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韓國의 佛敎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韓國의 佛敎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韓國 佛敎 에서 넘어옴)

韓國의 佛敎 는 紀元後 4世紀 5世紀 三國 時代 (三國時代)에 東進 時代 (317-420)와 南北朝 時代 (439-589)의 中國 을 거쳐 들어온 宗敎로서 韓國 民族과 더불어 자라온 重要한 宗敎 思想의 하나이다. 只今까지 1700餘年의 時間이 흐르는 동안, 韓國 佛敎는 土着化되면서 韓國人에 맞는 韓國籍 特性을 지닌 宗敎 思想이 되었다.

韓國 佛敎의 特性 [ 編輯 ]

三國 時代에 傳來된 以後 오랜 時間이 흐르는 동안 韓國佛敎는 土着化되면서 韓國人에 맞는 韓國籍 特性을 지닌 宗敎 思想이 되었는데, 그 特性은 다음 세 가지로 要約할 수 있다.

첫째, 韓國 佛敎는 印度나 中國에서 分化되었던 思想을 融合하려는 通佛敎 的 性格의 努力이 컸다. 이는 元曉 화쟁思想 , 義天 敎官兼修 , 知訥 定慧雙修 의 思想 等에서 보듯이 敎宗 에 屬하더라도 選定 修行을 重視하고 腺腫 에 屬하더라도 校歌 (敎宗)의 工夫를 輕視하지 않았던 것에서 잘 나타난다.

둘째, 思想 體系를 要約하여 遂行을 통해 滋甚 (自心)을 밝히는 것을 重視하였다. 이는 元曉 一心史上 , 新羅末期와 高麗初의 禪宗 九山 , 高麗 中期 以後의 五敎 兩宗 , 朝鮮 時代의 禪敎 兩宗 , 現代의 曹溪宗 의 出現, 性徹 頓悟頓修 死傷 等으로 이어지는 흐름 속에서 잘 나타난다.

셋째, 위태로운 때를 當하면 佛敎에 依支하려는 생각이 깊었는데 護國佛敎 (護國佛敎)의 思想的 命脈을 거기에서 찾을 수 있다. 護國佛敎의 思想은 자장 佛國土 史上 , 轉輪聖王 의 理念 確立, 皇龍寺 佛國寺 石窟庵 의 建立, 八萬大藏經 의 完成, 壬辰倭亂 때의 僧兵 의 活動 等에서 잘 나타난다.

韓國 佛敎의 歷史 [ 編輯 ]

韓國 佛敎 는 1,700餘年 前인 三國時代 (三國時代)에 中國과 海上 루트를 거쳐 들어온 思想으로서 韓國民族과 자라온 重要한 宗敎思想의 하나가 되었다. 記錄 上 最初의 佛敎 傳來는 高句麗 소수림왕 때로 알려져 있으나, 實際로는 소수림왕 全 時期에 佛敎가 相當 部分 高句麗 各處에 퍼져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三國時代 의 나라들이 佛敎를 받아들인 것은 律令 體制 整備와 그 櫃를 같이한다. 佛敎는 導入된 以來 三(寺)國의 主要 統治 理念이었으며, 高麗 時代 에는 政治 理念이었던 儒敎 와 함께 가장 强力한 統治 理念이었다. 高麗 後期에는 佛敎 敎理의 實踐을 忘却하고 權力化하여 墮落함으로써 高麗 王朝를 沒落으로 이끈 傾向이 짙었고, 朝鮮 초의 排佛 崇儒 政策을 招來하였다. 그러나 世祖 는 佛敎의 靈的 價値를 再發見하고 김수온 等의 建議로 이를 부흥시켰다.

南北國時代 新羅 末期에 中國의 腺腫 이 傳播되었으며 高麗 時代 以後 韓國 佛敎는 腺腫 을 中心으로 한 通佛敎 , 卽 線-敎 兩宗의 統合 佛敎가 主軸을 이루었다. 近代 以後 韓國 佛敎의 主流는 腺腫 이다. 解放以後 比丘-大處紛爭 以後 比丘 宗團은 大韓佛敎曹溪宗 을 中心으로 定立되었고, 曹溪宗 은 現在까지 韓國 佛敎의 代表 宗團이다. 佛敎 大勝 宗團은 소의 經典 을 中心으로 나눌 수 있다.

年表: 佛敎 傳統의 成立과 發展 (紀元前 450年頃부터 紀元後 1300年頃까지) v   ?   d   ?   e   ?   h

  450 BCE 250 BCE 100 CE 500 CE 700 CE 800 CE 1200 CE

 

印度

원시佛敎

 

 

 

部派佛敎 大乘佛敎 密敎 · 金剛乘

 

 

 

 

 

스리랑카   ·  
東南아시아

  上座部 佛敎

 

 
 

 

 

 

中央아시아

 

그레코 佛敎

 

티베트 佛敎

 

緋緞길을 通한 佛敎 傳播

 

東아시아   ·  
· ·

  天台宗   ·   淨土宗   ·   一連種

密敎   ·   眞言宗

 

 

  450 BCE 250 BCE 100 CE 500 CE 700 CE 800 CE 1200 CE
  凡例:   = 上座部 佛敎 傳統   = 大乘佛敎 傳統   = 密敎 · 金剛乘 傳統

査察 現況 [ 編輯 ]

佛影寺 前景

大韓民國 傳統 査察 現況 [ 編輯 ]

文化體育觀光部 의 2022年 12月 資料 [1] 에 따르면, 大韓民國에는 980個의 傳統 査察(大多數의 法堂이 都心에 있는 眞覺宗 等은 包含되어 있지 않으며, 天台宗 救仁寺 萬 集計되어 있다.)이 있으며 宗團別 現況은 다음과 같다.

宗團別 査察 現況 [ 編輯 ]

宗團 寺刹數
大韓佛敎曹溪宗 792 (80%)
韓國佛敎태고종 96 (9%)
禪學院 28 (2.8%)
대한불교法華宗 17 (1.7%)
大韓佛敎曹溪宗 대각회 5
대한불교元曉宗 3
大韓佛敎觀音種 3
대한불교普門種 2
大韓佛敎選各種 2
大韓佛敎日붕宣敎種 2
韓國佛敎法輪種 2
大韓佛敎海東宗 2
대한불교天台宗 1
기타 25
合計 980 (100%)

韓國의 佛敎 宗團 [ 編輯 ]

韓國의 佛敎 宗團은 2008年 現在 總 106個이며, 그 以上일 수도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