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少額投資者 年間 去來回轉率 6534% 버핏度 收益 못 낸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24

..

少額投資者 年間 去來回轉率 6534% 버핏度 收益 못 낸다

[金誠一의 롤링머니] 投資者의 가장 무서운 敵, 포모症候群

  • 入力 2022-02-0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飛行機나 汽車를 놓칠까 봐 걱정하는 것을 포모症候群이라고 한다. 包모(FOMO)란 ‘Fear Of Missing Out’의 머리글字에서 따온 말로 ‘놓칠지 모른다는 두려움’을 意味한다. 몇億 원씩 오르는 아파트 價格을 보고 靈끌海 집을 買收한 사람이나, 株式市場의 무서운 上昇勢에서 收益을 냈다는 知人들을 보고 빚투나 몰빵을 한 사람 亦是 포모症候群 때문일 수 있다.


    포모症候群 代表 事例, 東學개미

    포모가 늘 나쁜 것만은 아니다. 飛行機나 汽車를 놓칠지 모른다는 두려움은 出發 1~2時間 前 空港이나 汽車驛에 到着하게 한다. 포모의 危險性은 사람들로 하여금 自身의 決定이 苦悶 끝에 내린 賢明한 判斷이라고 여기게 하는 데 있다. 이런 포모症候群은 投資者에게 가장 무서운 敵 中 하나다. 제대로 된 準備 없이 投資를 始作하게 하고, 投機的 資産에 巨額을 베팅하게 한다는 點에서다. 投資市場에서 포모症候群이 나타난 最近 事例가 바로 東學개미日 것이다.

    네이버 檢索語 트렌드에서 알 수 있듯이, ‘東學개미’라는 말은 2020年 3月 코로나19 事態에 따른 暴落場에서 코스피 優良株를 둘러싸고 外國人과 機關의 賣渡 物量을 個人投資者들이 攻擊的 買收勢로 받아낸 狀況에서 나타난 新造語다(그래프 參照). 證市 反騰에 成功하면서 東學개미의 이러한 움직임은 韓國 證市 體質을 바꾼 原動力으로 評價되기도 했다. 機關과 外國人에게 當하기만 한다는 個人投資者에 對한 固定觀念도 사라졌다.

    問題는 東學개미運動이 優良株 저가 買收로만 간 것은 아니라는 點이다. 3月엔 三星電子 等 大型株를 買收했으나 以後 雰圍氣가 바뀌기 始作했다. 새로 株式投資에 參與한 東學개미들은 株價指數 下落에 베팅하는 곱버스(2倍 인버스 ETF(上場指數펀드), 原油 레버리지 ETN(上場指數證券), 테마株 等으로 옮겨 다니면서 레버리지를 일으켜가며 危險한 投資를 했다. 韓國去來所에 따르면 2020年 個人投資者의 日平均 去來代金은 約 17兆3000億 원으로, 證市 全體에서 하루 去來되는 資金인 22兆 7000億 원의 76.2%를 차지했다. 2019年 對備 288%나 늘어난 셈이다.



    資本市場硏究院이 發表한 ‘코로나19 局面의 個人投資者: 投資行態와 投資成果’ 報告書는 4個 大型 證券社가 提供한 個人投資者 20萬4004名의 株式去來 內譯 資料를 細細하게 分析해놓았다. 이 報告書는 東學개미로 불리는 新規 個人投資者의 特徵과 成果에 對해 잘 說明하고 있다. 個人投資者들은 2020年 3月부터 2021年 2月까지 1年間 87兆 원(코스피 69兆 원, 코스닥 18兆 원)을 純買收했고, 같은 期間 株式市場 活動計座 數는 2991萬 個에서 3834萬 個로 843萬 個 增加했다. 1年 남짓한 期間에 이 程度 規模의 新規 投資資金과 新規 投資者가 流入된 것은 韓國 株式市場에서 類例가 없는 일이다. 去來도 크게 늘어 이 期間 個人投資者의 月間 去來代金은 平均 404兆 원으로, 2017~2019年 平均 130兆 원에 비해 3.1倍 增加한 水準이다.

    新規 投資者의 60% 損失 記錄

    報告書의 分析 結果를 要約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個人投資者의 株式 포트폴리오는 中小型株 및 特定 섹터 比重이 크고 平均 保有 種目 數가 적어 個人投資者는 높은 投資 危險을 甘受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둘째, 個人投資者는 去來回轉率, 日中去來 比重, 種目 交替率이 매우 높은 投機的 投資 行態를 보인다. 이러한 行態는 新規 投資者, 젊은 投資者, 男性, 少額投資者에게서 顯著히 높게 나타난다. 셋째, 個人投資者의 投資 成果는 去來費用을 考慮할 境遇 市場收益率을 下廻하며, 新規 投資者의 60%는 損失을 본 것으로 分析된다.

