廣告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廣告 (廣告, 英語 : Advertising )는 明示的인 廣告主가 廣告를 接하는 需用者의 態度를 변화시키려고 媒體를 통해 一方的으로 意思傳達을 하는 行爲이다. "廣告"라는 漢字語는 逐字的으로 "널리 알리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또한 廣告는 20世紀의 社會를 象徵하는 現象 가운데 하나이다. 그 起源은 대단히 오랜 것이어서 거의 文字가 發生되었을 當時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또한 東西洋을 莫論하고 그때그때의 社會發展의 모습에 따른 廣告 活動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廣告가 오늘날처럼 旺盛해지고 社會·經濟·文化의 各 方面에 걸쳐 적지 않은 影響을 미치게 된 것은 今世紀에 들어와서의 일이며 特히 大韓民國에서는 解放 後에 資本主義 經濟體制의 導入에 따라서 눈부신 發展을 하게 되었다. 現代의 廣告는 大衆 媒體를 利用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한 形態라고도 말할 수 있다.

이름과 正義 [ 編輯 ]

1655年 에 『麻兒큐리아우스 捕吏티쿠스』라고 하는 뉴스 北에 新刊書의 廣告로서 애드버타이즈먼트(advertisement)라는 말이 쓰이고 있는데 이때부터 이 말이 널리 쓰이게 되었다. 이 時代의 代表的인 刊行物을 보면 廣告가 많이 실려 있을 뿐만 아니라 이 애드버타이즈먼트라고 하는 말도 자주 使用되고 있다.

1969年 美國 일리노이大學의 S.W.던 敎授는 《Advertising, Its Role In Modern Marketing》에서 “廣告란 廣告 메시지 속에 어떤 形態로든 밝혀져 있는 企業이나 非營利機關 또는 個人이 여러 媒體에 有料로 내는 肥大個人的 커뮤니케이션이다”라고도 定義하였다. [1]

1710年 에디슨이 編輯한 『태틀러』(The Tatler)는 冊 全體에 廣告 特輯을 다루면서 廣告의 意義에 關한 여러 篇의 論文을 싣는 한便, 廣告라는 말에 對하여 새로운 定義를 내리고 있다. 이때까지의 廣告라고 하는 말은 어떠한 種類의 情報에도 쓰여 왔으나 태틀러 지는 이를 비즈니스 아나운스먼트(business announcement)에 限定해야 할 것이라고 規定하였다.

大韓民國의 境遇, 標示·廣告의 公正化에 關한 法律 및 同 施行令에 依하면, 廣告라는 것은 事業者 等이 商品 等에 關한 自己 또는 다른 事業者等에 關한 事項, 自己 또는 다른 事業者等의 商品 等의 內容·去來條件 其他 그 去來에 關한 事項을 「新聞 等의 自由와 機能保障에 關한 法律」 第2條第1號의 規定에 依한 定期刊行物, 桐조제5號의 規定에 依한 인터넷新聞, 「放送法」 第2條第1號의 規定에 依한 放送, 「 電氣通信基本法 」 第2條 第1號의 規定에 依한 電氣通信 , 傳單·팜플렛·見本 또는 入場券, 인터넷 및 PC通信, 포스터 , 看板 , 네온사인 , 에드罰룬 또는 電光板, 비디오物, 音盤, 書籍, 刊行物, 映畫 또는 演劇, 自己의 商品外의 다른 商品, 其他 이와 類似한 媒體 또는 手段으로 消費者에게 널리 알리거나 提示하는 것을 말한다. (위 法 第2條 및 施行令 第2條) 消費者 保護法에서는 國家가 消費者를 保護하기 위하여 廣告의 基準을 定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放送法에서는 放送廣告의 內容, 時間 等에 對한 規制를 하고 있다.

廣告의 歷史 [ 編輯 ]

物物交換 이나 賣買 가 있는 곳에는 約 紀元前 5500年 頃 반드시 相互 交換 活動의 當事者이다. 或은 販賣者와 購買者가 存在하게 되는데 이 때에 主로 販賣者가 그 醫師를 購買者에게 表示하기 위해 하는 모든 活動은 于先 廣告의 原初的 形態로 볼 수 있다. 따라서 看板 , 呼客行爲 等은 東西洋을 莫論하고 廣告의 先驅的 機能을 하였다고 할 수 있다.

