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록체인 基盤 웹 3.0으로 ‘創作者 經濟’ 모델 浮上|週刊東亞

週刊東亞 1337

..

블록체인 基盤 웹 3.0으로 ‘創作者 經濟’ 모델 浮上

아바타 NFT貨 모든 인터넷 空間서 活用… 大企業 플랫폼 獨占 牽制

  • 김지현 테크라이터

    入力 2022-05-03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미국 유니콘 기업 ‘지니스’가 개발한 디지털 아바타들. [사진 제공 · 지니스]

    美國 유니콘 企業 ‘지니스’가 開發한 디지털 아바타들. [寫眞 提供 · 지니스]

    美國 ‘뉴욕타임스’ 報道에 따르면 지난해 美國에서 暗號貨幣와 블록체인 技術 關聯 비즈니스에 몰린 投資金은 約 270億 달러(藥 34兆 원)에 達한다. 이 같은 投資者의 關心은 올해도 繼續되고 있다. 블록체인 技術을 活用한 토큰 이코노미, 디파이(DeFi: 脫中央化 金融시스템), NFT(大體 不可能한 토큰), DAO(脫中央化 自律組織) 等 다양한 비즈니스가 暗號貨幣 活用 價値를 創出하고 있기 때문이다.

    ‘中央集權化’ 旣存 웹 限界

    過去 暗號貨幣가 投機와 欲望의 技術로 誤解받으며 暗號貨幣 去來所 投資 外에 用處가 模糊하던 것과는 對比된다. 最近 블록체인 技術은 貿易 去來, 脫中央化된 글로벌 金融서비스, 디지털 藝術品의 所有權 保障 및 去來에도 폭넓게 쓰이고 있다. 이 같은 市場 擴大에서 特히 注目되는 것이 블록체인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웹 3.0의 胎動이다.

    인터넷 空間이 胎動한 1990年代 中盤~2000年代 初盤 웹 1.0은 서버-클라이언트 方式이었다. 인터넷 홈페이지 運營者마다 서버를 갖추고 웹 호스팅業體로부터 서버를 賃借하는 웹 運營 形態였다. 서버나 시스템 設備에 많은 費用이 드는 것이 限界였다. 뒤이은 웹 2.0은 클라우드 技術을 바탕으로 인터넷 運營시스템을 統合的으로 運營하는 것이 뼈대다. 유튜브, 페이스북 等 多樣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登場하면서 인터넷 利用者의 多者 間 疏通이 可能해졌다. 다만 旣存 웹은 인터넷 空間에서 情報 共有와 疏通에 寄與했지만 데이터 ‘中央集權化’라는 問題點이 있었다. 인터넷 플랫폼 企業이 데이터를 獨占했고 利用者는 그들이 提供하는 서비스를 一方的으로 消費하는 것에 不過했다. 웹 3.0은 빅테크 企業이 主導한 플랫폼 中心의 旣存 웹에 對한 反作用으로 始作됐다. 特定 企業에 依存하지 않는 脫中央化된 인터넷 空間을 志向한다.

    웹 2.0 시대에는 인터넷 플랫폼 기업이 데이터를 독점했다. 사진은 핀란드 하미나에 위치한 구글 데이터센터. [사진 제공 · 구글]

    웹 2.0 時代에는 인터넷 플랫폼 企業이 데이터를 獨占했다. 寫眞은 핀란드 하미나에 位置한 구글 데이터센터. [寫眞 提供 · 구글]

    未來 인터넷 生態系 核心 ‘脫中央化’

    最近 월트디즈니컴퍼니 CEO(最高經營者)를 지낸 로버트 앨런 아이거가 아바타 스타트업 ‘지니스(Genies)’ 社內理事로 參與해 눈길을 끌었다. 지니스는 創業 3年 만에 企業價値 10億 달러(約 1兆2000億 원)를 突破한 유니콘 企業이다. 該當 業體가 서비스하는 아바타는 어떤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도 使用할 수 있는 높은 互換性이 長點이다. 利用者는 購入한 아바타를 自身의 SNS 프로필 이미지로 活用하는 것은 勿論, 映畫 같은 새로운 創作物을 만들 때도 適用할 수 있다. 지니스가 提供하는 製作 툴(tool)을 使用해 아바타 아이템을 NFT로 만들어 去來하는 것도 可能하다. 지니스는 아바타에 對한 創作者의 商業化 權利를 保障하는 代身 그 NFT가 去來될 때마다 手數料 5%를 챙긴다. 一種의 ‘創作者 經濟’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特定 서비스에 從屬되지 않고 웹 空間 어디에서든 利用 可能한 웹 3.0의 代表的 事例다.

    웹 3.0은 새로운 인터넷 바람을 豫告하고 있다. 旣存 플랫폼 中心의 인터넷 生態系에서는 共有經濟나 購讀經濟 같은 비즈니스 모델이 注目받았다. 웹 3.0 時代에도 웹 空間 特性에 맞는 새로운 ‘假想經濟’가 浮上할 것으로 보인다. 블록체인에 쓰이는 코인·토큰 中心의 ‘토큰 經濟’나 創作者 經濟 모델이 當場 大衆化를 앞두고 있다. 이처럼 새로운 經濟 生態系를 構成하는 核心 技術 키워드가 바로 토큰, 디파이, NFT, DAO다. 이처럼 다양한 領域에서 블록체인 技術을 活用해 웹 3.0의 脫中央化 價値를 따르는 서비스를 ‘DApp’(디앱: 脫中央化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한다. 여기에 必要한 各種 솔루션을 提供하는 웹 3.0 인프라 企業들도 함께 注目받고 있다. 웹 3.0 空間에서 個人 認證 및 토큰 管理用 假想資産 紙匣 機能을 提供하는 ‘메타마스크’나 ‘램퍼’ 같은 業體가 代表的이다. 블록체인을 利用하려는 企業에 開發 플랫폼을 提供하는 ‘BaaS’(Blockchain as a Service: 서비스型 블록체인)도 續續 登場하고 있다. 國內 BaaS 서비스로는 두나무 系列社 ‘람다256’의 ‘루니버스’나 블록체인 專門企業 블로코가 出市한 ‘아르고’가 頭角을 나타낸다.



    지난 20年 동안 個人用 컴퓨터(PC), 스마트폰을 中心으로 웹과 모바일 生態系가 만들어졌다. 그 過程에서 빅테크 企業이 빠르게 成長해 플랫폼을 獨食했다. 앞으로 인터넷 空間의 또 다른 20年은 다양한 事物인터넷 機器와 메타버스에 둥지를 튼 새로운 生態系의 誕生이 豫告된다. 未來 인터넷 生態系는 脫中央化로 대표되는 새로운 價値를 必要로 한다. 이러한 要求와 期待가 凝縮된 것이 웹 3.0이다. 앞으로 어떤 스타트업과 企業이 웹 3.0 市場을 主導할지 注目된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