聯邦搜査局

聯邦搜査局
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FBI)
FBI 상징표
FBI 상징표
연방 수사국의 기
聯邦 搜査局의 氣
國家 미국의 기 美國
設立日 1908年 7月 26日
前身 美國 搜査局(BOI), 美國 搜査部(DOI)
所在地 미국 美國 워싱턴 D.C 노스웨스트, J.에드거 후버 빌딩
職員 數 36,074名 [1] (2013年 9月 30日 基準)
豫算 81億 달러 (2012) [1]
國葬 크리스토퍼 레이 (Christopher A. Wray)
上級機關 美國 法務部
傘下機關 聯邦搜査局 아카데미
聯邦搜査局 硏究所
聯邦搜査局 刑事司法情報部 (CJIS)
聯邦搜査局 緊急事件對應班 (CIRG)
聯邦搜査局 對테러部 (CTD)
FBI 警察 (FBIP)
웹사이트 www.FBI.gov
聯邦搜査局 本部가 位置한 J. 에드거 후버 빌딩

聯邦搜査局 (聯邦搜査局, 英語 : 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FBI )은 美國 法務部 傘下의 搜査 機關이자 情報機關으로서, 犯罪 搜査와 美國 內의 情報 蒐集 業務를 擔當하고 있다. 1908年 에 法務部 搜査局(Bureau of Investigation)으로 發足하였으며 1935年 聯邦 搜査局 (FBI)으로 改稱되었다. 本部는 워싱턴 D.C. 에 位置하고 있다. 國內 情報 蒐集 機關이지만, 犯罪의 國際化에 對備해 全 世界的으로 支部를 두고 있으며, 現在 大韓民國 에도 支部가 있다. [2]

第2次 世界 大戰 中 諜報 活動이 美國에서 活潑해지자 間諜罪 等의 搜査에 많이 活躍하였다.

任務와 搜査 優先順位 [ 編輯 ]

情報 및 法執行 責務를 지닌 情報 基盤, 威脅 中心의 國家 安保 機關으로서, FBI의 任務는 美國을 테러리스트와 外國의 情報 威脅으로부터 保護 · 防禦하고, 美國 刑法 을 維持 및 執行하며, 聯邦 , , 都市 , 國際 支部에 對한 刑事 司法 業務 및 指揮를 遂行하는 것이다.
 
— FBI 웹사이트, 우리의 任務(Our Mission) [1]
聯邦搜査局 特殊要員 배지

FBI는 美國 社會에 對한 威脅과 地域 및 州의 權限만으로는 다루기 힘든 大型 事件을 搜査하며, 搜査 最優先順位는 다음과 같다. [3]

  1. 테러리스트 攻擊
  2. 情報 工作 및 間諜 行爲
  3. 사이버 基盤 攻擊 및 尖端技術 犯罪
  4. 公共 腐敗
  5. 市民權 保護
  6. 國際 및 國內 犯罪 組織 및 犯罪 企業
  7. 重要 화이트 칼라 犯罪
  8. 中隊 暴力 犯罪

法的 權限 [ 編輯 ]

搜査權 範圍는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가 있다. [4]

歷史 [ 編輯 ]

背景 [ 編輯 ]

1901年 매킨리 大統領 暗殺 事件은 美國이 아나키스트 들의 威脅下에 있다는 認識을 불러일으켰다. 法務部 勞動部 는 아나키스트들의 記錄을 數年 동안 保管하고 있었지만, 새로 就任한 시어도어 루스벨트 大統領 은 그들을 더욱 더 監視할 수 있는 權限을 願했다. [5]

法務部는 이미 1887年부터, 모자란 職員 數에도 不拘하고, 州와 週 사이의 商業을 調節하는 業務를 擔當하고 있었다. 20世紀 初에 오리건州 土地 詐欺 事件이 터지기 直前까지는 職員 數 不足을 解決하려는 努力을 거의 하지 않았다. 루즈벨트 大統領은 찰스 보나파르트 法務長官에게 美國 法務長官에게만 報告하는, 獨自的인 搜査機關을 만들 것을 指示했다. [6]

보나파르트는 美國 祕密警護局 을 包含한 다른 機關의 搜査官 및 職員들에게 接近하였다. 1908年 5月 27日, 美 議會는 이 새로운 機關이 祕密警察 役割을 遂行할 것을 憂慮해 法務部가 재무부 職員들을 使用하는 것을 禁止시켰다. [7] 루즈벨트 大統領이 다시 主張하자, 보나파르트는 特殊要員들을 保有한 公式的인 搜査局을 組織하는 方向으로 旋回하였다.

