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優勢 흐름 維持” vs “샤이 保守 結集”
더보기

“優勢 흐름 維持” vs “샤이 保守 結集”

윤다빈 記者 入力 2020-04-09 03:00 修正 2020-04-09 03:00
뉴스듣기 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9日부터 輿論調査 結果 空表 禁止
民主-統合黨, 浮動票審 잡기 苦心
4·15總選 關聯 輿論調査 結果 公表가 9日부터 禁止되면서 어떤 候補가 앞서고 뒤지는지 알 수 없는 一名 ‘깜깜이 選擧’가 始作됐다. 各 政黨과 候補들이 選擧 판勢를 參考하기 위한 輿論調査를 할 수는 있지만 이를 公表해서는 안 된다. 言論社 亦是 8日까지 調査된 輿論調査 結果만 報道할 수 있다.

與野는 ‘깜깜이 期間’ 不動層의 票心이 마지막 판勢에 미칠 影響에 注目하고 있다. 그間 黨 안팎의 輿論調査를 土臺로 ‘勝機를 잡았다’고 判斷하고 있는 더불어民主黨은 現在의 흐름을 選擧日까지 維持시킬 方針이다. 李海瓚 代表는 7日 노무현財團이 運營하는 유튜브 채널 ‘유시민의 알릴레오’에서 “(兩黨이) 死力을 다해서 잡고 있는데 (판勢가) 얼마나 變하겠느냐”며 “選擧를 치러 보면 一週日 남겨 놓고 一週日 만에 變하는 것은 많지 않다”며 민주당 優勢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고 展望했다.

反面 未來統合黨은 政權 審判의 重要性을 거듭 强調하면서 그동안 輿論調査에 나타나지 않은 ‘샤이(shy) 保守’ 等 支持層의 結集을 呼訴하고 있다. 金鍾仁 總括選擧對策委員長은 8日 國會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나머지 7日 동안이 이제 選擧의 마지막을 결정짓는 狀況”이라고 强調했다. 朴亨埈 共同選擧對策委員長 亦是 “首都圈에서 마지막 바람을 불러일으킨다면 相當히 좋은 結果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과 統合黨은 10日부터 이틀間 進行되는 事前投票일을 前後로 最終 輿論調査를 통해 마지막 판勢 點檢에 나설 方針이다.



政治權에서는 막판 浮動層의 行步에 따라 競合地域에서의 當落이 판가름날 수 있다는 分析이 나온다. 實際로 뉴스1이 6日 實施한 輿論調査 結果에 따르면 應答者의 28.5%가 ‘現在 支持하는 候補와 政黨이 狀況에 따라 바뀔 수 있다’고 答했다(자세한 事項은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홈페이지 參照). 李宗勳 政治評論家는 “政府 與黨을 支持하는 有權者는 단단히 結集된 狀態”라며 “浮動層 中에는 相對的으로 保守 性向 有權者가 많은데 이들이 統合黨의 잇따른 說話에도 政府 中間 評價를 위해 投票場에 나설지가 關鍵”이라고 했다.

關聯記事


윤다빈 記者 empty@donga.com
#21代 總選 #輿論調査 禁止 #깜깜이 選擧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主要뉴스

1 /3 移轉 다음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