이 發砲로 맞서면서 10餘 名이 射殺되고 100餘 名이 檢擧되었다. 陜川郡 에서는 午前과 午後 두 次例에 걸쳐 農民들이 支署를 攻擊하여 亦是 100餘 名이 檢擧되었다.

이와 類似한 衝突이 全國에 걸쳐서 일어나면서 2月 20日 까지 2週 동안 進行되었다. 約 全體 參加 人員은 約 200萬 名이며, 이 過程에서 死亡한 사람은 100餘 名, 投獄된 사람은 8,500 名 程度로 推算된다.

意義 및 影響 [ 編輯 ]

2·7 事件은 自然發生的이며 偶發的인 要素가 많았던 大邱 10·1 事件 과 달리 事前에 充分히 計劃되고 準備되었다는 點이 特徵的이다. 이러한 特性 때문에 美軍政 支配下에 있던 地域에서 同時多發的으로 一時에 事件에 突入할 수 있었다. '單選單政 反對'라는 理解와 共感이 쉬운 口號와 함께 鬪爭의 目標 또한 分明히 統一되어 있었다.

2·7 事件을 契機로 美軍政 地域에서 美國에 反對하는 勢力은 持久戰 態勢에 들어가게 되었고, 이는 各 地域 山岳 地帶를 中心으로 朝鮮人民遊擊隊 의 初步的 形態를 構成하면서 結局 濟州 4·3 事件이라는 武裝 蜂起로 이어졌다.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資料 [ 編輯 ]

  • 박세길 (1999年 5月 1日). 〈第3張 背信과 陰謀 - 2·7 救國鬪爭〉. 《다시 쓰는 韓國現代史 (1)》. 서울: 돌베개. ISBN   8971990058 .  

各州 [ 編輯 ]

  1. "韓國現代史", 김천영, p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