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식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신규식
申圭植
신규식, 1920年頃 撮影.
飮毒自殺 試圖 以後 視力障礙를 앓았다.
出生 1880年 2月 22日 ( 1880-02-22 )
忠淸北道 청주시
死亡 1922年 9月 25日 ( 1922-09-25 )
상하이
性別 男性
國籍 대한제국 大韓帝國
대한민국 임시정부 大韓民國 臨時 政府
職業 軍人, 獨立運動家
賞勳 ( 建國訓長 大統領章,1962)
웹사이트 신규식(獨立有功者 功勳錄)

신규식 (申圭植, 1880年 2月 22日 ( 陰曆 1月 13日 ) ~ 1922年 9月 25日 )은 大韓帝國 의 軍人, 韓國의 共和主義 獨立革命家이다. 忠淸北道 淸州 出身으로 本貫은 高齡 이다. 아버지는 신용우(申龍雨)이다. 別名은 神聖(申誠)·新木星(申木聖), 雅號는 예관(?觀)·여서(余胥)·일민(一民)·청구(靑丘)·한인(恨人) 等이 있다. 中國式 이름으로는 新正 (申檉)이라 한다.

大韓帝國 에서 軍 將校로 活動하다가 庚戌國恥를 맞자, 이듬해인 1911年에 淸나라 上海로 亡命해 쑨원 千치메이 等의 中國 同盟會 幹部들과 親交를 맺어 中國 同盟會 에 加入한 뒤 辛亥革命 에도 參與했다.

이어 1912年에 7月에 '洞住公第'(同舟共濟)라는 뜻의 洞祭祀 (同濟社)를 組織하여 共和主義 獨立革命을 總括 指導하였으며, 東海에 辛亥革命界 人士들과 親交를 맺기 위해 神兒童祭祀 를 組織하였는데 이 團體의 總裁 박은식 을 비롯해 金奎植과 신채호 및 趙素昻, 홍명희, 여운형, 조동호, 장건상 等이 加入해 있었다. 이들은 1917年 7月에 共和主義 獨立宣言書人 大同團結宣言 을 發表했다. 1918年에 여운형 을 指導하여 新韓靑年黨 의 組織을 支援했다. 이듬해 1919年 大韓民國 臨時 政府 國務總理 兼 外務總長이 되어 1921年 11月 3日에 쑨원이 이끄는 中華民國 政府로부터 臨政의 承認과 支援을 얻어내는데 決定的인 役割을 했다. 1922年에 斷食으로 몸이 惡化된 狀態에서 病死했다.

生涯 [ 編輯 ]

生涯 初期 [ 編輯 ]

1880年 忠淸北道 淸州 文義面에서 용우(龍雨)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 신용우는 中樞院 議官(議官)을 지냈다. 어린시절 신규식은 比較的 餘裕 있는 儒敎 家門에서 태어나 자랐고, 漢學을 工夫하다가 漢城府 로 上京, 1894年 日本帝國 을 排斥하고 邪惡(邪惡)을 排擊하기 위해 글을 써서 사람들을 鼓舞·激勵하고 學友들과 가숙(家塾)의 同年軍(同年軍)을 組織하여 訓鍊했다. 그 當時에 淸州에 世居를 하는 高齡(산동) 신氏 門中에는 朝鮮의 天才 3人이 태어났다. 예관 신규식. 丹齋 申采浩. 京釜 신백우 이다, 이들을 보고 산동 3再라고 불리었다. 이들 모두는 後日 抗日과 共和主義 獨立革命家의 生涯을 살았으며 이들로 인하여 高齡(산동) 신氏 門中에는 共和主義 獨立革命家들로서 約31人의 愛國志士가 있으며, 이들은 救國만을 위한 高潔한 生涯를 살았으며 高齡(산동) 신氏 門中에서는 모든것을 걸고 支援을 하였다,

靑年期 [ 編輯 ]

學窓時節 [ 編輯 ]

