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偉大한 로켓 工學者 베른헤르 폰 브라운 向한 엇갈린 評價|週刊東亞

週刊東亞 1337

..

偉大한 로켓 工學者 베른헤르 폰 브라운 向한 엇갈린 評價

[軌道 밖의 科學] 나치 獨逸 로켓 技術 開發을 主導한 로켓 科學의 아버지

  • 科學 커뮤니케이터 軌道

    nasabolt@gmail.com

    入力 2022-05-04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로켓 과학의 아버지로 불리지만 나치 독일의 로켓 기술 개발을 주도했던 베른헤르 폰 브라운. [GETTYIMAGES]

    로켓 科學의 아버지로 불리지만 나치 獨逸의 로켓 技術 開發을 主導했던 베른헤르 폰 브라운. [GETTYIMAGES]

    國際 規範을 違反하며 다른 나라를 攻擊하는 侵略 戰爭은 絶對 일어나서는 안 될 끔찍한 行爲다. 그 過程에서 너무도 많은 사람이 안타깝게 生命을 잃고, 셀 수 없이 많은 슬픔과 괴로움이 머리를 내민다. 이건 누구의 잘못이며, 누가 敢히 責任질 수 있을까. 아무리 不當하다는 事實을 되뇌어봐도 歷史는 反復된다. 第2次 世界大戰이 저물어가던 1944年, 英國 런던 한복판에서는 무시무시한 爆發이 일어났다. 人類가 最初로 만들어낸 彈道미사일이자 發射體 V-2(Vergeltungswaffe 2) 로켓이었다. 報復兵器라는 이름의 이 무시무시한 녀석은 別途의 爆擊機 없이 엄청나게 멀리 떨어진 距離에서 邀擊할 수 없는 빠른 速度로 날아왔고, 英國은 束手無策으로 當했다. V-2 로켓은 다음 해까지 英國과 벨기에에 數千 발이 發射됐으며, 비록 目標로 定한 곳을 正確히 打擊하지는 못했지만 끔찍한 被害를 남겼다.

    미국 물리학자 로버트 고더드. [GETTYIMAGES]

    美國 物理學者 로버트 고더드. [GETTYIMAGES]

    아주 높은 高度까지 到達하는 아이디어는 1919年 美國 物理學者 로버트 고더드의 머리에서 나왔다. 宇宙를 꿈꾸던 그는 1926年 드디어 地上 12.5m 上空에서 5.6m나 날아간 世界 最初 液體燃料 로켓을 發射하는 데 成功했다. 처음으로 로켓에 자이로스코프(回轉體의 力學的 運動을 觀察하는 器具)를 使用해 발사체가 安定的으로 飛行할 수 있게 만들기도 했다. 하지만 고더드의 硏究는 當時 國防部를 비롯한 美國 어떤 機關에서도 인정받지 못했다. 그저 市民들에게 不必要한 騷音을 膳賜하는 한낱 怪짜의 신기한 遊戱로 여겨졌다. 아이러니하게도 그 渦中에 고더드의 技術에 가장 큰 關心을 보인 集團이 있었으니 바로 나치 獨逸이었다. 그리고 그 中心에 베른헤르 폰 브라운(1912~1977)이라는 오늘의 主人公이 있었다.

    달에 갈 거라 宣言한 당찬 學生

    폰 브라운은 히틀러의 全幅的인 支援을 받아 獨逸 北部 작은 섬에서 1932年부터 當時 陸軍硏究센터 로켓 部長이던 발터 도른베르거와 本格的으로 로켓 硏究를 始作했다. 世界 最初 제트 推進 順航미사일로 불리는 V-1 로켓은 速度가 그리 빠르지 않아 發射 後 折半 以上이 聯合軍에 擊墜됐다. 뒤이어 登場한 V-2 로켓은 첫 試驗發射에 成功한 後 武器로서 可能性을 立證했다. 順調롭게 實戰 配置된 이 恐怖의 存在는 數千 名의 民間人과 軍人을 죽음으로 내몰았다. 하지만 새로운 科學技術로 武裝한 로켓의 猛烈한 火力에도 結局 獨逸은 戰爭에서 敗했고, 新武器의 威力을 맛본 美國과 러시아 두 勝戰國은 어떻게든 獨逸의 로켓 技術을 가져오기 위해 最善을 다하기 始作했다. 勿論 國際 情緖上 어떤 나라 든 戰爭 準備를 위해 미사일을 만드는 건 決코 좋아 보이지 않으니, 대놓고 輕擧妄動할 수는 없었다. 그래서 美國 戰略事務局은 祕密裏에 나치 獨逸 科學者들을 包攝하는 一名 ‘페이퍼클립 作戰’을 施行했다. 이 作戰名은 包攝 對象에 오른 主要 人事의 名單을 種利用 클립으로 標示해놓은 데서 由來했다. 美國은 初盤에 專門家들을 蘇聯에 빼앗기지 않으려 努力했고, 當然하게도 가장 눈에 띈 人物은 優秀한 로켓 工學者이자 V-2 로켓 開發을 主導한 폰 브라운 博士였다.

