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믿을 건 ‘實績’뿐, 成長 對備 急落株 注目!|週刊東亞

週刊東亞 1318

..

믿을 건 ‘實績’뿐, 成長 對備 急落株 注目!

[애널리스트 Pick]

  • 이혁진 삼성증권 首席硏究員·金鍾民 三星證券 先任硏究員

    入力 2021-12-15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PP(폴리프로필렌)·DH(탈수소화)를 생산하는 효성화학(왼쪽)과 봉형강·냉연·후판을 생산하는 동국제강. [효성화학 홈페이지 캡처, 동국제강 홈페이지 캡처]

    PP(폴리프로필렌)·DH(脫水素化)를 生産하는 효성化學(왼쪽)과 鳳型鋼·冷延·厚板을 生産하는 東國製鋼. [효성化學 홈페이지 캡처, 東國製鋼 홈페이지 캡처]

    投資者 視線이 ‘實績’으로 移動할 時期다. 年初까지 證市를 主導하던 테마와 政策 이벤트는 頂點을 지났고, 時期的으로도 年間 實績 마무리가 한창이다. 여기에 달러·金利 레벨이 지난해 對比 한 段階 올라갔다. 相對的으로 不便해진 매크로 環境에서 理性的인 投資戰略이 必要한 時點이다. 實績에 注目할 수밖에 없는 理由다.

    注目해야 할 實績이란 前年·分期 對比 成長뿐 아니라, 最近 實績 推定値 亦是 上向 調整되고 있는지를 말한다. 實績 對比 最近 株價 下落이 過度했던 業種도 마찬가지다. 化學業種과 鐵鋼業種이 이러한 條件에 該當한다고 判斷된다.

    효성化學(298000)은 PP(폴리프로필렌)·DH(脫水素化) 中心의 化學企業이다. 核心 賣出處仁 PP·DH 部門은 生産 能力 基準(90萬t)으로 國內 2位(1位 롯데케미칼)이며, 建築用 파이프 素材로는 글로벌 1位 企業이다. 主要 비즈니스 모델은 PP·DH 52%, PTA(高純度 테레프탈산) 19%, 其他 28%이다. 各各의 代表的인 前方 製品으로는 建築用 파이프(PP·DH), 타이어코드(PTA), 半導體·디스플레이 공정용 NF3(三氟化窒素·其他) 等이 있다. PP 部門은 베트남 PP·DH 프로젝트 增設에 따른 賣出 擴大 效果, 原材料 프로판가스 價格 安定化에 따른 收益性 回復 期待感이 反映될 수 있다. 또한 半導體·디스플레이用 特殊 가스(NF3) 生産 能力은 4550t 規模로 글로벌 2位 水準이다. 最近 半導體 업황에 對한 過度한 憂慮가 조금씩 緩和되고 있다. 아직 充分히 反映되지 않은 半導體 素材業體로서 價値도 注目할 만하다.

    효성化學·동국제강 賣出 增大 期待

    東國製鋼(001230)은 1960年代부터 鎔鑛爐를 運營한 國內 代表 鐵鋼 製造企業이다. 鐵鋼 部門 事業 포트폴리오는 크게 鳳型鋼, 冷延, 厚板으로 構成돼 있다. 賣出 比重은 鳳型鋼 49%, 冷延 34%, 厚板 13%이다. 棒型江은 主로 建設 鐵骨 構造物로 쓰이고, 冷延은 家電産業, 厚板은 建設과 朝鮮에 使用된다. 鳳型鋼 市場의 前方 需要인 國內 建設 市場은 構造的으로 成長勢가 展望된다. 未分讓 在庫 物量이 持續的으로 減少하고, 住宅 建設 着工은 가파르게 增加하고 있다. 建設 基礎資材人 國內 鐵筋 市場 需要 增加도 期待된다. 冷延 部門에서 期待 要素는 增設이다. 增設에 따라 擴大될 年間 85萬t 規模의 컬러鋼板 生産 能力은 高마진 商品인 冷延製品의 販賣 比重을 더욱 끌어올릴 것으로 展望된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