1898年 外國語高等學校人 官立漢語學校 에 入學하여 中國語 · 韓國史 · 지리 等을 배웠다. 그리고 朝鮮의 天才로서 最初의 市民社會運動이었던 萬民共同會 에 部長級으로 活動하면서 거기에서 虛僞 , 안창호 , 李承晩 , 이상재 , 주시경 , 박은식 等과 親分을 맺게 되었고, 이때부터 共和主義者 가 되었다, 이 일로 인하여 拘束되어서 漢語學校를 卒業하지 못하였다. 그 後 1900年 大韓帝國 陸軍武官學校 에 들어갔고, 學校當局의 不合理한 處事와 腐敗에 對抗해서 曺盛煥 과 함께 學校當局의 不正에 反撥하는 同盟休學을 謀議했으나 新兵으로 下向中에 謀議가 實行되어 軍法處刑은 免했다.

軍人, 啓蒙 活動 [ 編輯 ]

1902年 武官學校 卒業하여 大韓帝國 陸軍 步兵 參尉(參尉)로 任官되어 部位(副尉)까지 進級했다. 1905年 乙巳勒約 이 締結되자 地方 鎭衛隊 와 連結하여 義兵을 일으키려 했으나, 失敗하자 飮毒自殺을 試圖했다. 이때 목숨은 건졌지만 오른쪽 눈 視神經이 망가져 視力을 喪失, 外見上 흘겨보는 賞이 되자 누군가 그를 놀렸고, 이에 신규식은 흘겨본다는 뜻으로서 스스로 예관 (흘겨 볼 예, ?. 볼 管, 觀.)이라 불렀다. 이로부터 상하이 亡命時 그의 雅號이자 假名으로도 活用되었다.

乙巳勒約에 衝擊을 받은 그는 乙巳條約 以後 쓰러져가는 나라를 求해보려고 學會를 組織하여 工業界 雜誌도 發刊하였으며, 啓蒙, 講演活動도 다녔고, 윤치호 , 尹孝貞 等이 組織한 大韓自彊會 大韓協會 等 愛國啓蒙團體에도 加擔하여 活動했다.

愛國啓蒙運動 [ 編輯 ]

이 條의 開國 功臣이었던 朝鮮時代 名門 貴族 兩班 家門으로서 正統 報酬였던 高齡(산동) 신氏 門中은 남이화令과 秋風嶺을 넘나들면서 漢陽을 오고가는 嶺湖南人들의 交通中心地로서 淸州목 산동地域 산내면(現, 청주시 상당구 味源,嘉德,낭성면)에서 1504年 甲子士禍때부터 世居해 오면서 朝鮮末期에 산동地域의 生活 中心地인 淸州市 미원면과 地境을 마주하고 있으면서 事大主義 溫床이며 老論의 心臟인 聽川 화양동과 藥200餘年 동안 軋轢과 對立이 있었으나 高齡(산동) 신氏 菊半 門中의 嫡統을 이어 온 豪族 座長 신장錄(愛國志士 송암 神經球의 祖父)의 水落下에 기울어지는 國運을 살리기 위하여 1880年代에 改革을 斷行하기로 하고 西歐文物을 받아들이기로 하였다.

또한 화양동의 老論들과 對立과 反目을 해 온 先代들의 影響으로 신장錄先生은 淸州市 미원면 용곡리에서 태어난 外戚조카 권병덕의 東學을 受容한 다음 용곡리 自宅에서 敎主 崔時亨 等을 支援하여 1893年 複合相門 作成 및 같은 해 2月 11日 朝廷에 東學徒 身元을 위한 上疏를 하게하는 等 東學革命本部를 運營했으며, 이듬해 1894年 淸州 목 산동地域 生活中心地였던 淸州市 미원면 과 地境에 있는 報恩 에서 約2萬 與 東學革命을 支援하였다,

한便 朝鮮時代 官學,勳舊로서 正統保守였던 門中의 開化로 인하여 1890年代에 敎育을 통한 救國을 實現하고자 門中에서는 永川學界를 設立하여 1901年부터 1908年까지 純粹民間 新式 私立學校 5個校로서 덕남私宿·산동學校·중동學校·청동학교(淸東學校)·文童學校(文東學校)를 淸州市 地域에 設立하였다, 이로서 청주시가 敎育都市의 시효가 되었다. 그 當時 氏族社會에서 中心人物들이 中心이었으며, 이들 後裔들 大部分이 以後 抗日과 獨立鬪士가 되었다.