創設 [ 編輯 ]

搜査局(Bureau Of Investigation, BOI)은 議會가 여름동안 休會했던 1908年 7月 26日에 設立됐다. [5] 보나파르트 法務長官은 法務部의 基金을 使用하여 [5] 34名(그中에는 祕密警護局 出身도 있었다. [8] [9] )을 뽑아 새로운 搜査局에서 勤務하도록 하였다. 첫 局長은(옛 名稱은 '치프(chief)'였으나 現在는 '디렉터(director)'로 바뀜.) 스탠리 핀치 였다. 보나파르트는 이 事實을 1908年에 國會에 報告했다.

聯邦 搜査局의 첫 任務는 '白人 奴隸 輸出 禁止法'과 ' 맨 法律 '(Mann act) 實施 準備 段階에서 賣春窟에 對한 調査를 하는 것이었다. 1932年, 名稱이 美國 搜査局(the United States Bureau of Investigation)으로 變更됐다. 그 다음 해에 搜査局은 今週國 과 連結되었으며, 1935年에 法務部에 屬한 獨立機關이 되기 前까지 名稱이 '搜査部(the Division of Investigation, DOI)'로 改稱되었다. [8] 같은 해, 機關의 名稱이 公式的으로 바뀌어 現在의 '聯邦搜査局(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FBI)'李 되었다.

후버 局長의 在任 時節 [ 編輯 ]

白堊館 오벌하우스에서 찍은 에드거 후버 局長의 모습

존 에드거 후버 는 搜査局(BOI), 搜査部(DOI), 聯邦搜査局(FBI)을 통틀어 1924年부터 1972年 동안, 總 48年을 FBI 國葬으로 지냈다. 후버는 '科學 犯罪 搜査 硏究所'(또는 FBI 硏究所)를 創設하였는데, 1932年 開所한 이 硏究所는 政府가 搜査를 專門化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었다. 후버는 그의 在職 期間 동안 FBI의 수많은 重要한 事件과 프로젝트에 相當히 關與하였다. 후버 局長이 죽고나서 美 議會는 以後 FBI 局長들의 在任 期間을 最大 10年으로 制限하는 法案을 통과시켰다.

1930年代의 '犯罪와의 戰爭' 期間 동안 FBI 要員들은 美國 全域에 걸쳐 誘拐, 强盜, 殺人으로 惡名 높은 犯罪者들을 逮捕 및 射殺하였다. 代表的으로 존 딜린저 , '베이비 페이스' 넬슨 , 케이트 '마' 바커 , 앨빈 '크리피' 카피스 , 조지 '머신 件' 켈리 等이 있다.

이런 活動 外에도 쿠 클럭스 클랜 의 範圍와 影響力을 줄이는 데 決定的인 役割을 하였다. 또한, FBI는 에드윈 애서튼 의 活躍을 통해 1920年代에 캘리포니아와의 境界에서 멕시코 新革命主義者 軍隊를 逮捕하는 데 成功하였다.

후버는 1920年代 禁酒法 時代에 主流 密賣者들을 逮捕하기 위해 盜聽 을 使用하기 始作했다. [10] 1927年 盜聽을 통해 犯罪者들을 逮捕한 옴스테드 對 美國 事件에서 美國 聯邦 大法院 은 FBI가 盜聽裝置를 設置하기 위해 個人의 住居에 出入하지 않는 限 美國 憲法 修正條項 第4條 를 違反하지 않았다고 判決하였다. [10] 禁酒法 廢止 以後, 美 議會 는 同意 없는 電話 盜聽을 禁止시키고 監聽은 許容한 '1934年 通信法'(Communications Act of 1934)을 制定하였다. [10] 1939年, '나돈 對 美國' 事件에서 聯邦 大法院은 1934年의 通信法에 依據햐여 FBI의 電話 盜聽을 통해 蒐集한 證據는 認定할 수 없다고 判決하였다. 1967年의 카츠 對 美國 事件이 監聽에 對해서 許容한 1927年 事件의 判決을 뒤집은 以後, 議會는 令狀이 있을 境遇에만 公共機關이 電話를 監聽할 수 있도록 許容하는 犯罪團束 및 街頭安全綜合法 을 통과시키기에 成功했다. [10]

