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年 만에 찾아온 超엔底, 韓國 經濟 威脅 要因 될까|주간동아

週刊東亞 1337

..

20年 만에 찾아온 超엔底, 韓國 經濟 威脅 要因 될까

美 聯準 量的緊縮과 別個 突發 變數… 輸出 競合州 賣渡 止揚해야

  • 한지영 키움證券 投資戰略팀 애널리스트

    入力 2022-05-05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1월 이후 엔화 약세가 지속되면서 철강, 자동차, 가전 등 주요 수출기업의 실적 부진이 우려되고 있다. [GETTYIMAGES]

    1月 以後 엔貨 弱勢가 持續되면서 鐵鋼, 自動車, 家電 等 主要 輸出企業의 實績 不振이 憂慮되고 있다. [GETTYIMAGES]

    現在 글로벌 金融市場 參與者의 視線은 美國 聯邦準備制度理事會(聯準·Fed)의 緊縮政策에 쏠려 있다. 3月 0.25%p 金利引上을 斷行한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가 5月 4日(現地 時間) 열릴 FOMC에서도 金利를 0.5%p 引上할 可能性이 有力하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6月 FOMC(15日)에서는 0.75%p 金利引上 可能性까지 擧論되고 있다. 연준의 金利引上, 量的緊縮(流動性 回收) 政策은 韓國 等 主要 新興國에는 否定的 波及 效果를 미친다. 글로벌 資金이 美國으로 몰려가는 過程에서 新興國 金融市場의 混亂이 不可避하기 때문이다.

    엔貨 弱勢로 韓國 輸出 不振 憂慮↑

    이처럼 앞으로 韓國 經濟와 株式市場에 險難한 時期가 豫告된 가운데 ‘엔貨 弱勢’라는 새로운 突發 變數가 出現했다.

    4月 末 現在 달러貨 對比 엔貨, 卽 엔/달러 換率은 128엔臺에 進入하면서 約 20年 만에 最低値를 記錄했다. 現在 金融市場은 安全資産 選好 心理가 優位에 있는 區間인 만큼, 달러貨와 함께 글로벌 安全資産으로 여겨지던 엔貨가 弱勢를 보이는 것이 선뜻 理解되지 않을 수 있다. 原因은 美國 연준과 日本 中央銀行(BOJ) 間 通貨政策 差別化에서 찾을 수 있다. 只今 聯準은 本格的인 緊縮政策에 突入한 反面, 日本 中央銀行은 景氣浮揚을 위해 無制限 國債 買入 等 緩和政策을 固守하는 狀況이다. 이처럼 中央銀行의 政策 隔差에 起因한 美國과 日本의 金利差 擴大는 相當 期間 엔貨 弱勢를 이어갈 可能性이 높다.

    그 가운데 엔貨 弱勢가 日本과 輸出 競合度가 높은 鐵鋼, 家電, 自動車 等 國內 主要 輸出企業의 實績에 否定的 影響을 끼칠 것이라는 憂慮가 높다. 아베노믹스(流動性 擴大를 통해 디플레이션에서 벗어나려 했던 아베 新潮 前 日本 總理의 景氣浮揚策)가 稼動된 以後 攻擊的인 浮揚策을 斷行한 2013~2015年 엔/달러 換率이 約 40% 急騰하며 當時 코스피는 長期間 박스圈에 갇힌 反面, 日本 證市는 80% 넘게 暴騰한 經驗이 엔貨 弱勢에 對한 좋지 않은 記憶을 상기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그래프 參照).

    全 世界市場에서 日本 企業과 競爭하는 韓國 企業 處地에서는 換率 效果로 인한 輸出 價格 競爭力 鈍化가 實際로 負擔이 될 수 있다. 그러나 2013~2015年 엔貨 弱勢 期間 韓國 證市가 不振했던 데는 엔貨 弱勢의 影響이 크지 않았다. 그것보다는 韓國 企業의 主要 需要處인 美國과 中國의 製造業 購買管理者指數(PMI)가 景氣 判斷 基準線인 50포인트 線을 隨時로 下廻하는 等 景氣 모멘텀이 鈍化된 것이 큰 影響을 미쳤다.