近代的인 形態를 갖춘 廣告가 出現한 것은 約 100年 程度의 歷史 밖에는 갖고 있지 않으나 그 起源은 매우 오래되었다. 有名한 로제타석 [2] 그리스 文字 , 이집트 象形文字 , 콥트 文字 의 세 가지 말로 쓰여 있는데, 이것은 이집트의 프롤레메우스 5歲 를 위하여 세운 頌德碑 로서 그의 權威를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한 것이었다. 또, 紀元前 500年으로 推定되는 베히스툰 悲鳴 [3] 에는 다리우스 1歲 [4] 內亂 을 平定하고 페르시아 帝國 의 基礎를 確立한 일이 페르시아語 , 엘람語 , 바빌로니아語 의 세 나라 말로 쓰여 있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가 政治的 弘報 의 先驅的인 形態라고 할 수 있다.

大英博物館에는 테베 에서 發掘된 逃亡奴隸에 關한 廣告와 그 歸還에 對한 賞金 을 알리는 廣告가 保存되어 있다. 이것은 파피루스 에 쓰인 것으로 紀元前 10世紀 警의 것으로 알려졌다. 古代 그리스에서는 사람이 直接 걸어다니면서 하는 廣告나 그림, 看板 따위는 매우 흔한 것이었다. 商標의 利用은 폼페이 에서 發掘된 테라코타 에 나타나 있다.

中世에는 런던이나 파리의 商店이 商店의 屋號와 商標를 아울러 表示하였고, 글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이나 읽을 수 없는 사람이 다같이 理解할 수 있도록 廣告를 使用하였다. 이 무렵에 종이를 써서 붙인 廣告를 '詩 쿠이스(Si quis)'라고 하였다.

近代에 들어와서 廣告에 革新을 가져온 것은 西歐의 境遇 구텐베르크 에 依한 活版印刷術 의 發明과 交通의 發達이다. 이들에 依해 廣告物이 量産되고 그 配布 範圍가 크게 擴大되었다. 이때부터 廣告는 漸次로 現在의 모습에 가까운 것으로 되어갔다. 1480年에 나온 윌리엄 칵스톤 이라고 하는 사람의 손으로 된 書籍 販賣에 關한 작은 포스터가 現存해 있다.

最初의 新聞廣告로 알려진 것은 獨逸의 뉴스 北에 揭載되었던 書籍에 關한 廣告로서, 이것은 1591年의 것이다. 프랑스에서는 1591年의 뉴스 北에 揭載된 書籍廣告가 現存한다. 英國에서는 出版物에 揭載된 廣告로서 1625年의 것이 最初의 것인데 그 以前에도 이미 포스터가 꽤 널리 쓰였다. 英國에서는 嗜好品類에 關한 廣告가 이 무렵부터 모습을 나타냈고, 1625年에는 커피 廣告, 1657年에는 초콜릿 廣告, 1658年에는 먹는 車 廣告 等이 모두 週刊新聞에 揭載되었다. 美國 最初의 新聞 廣告는 1704年 보스턴 에서 發行됐던 『뉴스 레터』에 揭載된 것으로서, 1728年에는 뉴잉글랜드의 『위클리 저널』李 史上 처음으로 定期 廣告를 실었다. 그러나 龜尾의 廣告가 近代化한 것은 不過 100年 남짓한 期間 內에 된 일이며 그 背景에는 産業革命 以後 近代資本主義의 隆盛이란 動機가 깔려 있으나 보다 具體的인 契機가 된 것은 1840年 美國의 郵便制度 改善을 들 수 있다. 이 結果 新聞과 其他의 定期刊行物이 싼 값으로 配布되게 되었다.

어느 나라에서나 經濟發展과 더불어 廣告分野가 伸張되었는데 特히 美國의 廣告 伸張率은 顯著하였다. 新聞이 유럽에서나 美國에서는 廣告의 手段으로서 널리 利用되었으나 잡지 , 라디오 等의 利用은 美國이 中心이었다. 美國의 廣告가 두드러진 發展을 이룩할 수 있었던 데는 嚴格한 廣告規制의 缺如, 事業 活動에 있어서의 廣告가 차지한 높은 比重, 高度한 産業 發展, 水準 높은 大衆性 等 이른바 ' 大量消費時代 '를 背景으로 하여 美國의 廣告가 發展하였다.