    폰 브라운은 公務員이자 政治家인 아버지와 유럽 貴族 血統인 어머니 밑에서 자랐다. 어머니가 어린 그의 손에 쥐어준 望遠鏡은 그가 宇宙를 向한 熱情을 키울 수 있게 도와줬다. 數學과 物理學에 素質이 뛰어나지는 않았지만, 宇宙旅行에 對한 渴望으로 幼年 時節을 보냈다. 1920年代 後半 世界 最初로 誘引 로켓 自動車를 試演하는 프로그램이 登場했다. 폰 브라운은 여기에 푹 빠진 나머지 스스로 여러 個의 불꽃놀이를 附着한 장난감 馬車를 거리로 發射해 大型 事故를 일으켰고, 죽음 門턱까지 갔다 왔다. 多幸히 關聯 人物 中 가장 어려 輕犯罪로 暫時 拘禁됐다 아버지와 함께 돌아갔다. 로켓에 對한 關心은 그를 學業에 沒頭하게 만들었고, 1929年 베를린 工科大에서 그가 恒常 즐겨 읽던 ‘行星 間 空間으로의 로켓(Die Rakete zu den Planetenra‥umen)’ 著者이자 로켓 工學者인 헤르만 오베르트를 만나 그의 液體燃料 로켓 實驗을 補助했다. 硏究에 參與하면서 폰 브라운은 現在의 工學 技術로는 로켓이 제대로 性能을 發揮할 수 없으리라는 確信을 갖게 됐다. 物理學科 化學, 그리고 天文學 等 必要한 知識을 얻기 위해 그는 꾸준히 쉬지 않고 努力했다.

    어느 날 스위스 物理學者이자 發明家 오귀스트 피카르의 講演이 있었다. 水素 風船 飛行으로 地球 上層 大氣를 硏究하던 그에게 젊은 폰 브라운이 다가가 “나도 언젠가 반드시 달에 갈 計劃입니다”라고 말했다. 當時 獨逸 科學者들은 고더드의 硏究에 關心이 많았고, 몇몇 獨逸 科學者는 고더드에게 直接 連絡해 質問하기도 했다. 폰 브라운은 여러 刊行物에 퍼져 있는 고더드의 方式을 聚合해 整理했다.



    나치 政權이 들어서자 軍事的 目的이 아닌 一般人의 로켓 實驗은 一切 禁止됐다. 폰 브라운은 이제 재미로 로켓을 만들던 아마추어 모임을 떠나 政府의 豐富한 資本을 바탕으로 現實的인 武器 開發 硏究에 參與했다. 默默히 硏究에 集中했고 드디어 小型 로켓 A-1(Aggregat 1)을 開發했다. 推進實驗을 위한 로켓이라 方向 調節 機能이 없어 發射하지는 못했다. 以後 性能을 改善해 만든 A-2 로켓은 發射에 成功해 高度 3㎞까지 올라갔다. 革新的 新技術을 試演하는 데 成功한 폰 브라운은 A-3 로켓을 만들어 發射를 試圖했지만, 根本的인 技術 缺陷으로 失敗했다.

    나치 武器 V-2 로켓 開發

    발트海의 작은 섬 페네뮌데에 ‘陸軍硏究센터’로 불리는 巨大한 施設이 지어졌다. 이곳에서 폰 브라운은 技術 移徙로서 航空機의 飛行 補助를 위한 液體燃料 로켓과 다양한 미사일을 繼續해서 만들었다. 로켓을 繼續 만들고 싶었던 그는 어쩔 수 없이 나치黨員을 申請하고 黨員 番號도 發給받았지만 별다른 政治的 行動은 하지 않았다. 以後 A-3의 缺陷을 改良한 A-4 로켓이 完成됐고, 나치 指導者 아돌프 히틀러는 A-4 로켓을 發射하는 폰 브라운의 映像을 보고 感動해 그를 自身의 個人 敎授로 두기까지 했다. A-4 로켓은 V-2 로켓이라는 이름으로 大量生産됐으며, 結局 英國을 向해 發射됐다. 美國 코미디언이자 諷刺 作家였던 모턴 라이언 사흘은 폰 브라운에 對해 “나는 主로 별을 겨냥하지만, 가끔 런던을 친다”는 式으로 嘲弄했고, 여러 言論은 그가 開發한 로켓이 잘못된 行星에 到着한 것을 除外하면 完璧하게 作動했다는 슬픈 消息을 傳했다.

