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現代로템 K2 黑表, 이집트 輸出로 ‘次生逆轉’ 臨迫|週刊東亞

週刊東亞 1318

..

現代로템 K2 黑表, 이집트 輸出로 ‘次生逆轉’ 臨迫

이스라엘 牽制用 500代+α 導入할 듯… 러시아·獨逸·프랑스 電車에 比較優位

  • 신인균 自主國防네트워크 代表

    入力 2021-12-1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현대로템 K2 흑표 전차. [동아DB]

    現代로템 K2 黑表 戰車. [東亞DB]

    名品 電車의 ‘次生逆轉(車生逆轉)’은 可能할까. 現代로템 K2 黑表 電車는 世界 最强의 3.5世代 戰車다. 다만 受注 物量만 놓고 보면 K2 電車가 걸어온 길은 그리 順坦치 않았다. 韓國 陸軍은 最小 680代의 K2 電車를 導入할 豫定이었으나 核心 部品 ‘파워팩’의 國産化 過程에서 雜音이 일어 困惑을 치렀다. 戰力化가 遲延되는 사이 急激히 바뀐 安保 環境과 戰力 增强 計劃에 따라 導入 物量은 260代로 줄었다. 主要 國家의 新型 電車 導入 事業에 提案書조차 낼 수 없었으나, 量産 本格化로 技術 關聯 이슈가 一段落되면서 K2 電車가 빛을 보고 있다. 世界 各國의 關心 속에서 大型 바이어가 잇달아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큰손’ 戰車大國 이집트

    가장 먼저 導入 意思를 밝힌 나라는 폴란드. 폴란드는 冷戰 時期에 들여온 러시아産 戰車 代身 NATO(北大西洋條約機構) 規格에 맞는 裝備를 導入하고 있다. 當初 獨逸과 프랑스가 主導해 開發하는 次世代 戰車 MGCS(主要 地上 戰鬪體系) 事業에 參與하겠다고 나섰으나 退字를 맞았다. 以後 K2 電車를 改良해 導入하는 方案을 檢討 中이다. 폴란드 防衛産業界는 自國 政府에 K2 派生型 ‘K2PL’의 大量生産을 提案하고 있다. 폴란드軍이 所要 提起한 次世代 戰車 物量은 約 800代. ‘第2의 알타이’(터키가 K2 戰車 技術을 導入해 製作한 派生型 모델)가 誕生할 수도 있다는 期待가 높다.

    두 番째 登場한 ‘큰손’은 이집트다.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大統領은 最近 카이로에서 열린 防衛産業 展示會에 參席해 韓國産 裝備에 相當한 關心을 표했다. 이집트가 關心을 갖는 韓國産 武器는 K2 戰車와 K9 自走砲로, 現在 現地 生産 論議가 進行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中東 安保 專門媒體 ‘미들이스트모니터’에 따르면 이집트 政府는 現在 韓國 側에 K2 戰車 技術 및 生産라인 移轉 等을 要求하고 있다. 이집트는 아프리카 最大 規模 陸軍을 자랑한다. 現役 將兵 34萬 名, 豫備軍 44萬 名의 大軍으로 높은 機械化 水準을 갖췄다. 有事時 드넓은 沙漠에서 싸워야 하는 戰場 特性上 現役·治粧 物資를 합쳐 4300臺 以上의 電車를 保有한 機甲大國이다. 이집트의 現用 主力 電車는 M1A1 戰車 1360臺와 M60A3 戰車 1700代다. 1990年代 導入된 M1A1은 最近 M1A2SEP 斜陽으로 性能 改良이 決定됐다. 問題는 처음부터 中古로 導入된 M60A3다. 이집트는 이番 新型 電車 導入 事業으로 1700代에 達하는 老後 M60A3를 代替할 計劃이다.

    美 오락가락 中東政策

    러시아 T-90MS 전차. [AP=뉴시스]

    러시아 T-90MS 戰車. [AP=뉴시스]

    當初 이집트는 러시아産 電車에 注目했다. 지난해 여름 이집트는 러시아와 T-90MS 500臺를 免許生産하기로 契約까지 맺었다. 그런데 이집트는 1年 以上 ‘뭉개기’에 突入하다 最近 契約 自體를 破棄했다. 이집트는 이 500代 物量을 K2 戰車 導入으로 代替하려는 것이다. 變心에는 이집트 나름의 理由가 있다. 오랫동안 對峙한 이스라엘이라는 變數와 國際關係의 急變 탓이다. 이집트는 시나이반도를 사이에 둔 이스라엘과 네 次例 戰爭을 벌였다. 다만 이스라엘을 不俱戴天 元首로 規定한 무슬림兄弟團이 逐出된 後 比較的 圓滿한 關係를 維持하고 있었다. 지난해 도널드 트럼프 當時 美國 大統領의 仲裁 努力도 奏效했다. 이집트는 트럼프 前 大統領의 提案에 呼應해 이스라엘과 關係 正常化에 나섰다. 그런데 조 바이든 行政府 出帆 後 美國의 中東政策이 바뀌면서 問題가 꼬이기 始作했다.

