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럽 全體 核 人質 노린 푸틴의 核 威脅, ‘空砲彈’ 아니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37

..

“유럽 全體 核 人質 노린 푸틴의 核 威脅, ‘空砲彈’ 아니다”

西方 軍事 專門家들 “우크라이나戰 勝利·나토 擴大 막기 위해 使用 可能性↑”

  • 이장훈 國際問題 애널리스트

    truth21c@empas.com

    入力 2022-05-0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러시아군이 4월 20일 세계 최대 대륙간탄도미사일 사르마트를 시험발사하고 있다. [러시아 국방부]

    러시아軍이 4月 20日 世界 最大 大陸間彈道미사일 사르마트를 試驗發射하고 있다. [러시아 國防部]

    ‘러시아의 RS-28 사르마트(Sarmat)는 美國 미사일防禦(MD)體制를 뚫을 수 있는 世界 最大 大陸間彈道미사일(ICBM)이다. 길이 35.3m, 直徑 3m, 무게 208t, 最大速度 마하 20, 最大 射距離 1萬8000㎞인 사르마트는 多彈頭 미사일로, 메가톤(Mt: TNT 100萬t의 爆發 規模)級 核彈頭를 15個까지 搭載할 수 있다. 核彈頭 威力은 1945年 日本 히로시마에 投下된 原子爆彈보다 2000倍나 크다. 러시아軍은 사르마트 1期로 美國 텍사스州 全體를 完全히 焦土化할 수 있다고 主張한다. 特히 液體燃料를 使用하고 格納庫(silo)에서 發射하는 3段階 미사일인 사르마트는 最新型 極超音速 彈頭(HGV)를 搭載할 수 있으며, HGV는 地球上 어느 곳이든 1時間 안에 打擊할 수 있다.

    메가톤級 核彈頭 15個 搭載 사르마트

    러시아軍은 4月 20日 北部 아르한겔스크주 플레세츠크 宇宙基地에서 사르마트 미사일을 처음 試驗發射海 6000㎞ 떨어진 極東 캄차카 半島의 目標物을 正確히 命中했다. 러시아軍은 이 사르마트 미사일을 올가을 시베리아 크라스노야르스크주에 位置한 戰略로켓部隊에 實戰 配置할 豫定이다. 러시아軍의 이番 計劃은 옛 蘇聯 時節 生産한 ICBM인 R-36M(나토名 SS-18 사탄)을 사르마트 미사일로 交替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나토(NATO·北大西洋條約機構)는 사르마트 미사일을 ‘사탄2’라는 暗號名으로 부른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은 사르마트 미사일 試驗發射 成功과 關聯한 對國民 演說에서 “全 世界에 唯一無二한 이 武器는 러시아軍의 戰鬪力을 强化하고 外部 威脅으로부터 安保를 確實히 保障할 것”이라며 “러시아를 威脅하려는 敵들로 하여금 다시 생각하게 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러시아軍이 사르마트 미사일을 試驗發射한 것은 우크라이나 東部와 南部地域에 對한 ‘第2段階’ 作戰과 密接한 關聯이 있다. 러시아軍은 우크라이나 侵攻을 始作하고 나흘 後인 2月 28日 푸틴 大統領의 命令에 따라 戰略로켓群, 北海艦隊, 太平洋艦隊 等 核 運營部隊가 戰鬪 準備 態勢에 들어갔다고 發表했다. 當時 푸틴 大統領은 우크라이나에 對한 ‘第1段階’ 作戰을 始作한다고 밝혔다. 이때 푸틴 大統領은 우크라이나에 武器 等 大規模 軍事 支援을 하는 美國을 牽制하려는 意圖였던 것으로 보인다. 問題는 1段階 때와 달리 이番에는 美國을 直接 겨냥해 ICBM 試驗發射라는 實質的인 核 威脅을 했다는 點이다. 美國, 러시아, 中國 等은 ‘相互確證破壞(MAD)’ 戰略에 따라 ‘恐怖의 均衡’을 維持해왔다. MAD는 敵이 ICBM 等으로 核 攻擊을 敢行할 境遇 남아 있는 核戰力으로 相對方에게 報復하는 것을 말한다.

