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免疫力 弱할 때 過多服用 注意해야|주간동아

週刊東亞 1079

..

이지현 藥師의 ‘똑똑한 約 이야기’

免疫力 弱할 때 過多服用 注意해야

프로바이오틱스, 萬病通治藥 아니다

  • 東國大 藥大 外來敎授 pharmdschool@gmail.com

    入力 2017-03-13 16:46:5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最近 몇 해 동안 가장 流行한 健康機能食品을 꼽으라면 斷然 프로바이오틱스日 것이다. 프로바이오틱스는 體內에서 健康에 좋은 作用을 하는 살아 있는 菌을 指稱한다. 現在까지 알려진 프로바이오틱스는 大部分 乳酸菌이기 때문에 乳酸菌을 흔히 프로바이오틱스라 부른다. ?

    乳酸菌은 이미 數千 年 前부터 稱頌받아왔다. 페르시아 地域에서는 아브라함이 每日 요구르트를 먹어 長壽하고 오랫동안 生殖力을 維持할 수 있었다는 이야기가 口傳된다. 以後 20世紀 初 러시아 면역학자 메치니코프가 乳酸菌이 健康에 좋다는 主張을 펼치면서 乳酸菌 製品은 世界的으로 사랑받는 健康機能食品이 됐다.

    우리나라에도 ‘腸이 健康해야 오래 산다’는 말이 있다. 乳酸菌을 꾸준히 服用하면 免疫 機能이 向上되고 高脂血症, 糖尿 같은 代謝症候群 豫防에 도움이 된다는 硏究 結果가 이를 뒷받침한다.

    우리 場에는 元來부터 많은 種類의 有益菌이 살고 있다. 이들은 張 機能을 健康하게 維持해주고 外部 物質의 侵入이나 感染 等에 對抗한다. 알코올 攝取, 스트레스, 抗生劑 服用 等으로 腸內 有益菌이 死滅하거나 細菌銃(消化器官에 사는 박테리아 集團)의 均衡이 무너지면 各種 腸疾患이 發生하고 免疫 機能까지 떨어져 여러 疾病에 걸리기 쉬운 狀態가 된다. 이때 乳酸菌을 服用하면 有益菌 增殖에 도움이 될 수 있다.

    乳酸菌은 女性의 質 健康을 管理하는 데도 쓰인다. 膣 內 環境을 酸性으로 維持해 外部에서 膣 안으로 侵入하는 菌을 막는 구실을 하기 때문이다. 마치 胃酸이 各種 細菌과 毒素를 無力化하는 것과 같다. 感染性 膣炎은 質을 酸性으로 維持하는 樂土바실리(lactobacilli)라는 乳酸菌이 없어졌을 때 嫌氣性 細菌이나 곰팡이가 增殖해 發生하는 疾病이므로, 乳酸菌이 質 健康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겠다.



    問題는 乳酸菌이 좋다고 하니 제대로 效果가 糾明되지 않은 疾病의 豫防과 治療에까지 쓰인다는 點이다. 著名한 營養學 저널 ‘美國臨床營養學저널(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는 最近 이러한 乳酸菌의 無分別한 使用이 때론 危險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論文이 실렸다. 乳酸菌은 種類가 매우 다양해 菌株마다 作用이 各其 다를 수 있고, 같은 菌株라도 어떻게 培養했는지에 따라 機能이 千差萬別일 수 있다. 그래서 特定 乳酸菌을 投與해 疾病 豫防 및 治療 效果를 봤다고 해도 다른 乳酸菌이 같은 效能을 가진다고 볼 수 없다는 게 이 論文의 主張이다.

    또 因果關係에 對해 論難이 있지만 免疫力이 急激히 低下된 患者나 心血管系 疾患이 深刻한 患者가 살아 있는 乳酸菌을 多量 攝取하면 乳酸菌이 細菌性 血液 感染을 일으켜 生命을 앗아갈 수도 있다고 한다. 實際로 이런 事例가 여러 건 報告된 바 있다. 主로 발치를 한 老人이나 心臟 手術을 한 어린이 等 免疫力이 低下되고 細菌 感染에 脆弱한 患者가 被害를 입었다. 이에 따라 未熟兒와 末期癌, 心臟瓣膜疾患, 慢性腸炎疾患 患者 等은 乳酸菌 服用을 注意하라고 勸한다.

    乳酸菌은 藥이 아니며 特定 疾患 治療에 效果가 있는 菌株가 明確히 糾明되지 않았다. 또 乳酸菌 마릿數가 많을수록 좋다는 廣告가 大部分이지만 反面, 너무 過하면 오히려 해롭다는 硏究 結果도 있다. 一般的으로 프로바이오틱스가 場에 到達해 有益菌 增殖, 有害菌 抑制 機能을 하려면 하루 108~1010CFU(細菌 個體數) 程度 攝取하면 된다. 乳酸菌 製品은 大部分 醫藥品이 아니어서 온라인上으로 販賣가 可能해 製品의 長點만 浮刻시킨 廣告에 惑하기 쉬우므로 專門家와 相談해 適切한 製品을 選擇해야 한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