國家 安保 [ 編輯 ]

1940年代 初부터 1970年代까지 聯邦搜査局은 美國과 同盟國에 對한 間諜 事件들을 搜査했다. 美國을 標的으로 한 사보타주 工作 事件의 公募 嫌疑로 8名의 나치 要員들이 逮捕되었고, 6名이 宣告 後 死刑당했다. 또한, 이 期間 동안 美國과 英國이 聯合하여 暗號를 解讀하려는 努力( 베노마 프로젝트 )으로 蘇聯의 外交 및 情報 通信 暗號를 解讀하였으며 美英 兩國 政府가 蘇聯의 通信을 理解할 수 있게 되었다. 이 努力은 蘇聯의 情報를 얻기 위해 美國에서 일하는 美國人들의 存在를 확인시켜주었다. [11] 후버 局長은 이 프로젝트를 管理하고 있었지만 1952年까지 中央情報局 (CIA)에 對해 알지 못하고 있었다. 또 다른 重要한 事件은 1957年의 蘇聯 스파이 루돌프 아벨 逮捕 事件이다. [12] 美國 內에서 活動하던 蘇聯 스파이가 發見되면서 후버 局長은 美國 共産黨 (CPUSA) 聯合 構成員들에서 美國人 自由主義者에 이르는 아메리칸 레프트 로 인한 威脅에 對해 오랫동안 執着을 繼續하게 되었다.

市民權 運動 [ 編輯 ]

1950年代와 1960年代동안 FBI 職員들은 市民權 運動의 指導者들이 共産主義者들과 關係가 있거나 지나치게 共産主義者들에게 影響을 받았다고 여겨, 그들의 影響力에 對해 漸漸 더 걱정이 커지고 있었다. 例를 들어, 1956年에 후버 局長은 市民權 運動 指導者이자 富裕한 企業家, 醫師였던 T.R.M. 하워드 博士를 非難하는 公開 書翰을 보냈다. 當時 하워드 博士는 FBI가 조지 W. 리 , 에멧 틸 과 南部의 다른 黑人들의 殺人事件을 解決하려고 하지 않음을 批判했었다. [13] FBI는 " CO unter- INTEL ligence PRO gram"의 弱者인 COINTELPRO 作戰을 통해 論難의 餘地가 있는 國內 監視 를 遂行하였다. [14] 이것은 武力 또는 非暴力 組織을 包含한 美國 內 反體制 政治 組織 活動을 搜査하고 沮止하기 위함이었다. 宗敎的 指導者들의 市民權 運動 組織의 先頭走者였던 南部 基督敎人 指導者 會議 도 FBI의 標的에 包含되었다. [15]

FBI는 隨時로 마틴 루터 킹 주니어 에 對해 搜査했다. "워싱턴 포스트" 저널리스트인 칼 로완의 1991年 回顧錄에서 그는 FBI가 킹 牧師에게 最小 한 篇 以上의 匿名 便紙를 보내어 自殺을 勸誘했다고 主張하였다. [16]

1971年 3月, 펜실베이니아주 미디어 (펜실베이니아) FBI 要員의 尙州 事務所가 도둑 맞는 事件이 일어났다. 도둑은 祕密 파일을 훔쳐 하버드 크림슨 等의 新聞社에 그것을 뿌렸다. [17] 그 파일은 FBI COINTELPRO 프로그램에 對한 폭넓은 情報를 담고 있었으며 그속에는 펜실베이니아 軍事 大學校 黑人 學生 集團과 위스콘신 州議員 헨리 로이스 의 딸 等, 民間人의 生活에 對한 調査도 있었다. [17] 美國은 政治 運動家의 暗殺 內容이 담긴 暴露로 인해 엄청난 波長에 휩싸였으며, 與黨 議員인 海溢 보그스 等의 國會議員들은 이러한 活動에 對해 叱咤했다. [17] 보그스 等 一部 國會議員의 電話가 盜聽됐다는 主張도 있다. [17]

케네디 大統領 暗殺 事件 [ 編輯 ]

존 F. 케네디 大統領이 銃擊으로 死亡하였을 때 管轄區域은 린든 B. 존슨 大統領이 FBI가 搜査를 책임지도록 指示할 때까지 地域 警察 아래에 들어갔다. [18] 聯邦 公務員의 殺人 搜査 責任을 明確하게 하기 위해 議會는 聯邦 公務員의 죽음에 對해 搜査하도록 하는 法을 通過시켰다.