    러시아는 그동안 美國에 核戰力 優位를 占하고자 ICBM에 여러 個 彈頭를 搭載하는 多彈頭(MIRV) 開發에 總力을 기울였다. MIRV는 ICBM이 大氣圈에 進入하면 彈頭 여러 個가 各自의 標的을 向해 날아가는 分離彈頭를 말한다. 러시아軍이 사르마트로 모든 MD體制를 뚫을 수 있다고 强調한 것도 이 때문이다. 特히 사르마트라는 이름에 注目할 必要가 있다. 사르마트는 紀元前 6~紀元前 4世紀 우크라이나 一帶와 러시아 南部를 支配하던 民族이다. 러시아도 사르마트族처럼 우크라이나를 服屬시키겠다는 意志를 드러내기 위해 이런 名稱을 使用했다고 볼 수 있다.

    러시아가 美國보다 戰術核 優位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왼쪽에서 세 번째)을 비롯한 러시아군 수뇌부가 미사일 발사를 지휘하고 있다. [크렘린궁]

    블라디미르 푸틴 大統領(왼쪽에서 세 番째)을 비롯한 러시아軍 首腦部가 미사일 發射를 指揮하고 있다. [크렘린궁]

    그렇다면 러시아軍 또는 푸틴 大統領은 核을 實際로 使用할 수 있을까. 러시아軍의 核武器 使用을 指示하는 最終 決定權者는 軍 最高統帥權者인 大統領이다. 美國과 마찬가지로 러시아도 核 가방을 들고 大統領을 24時間 遂行하는 要員이 있다. 푸틴 大統領이 4月 8日 블라디미르 지리놉스키 自由민주당 黨首 葬禮式에 參席했을 때 核 가방을 든 要員이 西方 言論 카메라에 捕捉됐다. 러시아 大統領의 核 가방은 러시아語로 ‘體게트(Cheget)’로 불린다. 이 가방에는 核武器가 搭載된 미사일 發射 버튼과 核 攻擊 暗號 等이 들어 있는 것으로 推定된다. 푸틴 大統領의 意圖는 마음만 먹으면 核 攻擊을 敢行할 수 있다는 意志를 보이려는 것이다. 實際로 푸틴 大統領의 ‘입’이라는 말을 들어온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宮 代辯人은 이미 두 次例나 核 使用을 威脅한 바 있다.



    核武器 使用 條件은 러시아의 核 독트린에 具體的으로 明示돼 있다. 푸틴 大統領이 2020年 6月 2日 署名한 ‘核 抑止力 分野 國家政策 原則’에 따르면 △러시아나 同盟國의 領土를 攻擊하려는 敵의 彈道미사일 發射에 對한 確實한 情報가 入手됐을 境遇 △敵이 러시아나 同盟國 領土에 核武器나 다른 大量殺傷武器를 使用했을 境遇 △敵이 러시아의 重要한 國家 및 軍事施設에 對해 核 報復 攻擊을 不可能하게 했을 境遇 △國家 存立 自體를 危險에 빠뜨리는 在來式 武器를 利用해 攻擊했을 境遇 等에 核武器를 使用할 수 있다. 特히 페스코프 代辯人이 “푸틴 大統領이 戰術核 使用을 排除하지 않고 있다”고 言及한 點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核武器는 戰略核과 戰術核으로 區分된다. 國家 基盤 施設 等 廣範圍한 地域을 破壞할 目的으로 使用하는 戰略核은 爆發力이 메가톤級이며 ICBM, SLBM(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 長距離 爆擊機에 搭載된다. 反面 戰術核은 特定 軍事的 表迹이나 制限된 目標만 打擊하는 小型 核武器로 爆發力은 普通 0.1kt에서 數十kt이다.

    러시아는 美國에 비해 戰術核 分野에서 相當한 優位를 보여왔다. 美國科學者聯盟(FAS)李 2月 發表한 報告書에 따르면 러시아의 核彈頭는 모두 4477個이며, 이 가운데 實戰 配置된 戰略 核彈頭는 1588個다. 나머지 戰略 核彈頭 977個와 戰術 核彈頭 1912個를 貯藏庫에 保管하고 있다. 反面 美國은 3708個 核彈頭를 保有한 가운데 戰略 核彈頭 1644個를 實戰 配置하고, 戰略 核彈頭 1984個와 戰術 核彈頭 130個를 貯藏庫에 備蓄하고 있다. 또 獨逸, 이탈리아, 터키, 벨기에, 네덜란드 等 나토 5個 會員國의 6個 機智에 B-61 核爆彈 等 戰術 核彈頭 100個를 實戰 配置 中이다. 兩國의 核戰力을 比較하면 러시아가 美國보다 戰術核을 越等히 많이 保有하고 있다. 兩國의 戰術 核武器는 2010年 締結된 新戰略武器減縮協定(New START)의 適用을 받지 않고 이를 規制하는 國際的인 合意도 없다. 러시아가 持續的으로 戰術 核武器 使用 意圖를 보여온 것도 이 때문이다.

