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聯邦保安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聯邦保安局
Федеральная служба безопасности
文章
設立日 1993年 12月 21日
前身 國家保安委員會
所在地 러시아의 기 러시아 모스크바
職員 數 國家機密
豫算 國家機密
機關長 알렉산드르 보르트니코프
上級機關 러시아 大統領
傘下機關 러시아 國境守備隊, 러시아 海岸警備隊, 러시아 國家테러對策委員會, 러시아 憲法秩序保護 및 對테러戰爭部
웹사이트 http://www.fsb.ru

러시아 聯邦保安局 (聯邦保安局, 러시아語 : Федера?льная слу?жба безопа?сности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и, ФСБ , 通稱 FSB)은 러시아 情報 機關 이다.

歷史 [ 編輯 ]

러시아 聯邦保安局의 起源은 소비에트 社會主義共和國 聯邦의 情報機關이었던 國家保安委員會 (KGB)이다. 1991年 蘇聯 崩壞 以後 國家保安委員會(KGB)는 자연스럽게 各 共和國으로 移轉되었고, 러시아 共和國에서는 소비에트 社會主義共和國 聯邦 國家保安委員會(KGB)의 海外諜報를 擔當하던 제1본부를 海外情報局 (SVR)으로 독립시킨 뒤, 國內 保安을 擔當하는 部署이던 第2本部를 러시아 聯邦防諜國(FSK)으로 改編했다. 以後 러시아 聯邦防諜國은 1995年 現在의 이름인 러시아 聯邦保安局(FSB)으로 바뀌면서 只今까지 이어지게 되었다.

論難 [ 編輯 ]

러시아 聯邦保安局은 國家保安委員會 를 이어받은 組織이라는 點에서 많은 소비에트 社會主義 共和國 聯邦 國家保安委員會 出身 人士들이 일하고 있다. 現在 러시아 聯邦 大統領인 블라디미르 푸틴 도 1998年 러시아 聯邦 國務總理를 歷任하기 前에는 러시아 聯邦保安局長을 지냈다.

1999年 블라디미르 블라디미로비치 푸틴이 러시아 聯邦 國務總理에 任命된 直後에 그 해 10月에 모스크바에서 大規模 아파트 爆彈 테러가 일어나 數百名이 다치는 事故가 일어났다. 러시아 聯邦 政府 는 이 테러를 체첸 叛軍의 所行으로 규정지었고, 테러의 責任을 물어 第2次 체첸 戰爭 을 일으켰다. 하지만 체첸 叛軍은 以後 모스크바의 아파트 爆彈 테러가 自身들의 所行이 아니라고 主張했고, 一角에서는 聯邦保安局에서 푸틴의 大統領 選出을 위해 計劃한 陰謀라고 보기도 했다. 實際로 이 事件에 疑問을 表記하던 言論社 記者가 以後 事故를 當하는 일이 벌어졌다.

2003年, 當時 러시아 聯邦 大統領이었던 블라디미르 푸틴 은 러시아 聯邦 國境管理廳을 러시아 聯邦保安局 所管으로 이동시키고, 러시아 聯邦通信情報局의 一部 機能, 러시아 聯邦稅務警察廳이 實施하고 있던 金融 犯罪 搜査 機能의 一部를 러시아 聯邦保安局에 附與해 權限을 大幅 强化시켰다. 이를 두고 一部에서는 러시아 聯邦 政府가 聯邦保安局의 權限을 옛 소비에트 社會主義 共和國 聯邦의 國家保安委員會 와 類似한 水準으로 되돌리려는 것이 아니냐는 憂慮를 나타냈었다.

歷代 國葬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