    第2次 世界大戰은 끝났고, 獨逸은 降伏했다. 폰 브라운은 戰爭 捕虜들에게 殘忍하기로 有名한 蘇聯을 두려워했고, 美國으로 亡命하길 所望했다. 美國 亦是 폰 브라운과 그의 同僚들을 받아들이는 게 얼마나 重要한 일인지 알고 있었다. 매우 유리한 立場에서 폰 브라운은 協商 테이블에 앉았고, 美國 뉴멕시코주와 텍사스州에 設置된 美軍基地 포트 블리스에 보금자리를 꾸렸다. 以後 獨逸 旅行이 許諾되자 敎會에서 結婚式을 올리고 아내와 함께 돌아온 그는 아이 3名이 태어나면서 美國 市民이 됐다. 以後 그가 人類를 위해 한 일은 대단히 많다. 폰 브라운이라는 天才의 도움이 없었다면 美國이 그렇게 빨리 달에 着陸하는 건 不可能했을지 모른다. 그는 宇宙를 向한 수많은 想像을 大衆化하기도 했다. 또한 人間은 宇宙停車場을 통해 宇宙를 征服할 것이며, 로켓을 利用해 달로 飛行할 것이라는 主張을 抛棄하지 않았다. 火星으로 떠나는 人類 모습을 담은 SF를 써 出版社에 보내기도 했고, 월트디즈니와 敎育用 映畫도 製作했다. 그는 偉大한 로켓 工學者이자, 宇宙技術 産業의 有能한 戰略家였다.

    美國 亡命 後 宇宙技術 硏究

    수천 명의 민간인과 군인을 죽음으로 내몬 V-2 로켓. [GETTYIMAGES]

    數千 名의 民間人과 軍人을 죽음으로 내몬 V-2 로켓. [GETTYIMAGES]

    꽤 오랫동안 폰 브라운에 對한 評價는 엇갈렸다. 宇宙旅行 或은 로켓 科學의 아버지였지만, 나치 獨逸의 로켓 技術 開發을 主導해 人類에게 끔찍한 恐怖를 膳賜한 張本人이기도 했다. 또 놀랍게도 V-2 로켓의 攻擊으로 死亡한 사람보다 오히려 그것을 만들다 죽은 사람이 더 많았다. 關聯 報告書에 따르면 폰 브라운이 로켓 開發에 參與한 捕虜收容所 收監者들에게 苛酷 行爲를 하거나 그들의 죽음을 目擊하지는 않았지만, 工場 複道를 오가면서 收監者들이 겪는 試鍊과 重勞動은 充分히 볼 수 있었다. 폰 브라운 程度의 權力을 가진 사람이라면 그의 發言 與否에 따라 最小限의 配慮가 收監者들에게 傳해졌을지 모른다. 하지만 그는 로켓 開發이라는 目標를 위해 傍觀했을 뿐, 한 番도 이러한 野蠻的 行爲에 對해 어떠한 措置도 取하지 않았다. 甚至於 V-2 로켓의 部品을 開發하는 擔當者에게 捕虜收容所 收監者들의 勞動力을 別途로 쓸 수 있게 해달라는 便紙를 보내기까지 했다.

    當時 競爭者였던 蘇聯의 세르게이 코롤료프가 오직 로켓과 人工衛星에만 心血을 기울일 무렵, 美國은 폰 브라운의 硏究 代身 그가 나치黨員이었고 V-2 로켓 開發 過程에서 强制로 收監者의 勞動力을 搾取했다는 點을 强調하기 바빴다. 이로 인해 初盤 宇宙技術 競爭에서 蘇聯에 뒤처지기는 했지만, 그의 놀라운 業績에 가려졌을지도 모를 倫理的 問題가 世上에 드러날 수 있었다. 人類가 宇宙를 探査할 수 있게 된 수많은 原動力이 폰 브라운으로부터 나온 것은 事實이다. 하지만 그는 많은 收監者에게 强制 勞役과 굶주림으로 가득한 地獄 같은 삶을 膳賜했다. 그렇다고 祖國을 위해 靈魂을 바친 科學者도 아니었다. 나치가 世上을 主導하던 時節에는 히틀러 곁에서 隆崇한 待接을 받았고, 第2次 世界大戰 當時에는 獨逸의 希望이라며 모두가 그를 찾았다. 戰爭 막바지에는 깊은 苦悶 없이 自身의 나라가 愛之重之하던 科學技術을 송두리째 敵國인 美國에 바쳤다. 많은 이가 非難하자, 그는 自身의 科學은 價値로부터 자유로우며, 어떤 三寸을 爲해 일하든 오직 富者 三寸을 願할 뿐이라고 말했다.

    天才 로켓 工學者는 그저 로켓과 宇宙를 너무 사랑했으며, 한瞬間도 쉬지 않고 硏究하기 위한 最適의 方法을 構想했을 테다. 하지만 슬프게도 그의 目的은 人類 進步가 아니라, 自身이 보고 싶은 未來를 마주하는 것뿐이었다. 어쩌면 利己的인 그의 科學은 全혀 자유롭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軌道는…
    연세대 天文宇宙學科 學部 및 大學院을 卒業하고 韓國天文硏究院 宇宙監視센터와 연세대 宇宙飛行制御硏究室에서 勤務했다. ‘軌道’라는 藝名으로 팟캐스트 ‘課長窓’, 유튜브 ‘안될과학’과 ‘투머치사이언스’를 進行 中이며, 著書로는 ‘軌道의 科學 虛勢’가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