    스웨덴과 핀란드가 나토에 가입하면 러시아는 발트해에서 활동이 봉쇄될 수 있다.

    스웨덴과 핀란드가 나토에 加入하면 러시아는 발트海에서 活動이 封鎖될 수 있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國家安保會議 副議長이 4月 14日 “핀란드와 스웨덴이 나토에 加入하면 발트海 沿岸에서 더는 ‘非核 地帶’를 얘기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警告한 點도 마찬가지다. 메드베데프 副議長이 이런 警告를 한 理由는 軍事的 中立國인 핀란드와 스웨덴이 나토에 加入하면 발트海에서 모든 海上 活動을 봉쇄당할 憂慮가 있기 때문이다. 러시아가 유럽에서 겨울철에도 利用할 수 있는 不凍港은 리투아니아와 폴란드 사이에 位置한 域外 領土인 칼리닌그라드밖에 없다(지도 參照). 칼리닌그라드에는 러시아 발트艦隊의 司令部가 있다. 只今까지는 핀란드와 스웨덴이 中立을 維持해 러시아 海軍 艦艇이 자유롭게 通行해왔지만, 兩國이 나토에 加入해 다른 會員國과 함께 발트海 封鎖에 나설 境遇 航行 自體가 어려워질 수 있다. 러시아는 이미 2018年부터 칼리닌그라드에 戰術核과 在來式 彈頭를 모두 裝着할 수 있는 이스칸데르-M 彈道미사일을 實戰 配置해왔다. 最大速度 마하 6~10, 射距離 500㎞인 이스칸데르-M 미사일은 獨逸 베를린 等 유럽 主要 都市들을 打擊할 수 있다. 이런 狀況에서 러시아가 公式的으로 이곳에 核武器를 配置할 境遇 유럽 全體가 러시아의 ‘核 人質’이 될 수도 있다. 러시아는 또 우크라이나 國境에서 東쪽으로 60㎞ 떨어진 벨고로드 地域에도 이스칸데르-M 미사일을 配置했다.

    美 同盟國 保護 담은 旣存 核 독트린 維持

    美國은 美國엔 戰略核, 유럽엔 戰術核이라는 ‘二重 核 카드(Double Nuclear cards)’를 꺼내 든 푸틴 大統領의 核 威脅이 ‘空砲彈’이 아니라고 보고 있다. 스콧 베리어 國防情報局長은 最近 下院 軍事委員會 聽聞會에서 “푸틴은 核武器를 使用하면 나토에 對해 非對稱的 軍事 優位 確保가 可能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指摘했다. 윌리엄 번스 美 中央情報局(CIA) 局長은 “1945年 以後 유럽에서 일어난 最大 攻擊인 우크라이나 戰爭이 核武器 使用으로 擴大될 危險이 있다”면서 “어느 누구도 戰術核 使用 威脅을 가볍게 볼 수 없다”고 强調했다. 美國 政府는 最惡의 狀況에 對備해 ‘타이거 팀(Tiger Team)’을 稼動해 非常計劃 마련에 나선 狀態다. 조 바이든 大統領이 敵國의 核 攻擊에 對한 억지와 報復 目的으로만 核武器를 使用하겠다는 이른바 ‘單一 目的(sole purpose)’ 公約을 廢棄하고 同盟國 保護를 담은 旣存 核 독트린을 維持하겠다고 決定한 것도 러시아의 核 威脅 때문이다. 西方 軍事 專門家들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戰爭에서 繼續 守勢에 몰리면 核武器를 使用할 수 있다고 展望했다. 또한 나토의 擴大를 막기 위해 核戰爭을 敢行할 수도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大統領도 “푸틴이 戰術 核武器를 使用할 境遇에 對備해야 한다”고 警告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