    調査 期間 累積收益率을 보면 旣存 投資者는 15% 收益을 거둔 反面, 新規 投資者는 1.2% 損失을 봤다. 賣買 手數料나 稅金 같은 費用을 差減하기 前 成果는 新規 投資者도 5.9% 收益이 났다. 하지만 잦은 賣買에 따른 費用이 7.1%나 發生해 最終 成果가 損失로 歸結된 것이다. 投資金 1000萬 원 以下의 境遇 費用 差減 後 累積收益率은 -13.3%로 少額投資者 成果가 特히 나빴다. 年齡別 分析에서는 20~60代 가운데 20代 成果가 가장 낮았다. 性別로 區分해서 보면 男性 投資者의 成果가 女性보다 좋지 않았다. 같은 期間 指數를 그냥 保有만 한 境遇와 比較하면 旣存 投資者 成果는 -1.4%, 新規 投資者는 -17.6%였다. 指數 成果를 훨씬 下廻했음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하지만, 포모症候群이 投資者의 敵인 理由는 제대로 된 準備 없이 無條件 投資부터 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投資에서 ‘제대로 된 準備’란 무엇일까. 위의 報告書와 旣存 硏究 結果들을 바탕으로 投資를 準備하면서 念頭에 둬야 할 內容을 要約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個人投資者가 個別 株式 賣買로 指數를 이기기는 어렵다. 다양한 채널에서 株式投資로 大박 난 事例들을 接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런 成功은 確率的으로 매우 稀薄하다. 오히려 事業으로 大舶 나는 게 더 쉬울지도 모른다. 特히 少數 種目에 投資金이 몰리면 더 큰 危險을 안게 된다.

    둘째, 잦은 賣買는 投資 成果를 갉아먹을 뿐 아니라, 오히려 損失로 이끈다. 全體 株式市場 一瞥 去來回轉率이 1.4%인데, 個人投資者는 6.8%로 機關投資者나 外國人投資者에 비해 매우 높은 水準이다. 20代 以下 去來回轉率은 16.9%나 되며, 1000萬 원 以下 少額投資者의 去來回轉率은 29.7%에 이른다. 各各 保有 期間이 5.9日, 3.4日인데 問題는 費用이다. 少額投資者의 一瞥 去來回轉率 29.7%의 年間 去來回轉率은 6534%가 된다. 回轉率 100%란 投資金額을 한 次例 全部 買收했다 全部 賣渡했다는 뜻이다. 株式을 賣渡할 때는 0.23% 稅金이 發生한다. 또한 買收 및 賣渡 時 各各 賣買 手數料(모바일 애플리케이션 基準 約 0.015%)를 내야 한다. 卽 回轉率 100%에 費用 0.26%가 發生하는 것이다. 回轉率이 6534%라면 費用은 16.99%가 된다. 賣買 時 생기는 賣買 呼價 差異 等을 計算하지 않아도 去來回轉率만으로 投資金의 17%가 費用으로 빠져나간다는 얘기다.

    反復的 ‘사고팔고’의 陷穽

    셋째, 잘못된 레버리지는 投資를 망치는 지름길이다. 株式擔保貸出은 保有 中인 株式을 擔保로 貸出을 받는 것인데, 金利가 7~9% 水準으로 높다. 또한 株價가 擔保維持比率 以下로 떨어지면 로스컷으로 불리는 反對賣買가 進行된다. 貸出金을 回收하기 위해 擔保로 삼았던 株式을 强制로 賣渡해버리는 것이다.

    世界的 符號이자 가장 有名한 投資者 中 한 名은 워런 버핏日 것이다. 버핏의 成果를 살펴보면 지난 34年間(1988年 1月~2021年 12月) 年平均 收益率이 15.8%이다. 버핏 程度 實力을 갖고 있더라도 去來回轉率이 6500%를 넘으면 費用만 年 17%가 發生했을 테고, 最終 成果는 마이너스였을 것이다. 버핏의 最近 20年間 成果는 年 9.3%로 美國 大型株 지수인 S&P500의 9.5%보다 낮았다. 最近 10年은 연 14.6%로 S&P500의 年 16.5%보다 2%p假量 낮은 成果를 보였다. 펀드 같은 機關投資者들 亦是 指數를 長期間 이기기 어렵다는 資料는 매우 많다. 不動産이든, 株式이든 最小限의 ‘제대로 된 準備’를 하고 投資를 始作해도 늦지 않다. 포모症候群에 휩싸여 아껴 모은 貴한 돈을 市長에 授業料로 내는 일은 하지 않도록 하자.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