韓國 最初의 廣告는 1886年 漢城週報 에 실린 獨逸 貿易商 세창洋行(世昌洋行)이 낸 廣告였는데 廣告欄에 따로 실린 것이 아니라 '덕상 세창洋行 告白'이라는 題目의 記事形式이었다. 세창洋行의 主要 廣告 內容은 韓國에서 購入하려는 自然物品(動物 가죽, 털, 뿔等)과 外國에서 輸入해 販賣하려는 旣成品들이었다. [5] 韓國에서 商業廣告가 定着된 것은 獨立新聞 의 創刊(1896年) 以後였으며 獨立新聞 漢城週報 와 달리 廣告欄을 따로 마련하였다. 主要 廣告 內容은 세창洋行, 日本 街메야 上廻 等이 輸入한 商品들, 書籍와 獨立新聞을 包含한 다른 民間 新聞廣告 等이었으며 그 外에 銀行, 賃貸住宅, 輸入物의 廣告가 실렸다. [6]

現代에 들어서 技術革新이 進行되어 大量生産 및 販賣價 企業의 存立과 發展을 위한 前提條件이 되자 生産者는 自己의 消費者 에게 알리지 않고는 營業活動을 繼續할 수가 없었다. 따라서 新聞, 雜誌 等 大衆 媒體 에 廣告를 하는 것이 不可缺의 條件이 되었다. 한便 新聞, 雜誌도 敎育 水準의 上昇으로 더욱 發展하게 되었으나 競爭이 激化하여 보다 豐富한 內容을 보다 빨리, 그리고 보다 싸게 讀者에게 傳達해야만 했다. 競爭에 이기기 위하여 廣告 收入이 新聞, 雜誌經營에 必須條件의 하나로 되었다. 이 結果 廣告는 2重의 機能을 하게 되었다. 卽, 廣告는 製造業이나 販賣業에만 重要한 것이 아니라 新聞, 雜誌 等의 大衆 媒體에도 經營의 基礎가 된다. 例를 들면 大衆 媒體와 廣告의 關係로 象徵的인 것이 1920年代 美國에서 비롯된 商業放送이다. 이것은 製造業·販賣業 其他의 企業體의 廣告를 傳達하는 代價로서 支拂된 電波料(廣告料)에 거의 100% 依存하고 있다. 同時에 그것은 廣告에 새로운 媒體를 提供하게 되어 現代資本主義社會와 廣告의 關係는 한層 깊어졌다.

廣告의 種類 [ 編輯 ]

媒體 [ 編輯 ]

商業 廣告, 一般廣告, 間接廣告, 出版 媒體 는 僻地, 看板 , 거리 家具, 印刷된 傳單紙 , 映畫 및 TV 廣告에, 웹 배너 , 携帶 電話 畵面, 쇼핑 카트, 웹 팝업 廣告 , 스카이라이팅 , 버스 停留場 椅子, 사람 看板 , 雜誌, 新聞, 飛行機( 로고 제트機 )나 버스의 옆面, 택시 門, 乘客用 畵面 , 뮤지컬 舞臺 쇼, 地下鐵 플랫폼과 汽車, 슈퍼마켓 의 스티커, 스트리밍 오디오, 비디오 오프닝 部分, 포스터 , 티켓과 슈퍼마켓 領收證 뒷面 等을 包含할 수 있다. 認證을 받은 스폰서는 어느 場所에서든지 媒體 廣告를 통해 메시지를 傳達할 수 있다.

廣告의 效率性을 재는 다른 方法으로는 廣告 追跡이라는 것이 있다. 이 廣告 硏究 方法學은 브랜드와 製品, 서비스에 對한 目標 市場의 認知의 移動을 測定할 수 있다. 이러한 移動은 會社 廣告와 프로모션 에 對한 消費者의 露出 水準에 맞추어 짜여진다. 廣告 追跡 의 目的은 普通 媒體의 무게와 消費 水準의 結果, 廣告 媒體 選擇 의 結果, 廣告 實行 및 創作 品質의 測定値를 提供하기 위해 使用된다.

