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힘 빼고 즐기다보면 ‘名譽의 殿堂’ 오르겠죠?”|신동아

“힘 빼고 즐기다보면 ‘名譽의 殿堂’ 오르겠죠?”

‘省察하는 카리스마’ 고진영

  • 글 | 엄상현 記者|gangpen@donga.com

    入力 2015-09-23 11:29: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힘 빼고 즐기다보면 ‘명예의 전당’ 오르겠죠?”
    ‘내가 태어난 날은 7月 7日이다. 그래서 난 恒常 幸運兒라고 생각한다. 내 性格은 肯定的이며, 밝고 快活하다. 어렸을 때부터 골프選手에 對한 큰 꿈이 있고, 누구보다 그 꿈을 이루고자 하는 欲望이 크다. 欲心이 많아서 지고는 못산다. 남이 잘하는 部分을 내 것으로 꼭 만들려는 性格이다. LPGA 舞臺에서 (先輩)언니들과 競技를 하면서 메이저 大會에서 優勝하고 싶다. 國威宣揚을 하고 싶다. 最終 目的地는 美國 LPGA 名譽의 殿堂이다.’

    고진영(20·넵스)이 韓國女子프로골프協會(KLPGA) 홈페이지에 올린 自己紹介書다. 高等學校를 갓 卒業하고 프로 舞臺에 入門하면서 쓴 글이어선지 率直하고 투박한 筆致, 純粹한 꿈과 希望이 엿보인다.

    고진영은 올해 그 꿈에 한발 다가섰다. 넥센·세인트나인 마스터스, 郊村 허니 레이디스오픈, 楚亭炭酸水 용평리조트오픈 等 KLPGA 투어 3勝을 올렸다. 데뷔 첫해인 지난해 올린 1勝을 包含해 通算 4勝. 처음 出戰한 世界 大會인 LPGA 리코위민스 브리티시女子오픈에서 準優勝을 차지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惡夢, 그리고 ‘골프일지’

    “힘 빼고 즐기다보면 ‘명예의 전당’ 오르겠죠?”
    優勝 門턱에서 挫折한 브리티시女子오픈은 너무도 아쉬운 競技였다. 고진영은 3라운드를 8언더파 單獨 先頭로 끝냈다. 마지막 4라운드에선 10番 홀까지 버디 2個와 이글 1個로 4打를 더 줄여 12언더파로 내달렸다. 2位와는 3打差로 벌어졌다. 優勝이 눈앞에 온 듯했다.



    하지만 世界 랭킹 1位 박인비(27·KB金融그룹)의 底力은 무서웠다. 3라운드까지 5언더파 共同 5位에 머문 박인비는 4라운드 前半에만 4打를 줄여 追擊의 발板을 놓더니 後半에 이글을 記錄하는 等 3打를 더 줄여 12언더파로 낮췄다. 그사이 고진영은 13番 홀 보기, 16番 홀 痛恨의 더블보기로 무너졌다. 3打差 逆轉敗. 4라운드에서 박인비가 7언더파로 내달린 데 비해 고진영은 1언더파에 그쳤다. 고진영이 못 쳤다기보다 박인비가 워낙 잘 쳤다.

    고진영에게 가장 아쉬웠던 홀은 더블보기를 記錄한 16番 홀. 두 番째 샷이 해저드(개울)에 빠진 데 이어 퍼트 失手까지 따랐다. 이 홀을 파로만 막았어도 남은 두 홀에서 1打를 줄여 박인비와 延長戰까지 노려볼 만했다.

    그는 한 言論 인터뷰에서 競技를 마친 날 밤 16番 홀이 되풀이되는 惡夢에 시달렸다고 했다. 그 惡夢을 떨치기 위해 ‘골프일지’에 1라운드부터 4라운드까지 狀況을 記錄하면서 自身이 느낀 感情을 整理했다고 한다. 이런 過程을 통해 고진영은 한 段階 成熟했으리라.

    브리티시女子오픈 準優勝 直後 歸國한 고진영은 곧바로 濟州 삼다수마스터즈, 하이원리조트 女子오픈 等 KLPGA 투어에 參加했다. 休息 없는 强行軍이 無理였던 걸까. 하이원리조트女子오픈에서 프로 入門 以後 처음으로 컷오프(豫選 脫落)의 受侮를 겪었다. 올해 初부터 어깨 결림과 무릎 痛症으로 惡戰苦鬪하던 터였다.

    아픈 德分에 優勝?

