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 連休 1月 29日 로또 1000回 抽籤, 다시 보는 大舶의 꿈 이야기들|週刊東亞

週刊東亞 1324

..

설 連休 1月 29日 로또 1000回 抽籤, 다시 보는 大舶의 꿈 이야기들

歷代 最高 當籤金 407億 원… 통 큰 寄附부터 家族 간 悲劇까지

  • reporterImage

    김우정 記者

    friend@donga.com

    入力 2022-01-2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서울 종로구 한 복권 판매점(왼쪽)과 온라인복권 ‘로또 6/45’ 추첨기. [동아DB, 사진 제공 · 동행복권]

    서울 鍾路區 한 福券 販賣店(왼쪽)과 온라인復權 ‘로또 6/45’ 抽籤氣. [東亞DB, 寫眞 提供 · 同行福券]

    서울 中區 NH農協銀行 本店營業部. 서울지하철 5號線 西大門驛 5·6番 出口와 接한 이 建物로 向하는 누군가는 一攫千金의 꿈을 이룬 主人公일 수 있다. 1月 29日 第1000回 抽籤을 앞둔 온라인復權 ‘로또 6/45’(以下 로또) 얘기다. 6/45는 로또 抽籤이 1부터 45까지 數字 中 6個를 뽑는 方式으로 이뤄진다는 意味다. 로또 1等 當籤者는 當籤金을 農協銀行 本店에서, 2·3等 當籤者는 各 支店에서 受領할 수 있다. 인터넷에는 ‘當籤金 受領 要領’도 떠돈다. “택시에 타서 ‘농협 本店으로 가자’고 하면 當籤 事實이 露出될 수 있으니 行先地는 隣近 西大門警察署라고 말하라” “農協銀行 本店에 出入할 때 靑바지 等 便한 차림이면 當籤者로 耳目을 끌 수 있으니 正裝을 입으라”는 式이다. 反面 “當籤者의 行動이나 옷차림은 世間의 豫想과 달리 至極히 平凡하다”는 게 福券 發行 從事者들의 傳言이다.

    로또는 2002年 12月 2日 처음 發賣됐다. 로또와 같은 福券은 ‘福券 및 復權基金法’(福券法)에 따라 企劃財政部(企財部) 福券委員會(福券位)가 5年마다 選定한 民間 受託事業者가 發行한다. 現在 로또 受託事業者는 ‘同行福券’이다. 當籤金 支給은 同行福券 側 依賴를 받은 農協銀行을 통해 이뤄진다. 複權威에 따르면 지난해 로또 販賣額은 5兆1371億 원으로 前年(4兆7370億 원)보다 8.4% 增加했다(그래프 參照).

    지난해 로또 販賣額 前年 對比 8.4%↑

    1等 當籤金은 平均 約 20億 원. 當籤 確率은 814萬5060分의 1로, 10萬 원 相當 福券을 3120年 동안 每週 사야 한 番 當籤될 수 있다. 이런 幸運의 主人公이 누구이고 어떤 事緣을 가졌는지 確認하기란 쉽지 않다. 福券位 關係者는 “當籤者들이 自身을 드러내기를 極度로 꺼리고 福券緯度 當籤者 個人情報를 別途로 把握하지 않고 있다”며 “美國의 境遇 로또 1等 當籤者가 自己 身元을 公開해 인터뷰에 應하면 當籤金을 追加 支給하나, 우리 情緖와는 맞지 않다고 判斷해 導入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1等 當籤者가 農協銀行 本店 案內데스크에 用件을 말하면 職員이 같은 建物 3層 某處로 同行해 當籤 事實을 確認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以後 身元 確認 節次를 거쳐 稅金을 뺀 當籤金을 銀行 計座로 받을 수 있다. 5億 원 以下 當籤金에는 22%(所得稅 20%+住民稅 2%), 그보다 많은 金額에는 33%(所得稅 30%+住民稅 3%) 稅金이 붙는다.

