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제 200萬 個 남았다고? 비트코인 未來 價値 甲論乙駁|週刊東亞

週刊東亞 1337

..

이제 200萬 個 남았다고? 비트코인 未來 價値 甲論乙駁

2030年 100萬 달러 간다 vs 休紙조각 된다

  • 구희언 記者

    hawkeye@donga.com

    入力 2022-05-03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발행 총량이 정해진 암호화폐 비트코인은 이제 발굴량이 200만 개 정도 남은 것으로 추정된다. [GETTYIMAGES]

    發行 總量이 定해진 暗號貨幣 비트코인은 이제 發掘量이 200萬 個 程度 남은 것으로 推定된다. [GETTYIMAGES]

    暗號貨幣 비트코인 採掘量이 全 世界的으로 1900萬 個를 넘어섰다. 日本 金融持株會社 SBI 홀딩스의 子會社인 暗號貨幣 採掘業體 SBI 크립토는 最近 1900萬 番째 비트코인 採掘에 成功했다고 發表했다. 2009年 사토시 나카모토(假名)라는 사람이 만든 블록체인 技術 基盤의 디지털 通話 비트코인은 總 發行 個數가 2100萬 個로 定해져 있다. 4月을 起點으로 全體 發行量의 90% 以上이 採掘된 것이다.

    이제 남은 비트코인은 200萬 個 程度다. 비트코인 採掘은 컴퓨터로 複雜한 數學 演算을 풀어 利用者 間 去來 明細를 整理한 사람에게 그 代價로 새로운 코인을 주는 것을 말한다. 只今 이 瞬間에도 누군가는 熱心히 비트코인 採掘을 試圖하고 있다. 비트코인 價値가 높아지면 採掘을 위해 풀어야 하는 컴퓨터 暗號는 더 어려워진다. 이 때문에 業界에서는 이 같은 速度와 方式이 維持된다고 前提했을 때 마지막 비트코인 採掘 完了 時點은 2140年 무렵이 될 것으로 豫測한다.

    最高點 對比 折半 水準

    사토시 나카모토는 2009年 1月 有效性 檢證을 위해 첫 番째 블록(제네시스 블록)을 生成하고 비트코인 50個를 採掘했다. 2009年 10月 첫 換率 公示 當時 비트코인 價格은 個當 0.0008달러. 원貨로 1원 程度였다. 올해 4月 28日 基準 비트코인 價格은 個當 3萬9205.10달러다. 13餘 年 만에 5000萬 원이 된 것이다.
    數年 동안 큰 變動性을 보인 비트코인은 지난해 11月 8日 6萬7549.14달러로 史上 最高値를 記錄하기도 했다. 草創期와는 比較할 수 없이 價値가 높아졌지만, 最高點에 비하면 折半 水準으로 下落한 셈인데, 이렇게 들쑥날쑥한 비트코인의 未來는 어떨까.

    代表的인 暗號貨幣 樂觀論者인 캐시 우드 美國 資産運用社 아크인베스트먼트 最高經營者(CEO)는 지난해 12月 CNBC와 인터뷰에서 “機關投資者가 資産配分에서 暗號貨幣 比率을 5%假量으로 높인다면 비트코인 價格은 50萬 달러는 더 오를 수 있을 것”이라고 展望했다. 機關投資者들의 强力한 需要에 힘입어 비트코인이 急騰할 可能性이 있다고 본 것이다.

    다만 現在 世界 機關投資者의 平均 비트코인 資産配分 比率은 事實上 0%다. 올해 初 2030年까지 100萬 달러(約 12億7280萬 원) 障壁을 깰 수 있을 거라고 展望한 우드는 지난해 暗號貨幣 暴落場 當時 블룸버그TV와 인터뷰에서도 “現在 비트코인은 調整 局面”이라며 “비트코인이 50萬 달러까지 上昇할 것이라 본다”고 말한 바 있다.



    비트코인에 대한 전망은 전문가 사이에서도 크게 갈린다. [GETTYIMAGES]

    비트코인에 對한 展望은 專門家 사이에서도 크게 갈린다. [GETTYIMAGES]

    헤지 手段 vs 장난감일 뿐

    스위스系 假想資産 專門 銀行 세바뱅크의 귀도 뷜러 CEO는 올해 初 CNBC와 인터뷰에서 “內部 價値評價 모델로 볼 때 비트코인의 現 價値는 5萬 달러에서 7萬5000달러 程度로 推算된다”고 밝혔다. 그는 “그 水準까지 오를 것이라고 確信한다”면서도 “問題는 時點”이라고 言及하며 上昇 時點에 對해서는 말을 아꼈다.

    지난해 JP모건은 비트코인의 長期 目標 價格을 14萬6000달러로 提示한 바 있다. 비트코인이 漸次 金과 競爭할 것이라며 인플레이션 헤지 手段으로 注目받고 있다고도 했다. 그러나 CNBC에 따르면 니콜라스 파니기르초글루 JP모건 投資戰略家가 이끄는 投資戰略팀은 2月 最近 反騰에도 비트코인 適正價를 낮췄다. JP모건은 “비트코인이 金보다 4倍 以上 變動性이 높다는 點을 根據로 비트코인 公正價値(fair value)를 現在價보다 낮은 約 3萬8000달러로 計算했다”고 밝혔다. JP모건이 變動性 差異가 3倍로 좁혀지는 시나리오에서 適正價로 判斷하는 건 5萬 달러 線이다. 變動性 憂慮는 사라지지 않았으나 長期的 展望은 樂觀的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市場에서는 金利引上과 인플레이션, 暗號貨幣 規制 强化 等 餘波로 過去 같은 暴發的 上昇은 어려울 거라는 指摘도 나온다. 코인 悲觀論者로 꼽히는 캐럴 알렉산더 英國 서식스臺 金融學科 敎授는 지난해 CNBC와 인터뷰를 통해 비트코인 價格이 올해 1萬 달러까지 下落하리라고 豫想했다. 그는 “내가 投資者라면 비트코인에서 빠져나올 것”이라며 “비트코인 價格이 (2022年) 崩壞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비트코인은 根本的인 價値가 없으며, 投資가 아닌 장난감 役割을 할 뿐이라는 게 그 理由다.

    스위스系 金融機關 UBS는 올해 初 ‘여기 또 다른 크립토 윈터인가(Is another crypto winter here)?’ 리포트를 통해 “코인마켓캡 데이터에 따르면 廣範圍한 暗號化 市場에서 비트코인의 總 市場占有率은 1年 前 約 68%에서 1月 10日 約 40%로 減少했다”고 밝혔다. 크립토 코인과 토큰은 危險을 甘受할 수 있는 投機的인 投資者에게만 魅力的이라고 본다는 UBS는 “暗號貨幣와 토큰을 金融 포트폴리오에 편입시키는 걸 勸하지 않는다”며 “그 代身 DLT(分散願場記述) 人에이블러, 플랫폼 運營者, 暗號化 生態系를 서비스하는 會社에 投資를 考慮하는 게 좋다”고 덧붙였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