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 “狂牛病은 날 흔들려던 것…못하니 다음 大統領 끌어내려”|동아일보

MB “狂牛病은 날 흔들려던 것…못하니 다음 大統領 끌어내려”

  • 東亞닷컴
  • 入力 2024年 3月 12日 12時 19分


코멘트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김영삼 전 대통령 부인 손명순 여사 빈소 조문을 하고 있다. 뉴스1
李明博 前 大統領이 지난 9日 午後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病院 葬禮式場에 마련된 故 김영삼 前 大統領 夫人 손명순 女史 殯所 弔問을 하고 있다. 뉴스1

李明博 前 大統領이 政府 出法 直後 發生한 ‘狂牛病 事態’에 對해 “事實 그때 狂牛病이 問題가 아니고 李明博 大統領을 끌어내리는 것이란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李 前 大統領은 12日 서울 강남구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專門建設共濟組合 ‘建設經營 最高經營者(CEO) 過程’ 講演에서 “소고기 狂牛病 (示威)할 때 委員長을 하던 運動圈自家 轉向했다면서 어디 講演에 가서 그렇게 이야기하더라”며 이같이 밝혔다.

李 前 大統領은 “내가 元體 壓倒的으로 (大選에서) 當選돼 큰 흔들림은 없었는데, 結局 目的은 나를 흔들려던 것”이라며 “그러나 나는 못 건드리고 그다음 大統領을 끌어내렸다”고 主張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나도) 4大江을 하면서 또 여러 가지로 苦痛받았다”고 덧붙였다.

이날 이 前 大統領은 狂牛病 事態 當時 進行하던 駐韓美軍 防衛費 分擔金 協商(SMA) 關聯 逸話도 公開했다.

그는 “그때 狂牛病 事態가 터져서 ‘美國 소고기를 輸入하면 다 죽는다’고 亂離 칠 때였는데, 조지 W. 부시 美國 大統領이 ‘任期가 다 됐는데 한가지 膳物을 줄 수 있다’고 했다”고 紹介했다.

한·美 兩國은 每年 駐韓美軍 防衛費를 協商을 통해 定해왔지만, 當時 부시 大統領은 ‘向後 5年間 協商 없이 現象을 維持하는 것으로 사인을 하고 떠나겠다’고 밝힌 것이다.

李 前 大統領은 “내가 ‘當身이 그렇게 하고 떠나면 다음 大統領 때 안되지 않느냐’고 하니까, ‘美國은 韓國하고 달라서 專任이 그렇게 하면 그대로 지킨다’고 하더라”고 傳했다.

李 前 大統領은 ‘세일즈 外交’ 事例도 言及했다. 그는 “혼밥·混食할 機會가 없었다”며 “特히 2008年 글로벌 金融危機 直後 韓國만 플러스 成長率을 記錄하자 頂上外交 舞臺에서 各國 頂上들이 서로 自身의 옆에 다가오려 했다”고 傳했다.

2009年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原電 輸出에 對해선 “이미 프랑스의 受注가 內定돼 있었으나, UAE 國王에게 여러 次例 電話하고 팀을 꾸려 訪問하는 等 功을 들인 끝에 ‘첫 原電 輸出’ 成果를 거둘 수 있었다”고 傳했다.

그러면서 “요즘 같은 國賓 招待 이런 게 아니고, 세일즈맨이 가듯이 屈辱的으로 갔다”고 當時 狀況을 떠올리기도 했다.

李 前 大統領은 企業家 精神의 核心 德目과 關聯한 質問에 “從業員들에게 잘해줘서 士氣가 오르게 하고, 企業이 잘되는 모습을 보이면 從業員은 또 힘이 난다”며 “國家를 위해서 어떻게 한다기보다 그저 自身이 하는 企業에 最善을 다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재호 東亞닷컴 記者 cjh12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