潛在的 廣告 [ 編輯 ]

放送 廣告 [ 編輯 ]

放送 廣告 (放送廣告)는 放送 을 통하여 하는 廣告이다. 한 放送프로그램 이 終映되고 다른 放送 프로그램이 放送 되기 前에 主로 放映된다. 美國 의 境遇 中間廣告 가 있어서 放送 프로그램이 放映되던 中에 廣告하기도 한다. 텔레비전 廣告 라디오 廣告 로 나뉘며, 該當 放送프로그램 의 視聽率에 따라 廣告費 가 策定된다. [7]

새로운 미디어와 廣告 接近 [ 編輯 ]

TiVo , 월드 와이드 웹 , 電子 郵便 等을 통한 廣告 接近 方法이 있다. 월드 와이드 웹의 境遇 한 때 한 番에 많이 뜨는 팝업 廣告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氣分을 언짢게 하였고, 웹 브라우저가 팝업 廣告를 막아 줌에 따라 액티브엑스를 使用하는 플래시 廣告로 代替되어 가고 있다. 電子 郵便의 境遇 스팸 으로 廣告를 大量으로 發送하는 境遇가 많다. 短文 메시지 서비스는 大韓民國과 유럽에 暴風雨처럼 들이닥쳤으며 이제는 美國까지 뻗치고 있다.

對中 廣告의 影響力 測定 [ 編輯 ]

大衆 媒體 廣告의 影響力을 測定하는 가장 흔한 方法은 等級 點數(rp)를 使用하거나 더 正確한 對象 等級 點數(trp)를 매기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측정法은 特定한 刹那에 各 媒體를 使用하는 旣存의 大衆들을 퍼센테이지로 알려 준다. 等級 點數(rp)는 完全한 母集團에 對한 퍼센테이지를 알려주는 反面 對象 等級 點數(trp)는 특정한 部分이나 對象의 퍼센테이지를 말해 준다. 廣告의 힘을 특정한 集團의 사람들에게 焦點을 맞출 때 매우 쓸모가 있다. 廣告가 成功的인 理由들 가운데 하나는 특정한 顧客들이 廣告主가 提供하려는 것을 알아가는 것을 目標로 세운다는 點이다.

最適化 [ 編輯 ]

메시지 傳達을 改善하고 大衆의 集中을 얻음으로써 廣告主들은 市場과 調和로운 브랜드를 만들 수 있고 大衆에게 廣告 製品이나 서비스를 購買하게끔 誘導할 수 있으며, 廣告主들은 그들의 廣告를 大衆에게 알리기 앞서 그 廣告에 對해 카피 테스트 를 進行할 수 있다. (Young, 15~21쪽)

廣告 效果 [ 編輯 ]

廣告는 一定額의 支出이 需要曲線을 오른쪽으로 시프트(shift)시킨다는 意味에서 販賣效果가 計量的으로 豫測되지 않으면 科學的 經營計劃에 編入될 수 없다. 그러나 現實的으로는 이 計量的 豫測은 매우 곤란하다. 따라서 모든 廣告論議에 있어 曖昧性이 隨伴된다면 이것은 販賣效果의 不可測性(不可測性)에 그 原因이 있다고도 말할 수 있다.

豫測에는 演繹的(演繹的) 모델이 利用될 수도 있으나, 實踐的으로는 事後的 測定結果에서 導出(導出)된 歸納的 모델이 아니면 안 된다. 그러나 現時點에서는 이 事後的 測定도 信賴할 수 있는 結果를 쉽게 抽出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 理由로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① 廣告效果가 販賣額에 이르는 동안에는 다른 갖가지 要素가 複雜하게 介入한다. ② 廣告카피와 미디어 사이에는 質的 差異가 存在한다. ③ 하나의 廣告에는 需要曲線에 對한 短期的·直接的 效果와 長期的 累積效果를 생각할 수 있으나, 支出이 各各 效果로서 나타나기까지는 不明確한 遲滯時間(time-lag)李 存在한다. ④ 所謂 企業廣告(industrial advertising)와 같이 特定製品의 販賣額 增加를 目的으로 하지 않는 廣告도 存在한다.

遲刻效果의 測定 [ 編輯 ]

廣告는 于先 사람의 視聽覺에 呼訴한다는 程度가 제1단계로서의 知覺도(知覺度)효과이다. 新聞·雜誌廣告 等의 리더십 서베이(leadership survey)와 라디오·텔레비전의 視聽率 調査는 이 分野에 屬하는 것이다.