永川學界는 國號 大韓民國의 制定者 우창 申錫雨의 父親 고재 신태휴 先生은 高宗과 함께 朝鮮의 啓蒙運動을 先導하면서 1906年 慶尙道 觀察使로 가서 慶尙道 最初의 新式學校 協同學校를 設立하여 慶尙道 全域의 開化를 이끄는 等 신태휴 先生이 總監이었으며, 예관 신규식은 永川學界의 總務를 하였다. 永川學界는 高齡(산동) 申 氏들의 集成地였던 3個郡 1個市(淸州.報恩.沃川,서울)에 7個의 支部를 거느렸다. 丹齋 申采浩. 京釜 신백우. 예관 신규식 等 3人의 天才들은 先生을 하면서 親族 後裔들을 가르쳤다. 그리고 1910年 庚戌 國恥以後 丹齋 申采浩는 블라디보스토크로, 京釜 신백우는 肝도 로, 예관 신규식은 상하이로 亡命을 하여 獨立鬪士의 길을 갔다. 永川學界의 學校에 다니던 後裔들은 自然스럽게 親族 先生을 따라서 獨立鬪士의 길을 가게 되었다.

1907年 大韓帝國 軍隊解散 後 윤경준 坡州郡에 投身하여 活動한다. 윤치소 · 신창휴 等과 함께 鑛業會社를 勃起하고 實業界를 啓蒙하기 위해 最初의 實業界 消息紙로서 工業界 工業界〉라는 月刊誌를 創刊했다. 同時에 1901年 부터 文童學校(文東學校)를 비롯해서 중동學校(中東學校)와 청동학교(淸東學校) 等에 關與하여 敎育活動을 하는 한便, 大韓自彊會 大韓協會 等에 參加했다. 그리고 1898年 警 親族 신흥우로부터 알게 되었던 羅喆이 瘡腫한 民族宗敎 檀君敎 後日 日帝의 彈壓으로 大倧敎로 改名 1909年 大倧敎 에 入敎했다. 1910年 10月 庚戌國恥 消息을 듣고 衝擊을 받아 집에서 다시 飮毒을 試圖했다가 마침 그의 집을 訪問한 大倧敎 從事(宗師) 羅喆 에게 救命되었다. 後日 羅喆과 함께 大倧敎를 獨立鬪爭의 産室의 役割을 하게 하였으며 예관 신규식은 上海에 서도 本社를 책임지고 運營하면서 獨立革命의 中心으로 啓導 하였다.

中國 亡命 活動期 [ 編輯 ]

1921年 1月 1日 新年賀禮會. 두 番째 줄 오른쪽에서 네 番째가 신규식

中國 亡命과 辛亥革命 加擔 [ 編輯 ]

庚戌國恥 以後 이듬해 1911年 淸나라 상하이 로 亡命했다. 여기서 그는 이름을 '正'(檉)이라고 바꾸고, 中國革命의 核心인 民權補에 巨金을 快擲하여 財務를 擔當하였으며 쑨원 천두슈 , 千치메이 等 中國의 共和 革命家들이 成功 後 韓國의 共和革命의 支援만을 約束 받았다. 신규식은 辛亥革命 의 成功이 곧 韓國의 獨立을 가져오리라고 생각했다. 1911年 3月, 쑨원이 이끄는 중국동맹회 에 加入하여 天癡메이와 황싱 , 쑹자오런 等과 親交를 맺었다. 그 해 1911年 10月 우창 蜂起 辛亥革命 에 參與했다. 1911年 11月에 상하이에서 中國 同盟會 中部總會를 이끌었던 天癡메이와 함께 蜂起했다. 이는 辛亥革命에 參與한 唯一한 韓國人 으로 알려져 있다. 革命에 成功한 中國의 革命家들은 1912年 1月 1日 中華民國 을 建國하였고 쑨원은 大總統으로 就任 하였다.

1913年 7月에는 위안스카이 의 獨裁政治에 反對하기 위해 일어난 第2次 革命 千치메이 와 함께 蜂起에 參加했다.