組織犯罪 [ 編輯 ]

1953年 8月 25日, FBI는 組織 犯罪에 對抗하여 塔 후들럼 프로그램 을 創設하였다. 聯邦搜査局은 暴徒들에 對한 情報를 蒐集하고 暴力團에 對한 情報가 集合된 워싱턴에 定期的으로 報告하기 위해 現場事務所를 指揮하였다. [19]

不法騙取 腐敗組織法 (RICO法) 通過 以後 FBI는 主要 都市와 마을에서 犯罪를 이끌었던 以前의 禁止 組織에 對한 搜査를 始作했다. 모든 FBI 業務는 RICO 法의 條項을 利用하여 該當 組織 內에 祕密裏에 이루어졌다. FBI의 많은 그룹들은 漸漸 解體되어 갔다. 후버 局長이 처음에는 美國 內 國家 犯罪 聯合體 (NCS)의 存在를 否定하였지만, FBI는 後에 샘 지안카나 존 고티 가 이끄는 組織을 包含하여 알려진 組織 犯罪 聯合體에 對한 作戰을 實施하였다. RICO 法은 오늘날에도 如前히 組織犯罪와 法에서 規定하는 個人에 對해 使用되고 있다. 2003年, 議會 議員會는 "歷史的으로 가장 큰 失敗的인 聯邦 法 執行"인 FBI 組織 犯罪 情報員 프로그램을 召喚하였다. [20] 1965年 3月에 한 情報院을 保護하면서 FBI는 4名의 無辜한 男性에게 殺人罪를 宣告하였다. 그中 3名은 死刑을 宣告받았으며(나중에는 無期懲役으로 減刑), 4番째 被告人은 無期懲役을 宣告 받았으며 30年 동안 監獄에서 지냈다. [20] 2007年 7月, 보스턴 地方 法院 判事 낸시 가트너 는 FBI가 4名의 男性을 1965年 3月 虞犯地域에서 벌어진 에드워드 테디 디건 殺人事件의 犯人으로 宣告한 것을 알게되었다. 美國 政府는 4名의 被告人들의 損害에 對해 1億 달러를 支給하도록 命令받았다. [21]

特需 FBI 팀 [ 編輯 ]

1984年, FBI는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1984年 夏季 올림픽 에서 일어날지도 모르는 事件들(特히 테러나 重大 犯罪 等)을 豫防하기 위해서 엘리트 組織 [22] 을 創設하였다. 이것은 뮌헨에서 열린 1972年 夏季 올림픽 에서 테러리스트들이 이스라엘 選手들을 殺害하는 事件이 發生한 結果였다. 이 組織은 人質救出팀 (HRT)이라 命名되었으며, 國家 SWAT 팀과 그와 關聯된 모든 節次, 그리고 모든 對테러 事件에 對해 FBI가 指揮하는 役割을 遂行하였다. 또한, 1984年에 '컴퓨터 分析 및 對應 팀'(CART)李 創設되었다. [23]

1980年代 末에서 1990年代 初까지 FBI는 外國 大情報 任務를 맡은 300名 以上의 要員들을 外國 半情報 任務에서 暴力犯罪 任務로 再配置하였고 暴力犯罪를 6番째 國家 于先 犯罪로 選定하였다. 冷戰의 終熄 後 테러리즘은 더 以上 威脅으로 여겨지지 않았기 때문에 [23] FBI는 다른 安定된 部署로 減縮되고 地域 警察 部隊에서 株 境界를 넘는 脫走者(中犯罪人)를 追擊하는 것을 도왔다. FBI 硏究所는 1924年 指紋 鑑識 시스템을 導入하는 等 重大한 役割을 繼續 해왔으며 DNA 鑑識法을 開發하도록 도왔다.

1990年代의 主要 努力 [ 編輯 ]

1999年 11月 13日, FBI 要員이 衝突 事故 地點에 派遣된 USS 그래플 (ARS) 甲板 위에서 이집트 航空 990篇 에서 가져온 操縱室 音聲 錄音器 에 꼬리票를 붙이고 있다.