記憶效果의 測定 [ 編輯 ]

會社名·商品名·製品特性 等이 廣告를 통해 어느 程度 記憶되어 있는가를 調査하는 것이다. 代表的인 것으로 知名度(知名度)調査가 있다.

理解度의 測定 [ 編輯 ]

廣告 內容이 廣告主의 意圖대로 廣告를 본 사람에게 理解되었는가를 調査하는 것이며, 廣告 表現技術의 適否(適否)를 判斷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있다.

購買動機 效果의 測定 [ 編輯 ]

수많은 購買動機 中에 廣告의 힘이 얼마나 作用했는가를 測定하는 것으로서 購入한 사람 自身이 動機에 對해 明確한 自覺을 갖지 않거나 複數의 要因이 相互作用을 하고 있을 境遇가 많기 때문에 測定이 簡單하지 않다. 心理學的 知識이 있는 者가 深層面接法 等을 使用, 綜合的으로 判斷하며, 販賣效果의 測定은 都賣商이나 小賣店에서의 販賣量이나 個人 또는 家庭에서의 使用率을 動態的으로 調査, 그 期間 內에 投下된 公告費와의 比較로 行하여진다. 이 測定은 理論的 뒷받침이 적어 因果分析(因果分析)이라기보다는 上官分析的(相關分析的)인 것에 그치기 쉽다.

廣告의 經濟的 效果 [ 編輯 ]

特定商品의 需要 에 對한 影響- 企業 이 莫大한 廣告費를 投入하는 것은 自己 會社의 製品에 對한 購買를 促進시키려는 것이 目的이다. 賣出額 에 對한 廣告費 比率을 보면( 美國 의 境遇) 비누·合成洗劑·化粧品·藥品 等의 會社는 約 20-30%를 投入하여 熾烈한 競爭을 펼치고 있다. 品質이나 價格이 一定한 水準에 머물러 있지 않으면 그 企業은 市場에서 탈락할 것이다. 따라서 廣告에 依해 自己 會社 製品의 優秀性을 强調하여 消費者에게 選擇의 動機를 형성시키는 것이 어떤 意味에서는 唯一한 競爭手段이 된다. 이와 같은 狀況에서는 廣告量과 廣告의 技術的 水準이 自己 會社 製品의 市場 占有率 을 維持 발전시키는 要因이 된다. 그러나 아무리 廣告費를 들여도 製品의 品質이 나쁘거나 價格이 다른 製品 보다 顯著하게 비싸다면 需要를 喚起시켜 그것을 增大시키기는 어렵다. 이와 같은 面으로 본다면 一部 廣告 批判者가 主張하는 바와 같이 廣告만으로 需要를 創造할 수 있다는 說은 잘못이다. 또한 소금이나 쌀과 같은 境遇에는 아무리 廣告를 해도 그 銃 需要는 變함이 없다. 廣告의 需要喚起力은 어떤 製品 全體가 上昇過程에 있을 때 그 一部를 自己 會社 製品에 돌리게 하는 것에 不過하다. 全體的으로 본 受容의 上昇은 社會 一般의 風潮와 企業의 努力 의 總和로 招來되는 것이지 廣告만의 힘에 依한 것은 아니다. 보덴 敎授에 依하면 한 商品에 對한 全體的인 需要의 動向을 規定하는 것은 基本的으로 社會的·經濟的인 環境 條件이고 廣告는 아닌 것이다. 廣告는 그러한 要因에 依하여 定해진 基本動向을 促進하거나 緩和해 주는 保守的 機能을 遂行하는 데 그친다.