    트럼프 前 大統領 仲裁案의 核心은 “팔레스타인이 讓步하라”는 것이었다. 美國 側 支援金 500億 달러(藥 58兆7400億 원)를 받는 代身 國防 主權을 抛棄한 形態로 獨立 政府를 樹立하는 것이 뼈대다. 팔레스타인은 强力히 反撥했다. 바이든 行政府는 트럼프 行政府의 팔레스타인 政策을 180度 뒤집었다. 바이든 大統領은 거꾸로 이스라엘의 讓步를 要求하고 나섰다. 팔레스타인이 동예루살렘을 數도 삼아 獨立할 수 있도록 配慮하라는 것이다. 이番에는 이스라엘이 强力히 反對했다. 結局 올해 5月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은 大規模 砲擊戰까지 벌였다. 그 渦中에 이집트 政府는 이스라엘-팔레스타인 關係를 仲裁해 存在感을 誇示하려 하고 있다. 엘시시 이집트 大統領은 나프탈리 베네트 이스라엘 總理에게 바이든 行政府의 ‘2國家 解法’(이스라엘-팔레스타인 國家 竝存)을 受容하라고 要求했다. 베네트 總理가 이를 拒否하면서 이스라엘-이집트 關係도 먹구름이 끼었다. 아랍 盟主를 自處하는 이집트의 影響力 擴大 試圖가 이스라엘 心氣를 건드린 것이다.



    5월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를 포격하고 있다. [AP=뉴시스]

    5月 이스라엘軍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를 砲擊하고 있다. [AP=뉴시스]

    이집트 陸軍에게 이스라엘 陸軍은 使臣(死神)과 같은 存在다. 이집트 해空軍은 過去 戰爭에서 이스라엘을 壓倒한 바 있다. 反面 陸軍은 이스라엘보다 優秀한 武器體系를 갖고도 連戰連敗했다. 이집트는 最近 數十 年 동안 機甲戰力 現代化에 投資했지만 如前히 이스라엘에 比하면 質的 劣勢다. 最近 1年 동안 急變한 이스라엘과 關係에 따라 이집트는 戰力 增强에 더 拍車를 加하고 있다. 러시아産 T-90MS보다 優秀한 韓國産 K2에 關心을 갖게 된 背景이다.

    이집트군의 主力 M1A1 電車는 1970年代 技術로 開發된 44丘警長(口徑長: 銃砲 구경 單位로 나타낸 總砲身 길이) 120㎜ 滑腔砲를 搭載했다. 最近 世界 戰車 技術의 大勢는 55丘警長 모델이다. 砲身 길이를 延長하면 砲彈 速度와 破壞力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다만 美國은 砲彈 速度를 높이는 代身 열화우라늄 彈頭로 貫通力을 높이는 方法을 쓰고 있다. 問題는 美國 政府가 열화우라늄 彈頭 輸出을 禁止한다는 것. 輸出用 M1 電車는 威力이 낮은 텅스텐 砲彈만 쓸 수 있다. 열화우라늄彈을 쓰지 않는 以上 이집트軍 M1A1 電車는 이스라엘 新型 電車를 擊破할 수 없다.

    이런 限界는 러시아産 T-90MS도 마찬가지다. T-90MS의 2A46M-4 125㎜ 滑腔砲는 新型 모델이지만 掌匣 貫通 能力은 44丘警長 M256 滑腔砲보다 떨어진다. 該當 砲身에서 發射한 3BM-42M 砲彈은 2000m 거리에서 600~650㎜ 裝甲板밖에 貫通하지 못한다. 美國의 輸出用 徹甲彈 KE-W A2(44丘警長 M256 滑腔砲 射擊 時)에 10㎜ 異常 못 미치는 貫通力이다. 따라서 이집트는 M1A2나 T-90MS가 아닌, 이스라엘 메르카바 Mk.3/4 電車에 맞설 수 있는 新型 電車 導入을 推進했다. 最近 急激히 關係가 改善된 프랑스의 AMX-56, 傳統的 戰車强國 獨逸의 레오파르트2A7 等이 擧論됐다. 다만 AMX-56 主砲 貫通力은 650㎜ 水準이고, 獨逸은 이집트의 人權 狀況을 問題 삼아 武器 輸出을 禁止하고 있다. 이집트가 選擇할 수 있는 代案은 事實上 K2 電車가 唯一하다.

    M60A3 戰車 一部도 代替 可能

    K2 電車는 世界 有數 電車를 壓倒하는 名品이다. K2 電車의 55丘警長 120㎜ 滑腔砲는 國內 技術로 讀者 開發됐다. 여기에 韓國型 날개안정식徹甲彈 K-279를 裝着하면 앞서 言及한 M1A2나 T-90MS, AMX-56, 레오파르트2A7을 壓倒하는 攻擊力을 發揮한다. K2 電車는 2000m 거리에서 700~850㎜ 水準의 掌匣 貫通力을 보인다. 열화우라늄을 使用한 美 陸軍의 M829A3 砲彈을 除外하면 世界 最頂上級 貫通力이다. 이 程度 攻擊力을 發揮할 수 있는 同級 電車는 K2街 唯一하다. 中長期的으로 이스라엘과 衝突에 對備하는 이집트로서는 魅力的인 選擇肢다. 現在 이집트는 K2 電車의 一定 物量을 現地에서 生産하겠다고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旣存 計劃 物量 500代 말고도 M60A3 戰車 一部를 K2로 代替하려는 움직임도 捕捉된다. 內需보다 輸出에서 壓倒的 實績을 내는 K2 電車의 ‘次生逆轉’ 瞬間이 가까워 보인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