    “힘 빼고 즐기다보면 ‘명예의 전당’ 오르겠죠?”
    올해 마지막 LPGA 메이저大會인 프랑스 에비앙챔피언십 出戰을 앞두고 國內 最高賞金 大會인 한화금융클래식에 參加한 고진영을 大會場인 忠南 泰安 골든베이CC에서 만났다. 먼저 그의 健康 狀態가 궁금했다.

    “어깨는 다 나았어요. 담처럼 가볍게 결린 거라 오래가진 않았어요. 그런데 무릎은 아직 좀 힘들어요. 지난番 病院에 갔을 때 물이 찼다고 했는데 그 以後 時間이 없어서 病院에 못 갔어요. 競技 途中에 좀 아프고, 끝나고 나서도 痛症이 있어요. 살짝 붓기도 하고요.”

    ▼ 每週 强行軍인데, 病院부터 가야 하는 것 아닌가요.

    “올 시즌은 마무리해야죠. 무릎 아프고 나서 優勝했으니 남한테 아프다는 말도 못하겠어요, 하하. 오히려 골프가 더 잘되는 것 같기도 해요. 아프니까 힘도 덜 들어가고 欲心도 버려서 그런가봐요. 一旦은 무릎을 잡아줄 수 있도록 허벅지와 무릎 周邊 筋肉運動을 꾸준히 하고 있어요.”

    ▼ 브리티시女子오픈이 처음 出戰한 LPGA 메이저 大會인데, 世界的인 選手들과 競技를 해보니 어땠나요.

    “그동안 國內 大會에만 뛰다보니 視野도 좁고, 餘裕도 없었던 것 같아요. 外國 選手들은 뭔가 좀 달랐어요. 날씨가 하루에도 四季節이 있는 듯 隨時로 바뀌는데도 不平 不滿 하나 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競技하더라고요. 自己管理度 徹底한 것 같아요. 피지컬 트레이너를 競技場에 데리고 다니면서 試合 當日에도 運動하고…. 우리나라에는 그런 選手가 드물거든요.

    競技할 때도 많이 달랐어요. 競爭者인 다른 選手가 어려운 퍼트를 成功하면 하이파이브를 하면서 眞心으로 祝賀해주더군요. 自己 感情을 率直하게 表現하는 모습이 멋있었어요. 저는 처음에 祝賀를 받고 되게 語塞했어요. 그런 雰圍氣일 거라고는 想像 못했거든요. 國內 大會에선 選手들이 自己 競技에만 集中하는 雰圍氣예요. 外國 選手들을 보면서 저도 저런 雅量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죠.”

    “練習도 意味가 있어야”

    “힘 빼고 즐기다보면 ‘명예의 전당’ 오르겠죠?”
    ▼ 이番 大會를 통해 많은 걸 배웠다고 했는데.

    “저도 공이 잘 안 맞고 스코어가 안 좋으면 즐기는 게 쉽지 않았어요. 얼굴이 붉으락푸르락하면서 精神 集中度 안 되고, 精神을 다른 데 팔면서 意味 없는 行動을 많이 했죠.

    그런데 이番에 英國 다녀와서는 完全히 달라졌어요. 곧바로 濟州 삼다수마스터즈에 出戰했을 때 體力的으로 正말 힘들었거든요. 날씨도 덥고 (逆轉敗 當한) 氣分도 잊히지 않은 狀態였죠. 그런데 골프를 치고 있다는 것 自體가 즐겁고 幸福해서 저도 모르게 웃음이 나왔어요. 正말 神奇했어요. 成績이 그렇게 좋지 않았는데도 속상하거나 後悔되지도 않았거든요.

    골프에서 點數나 等數 같은 건 重要하지 않다는 걸 알게 된 거죠. 좋은 골프場에서 골프를 치고, 그걸 보러 오신 분들과 저를 도와주는 분들을 생각하면 제가 競技를 즐기고 幸福한 모습을 보여 드려야 한다고 생각하게 됐어요.”

    ▼ 하이원리조트女子오픈에서 처음으로 豫選 탈락했는데, 그때도 즐길 수 있었나요.

    “그때도 그렇게 火가 나지 않았어요. 크게 失望하지도 않았어요. 누굴 탓할 게 아니라 練習이 不足했기 때문이라는 걸 알고 있었으니까요. 오히려 큰 刺戟劑가 됐죠. 뭐가 不足했는지 돌아보고 생각해보는 契機가 됐죠. 골프選手라면 언젠가는 떨어졌다가 올라가고 그러면서 成長하는 것 아닐까요.”

    ▼ 그래도 첫 脫落인데.