個別企業(商標)의 需要에 對한 影響-個別企業(特定商標)에 對한 需要는 廣告에 依해서 明白히 擴大된다. 所謂 選擇的 需要의 擴大라는 것이다. 이러한 個別需要에의 擴大效果가 最大로 發揮되는 것은 다음과 같은 境遇에서이다. 卽 基本的 需要가 一般的으로 늘어나는 傾向이라면, 例를 들어 最近에 이르러서 大韓民國의 境遇 텔레비전 의 急速한 普及과 이에 따른 텔레비전의 各 商標 市場 占有率 의 變化 等을 들 수 있다. 當初에 높은 市場占有率 을 보이고 있던 A 메이커는 뒤에 廣告量이 많은 B·C 메이커에 市場 占有率을 크게 蠶食 當하게 되는 例가 그것이다. 다음으로는 選擇的 需要가 變化할 수 있는 機會나 餘地가 있는 境遇, 卽 商品이 分化되거나 다양해지는 境遇나 또는 暫定的 購買動機가 商品購入을 支配하는 境遇 따위이다. 例를 들면 스타킹(stocking)의 流行이 審(seam)李 들어간 것으로부터 審리스(seamiess)로 바뀌는 過程에서 A 메이커는 廣告를 活用하여 市場占有率을 크게 신장시켰던 것이다. 이와 같이 自己 會社 製品의 市場占有率을 維持하며 나아가 發展시키는 手段으로서 廣告를 利用함은 當然한 일이거니와 또한 後發 메이커가 旣存 市場에 파고 들어가기 위하여 市場에의 浸透 障壁을 克服하는 手段으로서 廣告를 主要한 武器 로 動員하는 것도 看過할 수 없는 일이다.

國民經濟 乃至 生産水準에 미치는 效果가 있다. 廣告는 生産水準을 相對的으로 높여주는데 이바지하고 있는 것으로 認定된다. 다시 말하면 廣告는 消費性向을 增大시킴으로써 不況(不況) 狀態를 緩和시키고, 아울러 스스로 資本投資的 役割을 하며, 나아가서는 廣告가 關聯事業을 包含하여 하나의 産業을 構成하는 等의 구실을 해서 生産水準의 上昇에 하나의 同人(動因)李 되어 준다.

廣告의 批判論者는 企業의 賣出에 對한 廣告費 比率이 높은 것을 들어 化粧品, 藥品 等의 業界에 있어서 大企業이 獨占 價格을 享有하고 있다고 非難하는 한便, 辯護論者는 廣告가 大量消費→大量生産이라는 循環으로 價格의 引下에 寄與하고 있다고 맞선다. 그러나 製品의 價格과 廣告·販賣費의 關係에 對해서는 數百番이나 調査·硏究가 行하여졌으나 아직도 決定的인 方程式을 얻어내지 못하고 있다. 立場에 따라 廣告에 두는 價値基準이 다른 것은 當然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廣告가 現在의 高度消費社會의 經濟的 潤滑油로서 資本主義 와 不可分의 關係에 있으며 그 影響이 社會와 文化 에까지 미치고 있다는 點이다.

世界 主要國家의 總廣告費·GNP對比占有率·1人當 廣告費 (1990年) [8]

順位

國家

總廣告費
(百萬달러)

國民總生産
(10億달러)

GNP對比
占有率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美國

日本

英國

獨逸 (舊西獨)

프랑스

에스파냐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위스

오스트레일리아

브라질

韓國

스웨덴

멕시코

핀란드

타이완

덴마크

벨기에

노르웨이

오스트리아

128,640.0

38,433.6

15,816.0

13,944.4

12,891.9

10,350.9

5,709.7

4,334.7

4,098.0

3,847.9

3,186.1

2,826.1

2,729.3

2,199.3

1,800.2

1,569.3

1,377.2

1,283.3

1.233.3

1,012.0

5,445.8

3,140.9

924.0

1,411.3

1,099.8

429.4

970.6

258.8

219.3

290.5

402.8

231.1

202.5

214.5

129.8

113.5

154.7

98.1

147.0

2.4

1.2

1.7

1.0

1.2

2.4

0.6

1.7

1.9

1.3

0.8

1.2

1.3

1.0

1.4

1.2

0.8

1.3

0.7

法的 規制 [ 編輯 ]

大韓民國의 境遇, 不當한 標示·廣告를 防止하고 規制하기 위하여, 標示·廣告의 公正化에 關한 法律 을 制定, 施行하고 있다. 美國의 境遇, 聯邦 法律人 랜험法 [9] 에서 欺瞞的인 廣告의 制限에 對하여 規定하고 있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Competition and Consumer Act 2010 에서 廣告에 對한 規制의 內容을 包含하고 있다. 日本에 있어서, 食品에 醫藥品의 效能이 있다거나, 이러한 效能이 있는 것으로 誤認될 만한 表現은 禁止된다. 그러나, 과일 , 菜蔬 는 源泉的으로 醫藥品에 該當하지 아니한다. [10] 中國에서는 廣告法( ?告法 )이 施行되고 있다. 필리핀에서도 거짓, 欺罔, 오도(誤導)의 廣告가 消費者 保護法 (第110條)에 依해서 禁止되어 있다. 필리핀의 自律 規制 機構인 필리핀 廣告 委員會( Philippine Advertising Board )는 倫理 規定(Code of Ethics)을 制定하여 보다 詳細한 規律 內容을 담고 있다.