    歷代 最高 當籤金은 제19회 抽籤 때 나온 407億2295萬9400원이다. 當時 當籤者는 江原道에 사는 30代 後半 警察官 朴某 氏였다. 當籤 後 警察職에서 退職한 朴 氏는 首都圈에서 中小企業을 運營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警察官 子女를 위한 ‘希望奬學會’ 等에 30億 원을 快擲했다고 한다.



    當籤金을 받아 寄附金을 喜捨하지 않아도 로또 購入은 結果的으로 國家 財政과 各種 公益事業에 쓰인다. 福券位는 福券 販賣 收益으로 ‘福券基金’을 造成한다. 福券을 1000원어치 購入하면 그中 410원이 基金 몫이다. 이렇게 造成한 基金은 法定配分事業(35%)과 公益事業(65%)에 各各 쓰인다. 法廷配分事業에 따라 科學技術情報通信部 科學技術振興基金, 文化財廳 文化財保護基金 等 10個 機關에 基金이 配分된다. 公益事業은 賃貸住宅 建設, 障礙人 等 疏外階層을 對象으로 한 福祉事業이 뼈대다.

    一攫千金을 노리는 사람의 耳目은 이른바 ‘로또 名當’으로 쏠린다. 全國 곳곳에는 1等 當籤者가 여럿 나왔다며 福券 明堂을 自處하는 販賣店들이 있다. 1等 當籤者가 40名 넘게 나왔다는 서울 蘆原區 한 로또 販賣店은 이름이 널리 알려져 隣近이 ‘로또四거리’로 불리기도 한다. 1等 當籤者를 19名 냈다는 京畿 龍仁市 한 販賣店은 復權 購買者 行列로 隣近 交通 滯症이 甚할 程度다. 이에 最近 地方自治團體가 販賣店 隣近 車路를 넓히기도 했다.

    로또 明堂이 實在하느냐는 質問에 復權位 關係者는 “店鋪別 福券 販賣額이나 1等 當籤 回數 等을 具體的으로 밝히기는 어렵다”면서도 “復權이 많이 팔리는 곳일수록 確率的으로 1等 當籤者가 나올 可能性이 높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全國 로또 販賣店은 約 7000곳이다. 로또 販賣權 自體가 쏠쏠한 ‘로또’로 여겨지기도 한다. 로또 販賣店 側은 販賣額의 5.5%를 手數料로 챙기는데, 年間 收入은 大槪 3000萬 원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다. 關聯法에 따라 國家有功者 및 遺家族, 障礙人 等 ‘于先契約對象者’와 低所得層만 로또 販賣店을 運營할 수 있다.

    “가벼운 재미로 接近해야”

    로또 當籤이 禍(禍)를 부르기도 한다. 2019年에는 로또 1等 當籤者가 金錢 問題로 다툰 끝에 동생을 凶器로 殺害한 事件이 發生했다. 加害者는 2007年 當籤金 17億 원을 받아 一部를 被害者 等 家族에게 나눠줬다. 그러나 當籤金을 밑천 삼아 始作한 事業이 失敗하면서 동생 집을 擔保로 빚을 낼 만큼 形便이 어려워졌다. 葛藤이 極甚해졌고 結局 言爭 끝에 동생을 殺害하는 悲劇으로 이어졌다. 이듬해에는 로또 1等에 當籤된 夫婦가 다툼 끝에 男便이 아내를 殺害하는 事件도 일어났다.

    설동훈 全北大 社會學科 敎授는 “코로나19 事態에 따른 經濟難과 즐길 거리 部族이 最近 로또 販賣額 增加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며 “庶民들이 로또 購入으로 小小한 즐거움을 느끼고 政府는 公益事業 財源을 마련한다는 點은 順機能”이라고 말했다. 다만 설 敎授는 “로또 購入은 어디까지나 가벼운 재미로 接近해야 個人뿐 아니라 社會的 副作用도 防止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김우정 기자

    김우정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김우정 記者입니다. 政治, 産業, 不動産 等 여러분이 궁금한 모든 이슈를 取材합니다.

    朴洙賢 “尹 政權, 몽둥이 맞고도 變化 없다면 早期 終熄돼야”

    總選 敗北 後 結集한 한동훈 支持者… 韓 때린 洪準杓, 尹과 晩餐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