1993年과 1996年 사이에 FBI는 뉴욕 에서 일어난 1993年 世界 貿易 센터 爆彈 테러 를 始作으로, 1995年 오클라호마 시티 爆彈 테러 , 1996年 유나바머 逮捕 以後 對테러 任務를 늘렸다. 技術的 革新과 FBI 硏究所 分析家의 能力은 세 事件이 모두 起訴될 수 있도록 했다. [24] 조지아州 애틀랜타 에서 열린 1996年 夏季 올림픽 期間 동안 FBI는 센테니얼 올림픽 公園 爆彈 테러 수사로 批判을 받았다. 이것은 現場에 있었던 搜査官 리차드 第웰 이 이름이 搜査過程 中 몇몇 言論에 [25] 露出되면서 論難이 始作되었다.

議會가 '監聽通信支援法'(CALEA,1994), '聯邦醫療保險通常責任法'(HIPAA,1996), '經濟스파이法'(EEA, 1996)을 通過시킨 以後, FBI는 이에 따라 1991年 CART 팀 創設 때와 마찬가지로 1998年에 技術的인 改善을 겪었다. '컴퓨터 搜査 및 인프라 威脅 評價 센터' (CITAC)와 '國家 인프라 保護 센터' (NIPC)가 作戰 遂行을 威脅하는 컴퓨터 바이러스, 惡性 프로그램 等 인터넷 關聯 問題들을 다루기 위해 創設되었다. 이러한 發展을 거쳐 FBI는 이러한 問題들의 本質을 바꾼 通信의 發展에 맞추기 위해 公共 安全과 安保 搜査에 對한 電子的 監視를 늘렸다.

911 테러 攻擊 [ 編輯 ]

9·11 테러
뉴욕 市의 聯邦搜査局 遙遠(2012)

2001年 9·11 테러 後 몇 個月 동안 FBI 局長 로버트 뮬러(테러 攻擊 한 週 前에 就任한)는 FBI 構成과 作戰을 再改編 要求를 받았다. 그는 테러 防止, 外國 情報 工作 對應, 사이버 保安 威脅 對處, 기타 尖端 犯罪, 市民 權利 保護, 公共 腐敗 摘發, 組織 犯罪 및 화이트 칼라 犯罪, 暴力 犯罪 對應의 主要 活動 等을 包含하여 모든 聯邦 犯罪에 對抗하는 것을 最優先으로 삼았다. [26]

2001年 2月, 로버트 한센은 러시아 政府에 情報를 팔아넘긴 嫌疑로 逮捕되었다. 以後에, FBI에서 高位職을 차지하고 있었던 한센은 1979年부터 情報를 팔았던 것이 밝혀졌다. 그는 2002年에 反逆罪를 是認하고 無期懲役 을 宣告받았으나, 9·11 테러 以後 사람들은 FBI의 安保 業務에 疑問을 提起하기 始作했다. 또한, 로버트 한센이 提供한 情報로 인해 9·11 테러가 일어났다는 主張도 있다. [27]

2004年 7月 22日 發行된 9/11 委員會 의 最終 報告書는 FBI와 中央情報局 (CIA)이 2001年 9月 11日의 테러 攻擊을 막을 수 있었던 情報 報告를 繼續하지 않은 것에 對해 둘 다 部分的으로 責任이 있다는 內容을 담고 있었다. 그들의 過失을 主張하는 評價에서 委員會 報告書는 두 國家機關이 美國을 위해 適切한 役割을 遂行하지 못했다고 결론지었으며 FBI 內部의 變化를 위한 수많은 勸告를 包含하였다. [28] FBI가 새로운 國家情報局長 에 依한 監督을 包含한 大部分의 勸告를 遂行하였을 때, 9/11 委員會 中 一部는 2005年 10月에 FBI가 모든 意味있는 變化에 抵抗한다고 主張하면서 FBI를 非難했다. [29]

2007年 7月 8日 " 워싱턴 포스트 "는 UCLA 大學의 에이미 第가트의 冊 "스파잉 블라인드: CIA, FBI와 9/11의 起源"의 拔萃本을 公開했다. [30] 워싱턴 포스트는 第가트의 冊에서 政府 文書가 CIA와 FBI가 2001年 9月 11日 테러를 妨害할 수 있는 23番의 潛在的 機會를 놓쳤다고 한 것을 報道했다. 失敗의 主要한 理由로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變化에 對한 組織 文化 抵抗, 昇進에 對한 不適切한 인센티브, FBI와 CIA 및 其他 美國 情報 機關 間의 協助 不足이 꼽혔다. 冊은 FBI의 事務室 間의 效果的인 疏通과 協助를 妨害한 FBI의 分權型 構造를 批判했으며, FBI가 變化에 對한 깊은 抵抗때문에 效果的인 對테러, 大情報 機關으로 變化하지 못罕古 밝혔다. 例를 들어 FBI 職員 制度는 特殊 要員 外의 모든 職員들을 支援 職員으로 待遇하며, 情報 分析家를 FBI의 自動車 修理工과 警備員과 같이 分類한다. [31]

