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肝癌 豫防하려면 ‘이 檢査’ 꼭 받으세요|주간동아

週刊東亞 1337

..

肝癌 豫防하려면 ‘이 檢査’ 꼭 받으세요

[健康氣象廳] 肝炎 抗原·抗體 保有 與否 正確히 알아야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2-04-29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肝癌은 國內 癌 死亡 原因 2位이자, 4050世代 癌 死亡 原因 1位로 꼽힌다. 肝癌을 부르는 主要 危險因子는 肝炎 바이러스로, 全體 肝癌의 85%가 肝炎 바이러스와 關聯 있다. 이이령 KMI 光化門센터 職業環境醫學科 專門醫는 “모든 感染者가 肝癌에 이르는 것은 아니지만, 于先 A型·B型·C型 肝炎 바이러스 抗原이나 抗體를 갖고 있는지 正確히 아는 것이 重要하다”고 말한다.

    간염 보균자라면 지속적인 간 관리가 필요하다. [GETTYIMAGES]

    肝炎 保菌者라면 持續的인 간 管理가 必要하다. [GETTYIMAGES]

    Q 肝炎表紙者 檢事는 무엇인가.

    A “一般的으로 肝炎 바이러스라고 하면 흔히 發生하는 A型·B型·C型 肝炎 바이러스를 말하는데, 이 3가지 바이러스의 抗原이나 抗體를 保有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檢査다. A型 肝炎은 總抗體檢査(HAVAb Total)에서 陽性이 나오면 免疫力이 있다고 解釋한다. B型 肝炎은 B型 肝炎 表面 抗原(HBsAg)에서 音聲, B型 肝炎 表面 抗體(HBsAb)에서 陽性이 나오면 頂上이다. 萬若 抗原이 養成이면 無條件 內科에 가야 하고, 抗原과 抗體 둘 다 陰性이면 過去에 백신 接種을 안 했거나 했더라도 充分한 免疫이 形成되지 않았다는 뜻이므로 다시 백신을 맞아야 한다. C型 肝炎 表面 抗體(HCVAb)에서 陽性이 나오면 B型 肝炎과 다르게 ‘免疫力이 있다’가 아니라 ‘C型 肝炎日 수 있다’고 본다. 그럴 때는 빨리 內科에 가서 正確한 檢査를 받아야 한다.”


    Q 어떤 肝炎이 가장 危險한가.

    A “3가지 모두 甚하면 死亡에 이를 수 있어 危險하지만 癌 側面에서 보면 B型과 C型 肝炎 바이러스는 初期에 治療해도 繼續 남아 肝細胞를 破壞하기 때문에 ‘B型 肝癌 바이러스’ ‘C型 肝癌 바이러스’라고 불러도 無妨하다. 그中 B型 肝炎은 出生 때 백신을 接種하기에 大部分 豫防할 수 있지만, C型 肝炎은 백신 自體가 없어 더 危險하다고 判斷할 수 있다.”


    Q 特히 注意해야 할 사람은?

    A “健康檢診 前 設問調査를 하면 自身이 B型 肝炎 保菌者라는 事實을 모르는 분이 많다. B型 肝炎 保菌者라는 것은 아무리 熱心히 運動해 살을 빼고 술을 안 마신다 해도 肝炎 바이러스가 肝細胞를 繼續 죽여 慢性 B型 肝炎, 肝硬化, 肝癌에 이를 수 있는 高危險群이라는 意味다. 肝炎 保菌者라면 아무런 症狀이 없더라도 定期的으로 肝數値 檢事와 腹部 超音波 檢査, 腹部 CT(컴퓨터斷層撮影) 檢査를 통해 肝硬化나 肝癌을 早期에 發見하는 것이 宏壯히 重要하다. 또한 輸血이나 他人과 注射器를 共有해 使用한 境遇 病院에 가서 肝炎表紙者 檢査를 꼭 해볼 것을 勸한다.”



    ※健康氣象廳 유튜브 채널에서 肝 檢査에 關한 보다 仔細한 內容을 視聽할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二次電池 質的 成長 이끌 실리콘 陰極材 企業 注目할 만”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