國內 市場에서의 不公正 企業-消費者間 上慣行 等에 關한 유럽聯合 指針 은 商品의 醫學的 效能을 廣告하는 것을 制限하고 있다. [11]

프랑스 消費者法 은 廣告를 商慣習의 하나로 보고 있다. 國內 市場에서의 不公正 企業-消費者間 上慣行 等에 關한 유럽聯合 指針 은 2008年 1月 3日에 프랑스에서 國內法으로 轉換되었다. [12] 이 指針은 國內 市場에서의 公正한 競爭을 促進하고 消費者 保護의 水準을 向上하기 위해서, 會員國의 廣告法을 標準化한 것이다. 이 指針은 消費者를 欺瞞하고 消費者의 選擇의 自由를 沮害할 憂慮가 있는 誤認 誘發 및 攻擊的인 相關行을 處罰한다. 洞 指針은 "誤認 誘發"과 "攻擊的"이라는 것을 아래와 같이 定義한다.

  • 잘못된 情報를 包含하는 것이거나, 或은 그 表現에 있어서 全般的으로 消費者에게 欺瞞을 惹起할 수 있는 慣習 [13]
  • 事實關係를 살펴보았을 때, 暴行, 强要, 物理的인 威壓 및 不當 威壓이 使用된 境遇의 商慣習은 攻擊的 慣習으로 評價되고, 이는 平均的 消費者의 選擇의 自由 및 行動의 自由를 深刻하게 侵害하거나 侵害할 危險이 있게 되는 것으로서 그것이 없었더라면 契約을 締結하지 않았을 決定을 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14]

一般的인 規定에 더해 形態別(TV, 인터넷, 라디오, 新聞 等) 및 提供되는 財貨나 用役別(武器, 飮料 等)로 定해진 특정한 法律 規定이 있다. 例를 들어, 1986年 9月 30日 法律 [15] 은 通信의 自由와 放送 廣告에 關한 一般 規定을 提供해 준다.

루마니아에서는 유럽聯合 誤認 誘發 및 比較廣告에 關한 2006年 12月 12日 유럽 議會 및 委員會 指針 (2006/114/EC) 이 誤認誘發 廣告 및 比較廣告에 關한 2008年 7月 18日 法律 第158號로 採擇되었다.

關聯 書籍 [ 編輯 ]

  • 배리 호프먼. 《廣告와 藝術》.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年. ISBN   978-89-6406-004-9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廣告(두산百科)” .  
  2. Rosetta stone:이집트 文字 解讀의 열쇠가 된 비로서, 1799年 나폴레옹 이집트 遠征軍이 發見
  3. Behistun 碑銘: 이란 자그로스 산 中의 마을에 있는 바위로서 다리우스 1歲 時代의 代夫婦조군상(大浮浮彫群像)과 象形文字의 碑文이 있다.
  4. Darius Ⅰ, BC558景-BC486:페르시아帝國의 帝王
  5. [韓國言論 100年史](韓國言論人聯合會,2006年),188p
  6. [廣告, 時代를 읽다](국사편찬위원회)85~89p
  7. “네이버 百科事典 '放送廣告 ' . 2010年 6月 14日에 確認함 .  
  8. 資料:『월드, 애드버타이징 益스펜디處』(1990, IAA)
  9. 15 USC § 1125 - False designations of origin, false descriptions, and dilution forbidden
  10. 日本 勞動厚生省 無承認 無許可 醫藥品의 指導 團束에 關하여 參照.
  11. 洞 指針 附錄 1. 17項 參照.
  12. 競爭의 促進과 消費者의 權益을 위한 2008年 1月 3日 法律 2008-3
  13. 第6條
  14. 第8條
  15. http://www.legifrance.gouv.fr/affichTexte.do?cidTexte=LEGITEXT000006068930

外部 링크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