共和主義 獨立運動 [ 編輯 ]

1912年 5月 亡命者들과 신규식은 상하이 僑民이 늘어나면서 共和主義 獨立革命을 위하여 僑民들의 相扶相助를 내세운 祕密結社團體로 1912年 陰曆 5月 20日 洞祭祀 (同濟社)를 組織했다. 洞諸司는 大倧敎 와 密接한 聯關을 맺고 있었다, 大倧敎는 桐·西·男·北의 本社를 두고 있었으며 신규식은 西道本社 卽 상하이를 總括하였다. 이 團體에는 신석우 박은식 , 曺盛煥 , 홍명희 , 신채호 , 趙素昻 , 문일평 , 여운형 , 장건상 等이 參與했고, 後日 김규식 等이 參與했다, 이 組織은 한때 會員이 中國 상하이 本部에만 300餘 名에 이르렀고 以外에도 베이징 · 톈진 · 滿洲 等과 老齡(러시아)·龜尾(美國,유럽)·日本 各地에도 支社를 設置했다.

아울러 中國 共和革命에서 피로 맺어진 쑹자오런 , 千치메이 , 뤼톈민 中國 國民黨 , 중국동맹회 의 동자사들과 함께 洞諸司를 支援하기 위하여 祕密組織인 神兒童祭祀 (新亞同濟社)를 勃起하고, 幻軀中國學生會(?球中國學生會)에 加入하기도 했다.

한便 韓人學生의 中國 및 龜尾의 各級學校 進學을 위한 豫備敎育機關으로서 1913年 博達學院(博達學院)을 設立하고, 윤보선 , 여운형 , 이범석 , 정원택 , 萬八號 , 박영준 , 趙素昻 等 以後 抗日과 共和主義 獨立革命의 巨木들을 輩出했다. 또한 軍事敎育을 위해서 約 10年間 100餘 名의 學生들을 바오딩 軍官學校 , 난징 海軍學校 , 톈진 郡守學校 (天津軍需學校) 等에 입학시켰으며, 中國 共和革命의 同志였던 湯지야오 將軍 等은 신규식의 洞祭祀 圖章 捺印과 신규식의 親筆 署名을 携帶한 수많은 韓國 靑年들에게 對하여 軍事學校 入學 等 獨立革命을 支援하였다. 이런 事前 活動을 통해서 1919年 大韓民國 臨時政府 樹立과 1945年 光復이 될 때까지 韓國獨立革命을 위한 모든 基盤을 構築하였다.

1914年 第1次 世界大戰 이 일어나자 신규식은 이를 獨立運動의 好機로 보고 러시아 帝國 의 沿海州에서 온 이상설 · 유동열 · 박은식 等과 協助하여 自身의 共和主義를 保留하고 高宗 을 首班으로 하는 亡命政府를 構想하고, 이를 爲해 宸翰革命團 (新韓革命團)을 組織했다. 그러나, 이 計劃이 失敗한 뒤 곧 바로 베이징 等 華北地方의 홍명희 · 이회영 等 義勇鬪爭과 肝도(동북지방)와 沿海州의 김좌진 · 서일 · 洪範圖 等의 武裝獨立 鬪爭基盤의 瓦解를 막기 위하여 大同保國團 을 組織하여 指導·指揮·支援을 하였다.

1917年 被壓迫民族의 獨立運動 雰圍氣 속에서 박은식 · 趙素昻 等과 國外 獨立運動團體의 團結과 統一을 主張한 〈 大同團結宣言 (大同團結宣言)〉(國家文化財 第 652號 2015年 指定)을 했다. 大同團結 宣言은 帝國에서 民國으로, 王政에서 共和政으로, 왕치에서 法治로, 臣民(臣民)에서 人民(人民·市民)으로 하는 민주와 共和制 法治政府의 構成을 標榜하는 새로운 나라의 建國을 闡明한 것이었다. 主權不滅論에 依한 國民主權說을 定立했으며, 다양한 모든 獨立革命의 理念과 思想의 結晶體로서, 以後 모든 獨立革命의 中心 土臺가 되었다. 이 宣言은 最初의 獨立宣言文이었으며, 민주와 공화의 國家 大韓民國建國과 臨時政府樹立의 基盤이 되었다. 以後 모든 獨立革命의 유럽 等地에서 獨立한 작은 나라들을 言及했는데 이는 洞祭祀 祕密要員이었으며 신규식과 決意 兄弟들이었던 민제호.박찬익等 情勢 分析家들이 國際 情勢를 읽고 있었으며, 이러한 움직임은 2年 뒤 2·8 獨立 宣言 , 3·1 運動 을 이끄는 中心이 되었다. [1] 한便, 그 해 8月31日 스웨덴 스톡홀름 萬國社會黨大會에 造船社會堂 (朝鮮社會黨)의 名義로 朝鮮獨立要求書를 提出해 滿場一致로 承認받음.