組織 [ 編輯 ]

FBI는 5가지 機能 部署(branches)와 事務局으로 構成되며, 이는 大部分의 行政 事務國들을 包含한다. 各各의 部長(Executive assistant director)들은 各各의 部署를 管理한다. 各各의 部署들은 事務所와 分課로 나뉘며, 이들은 副部長(assistant director)의 指揮를 받는다. 서로 다른 分課들은 下部組織으로 다시 나뉘며 次長(deputy assistant directors)들이 이들을 이끈다. 下部組織 中에는 分科長(section chief)들이 이끄는 다양한 分課가 存在한다. 分科長은 責任特殊要員(special agents in charge)과 비슷한 地位를 지닌다.

세 部署(branches)는 副局長에게 報告하지만 나머지 두 部署는 次長에게 報告한다. FBI의 다섯 가지 機能 部署들은 다음과 같다.

事務局(Office of the Director)은 FBI의 中央 行政 機能을 맡는다. 事務局은 다섯 機能 部署와 다양한 支部들에 對한 職員 支援 機能을 遂行한다.(재무 및 施設 管理 等) 事務局은 FBI 次長이 管理하며, 次長은 情報技術部署와 人的資源部서의 業務를 監督한다.

  • 事務局(Office of the Director)
    • 直屬 事務局(Immediate Office of the Director)
    • 副局長 事務局(Office of the Deputy Director)
    • 車掌 事務局(Office of the Associate Director)
    • 議會 業務 事務局(Office of Congressional Affairs)
    • 平等雇傭機會 事務局(Office of Equal Employment Opportunity Affairs)
    • 拷問 事務局(Office of the General Counsel)
    • 淸廉遵守 事務局(Office of Integrity and Compliance)
    • 옴부즈맨 事務局(Office of the Ombudsman)
    • 專門責任 事務局( Office of Professional Responsibility ) (英語)
    • 對外協力 事務局(Office of Public Affairs)
    • 監察과(Inspection Division)
    • 施設物流서비스과(Facilities and Logistics Services Division)
    • 財務課(Finance Division)
    • 記錄管理과(Records Management Division)
    • 資源管理事務所(Resource Planning Office)
    • 保安課(Security Division)

階級 構造 [ 編輯 ]

다음은 FBI 內 階級 構造의 全體 目錄이다. [32]

  • 支部
    • New Agent Trainee (until graduation from Quantico)
    • Special Agent
    • Senior Resident Agent (non-supervisory, in a Resident Agency (satellite office)
    • Supervisory Senior Resident Agent (only applies in Resident Agency offices.
    • Supervisory Special Agent
    • Assistant Special Agent-in-Charge (ASAC)
    • Special Agent-in-Charge (SAC)
  • FBI 管理
    • Unit Chief
    • Section Chief
    • Deputy Assistant Director
    • Assistant Director
    • Associate Executive Assistant Director
    • Executive Assistant Director
    • Associate Deputy Director
    • Deputy Director (英語)
    • Director (英語)

FBI 韓國 支部 [ 編輯 ]

2000年 7月 12日 美國 大使館 內에 FBI 韓國 支部 事務室을 열었다. [2]

  • 第1代 FBI 韓國 支部長 이승규 - 2000年 ~ 2002年
  • 第2代 FBI 韓國 支部長 맹주성 - 2003年 ~

같이 보기 [ 編輯 ]

알려진 FBI 任職員

各州 [ 編輯 ]

