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폭스바겐 쇼크에 휘청거리는 배터리株, 뺄까 말까|주간동아

週刊東亞 1282

..

폭스바겐 쇼크에 휘청거리는 배터리株, 뺄까 말까

株式 專門家 3人에 물었다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1-03-27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폭스바겐의 배터리 내재화 선언에 한국 배터리 업계가 ‘비상’에 걸렸다. [뉴스1]

    폭스바겐의 배터리 內在化 宣言에 韓國 배터리 業界가 ‘非常’에 걸렸다. [뉴스1]

    폭스바겐의 배터리 內在化 宣言 後暴風이 거세다. 폭스바겐은 3月 15日 온라인 行事 ‘파워데이’를 통해 電氣車 배터리의 製作과 生産을 비롯해 充電 서비스 等을 全部 內在化한다는 戰略을 發表했다. LG에너지솔루션(LG化學에서 지난해 末 物的 分割)과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 파우치型 電氣車 배터리를 供給받아온 폭스바겐이 2023年부터 段階的으로 全體 電氣車 生産分의 80%에 自體 生産한 角形 2差電池를 使用하겠다고 宣言한 것. 以後 LG化學, SK이노베이션뿐 아니라 三星SDI까지 K-배터리 三銃士의 株價가 곤두박질하고 있다. 글로벌 電氣車 市場에서 테슬라 다음으로 많은 電氣車를 販賣하고 있는 폭스바겐의 배터리 內在化 宣言은 배터리業界의 版圖에 一大 變化를 일으킬 수 있다는 分析이다. 

    폭스바겐 電氣車 배터리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排除될 것이라는 推測이 證券街를 짓누르고 있다. 이런 投資者들의 不安 心理가 反映돼 100萬 원을 넘보던 LG化學 株價는 열흘 만에 78萬 원臺까지 내려앉았다. 3月 25日 LG化學 주는 78萬8000원에 마감했다. 終價 基準 올해 最低點은 3月 23日 77萬5000원. 폭스바겐 파워데이 바로 直前까지 上昇勢를 타면서 97萬5000원까지 오른 株價가 20% 가까이 떨어진 것이다. SK이노베이션은 3月 25日 宗家 20萬7500원으로 15日 宗家 22萬8500원 對備 10%, 三星SDI는 15日 宗家 68萬6000원 對備 25日 宗家 63萬5000원으로 8% 넘게 下落했다. 株式 專門家 3人에게 배터리週 展望을 물었다.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部長 保有

    K-배터리가 中國 배터리業界에 밀리는 것 아닌가. 

    “中國과 K-배터리 市場이 差別化돼 있어 그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듯하다. 美國에는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파나소닉 3個 배터리 企業이 들어가 있다. GM(제너럴모터스)과 포드는 LG에너지솔루션의 主力 製品인 파우치型 배터리를 使用한다. 파우치型 배터리는 模樣을 자유롭게 變形할 수 있어 空間 活用이 重要한 電氣車에 더 容易하다. 業界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度 폭스바겐이 內在化하려는 角形 배터리를 充分히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K-배터리週가 언제까지 下落할까. 

    “폭스바겐의 內在化 宣言 以後 LG化學 株價가 20% 가까이 내려갔다. 調整은 거의 끝났다고 본다. 하지만 好材가 없는 狀況에서 바로 株價가 올라가긴 힘들 것이다. 電氣車와 배터리 市場은 이제 始作이니 몇 달 後를 생각한다면 K-배터리株를 保有하길 勸한다. 買受하기도 좋은 時期다.”

    박연주 미래에셋大宇 硏究員 保有

    언제쯤 폭스바겐의 內在化가 K-배터리業界에 影響을 미칠까. 

    “폭스바겐의 배터리 內在化 宣言이 威脅的으로 들릴 수 있겠지만, 배터리 技術은 短期間에 確保하기 어렵다. 完成車業體가 배터리를 內在化했을 때 배터리業體처럼 싸게 잘 만들 수 있을지도 疑問이다. 또 計劃대로 2030年 內在化한다 하더라도 이를 위한 工場 建設 費用과 生産 人力 調達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폭스바겐이 LG에너지솔루션 賣出의 10~20%를 차지하는데, 이 또한 2030年까지는 維持될 것이다. 폭스바겐이 內在化한다 해도 電氣車 生産分의 80%假量이다. 20%에 該當하는 프리미엄 電氣車는 배터리業體 製品을 使用한다.” 



    앞으로 K-배터리週 展望은? 

    “폭스바겐의 內在化 發表 以後 株價가 큰 幅으로 下落했는데, 폭스바겐의 內在化는 10年 後 일이다. K-배터리 3社 株價의 下落은 長期的으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다.”


    남석관 베스트人컴 代表 賣渡

    글로벌 배터리 市場 展望은? 

    “폭스바겐의 배터리 內在化 宣言으로 배터리 市場에서 ‘쩐의 戰爭’이 始作됐다. 유럽 메이저 自動車業體들도 內在化하려 하고 있다. 배터리 市場이 熾烈해지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 더 熾烈해질 것으로 내다본다.” 

    K-배터리株價 다시 오를까. 

    “訴訟, 폭스바겐의 內在化 宣言 等 最近 惡材로 株價가 빠진 듯하지만 仔細히 分析해보면 그동안 過度하게 올라간 側面이 있다. 實績 對比 선반영된 오버슈팅이다. 차트를 보면 賣物帶가 꽉 찬 雙峯이다. 앞으로 實績이 大幅 좋아지지 않는 限 前高點을 뛰어넘기 힘들 것이다. 어느 程度 反騰은 있겠으나 80% 以上 올라가기 힘들다고 본다. 萬若 K-배터리株를 保有하고 있다면 조금 反騰했을 때 賣渡하길 勸한다. 買收 豫定이라면 리스크가 있으니 市場 狀況을 천천히 보고 接近해야 한다.”

    투벤저스의 結論
    保有하라 2 vs 賣渡하라 1

    中長期的으로는 K-배터리에 投資해도 괜찮다. 다만 短期的으로 前高點 回復은 쉽지 않을 것. 專門家들은 폭스바겐이 배터리 內在化에 成功한다 해도 影響이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K-배터리 三銃士의 株價가 폭스바겐의 內在化 發表 以後 큰 幅으로 下落했지만 調整은 거의 끝났다고 내다봤다. 勿論 前高點까지 올라가는 데는 時間이 걸릴 것으로 豫想된다. 於此彼 모빌리티 市長은 電氣車가 大勢인 만큼, 電氣車가 本格的으로 生産되면 배터리 需要 亦是 持續的으로 增加하고 企業도 成長할 수밖에 없다. 다만 短期的 觀點에서 폭스바겐, 訴訟 等 否定的 이슈가 있으니 신중할 必要가 있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金融 크리에이터 박동호 “2030世代 ‘이 戰略’으로 1億 모으세요”

    아워홈 4次 ‘骨肉相爭’… 구본성-구미현 聯合에 구지은 退出 危機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