臨時 政府 結成 努力 [ 編輯 ]

新韓靑年黨이 파리講和會議 에 提出한 13個組.

大韓民國 臨時 政府 活動期 [ 編輯 ]

1918年 美國 大統領 우드로 윌슨 民族自決主義 를 發表하자, 滿洲와 各地의 獨立運動者들과 連絡하여 지린 에서 獨立義軍府를 組織하게 限다음 1915年의 大同保國團을 獨立義軍府로 改編하여 戊午獨立宣言 을 하게 하고, 한便으로는 博達學院 弟子 여운형 을 指導하여 여운형 · 장덕수 · 김철 等 6人이 勃起한 新韓靑年黨 (新韓靑年黨)을 組織하게 하여 2.8東京 學生獨立宣言과 3.1獨立革命의 先鋒에 서게 했다. 그리고 파리講和會議 김규식 을 派遣하였다.

또한 선우혁, 곽경 等 洞祭祀 祕密要員들을 平壤의 南江 이승훈 과 漢陽의 義菴 손병희 等에게 派遣하여 宗敎人들의 3.1革命에 同參을 要請하였다. 東京에는 洞諸司遙遠 장덕수.李光洙.趙素昻 等을 派遣하여 2.8讀經 獨立宣言을 主導한 다음 600餘名의 學生들 中에서 約395名이 同時에 歸國을 하여 各自의 故鄕에 가서 3.1革命을 先導하였다.

그는 조카 신필호 에게 連絡하여 妻子를 데려오도록 하여, 曺氏 婦人과 長女 名號, 長男 相互를 上海에서 다시 만났고, 딸을 自身의 祕書처럼 일하고 있던 민필호 와 結婚하게 했다. [2] 3·1 運動 後에는 韓國과 滿洲, 沿海州, 美洲에서 몰려드는 知事를 맞이하기에 바빴다. 이어 4月에 여운형 , 선우혁 (鮮于赫)等과 함께 臨時政府의 樹立에 參與했으며 第4回 臨時議政院會議에서 副議長이 되었다. 그러나 內部에서 主導權을 놓고 暗鬪가 벌어지자 臨時政府에 對한 失望感에 빠져 議員職마저 辭退했다. 같은 해 9月 各地에서 만들어진 政府를 統合한 상하이 大韓民國 臨時政府 가 樹立되자 法務總長에 任命되었다.

1921年 상하이 에 到着한 李承晩 大統領 歡迎式
(오른쪽 두 番째 선글라스를 낀 이가 신규식, 세 番째는 안창호 , 가운데는 大統領 李承晩 )

大統領 李承晩 이 政府改編問題를 둘러싸고 提案된 國民代表會議 案을 收拾하지 못하고 1921年 太平洋會議에 參席하기 위해 美國 으로 가자, 5月부터 國務總理代理와 外務總長職을 兼任했다. 10月 臨時政府 國務會議에서 광둥 中華民國 政府의 北伐서사식(北伐誓詞式)에 特使로서 박찬익 과 함께 參加했다. 이때 辛亥革命의 同志인 쑨원 을 만나 國書를 奉呈한 뒤 大韓民國 臨時政府의 國家的 承認을 얻어내는데 그 內容은 다음과 같다.

