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吳 政權審判論 뭉칠 可能性↑ “某種의 意思疏通 始作됐다” [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週刊東亞

週刊東亞 1282

..

尹-吳 政權審判論 뭉칠 可能性↑ “某種의 意思疏通 始作됐다” [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

尹錫悅, 早期 登板해 吳世勳 支援하나??…?“어떤 形態로든 介入하는 狀況 놓일 것”

  • 고성호 동아일보 記者

    sungho@donga.com

    入力 2021-03-25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윤석열 전 검찰총장(왼쪽)과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동아DB]

    尹錫悅 前 檢察總長(왼쪽)과 國民의힘 吳世勳 서울市長 候補. [東亞DB]

    4·7 서울市長 補闕選擧를 앞두고 尹錫悅 前 檢察總長의 早期 登板論이 나오고 있다. 有力 大選走者로 떠오른 尹 前 總長이 野圈 單一 候補로 選出된 國民의힘 오세훈 候補를 支援하지 않겠느냐는 期待感에서 비롯한 것이다. 

    尹 前 總長 側은 “3, 4月 特別한 活動 計劃이 없다”고 밝힌 狀態다. 補闕選擧 以後 野圈 再編 움직임 等을 살피면서 當分間 蟄居 모드를 維持할 것이라는 觀測이다. 

    尹 前 總長이 選擧 期間 沈默을 지키지 못할 것이라는 展望도 있다. 吳 候補가 여러 經路로 支援 射擊을 要請할 境遇 袖手傍觀할 수 없는 政治的 狀況에 놓일 수 있다는 얘기다. 吳 候補는 單一化 過程에서부터 拘礙에 나섰다. 그는 3月 11日 “(尹 前 總長과) 某種의 意思疏通이 始作됐다. 單一化 後 얼마든지 서로 만나볼 수도 있고 協助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尹 前 總長 處地에서도 補闕選擧를 起點으로 政治 舞臺에 早期 登板할 誘引이 있다. 野圈 有力 大選走者로서 本人의 得票力을 間接的으로 確認할 수 있는 것이다. 野圈은 4·7 再補闕選擧를 통해 政權交替의 橋頭堡를 確保하겠다며 ‘政權審判論’을 내걸고 있는 狀況이다. 尹 前 總長이 힘을 보탤 境遇 ‘親文(親文在寅) 對 反文(反文在寅)’ 對決 構圖가 더욱 鮮明해질 수 있다. 

    與野 모두 이番 選擧에 死活을 걸고 있다. 文在寅 政府와 對蹠點에 서 있는 尹 前 總長으로선 大選을 앞두고 政治的 位相을 鞏固히 하는 效果도 얻을 수 있다.




    尹, 社會 懸案 메시지 낼 수도

    尹 前 總長이 政治的 리스크를 안고 選擧運動에 直接 뛰어들기보다 主要 懸案에 對해 메시지를 내는 形態로 吳 候補를 支援할 것이라는 觀測도 나온다. 이미 3月 10日 한 言論과 인터뷰에서 韓國土地住宅公社(LH) 職員 땅 投機 疑惑과 關聯해 “이 나라 發展의 原動力은 公正한 競爭”이고 “공정해야 할 게임 룰조차 造作되고 있어 아예 勝算이 없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며 “엄벌되는 걸 滿天下에 보여줘야 한다”고 指摘했다. 

    尹 前 總長은 3月 19日 김형석 연세대 名譽敎授의 自宅을 찾아가 2時間 가까이 對話를 나누기도 했다. 辭退 後 外部 人士를 만나 助言을 求한 것은 처음으로, 事實上 政治 行步에 나선 것 아니냐는 分析이 나온다. 

    政治權 人事는 “旅券과 正面 勝負를 펼쳐야 하는 野圈으로선 尹 前 總長의 參戰을 要請할 可能性이 높다”며 “尹 前 總長이 어떤 形態로든 選擧에 介入해야 하는 狀況에 놓이게 될 것”이라고 展望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