    類似한 脈絡에서 日本 證市는 같은 期間 利益 展望이 改善되면서 株價 急騰을 누렸지만 價格 競爭力 强化가 아닌 內需 浮揚策 效果가 重要한 要因이었다(2013~2015년 國內總生産 對比 平均 輸出 比重은 韓國 50%臺, 日本 17%臺). 또한 日本 中央銀行이 證市를 浮揚하기 爲해 日本 證市를 追從하는 ETF(上場指數펀드)를 攻擊的으로 買入한 影響도 컸다. 現在 日本 指數型 ETF 總 發行 物量 中 日本 中央銀行이 保有한 것이 70%臺에 肉薄하니, 얼마나 强度 높게 證市를 浮揚했는지 斟酌할 수 있다.

    그런 點에서 現在 美國과 中國의 製造業 PMI가 50포인트 線을 上廻하는 것이나, 韓國 輸出이 마이너스가 아닌 플러스 增加 基調를 이어가는 것도 當時와 差別되는 部分이다. 勿論 前年 同期 對比 增加率 觀點에서는 美國과 中國의 製造業 모멘텀이 鈍化되고 있기는 하다. 이는 逆基底 效果(直前 實績이 너무 좋아 이番에 좋은 實績이 相對的으로 平價切下되는 現象) 外에도 供給難 影響 때문이지만, 供給難이 지난해 12月을 피크아웃(頂點 通過)으로 緩和 局面에 들어선 가운데 △리오프닝(經濟 再開)에 따른 美國의 이연 需要 △제로 코로나 政策 固守에 따른 內需 不振 代身 인프라 投資 中心으로 成長率 目標値(2022年 5.5% 內外)를 達成하려는 中國 政府의 意圖를 考慮할 때 이들 國家의 韓國에 對한 輸入 需要는 堅調할 것으로 展望된다.

    1月 以後 엔 캐리 트레이드 收益 플러스 成果

    따라서 엔貨 弱勢에 따른 韓國 企業의 輸出 價格 競爭力 弱化, 그로 인한 全般的인 經濟 펀더멘털 鈍化, 株式市場 不振 憂慮는 過度한 것으로 보인다. 더 나아가 엔貨 換率 變動이 貿易 經路를 통해 國內 經濟에 미치는 波及 效果는 減少한 反面, 國際 投資資金 흐름의 變化와 國內 資金 流出入 經路에 미치는 效果가 增大됐다는 點에도 注目할 必要가 있다. 低金利 國家의 通貨를 借入해 高金利 國家 通貨에 投資하는 캐리 트레이드(carry trade) 觀點에서 볼 때, 現在 日本 엔貨는 魅力的인 對象이다. 日本 10年物 國債 金利는 0.2%臺인 反面 韓國 3.3%臺, 美國 2.9%臺 等 餘他 主要國은 日本 對備 높은 金利 레벨을 形成하고 있기 때문이다. 金利差(投資 通貨와 調達 通貨 金利差)뿐 아니라 調達 通話 推移(엔貨 弱勢), 證市 不確實性(VIX) 等 다른 側面에서도 캐리 트레이드 要件이 充足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엔貨가 弱勢를 보이기 始作한 1月 末 以後부터 4月 末 現在까지 엔貨를 罵倒하고 韓國 원貨를 買收하는 캐리 收益이 羊(+)의 값을 記錄하고 있음을 勘案할 때 韓國 金融市場에 對한 外國系 資金의 投資 誘引이 尙存하는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美 연준의 緊縮 사이클 進入이 國內 經濟와 證市에 負擔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와 別個로, 엔貨 弱勢로 輸出 競爭力이 떨어질 것이라는 不安感에 自動車, 鐵鋼, 家電 等 日本과 輸出 競合度가 높은 業種을 機械的으로 賣渡하는 投資 行爲는 止揚할 必要가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