*大韓民國臨時政府는 호법政府(護法政府)를 中國 正統政府로 承認하며 아울러 그 怨讐와 國權을 尊重함

  • 臺中華民國 호법政府는 大韓民國 臨時政府를 承認할 것
  • 韓國學生을 中華民國 軍官學校에 受容할 것
  • 500萬 원을 借款할 것
  • 租借地臺를 許諾하여 韓國獨立軍을 養成하게 할 것

1922年 太平洋會議가 結末 없이 끝나고 國民代表會運動이 다시 展開되자 신규식 內閣은 外交的인 失敗 等의 理由로 總辭退했다. 李承晩 에 對한 不信任案이 通過된 뒤 臨政 內의 分裂狀態를 悲觀해 25日동안 斷食하다가 '韓國의 獨立을 起源'하는 遺言을 남기고 9月 25日 死亡했다.

事後 [ 編輯 ]

  • 그는 傷害 훙差誤로[虹橋路]만국공묘(萬國公墓)에 安葬되었다. [3] 傷害 만국공묘 中 宋慶齡陵園에 安葬되었었다.
  • 忠淸北道 淸原郡 가덕면 안치리(現, 淸州市 가덕면 안치리)에는 그의 夫人 漢陽조氏의 墓所가 造成되면서 그의 家廟가 같이 合掌 形態로 造成되었다. 碑文은 大韓民國 前 臨時政府 國務總理 예관 신규식 先生至妙 倍 國父인 漢陽조氏 祔左로 되어 있다.
  • 신규식의 사위인 석린 민필호 는 白凡 金九 의 側近이었고, 李承晩 과의 因緣으로 한때 初代 駐 中華民國 大使로 內定되기도 했다. 신규식의 조카 신형호(申衡浩)는 李承晩 의 側近이었다. [4] 또 다른 조카 신준호는 신규식의 弟子이기도 했던 윤보선 의 次女 윤완희와 結婚하였다.
  • 1993年 8月 10日 中國 傷害 홍교로 만국공묘 宋慶齡陵園에 있던 그의 遺骸를 里長, 국립서울현충원 臨時政府要人 墓域 8號에 安置했다. 그가 처음 묻혔던 만국공묘 宋慶齡陵園에는 작은 돌標石이 세워졌다.

著書 [ 編輯 ]

  • 《韓國魂(韓國魂)》 洞祭祀 結成 때 演說한 內容을 整理
  • 《亞目루(兒目淚)》유고 詩集

家族 [ 編輯 ]

집안 自體가 獨立運動에 參與했는데, 동생인 신건식度 臨時政府에 參加한 獨立 運動家이다. 獨立運動家 박찬익 은 그의 동생 신건식의 査頓이었다. 막내동생 신동식은 臨時政府의 聯通制에서 活動을 하였으며, 그의 長男 신준호를 신건식과 윤보선에 依하여 1938年 예관 신규식의 아들로 養子를 보내서 代를 잇게 했으며 예관 신규식의 弟子였던 大韓民國 4代 大統領을 지낸 윤보선 에 依하여 둘째딸 윤완희 와 신준호가 1940年 結婚하여 윤보선 一家와 査頓間이 된다.

參考 資料 [ 編輯 ]

各州 [ 編輯 ]

  1. 이이화, 《韓國史이야기21. 解放 그 날이 오면》(한길사, 2004) 23쪽
  2. 이이화, 人物로 읽는 韓國史 시리즈-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리니
  3. “保管된 寫本” . 2016年 6月 1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0月 30日에 確認함 .  
  4. 臨政 大統領에서 彈劾된 李承晩에게 趙素昻이 '쿠데타' 建議 Archived 2009年 5月 31日 - 웨이백 머신 朝鮮日報 2009年 2月 21日子
  5. “신건식·烏巾海” . 네이버캐스트-獨立運動家 . 2021年 3月 27日에 確認함 .  
  6. “신건식(申建植)”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2013年 7月 21日에 確認함 .  
  7. “高齡신氏世譜” . 1927.10.25.  
  8. 해평尹氏大同譜刊行委員會 (2005). “해평尹氏大同譜” . 加升미디어.  

같이 보기 [ 編輯 ]

前任
이동녕
第7代 大韓民國 臨時政府 國務總理
1921年 5月 16日 - 1922年 6月
後任
노백린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