    “저도 豫選 탈락하면 衝擊을 받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別것 아니더라고요. 누구나 떨어질 수 있는 건데, 그동안 괜히 안 떨어지려고 저 스스로를 쟁여놨던 것 같아요. 勿論 이番이 처음이자 마지막이 돼야겠지만. 어쩌면 그 脫落의 瞬間을 平生 못 잊을지도 모르겠어요. 그 瞬間 느낀 感情이나 생각들, 그 時間이 저 스스로를 깊이 省察할 수 있게 도와준 것 같아요. 그리고 앞으로 뭘 해야 할지, 課題도 하나 생겼죠.”

    ▼ 어떤 課題?

    “공도 안 맞고 一貫性 있게 나가지 못하는 理由는 結局 스윙 問題라는 結論을 내렸죠. 그래서 只今 많이 練習하고 있고, 德分에 훨씬 나아졌어요.”

    筋力運動으로 飛距離 늘려

    ▼ 練習 方法도 달라졌나요.

    “예전엔 죽어라 練習만 했죠. 그게 全部인 걸로만 알고. 하지만 意味 없는 練習은 소용없고, 練習도 意味가 있어야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只今도 많이 배우는 中입니다.”

    고진영은 ‘박세리 키즈’다. 세 살 즈음이던 1998年, 박세리가 LPGA US오픈에서 優勝하는 光景을 아버지 무릎 위에 앉아 TV로 봤다.

    “그 트로피가 너무 예쁜 거예요. 그걸 갖고 싶다고 아빠에게 조르던 게 記憶이 나요. 勿論 그때는 너무 어려서 골프를 못했죠.”

    골프를 처음 接한 건 初等學校 3學年 때다. 父母님과 마트 가는 길에 재미 삼아 집 앞 演習場에 들렀다가 運動 兼 趣味 삼아 始作했다. 本格的으로 배운 건 中學校 골프部에 들어가면서부터다. 現在 美國 LPGA에서 活躍 中인 백규정, 김효주 等이 그때부터 親하게 지내는 同甲내기 親舊들이다.

    中3 때 親舊들과 함께 國家代表 常備軍에 選拔된 고진영은 高3 때 國家代表로 活動하다가 다음해 곧바로 프로로 轉向했다. 女子 골프選手라면 누구나 願하는 코스대로 걸어온 것. 데뷔 첫해 1勝을 올리면서 新人王에 挑戰狀을 냈지만, 시즌 3勝을 올린 親舊 百規定에게 밀리고 말았다. 그게 刺戟劑가 된 것일까. 고진영은 지난겨울 베트남 轉地訓鍊에서 酷毒하게 訓鍊했다. 지난해에 비해 몰라보게 살이 빠진 것도 이 때문이다.

    “實際로는 2~3kg밖에 안 빠졌어요. 인터벌 트레이닝 같은 筋力運動과 有酸素運動을 많이 하면서 持久力과 心肺力이 좋아진 것 같아요. 그린 周邊 숏 게임과 벙커 샷 練習도 많이 했죠.”

    ▼ 하루에 몇 時間씩 練習했나요.

    “밥 먹는 時間 빼고, 하루에 11時間 程度 했어요. 다른 選手들 쉬는 時間에도 練習했으니까요.”

    ▼ 올해 3勝을 올렸는데, 가장 도움이 된 건?

    “퍼트랑 드라이버 샷을 包含해서 全體로 다 좋아진 것 같아요. 筋力運動 德分에 飛距離도 많이 늘었고요.”

    “當場 美 LPGA 가고 싶다”

    브리티시女子오픈 準優勝을 契機로 고진영은 美國 LPGA에 進出하고 싶은 생각이 더 懇切해졌다. 함께 競技를 한 先輩 박인비와 유소연, 그리고 親舊 百規定으로부터 助言과 諮問을 받은 結果다.

    “하루라도 빨리 美 LPGA 雰圍氣에 適應해서 世界의 選手들과 재미있게 競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飛行機를 타고 全 世界를 돌면서 골프를 하는 것도 宏壯히 즐거울 것 같고, 硬直된 競爭보다는 자유롭게 즐기면서 골프를 하고 싶어요. 제가 正말 꿈꾸는 美國 名譽의 殿堂에도 오르고, 또 언젠가 브리티시女子오픈에서 優勝하면 또 하나의 멋있는 스토리가 나오지 않을까요.”

    ▼ 어떤 골프 選手가 되고 싶습니까.

    “장난꾸러기 같은 골프選手가 되고 싶어요. 이것저것 많이 試圖해보고, 冒險도 하면서 골프를 즐기고 싶어요. 勿論 똑바로 치는 골퍼가 理想的이지만, 그렇게만 치면서 나이 먹기에는 뭔가 좀 아쉽잖아요, 하하. 그냥 즐겁게 치면서 選手生活 하고 싶어요.”



    Lady Green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