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幸福한 家庭 만드는 壬寅年 새해 財테크 팁 4가지|週刊東亞

週刊東亞 1324

..

幸福한 家庭 만드는 壬寅年 새해 財테크 팁 4가지

  • 유용현 KFG 公認財務設計士(CFP)

    yhryub@naver.com

    入力 2022-01-2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재무적으로 건강하고 튼튼한 가정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GETTYIMAGES]

    財務的으로 健康하고 튼튼한 家庭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GETTYIMAGES]

    Q 올해는 年初부터 좋은 財테크 習慣을 들이려 하는데, 計劃을 어떻게 세우는 게 賢明할까요?

    A 壬寅年(壬寅年) 새해가 밝았네요. 올해는 六十 甲子 中 39番째로 임(壬)李 黑色, 人(寅)李 虎狼이인 ‘검은 虎狼이의 해’라고 합니다. 검은 虎狼이의 剛한 氣勢로 全 世界人을 힘들게 한 코로나19街 終熄됐으면 좋겠습니다. 새해가 되면 뭐든지 새롭게 느껴지고 한 해를 잘 보낼 수 있을 것만 같은 期待에 부풀죠. 財務的으로도 健康하고 튼튼한 家庭을 만들기 위해서는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합니다. 새해 財테크를 위한 4가지 팁을 推薦합니다.

    1 가장 먼저 할 일은 家庭 財務諸表를 作成하는 것입니다. 資産과 負債, 收入과 支出 等을 確認하고, 現 財務的 長短點을 把握해야 합니다. 現在의 나를 제대로 알아야 올바른 未來 計劃을 세울 수 있습니다. 個人 財務諸表는 1年마다 定期的으로 作成하는 것이 좋고, 前年度 對比 資産과 負債, 收入과 支出이 얼마나 增加하고 減少했는지 確認해야 합니다.

    2 不必要한 支出을 最少化해야 하는데, 그中에서도 保障性 保險의 保險料 比重을 줄여야 합니다. 좋은 保險은 維持해야 하지만, 所得 對比 保險料 負擔이 크거나 不必要한 保障, 更新型 保障, 保險料 對比 不足한 保障은 保險 리모델링을 통해 줄이거나 整理할 必要가 있습니다. 正確한 分析을 위해서는 加入한 保險 證券을 살펴보고, 그 結果 保障이 不足하면 納付 可能한 範圍에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3 超低金利 時代 貯蓄만 固執하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세요. 國內 基準金利는 0.5%를 維持하다 지난해 8月 0.75%, 11月 1.00%로 두 次例 引上됐고 올해도 金利引上이 어느 程度 豫見돼 있습니다. 統計廳의 2021年 家計金融福祉調査에 依하면 銀行 貯蓄을 하는 사람(68%)이 株式과 收益證券 投資를 하는 사람(13%)보다 높게 나타났는데요. 低金利 時代 貯蓄만 固執하다간 幸福한 未來를 만들 수 없습니다. 이미 펀드나 株式 等에 投資하고 있다면 投資 成果를 評價하고, 損失 나는 部分은 整理하거나 回復 計劃을 세우길 勸합니다.



    4 實需要者라면 ‘내 집 마련’을 苦心할 때입니다. 實居住用 1채를 장만하거나 더 똘똘한 집으로 옮기는 걸 推薦합니다. 統計廳에 依하면 文在寅 政府 4年間 家口所得은 7% 增加했지만, 不動産은 37% 急騰한 것으로 調査됐습니다. 住宅 供給量이 不足한 狀況에서 집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不動産 隔差는 날로 深化하고 있죠. 物價上昇率을 헤지하고 資本利益을 期待하기 위해서라도 내 집 장만을 考慮할 때입니다. 貸出은 當然히 所得 對比 감당되는 線에서 償還 計劃을 樹立한 뒤 實行해야 합니다.

    유용현은… 2002年부터 綜合金融컨설팅 會社 ㈜KFG에서 財務設計 專門家로 活動하고 있다. 只今까지 1萬5000名 以上 資産管理 財務 相談을 進行했다. 著書로는 ‘찐한 財테크’가 있으며 ‘머니닥터 유용현’ 블로그를 運營하고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