  1. “Quick Facts” . 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 2012年 3月 3日에 確認함 .  
  2. “奉仕하는 삶을 위해 이 길을 擇했다 FBI 韓國 支部長 맹주성” . 民政뉴스. 2005年 11月 29日. 2014年 9月 1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6月 16日에 確認함 .  
  3. “What We Investigate” . FBI . 2013年 7月 24日에 確認함 .  
  4. 이한승 (2012年 7月 24日). “民主, `韓國型 FBI' 國家搜査國 設立 推進” . 聯合뉴스 . 2013年 7月 21日에 確認함 .  
  5. Weiner, Tim (2012). 〈Revolution〉. 《Enemies a history of the FBI》 1板. New York: Random House. ISBN   978-0-679-64389-0 .  
  6. Findlay, James G. (1943年 11月 19日). “Memorandum for the Director: Re: Early History of the Bureau of Investigation, United States Department of Justice” . 《Historical Documents from the Bureau's Founding》. Los Angeles, CA: 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2012年 7月 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8月 14日에 確認함 .  
  7. Bonaparte, Charles Joseph . “Annual Report of the Attorney General of the United States, 1908, p.7” . 《Historical Documents from the Bureau's Founding》. 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2012年 5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8月 14日에 確認함 .  
  8. “Timeline of FBI History” . 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2002年 8月 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2年 8月 3日에 確認함 .  
  9. Langeluttig, Albert (1927). 《The Department of Justice of the United States》. Johns Hopkins Press. 9?14쪽.  
  10. Greenberg, David (2001年 10月 22日). “Civil Rights: Let 'Em Wiretap!” . History News Network . 2011年 2月 15日에 確認함 .  
  11. Benson, Robert L. “The Venona Story” . National Security Agency. 2006年 6月 1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6年 6月 18日에 確認함 .  
  12. Eric Breindel; Herbert Romerstein (2001). 《The Venona Secrets, Exposing Soviet Espionage and America's Traitors》. Regnery Publishing, Inc. 209쪽. ISBN   0-89526-225-8 .  
  13. David T. Beito and Linda Royster Beito, Black Maverick: T.R.M. Howard's Fight for Civil Rights and Economic Power (Urbana: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 2009), 148, 154?59.
  14. Cassidy, Mike M. (1999年 5月 26日). “A Short History of FBI COINTELPRO” . Monitor. 2002年 9月 2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6年 6月 6日에 確認함 .  
  15. Jalon, Allan M. (2006年 4月 8日). “A Break-In to End All Break-Ins” . Los Angeles Times. 2006年 6月 2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6年 6月 6日에 確認함 .  
  16. Adams, Cecil M. (2003年 5月 2日). “Was Martin Luther King, Jr. a plagiarist?” . Washington Post. 2008年 8月 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6年 6月 6日에 確認함 .  
  17. Frum, David (2000). 《How We Got Here: The '70s》. New York, New York: Basic Books. 40쪽. ISBN   0-465-04195-7 .  
  18. “Postwar America: 1945?1960s” . 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2002年 8月 2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5年 3月 4日에 確認함 .  
  19. "Using Intel to Stop the Mob, Part 2" Archived 2012年 9月 27日 - 웨이백 머신 . 2010-02-12에 確認.
  20. Shelley Murphy (2007年 7月 27日). “Evidence Of Injustice” . Boston Globe . 2007年 11月 22日에 確認함 .  
  21. “U.S. Must Pay Out $100 Million for Wrongful FBI Conviction” . Reuters. 2007年 7月 27日. 2008年 7月 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11月 22日에 確認함 .  
  22. “Rise in International Crime” . 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2002年 8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10月 11日에 確認함 .  
  23. “End of the Cold War” . 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2002年 8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6年 12月 18日에 確認함 .  
  24. “Rise of a Wired World” . 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2002年 10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10月 11日에 確認함 .  
  25. “Richard Jewell v. NBC, and other Richard Jewell cases” . Media Libel. 2006年 5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6年 6月 6日에 確認함 .  
  26. “Change of Mandate” . 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2002年 10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10月 11日에 確認함 .  
  27. Seper, Jerry. “Osama access to state secrets helped 9/11” . Computer Crime Research Center. 2006年 6月 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6年 6月 6日에 確認함 .  
  28. Shovelan, John (2004年 6月 23日). “9/11 Commission finds 'deep institutional failings ' . ABC Au . 2006年 6月 6日에 確認함 .  
  29. “Ex-FBI Chief On Clinton's Scandals” . CBS News. 2004年 10月 6日. 2006年 6月 1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6年 6月 6日에 確認함 .  
  30. Zegart, Amy (2007年 9月 1日). “Spying Blind” .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07年 10月 1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7月 8日에 確認함 .  
  31. Zegart, Amy (2007年 7月 8日). “Our Clueless Intelligence System” . Washington Post . 2007年 7月 8日에 確認함 .  
  32. “fbi.gov” . fbi.gov . 2012年 3月 3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