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선홍 監督에게 內紛 後遺症 떠넘긴 蹴球協會[이원홍의 스포트라이트]|東亞日報

황선홍 監督에게 內紛 後遺症 떠넘긴 蹴球協會[이원홍의 스포트라이트]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1日 23時 39分


코멘트
황선홍 축구대표팀 임시 감독이 11일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대표팀 명단을 발표하며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뉴시스
황선홍 蹴球代表팀 臨時 監督이 11日 서울 鍾路區 蹴球會館에서 代表팀 名單을 發表하며 深刻한 表情을 짓고 있다. 뉴시스
이원홍 콘텐츠기획본부 기자
이원홍 콘텐츠企劃本部 記者
황선홍 蹴球代表팀 臨時 監督이 11日 代表팀 選拔 名單에 李康仁(파리 생제르맹)을 包含시켰다.

最近 위르겐 클린스만 前 代表팀 監督의 選任과 更迭 過程에서 큰 論難을 일으켰던 대한축구협회는 臨時 監督 選任 過程에서조차도 意見 收斂 過程을 제대로 거치지 않았다는 雜音을 일으키면서까지 黃 監督을 急하게 임명했었다. 그런 協會가 孫興慜(토트넘)-李康仁 葛藤과 그 以後의 解決 過程에서 協會 次元의 調査와 懲戒 없이 黃 監督의 選手 選拔에 懲戒 및 包容의 意味를 包含시키며 그 結果에 對한 責任마저 서둘러 떠넘긴 狀態에서, 黃 監督은 이番 選手 選拔로 인한 反撥 輿論과 後遺症이 일어날 境遇 그에 對해 가장 큰 責任을 안게 됐다. 黃 監督의 어깨가 무겁다.

이러한 無責任한 協會의 對應 過程을 보면 代表팀뿐만 아니라, 代表팀을 運營하고 支援하는 協會 自體도 革新의 對象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蹴球 代表팀은 그동안 韓國 蹴球에 對한 國民들의 聲援을 이끌어 오는 役割을 했다. 6·25戰爭의 傷處가 아물지도 않았던 1954年 스위스 월드컵에 參加한 以後로 蹴球 代表팀은 國民들의 가장 뜨거운 關心을 받아 왔다. 이러한 韓國 蹴球는 2002年 韓日 월드컵을 開催하며 4强 神話를 이룸으로써 全盛期를 열었다. 이러한 成就의 肯定的 餘波는 以後 世代들에게도 큰 影響을 끼쳤고 後續 스타들을 길러내는 기름진 土壤이 되었다. 孫興慜 김민재(바이에른 뮌헨) 等 現在 活動하고 있는 스타들이 이러한 土壤 위에서 자라난 所重한 資産들이다. 이들의 活躍을 지켜보는 蹴球팬들의 熱情은 如前히 뜨겁다.

그러나 協會 行政의 最近 亂脈相은 이러한 國民들의 蹴球 사랑과 그 資産을 제대로 活用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클린스만 監督의 選任과 更迭, 아시안컵 4强 脫落, 選手團 內紛 過程 等은 協會의 無能을 그대로 드러냈다. 問題는 協會의 態度가 只今 當場의 問題들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일들까지 걱정하게 만든다는 데 있다. 이는 協會가 蹴球界 現實 問題 處理에 있어서 不合理한 態度를 보임과 同時에 未來에 對한 明確한 비전 亦是 보여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過去 韓國 蹴球에 뒤처졌던 日本은 現在 韓國 蹴球를 거의 追越할 氣勢를 보이고 있다. 日本 蹴球界가 스스로의 弱點을 認識하고 스스로 剛해지기 위한 自己 診斷과 戰略을 發表한 것은 2005年이었다. 日本은 이때 所謂 ‘일본축구협회(JFA) 宣言’이란 것을 통해 長期 目標 및 細部 實行 過程을 세웠다. 강팀들을 硏究하고 그 結果를 日本 現實에 맞게 椄木시키고자 했고 이런 過程을 ‘日本의 길’이라고 했다. 여기서 나온 것이 蹴球 人口 1000萬 養成과 2050年 월드컵 優勝 計劃이다. 底邊 擴大 없이 蹴球 發展을 이룰 수 없다는 것을 깨달은 日本은 이를 위해 幸福하고 즐겁게 蹴球를 즐기자는 蹴球文化 擴散 方案을 세웠다. 同時에 選手들의 競爭力 確保를 위해 日本 國內리그 活性化와 幼少年부터의 段階別 選手 育成 方案 및 指導者 養成 計劃을 세웠다. 보다 細密하게는 現代 蹴球의 흐름을 分析해 포지션別로 志向해야 할 技術的 精神的 身體的 目標까지 具體的으로 提示했다. 이런 具體的 實行 方案을 통해 오랜 時間 實力을 다져가고 있는 日本 蹴球의 底力은 이제 無視하기 힘들게 됐다.

韓國도 幼少年 蹴球 活性化 및 國內 리그 活性化 等 基本的인 計劃과 方針은 서 있지만 보다 明確하고 具體的인 目標와 비전이 必要해 보인다. 當場 日本의 2050年 월드컵 優勝 目標 및 1000萬 蹴球 人口 養成에 對備할 만한 韓國 蹴球의 目標는 무엇인가.

挑戰 目標를 세우고 이를 達成하기 위한 實行 方案을 세우는 것은 設使 그 目標를 이루지 못하더라도 그 過程에 있어서의 自己 改革 및 發展을 위한 具體的인 行動指針과 動機를 준다.

最近 座標를 잃은 듯 無原則한 모습을 자주 보여 온 大韓蹴球協會에는 이러한 具體的 方向 設定과 一貫性 있는 實行 方案이 必要해 보인다. 이런 點에서 協會는 스스로를 診斷하고 改革方案을 담은 ‘韓國의 길’을 摸索해야 할 狀況에 處해 있다. 이런 方向性을 提示하기 위해서는 目標 設定과 함께 무엇보다 먼저 스스로에 對한 客觀的 診斷이 必要하다. 이러한 診斷에는 韓國 蹴球의 諸般 事案뿐만 아니라 協會 自體의 生産性과 合理性을 막는 要素들 및 이들을 除去하고 健全한 意思決定 시스템을 構築하기 위한 內容도 包含돼야 한다.


이원홍 콘텐츠企劃本部 記者 bluesky@donga.com


#황선홍 監督 #李康仁 #代表팀 選拔 #韓國의 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